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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한국 커피 체인점 진출 가능성은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2-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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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한국 커피 체인점 진출 가능성은
- 늘어나는 커피 소비와 다양한 유통채널, 한국 기업의 진출 기대 -
□ 폴란드 커피음료 시장 규모
○ 폴란드, 뜨거운 음료 소비는 커피가 주류
- 뜨거운 음료 소비량의 70%는 커피이며 차(tea) 23%, 초콜릿 음료 7% 순으로 뒤를 이음.
○ 폴란드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143개국 중 45위.
- 폴란드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4kg으로 143개국 중 45위
- 한국인은 1.8kg으로 54위
자료원: World Resources Institute, 2011년 2월호
○ 2015년까지 연간 커피음료 시장의 매출 성장률은 차의 연간 매출 성장률을 뛰어넘을 것임.
- 2009년 미국 커피 체인인 스타벅스의 폴란드 커피 시장 진출은 폴란드 커피음료 시장의 성장을 가속함.
- 새로운 차 종의 도입도 중장기적으로는 차 시장 성장을 가속할 것으로 보이나 뜨거운 음료 시장에서는 커피가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임.
자료원: BMI research
○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수요 증가
- 2010년 기준, 30~40대의 사치재 소비 욕구 성향에 기인해 프리미엄 커피 수요가 증가했는데, 특히 커피원두, 커피포드, 전문 커피숍이 주목받음.
○ 최근 커피 소비 성향
-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소비자들은 기분 전환을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경향이 증가
- 통상 커피는 겨울 휴가 시즌인 4분기에 소비량이 절정에 달하며 악천후에는 매장 내 손님이 감소
□ 주요 경쟁기업
○ 폴란드 커피 시장에서는 대략 50개의 기업이 존재
- 시장의 주요 기업들은 바르샤바와 포즈난 지역에 주로 위치
- 가장 유명한 기업 브랜드는 대부분 외국계로 이들은 프로모션과 광고에 많은 예산을 투입
○ 해외자본으로 폴란드에서 인지도가 높은 회사(커피 시장에서 70% 정도의 점유율)
ㅇ Tchibo Warszawa Sp. Z o.o.
- 설립: 1992년
- 매출액: 1억800만5000유로
- 시장 점유율: 19.4%
- 로스팅 커피 브랜드인 Tchibo Exclusive, Mocca and Bistro 의 수입업자로 시작
- 1994년 기업은 커피 로스팅 공장을 바르샤바 근처에 열어 커피 생산 시작
- 현재 커피 판매점(coffee bars) 분야로 활동 영역을 넓힘.
ㅇ Nestle Polska S.A.
- 설립: 1993년
- 매출액: 3억8700만5000유로
- 시장 점유율: 5.5%
- 일반적으로 폴란드 식품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
- 즉석 커피 브랜드로 유명한 Nescafe coffee를 1993년 시작하면서 활동을 시작
ㅇ Kraft Foods Polska S.A.
- 지역: 바르샤바
- 설립: 2004년
- 매출액: 1억8000만 유로
- 시장 점유율: 19.4%
- Jacobs and Maxwell House에서 커피를 제공함.
- 시장에서의 확고한 위치는 인스턴트 커피 분야에서 특히 중요한데, 이 분야에서 Nescafe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
○ 폴란드 자본의 메이저 기업
ㅇPoznanska Palarnia Kawy Astra Sp. z o.o.
- 지역: 포즈난
- 설립: 1973년
- 매출액: 1800만 유로
- 시장 점유율: 4.2%
- 100% 폴란드 자본으로 설립
- 폴란드 소비자들 사이에 인지도가 매우 높은 기업
- 웰빙에 맞는 상품 판매. 상품의 질이 좋아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음.
ㅇ Mokate S.A.
- 지역: Ustron
- 설립: 1990년
- 매출액: 7550만 유로
- 시장 점유율: 6.8% 예상
- 100% 폴란드 자본회사로 카푸치노 분야에서 유명
- 70%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가지며 폴란드, 체코 공화국, 슬로바키아, 헝가리에 3개의 독립체로 구성
ㅇ Woseba Sp. z o.o.
