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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디지털 방송전환 수혜품목은 `셋톱박스`
  • 현장·인터뷰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11-18
  • 출처 : KOTRA

 

헝가리 디지털 방송전환 수혜품목은 '셋톱박스'

 

 

 

□ 디지털 방송 도입 개요

 

 

 ○ 2011년을 끝으로 헝가리의 TV방송은 전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될 계획임. 국가통신청(NCA)의 통신사업 프로젝트에 낙찰된 Antenna Hungaria의 주도 하에 진행되는 디지털 전환은 2008년 도입되며 전체 국토의 60%를 커버했고, 2009년 말 기준 88%까지 확대됐음. 2011년 말 기준 전체 커버리지는 최소 96%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국가별 디지털 방송 도입 계획

국가명

디지털 방송 도입

압축 포맷

아날로그 방송중단

영국

1998

MPEG 2

2012

스웨덴

1999

MPEG 2

2007

스페인

2000/2005

MPEG 2

2010

핀란드

2001

MPEG 2

2007

스위스

2001

MPEG 2

2008

독일

2002

MPEG 2

2008

벨기에

2002

MPEG 2

2008

네덜란드

2003

MPEG 2

2006

이태리

2004

MPEG 2

2012

프랑스

2005

MPEG 2 / 4 AVC

2011

체코

2005

MPEG 2

2011

덴마크

2006

MPEG 4 AVC

2009

에스토니아

2006

MPEG 4 AVC

2010

오스트리아

2006

MPEG 2

2010

슬로베니아

2006

MPEG 4 AVC

2011

노르웨이

2007

MPEG 4 AVC

2009

리투아니아

2008

MPEG 4 AVC

2012

헝가리

2008

MPEG 4 AVC

2011

우크라이나

2008

MPEG 4 AVC

2014

라트비아

2009

MPEG 4 AVC

2010

포르투갈

2009

MPEG 4 AVC

2012

크로아티아

2009

MPEG 2

2011

폴란드

2009

MPEG 4 AVC

2013

슬로바키아

2009

MPEG 2

2012

아일랜드

2010

MPEG 4 AVC

2012

러시아

-

MPEG 4 AVC

2015

자료원: AHRT

 

 ○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IT시장의 가장 큰 수혜 품목은 셋톱박스라고 평가됨. 헝가리 가정은 대부분 아날로그 TV만 보유하므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방식으로 전환해주는 셋톱 박스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남.

 

□ 헝가리 디지털 방송 유형별 현황

 

 ○ 디지털 방송은 지상파 방송인 DVB-T 방식, 케이블을 사용하는 DVB-C 그리고 위성방송인 DVB-S 방식으로 구분됨. 유형별 사용비중은 각 19%, 62.5%, 18.4%로, 케이블 유형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것으로 나타남. 즉, 헝가리의 전체 380만 가구 중 238만 가구가 케이블을 사용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물론, 가구별 보유 TV 수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가구 수와 셋톱박스 수요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지만, 대체적 경향을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방송유형별 사용현황

방송유형

가구

비중(%)

DVB-T

0.722

19

DVB-C

2.375

62.5

DVB-S

0.6992

18.4

 

□ 헝가리 셋톱 박스 시장

 

 1) 시장 개요

 

 ○ 현지에서 셋톱 박스를 생산하는 EMS 기업은 Robust Electronics, Philips, Hirschmann 등 3개사가 있으나 주로 조립 후 해외수출에 중점을 두어 셋톱 박스 수요는 수입을 통해 충족되고 있다고 봐야 함. 물론 이 3개사 제품도 독일 등을 우회해 역수입되기도 함.

