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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택시 나는 이렇게 탄다!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2-01-20
  • 출처 : KOTRA

 

독일, 택시 나는 이렇게 탄다!

- 전화 없이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택시 콜 가능 -

- 수 많은 교통 정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활발해 -

 

 

 

□ 승객들을 위한 획기적인 택시 콜 애플리케이션

 

 ○ MyTaxi 애플리케이션

  - MyTaxi는 스마트 폰 을 소지한 승객을 대상으로 각 도시에 운행중인 택시의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버튼 하나로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임.

  - 또한 승객의 현재 위치를 알려 줄 뿐 아니라 승객 근처에 있는 택시들의 위치를 보여주며 택시를 부를 경우 승객과 가장 가까운 택시가 고객 앞으로 오는 시스템임.

  - MyTaxi에 등록을 원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한 간단한 신청과 택시 기자 전용 아이디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하게 됨.

  - 현재 함부르크, 베를린, 쾰른 등 30여 개의 도시에서 7000~18만 명의 택시 기사들이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했으며 약 80만 명의 승객이 MyTax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택시를 이용했음.

 

MyTaxi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자료원: MyTaxi 홈페이지

 

 ○ 기업 개요

 

기업명

Intelligent Apps GmbH

사장

Mr. Jan-Niclaus Mewes , Mr. Sven Külper

회사 위치

함부르크(Hamburg)

홈페이지

www.mytaxi.net

 

  - 2명으로 시작된 Intelligent Apps GmbH는 현재 55명의 직원이 있으며 독일을 넘어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 스위스 취리히,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 사업 영역을 확장함.

  - 약 7000명의 택시 기사가 적어도 하루에 3명의 승객을 태울 경우 월 매출은 약 45만 유로로 높은 매출을 올림.

  - 또한 현재 아이폰뿐 아니라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블랙베리는 테스트 시험 중에 있어 사용 범위는 더욱 늘어날 전망임.

 

□ 성공 비결

 

 ○ 한국과는 다른 독일 택시 시스템

  - 현재 독일에는 5만여 대의 택시가 운행 중으로 추정되며, 약 90%의 택시는 도시마다 있는 택시센트럴(Taxi Central)에 속해 있음.

  - 택시센트럴은 각 지역에 할당된 택시를 운영하며 고객의 요청에 따라 무선을 통해 손님들에게 택시를 전달함.

  -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택시 콜을 원하지 않고 타고 싶은 경우는 직접 도시 곳곳에 있는 택시 정류장으로 직접 가야 함. 고객의 전화를 받지 못한 택시는 항상 정해진 정류장에서 손님을 기다리게 돼 있음.

 

독일 택시 정류장 표지판, 대기 중인 택시

자료원: 구글

 

 ○ 저렴한 기본 사용료

  - 기존 택시센트럴을 통해 고객을 받아 이동하는 택시 기사들은 도시마다 차이가 있으나 약 100~700유로의 월 사용료를 지불해야 했음. 이에 따른 택시 기사들은 매우 높은 요금에 불만이 높음.

  - 그러나 MyTax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경우 손님당 79센트 밖에 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 아니라 손님이 없어도 기본료를 지불 하는 부담이 적어짐.

  - 두이스부르크-에센 대학교의 E-Entrepreneurship 콜만(Tobias Kollmann) 교수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가지고 고객에게 모바일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성공원인으로 분석함.

 

□ 그 외 다양한 교통정보 애플리케이션

 

 ○ MyTaxi 외에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성장하며 높은 매출을 기록할 전망임.

  - 특히 카셰어링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카셰어링 정보를 전달해주는 애플리케이션과 도로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관련 도로교통정보를 전달해 주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수요가 증가함.

  -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왼쪽부터 TAMYCA(카셰어링), FLINC(카플 정보), TRAPSTER(차량 사고 및 도로 파손), STAU MOBIL(교통정보시스템), MEHR TANKEN(주유소 정보).

 

교통 정보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각 애플리케이션 제조 홈페이지

 

□ 전망과 시사점

 

 ○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교통 시스템과 정보 획득이 점점 쉬워지며 과거의 시스템을 가진기업에 대한 경계와 빠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 위치 정보 기반 서비스를 통한 각 기업의 홍보와 판매가 더욱더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대한 아이디어와 상품 결합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Wirtschaftswoche 3/12, MyTaxi 홈페이지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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