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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 승자는 누가될까?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Gary Kim
  • 2012-02-27
  • 출처 : KOTRA

 

美,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 승자는 누가될까?

- 당분간 안드로이드가 시장 주도할 것으로 예상 -

- 윈도폰과 블랙베리 등 OS시장 3위 자리를 놓고 경쟁 심화 -

 

 

 

미국의 모바일 전문 리서치기관인 Yankee Group이 2011년 한 해 동안 1만5000명의 스마트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의 스마트폰 OS(운영체제) 소비 트렌드와 앞으로 변화를 예측함. 또한 어느 소비자층이 새로운 스마트폰 구매자로 떠오를 지 분석해 제조사 측이 준비해야 할 방향을 제시

 

□ 미국의 스마트폰 OS(운영체제) 소비 트렌드

 

 ㅇ 안드로이드 OS가 큰 격차로 미국 내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

  - Yankee Group이 미국 내 1만5000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현재 39%의 소비자가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사용하며 아이폰의 iOS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25%로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

  - 상위 2개의 OS가 스마트폰 시장 64% 이상을 점유한 가운데 그 뒤로 블랙베리가 21%로 3위 자리를 차지했으며, 윈도우폰이 15%로 4위, 나머지는 심비안(노키아)와 HP Web OS가 모두 5%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며 부진함.

 

 ㅇ 아이폰의 iOS가 유일하게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

  - 같은 설문조사에 의하면 앞으로 6개월 안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의 39%가 안드로이드폰을 선택할 것으로 답변해 당분간 같은 점유율을 보일 것임.

  - 하지만 iOS를 구입할 것이라고 답한 소비자가 35%에 달해 큰 폭으로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일 것임.

  - 6개월 안에 블랙베리폰을 구입할 것이라고 답한 소비자가 13%로 현재의 21%의 점유율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될 것이며, 윈도우폰도 마찬가지로 8%의 소비자만이 구매 의사를 밝혀 시장 내 부진을 면치 못 할것임.

 

2011년 미국 운영체제별 스마트폰 소비 트렌드

(단위: %)

자료원: Yankee Group

 

□ 스마트폰의 새로운 소비층은 누가 될까?

 

 ㅇ 피쳐폰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급부상할 것

  - Yankee Group은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앞장설 새로운 소비자층을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가 아닌 피쳐폰 사용자가 될 것이라고 함.

  - 또한 중요 모바일폰 소비자층을 현재 스마트폰 사용하는 그룹(Pioneers), 현재 피쳐폰을 사용하지만 단기간에 스마트폰으로 전활할 의사가 있는 그룹(Intenders), 단기간 내 스마트폰으로 전활할 의사가 없는 피쳐폰 사용그룹(Holdouts) 등 3개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현재 피쳐폰을 사용하는 Intender 그룹과 Holdouts 그룹이 미국 휴대폰 시장의 51%를 구성한다고 밝힘.

  - Intenders 그룹은 단기간 내 Pioneers 그룹으로 전환해 스마트폰을 구매해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에 앞장설 것으로 예상

  - Holdouts 그룹은 터치폰보다는 버튼이 있는 휴대폰을 선호해 이들에게 맞는 인터페이스를 갖춘 스마트폰을 개발·홍보 한다면 스마트폰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美 휴대폰 소비자 그룹별 특징

 

Pioneers

Intenders

Holdouts

휴대폰 시장 점유율

43%

14%

37%

평균 나이

34세

40세

54세

남성 대 여성 비율(남성/여성)

53/47

45/55

42/58

평균 연간 가정 소득(달러)

77,645

62,880

64,610

평균 월 휴대폰 사용료(달러)

77

59

52

평균 하루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분)

24

2

0

평균 하루 휴대폰 통화량(분)

48

32

26

자료원: Yankee Group, 시카고 무역관

 

□ 스마트폰 제조사를 위한 제안

 

 ㅇ RIM사, 블랙베리 소비자들의 불안감 해소가 급선무

  - Yankee Group은 블랙베리의 제조사인 RIM사가 반드시 현재 블랙베리 소비자들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하며, 블랙베리가 안드로이드나 iOS처럼 미래에도 지속적인 개발로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이라는 믿음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의견을 제시

  -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블랙베리 10의 성공 여부가 앞으로 RIM사의 미래를 결정지을 것임.

 

 ㅇ 마이크로소프트와 노키아의 인수합병

  -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노키아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윈도폰 시장점유율을 높이려 하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부족한 점이 많음.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구글사가 모토로라사를 인수합병한 것처럼 노키아사를 인수해 부족한 하드웨어 부분과 소프트웨어 부분을 컨트롤해야 할 것임.

  - 노키아사를 인수해 스마트폰 내 입지를 굳힌 후 다른 제조사들도 윈도 OS를 스마트폰 기기에 탑재할 수 있도록 노력함.

 

 ㅇ 안드로이드와 iOS를 위한 제안

  -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 제조업체들과의 원활한 협력관계를 통해 신제품 스마트폰이 지속적으로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도록 해야 함.

  - 애플사는 스마트폰 기기의 종류를 다양화해 다양한 종류의 소비층을 겨냥해야 함.

 

□ 시사점

 

 ㅇ 스마트폰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

  - 스마트폰 기기뿐만 아니라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부가 액세서리 등 관련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는 시점에서, 앞으로의 스마트폰 OS시장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 또한 현재 스마트폰의 소비층을 이해하고 변화를 예측해 각 소비자층을 위한 기기와 관련 제품 개발에 힘써야 할 것임.

 

 ㅇ 스마트폰 OS 시장의 양분화가 심화될 것

  - 위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안드로이드와 iOS의 스마트폰 시장 내 양분화가 더 심해질 것이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RIM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다른 업체들이 어떠한 전략으로 시장 내 입지를 굳힐 것인지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함.

 

 

자료원: Yankee Group, 뉴욕타임스, Gartner Inc.,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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