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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기업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례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1-12-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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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례
- 소셜미디어 내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고객관리 중요 -
□ 소셜 미디어 마케팅 동향
○ 스마트폰 보급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들은 이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침.
- 소셜 미디어는 온라인상에서 친구와 지인을 포함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기회를 제공하는 커뮤니티로, 캐나다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링크드인이 활성화됨.
- 여러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의 강점인 빠른 정보 파급력을 활용, 자사 제품 광고와 고객들과의 대화를 통한 실시간 마케팅을 시행
○ 캐나다 기업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현황
- 2010년, 캐나다 비즈니스 분석업체 Leger Marketing이 공공기관·사기업의 매니저급 직원 1000명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해 설문조사 시행
- 조사대상 사기업 매니저의 90%가 사업에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고 응답
-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한 응답으로는 업체들의 소셜 미디어의 활용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함(32%),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21%), 입소문 효과를 내기 위함(18%), 상품 판매·서비스 제공(16%), 그리고 기타(13%)가 있음.
자료원: Leger Marketing
□ 캐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 성공사례
1) 캐나다 업체
○ Harbour Air Seaplanes
- 1982년에 창립된 캐나다 수상비행기 업체로, 브리티시 콜럼비아에 위치하며, 현재 50개의 항공기를 보유, Vancouver, Victoria, Nanaimo, Richmond, Sechelt, Comox, Gulf Islands에 운행
- 소셜 네트워크로는 페이스북, 트위터, 포스퀘어, 유트브 등을 활용하며, 이 중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을 성공사례로 볼 수 있음.
- Harbour Air Seaplanes는 매주 금요일 Get Away Fare로 최소 29캐나다달러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기회와 페이스북에서 최초로 체크인을 하면 30%를 할인해주는 특별 혜택을 제공
- 체크인을 하면 고객의 담벼락에 위치와 업체명이 표기되므로, 이러한 특별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지인들에게 업체를 알리는 광고효과를 볼 수 있음.
- 페이스북의 Harbour Air Seaplanes 페이지가 보유한 팬은 총 2500명 이상으로, Socialbakers 소셜 미디어 통계 웹사이트 자료에 의하면 보통 한 주에 61명의 비율로 팬이 증가함. 따라서 Harbour Air Seaplanes는 매년 3200명에게 자사를 광고하는 효과를 거둠.
○ FutureShop
- 1982년 밴쿠버에서 설립된 캐나다 전자기기 유통·소매업체로, 국내외로 145개 매장을 보유
-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사용, 이 중 페이스북의 이용이 활성화된 것으로, 제품 사진·정보, 제품 동영상 광고, Q&A, 페이스북 기프트카드 이용 코너를 제공함.
- 페이스북의 Futureshop 페이지가 보유한 팬은 24만9000명 이상으로, Socialbakers 웹사이트에 의하면 한 주에 1289명의 비율로 팬이 증가하는 추세. 1년 기준으로 계산하면 연간 6만7000명에게 자사 홍보 등의 마케팅 성과를 거두어들임.
○ Shoppers Drug Mart Facebook
- 1962년 토론토에서 창립된 캐나다 대형 슈퍼 유통·소매업체로, 현지 내 1180개의 매장을 보유하며, 매장 내 약국이 있어 pharmacy 서비스 또한 제공하는 업체
-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 사용이 활성화돼 있으며, 매장 위치, 클리닉 위치, 제품 사진, 제품 찾기 기능, 기프트 카드, 쿠폰, 제품 설명에 대한 정보를 제공
- 페이스북의 Shoppers 페이지의 팬 수는 15만3900명 이상으로, Socialbakers 웹사이트에 의하면 한 주에 4873명의 비율로 증가. 1년 기준 25만3400명에게 홍보하는 효과를 거둠.
2) 캐나다 진출 외국 기업의 소셜 네트워킹 활용
○ 스타벅스
- 페이스북을 활용, 고객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고객으로부터의 상품·매장 방문 후기, 개선 사안 등을 수집
- 제품과 기프트 카드 사용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 선호도를 측정하며,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함.
- 한편, 페이스북과 연동한 기프트카드를 제공, 담벼락에 포스팅을 남겨 수신자를 포함한 많은 고객들에게 알림으로써 매출을 높이는 동시에 자체적인 광고효과를 내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
- 페이스북의 총 팬 수는 15만3900명 이상으로, Socialbakers 웹사이트에 의하면 한 주에 4873명 비율로 증가. 1년 기준 25만3400명에게 홍보하는 효과를 거둠.