- 지역: Odolanow
- 설립: 1991년
- 매출액: 2600만 유로
- 시장 점유율: 6.5%
- 100% 폴란드 자본. Wielkopolska 남부 지역과 Upper Silesia 전체에 상품을 배포
ㅇ Celmar Café
- 지역: Pila
- 설립: 1977년
- 매출액: 1000만500유로
- 시장 점유율: 2.8%
- 1991년 이래 커피 생산이 활발
- 새로운 기술에 높은 투자를 하고 있음
□ 유통 채널
○ 슈퍼마켓에서 커피 판매는 거의 포화상태
- 설문조사에 따르면, 45.9%의 소비자가 대형 슈퍼마켓에서 커피를 구매하며 소규모 마트는 시장의 21.7%을 점유
- 일부 슈퍼마켓 체인은 고품질의 상품을 제공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프리미엄 커피는 대형 매장에선 거의 찾아보기 어렵고 특화된 상점에서나 구매 가능
○ 커피 전문 상점의 경우 거의 모든 대도시에 분포하며 일반적으로 작고 독립된 상점 형태
- 커피만 전문적으로 판매하거나 차와 함께 판매하며 대부분이 이름이 알려지거나 유명한 브랜드
- 가격표나 잘 알려진 로고가 없는 고품질의 커피는 대부분 원산지 표시 라벨을 붙여 판매
○ 커피 바(CoffeeBars)는 최종 소비자에게 커피를 유통시키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친구를 만나거나 여가시간을 보내는 등의 라이프 스타일에 기인
- 분위기나 판매되는 상품의 고급스러움이 가장 중요하며 중심가나 유명한 장소에 위치한 매장들이 인기
-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장소로 여겨지지 않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은 더욱더 바의 분위기나 수에 의존
- 유명 외국 브랜드로는 Tchibo, Nescafe, Jacobs 등이 있음.
ㅇ Tchibo
- 설립: 1999년 바르샤바에서 처음 오픈
- 분포: 바르샤바, 라돔, 그단스크, 우치, 브로츠와프, 포즈난, 크라코프, 카토비체 등
- 취급 품목: 계절별 프로모션 뿐 아니라, 특화된 커피 제공
- 일반 커피부터 프리미엄 커피, 스페셜 커피까지 취급
- 가격: 중~상
ㅇ Jacobs
- 고유의 커피 매장은 없지만, 커피 회사 체인과 협력
ㅇ Nescafe
- 분포: 슈체친, 그단스크, 그디니아, 포즈난, 바르샤바, 크라코프, 카토비체, -비드고쉬치, 토룬, 브로츠와프, 쳉스트호바 등지
- 취급 품목: 스페셜 커피와 스낵(쿠키, 샌드위치, 아이스크림, 디저트), 기타 무알코올 음료
○ 커피만 파는 독립적인 도매업체는 찾기 힘들며 생산자들은 소매 체인이나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공급
- 특정 커피 브랜드의 수입업자들은 제3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해 유통을 스스로 해결
○ 커피 로스팅 공장으로는 Elite, Astra, Mokate, Woseba, Café prima 등이 존재
- 소규모의 커피 로스팅 공장은 전문숍이나 커피 매장에서 쓰기 위해 커피를 로스팅하는데, 주로 이러한 가게는 공장과 붙어있음.
- 이러한 공장은 대량 구매를 하지 않는데 지역 시장만을 겨냥해 소규모로 생산하기 때문
□ 전망과 시사점
○ 시장 진입의 잠재성
- 폴란드 소비자와 유럽 소비자 간에 일인당 커피 소비량의 차이는 1인당 9.6kg으로 잠재 소비 존재(폴란드: 연간 1인당 2.4kg, 북유럽: 연간 1인당 12kg)
- 폴란드 인구는 3800여 만 명으로 시장 규모가 크고 전망이 밝은 편
○ 질보다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 폴란드 소비자는 상품의 질보다는 가격에 더욱 민감하나 커피 애호가가 증가하면서 프리미엄 커피 분야가 점차 성장
- 즉, '값 싸고 맛있다'는 인식 형성 필요
○ 새로운 제품을 통한 커피 소비의 ‘프리미엄화’
- 커피는 고급스러움과 감미로움으로 인해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인식이 생김
- 소매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데, 리스트레토(ristretto), 롱고(lungo), 카푸치노 같은 다양한 커피를 통해 구매가 확대될 것임.
○ 한국 기업의 진출 전망
- 국내 주요 커피 체인이 해외로 점차 진출함.
- 이미 미국 주요 커피 체인이 전 세계 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한국의 커피 체인과 커피 유통업체가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이 될 것임.
자료원: Proexport 보고서, Central Statistical Office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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