 

Import of Set-Top Boxes to Hungary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Description

2007

2008

2009

2010(1~6월)

85287190

Set-Top Box

0,94

1,21

6,02

6,32

자료원: WTA

 

 ○ 헝가리의 셋톱박스 수입은 2008-2009년 불경기에도 지속적으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해 생활필수품으로 경기에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 품목이라 할 수 있음. WTA 무역통계에 따르면 2009년 수입규모는 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배 증가한 호조를 보였고, 2010년에 들어 상반기에 이미 동 수치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 HS 코드 852871-90 기준 관세율은 14%이나 FTA 발효로 인해 한국제품의 경우 5년 이내 관세가 철폐될 예정임. 현지 부가세는 25%이나 2012년부터 26%로 증가할 예정이므로 가격 책정 시 참고해야 할 것임.

 

 2) 필요 기능

 

 ○ 헝가리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셋톱 박스의 기능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MPEG 4 디코딩 기능임. 독일, 벨기에 등 디지털 방송전환을 앞서 실행한 서유럽 국가의 경우 압축포맷이 MPEG 2 방식이었으나, 헝가리를 포함한 후발주자들의 경우, MPEG 4 기능을 사용함.

 

 ○ 소비자들은 셋톱 박스에 단순히 방송 수신기란 기능을 넘어선 멀티미디어 역할을 기대함. 이에 따라 외장하드, DVD 플레이어 등과 연결할 수 있는 USB 포트는 필수기능으로 자리잡았고 자체 하드디스크를 지닌 저장기능 역시 구매 시 고려사항으로 부각됨.

 

 3) 경쟁 현황

 

 ○ DVB-C나 DVB-S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이 구매하기 보다는 통신사업자들이 임대해주는 방식으로 시장에 통용되며, 현지 주요제품들의 유통가격은 아래와 같음.

 

 ① DVB-C

  - Technisat DIGIT MF4-K: USD 154 (www.technisat.com)

  - Opticum 7100 CC: USD 59 (opticum.hu)

 

 ② DVB-S:

  - STRONG SRT 6200: USD 43 (www.strong-technologies.com)

  - Opticum 4100 C: USD 68 (opticum.hu) - Chinese

  - Hirschmann SR 110: USD 47 (www.hirschmann.com)

  - Humax Digi+: USD 60 (www.humaxdigital.com)

  - Hyundai HSS-1165NA: USD 60 (www.hyundaicorp.com)

 

 ○ DVB-T 제품들은 소비자 개별 구매가 가능해 보다 다양한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음.

 

 ③ DVB-T:

  - Philips DTR 220: USD 63 (www.philips.com)

  - Xoro HRT 1280: USD 36 (www.xoro.de)

  - Technisat DIGYBOXX T4: USD 145 (www.technisat.com)

  - Smart Electronic MX51: USD 60 (www.technikdirekt.de)

  - Thomson ANT USB 300: USD 34 (www.technicolor.com)

  - Telsey: USD 295 (www.telsey.com)

  - Fantec R2450: USD 186 (www.fantec.de)

  - X4-Tech X-Cept Mini: USD 77 (www.x4-tech.de)

  - Schwaiger DTR540: USD 65 (www.schwaiger.de)

  - UMAX Vaova DTV-3100: USD 87 (www.umax.com)

 

 ○ 시장점유율에 대한 별도 조사가 이뤄진 바가 없어 정확한 수치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다양한 현지 딜러들과 인터뷰 결과, STRONG, Hirschmann, Hyundai, Philips 등 제품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또한 딜러들은 제품 간 경쟁이 치열해 뚜렷한 시장지배자격 브랜드는 없다는 의견임.

 

□ 전망

 

 ○ 방송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셋톱 박스 수요는 2012년 상반기까지 확연하게 나타날 것이고, 이후에도 초기 모델들의 교체수요가 지속될 전망임. 헝가리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경제상황을 고려했을 때 디지털 TV의 구매는 빠르게 확산되기 어렵다고 평가됨. 이에 따라 서유럽 등 선발주자에 비해 아날로그 TV용 셋톱 박스의 수요가 더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큼.

 

 

자료원: WTA, AHRT, NCA, 자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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