스타벅스의 페이스북 기프트카드
자료원: 스타벅스 캐나다 웹사이트
○ 애플
-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사용, 고객들의 후기와 입소문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봄.
- 신제품 출시 전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 기대를 높인 후, 제품 출시 후 예약 고객을 포함, 많은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매장을 방문하는 현상을 볼 수 있음.
- 또한, 소셜 네트워크에 고객들이 남긴 솔직한 제품 후기와 만족감을 높여주는 A/S 후기를 통해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광고 효과를 봄.
- 페이스북 애플 페이지가 보유한 팬은 약 180만 명에 육박하며 주 당 약 1000명씩 증가하는 추세. 1년 기준 5만2000명에게 직·간접적인 기업·상품 광고 효과
○ 그루폰
- 미국의 소셜 커머스 업체로서 상품, 여행, 숙박, 음식 및 기타 업체 500개 이상의 시장을 보유, 44개국에서 사용됨.
- 그루폰은 공동 구매형 소셜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로, 회원들이 제품을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 등을 통해 주변 사람에게 소개해 공동으로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판매 시스템을 갖춤. 회원들의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해 각 상품은 적은 비용으로도 수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는 홍보 효과를 봄.
- 또한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사용해 더욱 활성화된 홍보 활동으로 인한 마케팅으로 인지도 상승과 성공적인 결과를 냄.
- 페이스북의 그루폰 페이지가 보유한 팬은 총 약 16만 명에 이르며 주 당 약 2000명씩 증가하는 추세. 연간 약 10만 명에게 기업·상품 홍보 효과 거둠.
□ 소셜 미디어 기반 소셜 커머스 전망
○ 성숙기에 접어든 소셜 커머스 시장
- 2011년 12월 발표된 가트너 전망에 따르면, 현재 소셜 커머스 시장은 성숙기에 이르렀으며 경쟁이 과열됐다는 분석
- 과도한 경쟁으로 수익성이 약화됐으며 단순한 할인경쟁으로 공동구매형식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이 최근 평가
○ 소셜 커머스 전망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셜 커머스 벤더(Social Commerce Vendors)들의 유사한 콘텐츠와 판매 전략, 시스템은 각 벤더의 차별성을 떨어뜨렸으며, 이는 벤더 간 경쟁을 심화시킬 것으로 예측. 향후 이용자 감소 등 2013년 전후 소비자 소셜 미디어에 대한 투자 거품이 꺼질 것으로 전망
- 실제로 가트너의 전망은 이미 미국 주식시장에서 조금씩 나타남. 소셜 커머스 벤더의 대표주자격인 그루폰은 2010년 중반 각종 투자은행들에 의해 약 300억 달러의 가치를 갖는 것으로 평가받았으나, 2011년 11월 기업공개(IPO) 직후 그루폰의 기업가치는 127억 달러로 평가됐고 2011년 12월 1일 현재 그루폰의 기업가치는 92억 달러까지 하락
□ 시사점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 캐나다 내의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하면서 한국 기업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소셜 미디어로의 접근성이 향상됨.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캐나다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는 할인쿠폰, 샘플 이용권, 신상품 소개 등의 마케팅 전략은 적은 비용으로 상품·브랜드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음.
○ 소셜 미디어 팬·팔로워(Follower)들과의 의사소통이 중요
- 소셜 미디어로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중요하며, 제품 후기 등을 투명하게 제공해 신뢰도를 높여야함. 또한 피드백을 통해 상품의 성능을 조절·개선해 소비자의 필요와 수요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해야 함.
- 한편, 단순히 사진과 글을 업로드 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과 기타 전략을 사용한 엔터테이먼트나 교육적인 정보를 제공해 고객들에게 가치부여를 하는 것이 중요
- 고객들이 업체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업체 인지도 확산을 할 것과 고객들의 입소문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 차별화 전략을 통한 경쟁
- 소셜 커머스 벤더 간의 경쟁 심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기존의 무분별한 상품 할인 판매·공동구매 방식으로는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에서 생존 불가능. 차별화된 생존과 성장 전략이 필요
- 상품·품목별 전문화와 공급자와의 독점적 판매권 등을 통해 다른 벤더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이용자들을 끌어모으는 전략 필요
자료원: 각 업체 웹사이트(Harbour Air Seaplanes, Tinhorn Creek, Rocky Mountain Soap Company, Starbuks Canada, Apple Canada, Groupon Canada) , Socialbakers(소셜 미디어 통계자료) 웹사이트, Sociability(소셜 네트워크 관련 자료) 웹사이트, BMO 통계자료, Leger Marketing 통계자료, 기타 기사 보도 자료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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