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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베트남 시장진단을 위한 주요 기업 설문조사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1-10-20
  • 출처 : KOTRA

 

2012년 베트남 시장진단을 위한 주요 기업 설문조사

 

 

 

조사결과 요약

 

 ○ 설문대상 기업 설명

  - 베트남 실물부문의 내년도 전망을 위해 하노이 무역관은 섬유, 봉제, 신발, 전자, 자동차, 농산물 가공 등 제조업부문 17개사의 CEO에 설문조사를 의뢰했고, 지금까지 이중 12개사의 설문 결과지를 회수함.

  - 조사대상기업이 12개사 불과하나 조사대상기업은 대부분 공·사기업 또는 각 경제 분야의 업체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로서 참고자료로 활용가치가 있다고 판단됨.

 

 ○ 설문조사 질의 내용

 

 

2012년 베트남 경제 전망에 관한 조사

 

1.a.지난 2011년 9달 동안 귀사의 경영성과와 제조활동은 베트남의 거시경제적 조건들의 변화에 영향을 받았습니까?

               네 (    )                           아니요 (   )

 

1.b.만약 “네”라고 답한 경우: 영향의 방향을 선택해주십시오:

               긍정적 (    )                      부정적

 

1.c. 만약 “네”라고 답한 경우: 영향의 규모를 선택해주십시오:

               작은 영향(    )                  중간의 영향(    )               급격한 영향(    )

 

2. 아래의 거시경제적 요소들 중, 어떤 것이 귀사의 사업에 심각하게 영향을 주었습니까? (감소하는 수준에 따라 1에서 => 5까지 영향규모를 표시해주십시오, “1”은 가장 높게 부정적인 영향, “5”는 가장 낮게 부정적인 영향)

               인플레이션 (   )               환율 (   )               이자율 (    )               최저임금 (    )

               다른 요소들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십시오 :                    )

 

3. 금년도 귀사는 거시경제적 요소들의 변동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사업전략 또는 수단을 도입하였습니까?

               구조조정 (축소)                생산조정 (비용 감소)

               다른 특별한 수단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십시오 :                )

 

4. 2011년과 비교하여 2012년 귀사사의 제품 및 서비스시장의 전망을 평가해 주십시오.

               나빠질 것 (    )             같을 것 (    )               좋아질 것 (      )             이유 (               )

 

5. 2012년 베트남 거시경제의 전망에 대한 귀사의 견해를 표시해 주십시오

               불안정할 것 (     )    같을 것  (      )       안정될 것 (    )            이유 (    )

 

6. 2012년 거시경제적 지표(인플레이션, 환율, 은행이자율, 최저임금…)들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귀사의 경영전략이나 수단은 무엇입니까?

               있다 (       )               없다 (        )

               가능하다면, 귀사의 전략을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7. 다른 의견 (거시경제정책에 대한 의견, 정부의 경제경영 당국/기관에 대한 기대, 또는 2012년 한국 기업과의 국제 협력)

 

 

 ○ 조사결과 요약:

  - 설문 응답자들은 그들 기업이 금년도 베트남 거시경제 지표(물가, 환율 등)에 다소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고, 절반 이상은 부정적 전망을 나타냄.

 

질문 1.b: 거시경제 지표들이 귀사의 영업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 응답자 대부분은 고물가, 고환율, 그리고 고금리 등 불리한 영향으로 매우 부정적인 메시지를 답변 함.

  - 반면, 농업용 제품, 해산물, 의복·직물·가죽 제품 등과 같은 베트남의 강세 수출제품들을 거래하는 주요 회사들은 일부 거시경제적 지표들로 반사적 이익을 실현했다고 응답함.

 

 ○ 질문 1.c: 거시적 경제지표들이 회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수준

 

수준

그래프

응답 수

응답 비율

급격한 영향

8

66.70%

중간의 영향

3

25%

작은 영향

1

8.30%

총 응답자

 

12

 

 

  - 대부분 응답자들은 지난 9달 동안 물가에 가장 많이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으며, 다음으로 이자율과 순임.

  - 최소임금이 경영에 영향을 미쳤다고 대답한 기업은 제한적이었음.

 

 ○ 질문 2: 거시경제적 지표들의 영향수준의 평가척도

 

 

 

 ○ 질문 4: 2012년 회사의 기업 영업전망의 평가

 

2012년 시장 전망

응답 수

응답 비율

매우 좋아질 것이다

3

25%

조금 좋아질 것이다

6

50%

같을 것이다

2

16.6%

조금 나빠질 것이다

1

8.34%

매우 나빠질 것이다

 

0

0

총 응답자

12

 

 

 ○ 질문 5: 2012년 베트남 경제전망에 대한 의견

 

2012년의 베트남 경제 전망

응답 수

응답 비율

매우 좋아질 것이다

 

0

0%

조금 좋아질 것이다

5

41.6%

같을 것이다

3

25%

조금 나빠질 것이다

3

25%

매우 나빠질 것이다

 

0

0

의견 없음

1

8.3%

총 응답자

12

 

 

분야별 조사결과

 

 ○ 다음은 설문대상 산업인 자동차 및 차량, 기계 및 장비, 컴퓨터 및 전자통신, 전자 및 전자장치, 직물 및 가죽, 화학 및 플라스틱, 농업 및 식품 기업의 CEO, 임원, 그리고 경영자들의 세부 인터뷰 내용임.

 

  - 자동차

 

단체 명

Vietnam Motor Industry Corporation (Vinamotor)

인터뷰 대상

성명: Mr. Dinh Viet Phuong (Ph.D), 부사장

회사 소개

VINAMOTOR는 베트남에서 버스와 트럭 등의 커다란 자동차 회사임.

그 동안 VINAMOTOR는 많은 고품질의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여왔고, 그것은 고객의 신뢰를 얻어옴, 2004년에 TRANSINCO 브랜드는 베트남시장의 강력한 브랜드로 선정됐음. 자동차 이외에도 VINAMOTOR는 또한 시간당 48~120톤의 아스팔트 혼합기와 건축을 위한 특별한 목적의 차량들을 생산. 이 제품들은 모든 수입 제품들을  대체했음.

· 연간 수익: 4억5000만 달러

· 연간 수입액: 1억8000만 달러 (한국으로부터 1억 달러)

· 고용 규모: 6500명

· 주요 제품: 밴, 트럭, 객차, 그리고 소형차

· 주요 수입국: 한국

· 주요 시장: 국내시장

질문과  응답 내용

Q. 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r. Phuong은 그의 회사는 최근 거시경제적 조건의 변동으로 인해 많은 고통을 받았음. 특히 높은 인플레이션 상승과 제한된 은행 대출은 조립을 위한 부품과 장비들의 부족 현상을 초래함. 낮은 부품 조달율 외국의 자동차 예비부품 공급자들에 대한 높은 의존도는 VINAMOTOR을 현재의 높은 경제체제의 변화에 대해 매우 취약하게 만듦. 일반적인 거시경제적 지표들의 영향 외에도, Mr. Phuong은 또한 공업단지의 몇몇 VINAMOTOR 공장의 생산비용 상승요인인 현 고금리에 대해서도 우려함.

 

Q.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 Mr. Phuong은 그의 회사는 사업비용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지출을 자제함. 그의 경영 아래에서 VINAMOTOR는 자동차 시장소비의 위축과 고물가로 지난해보다 생산량이 30% 감소함.

 

Q.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r. Phuong은 VINAMOTOR가 2012년에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는 내년의 영업상황이 올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봄. 베트남 정부는 11번 결의안을 통해 금융긴축정책과 은행 대출제한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기 때문

 

Q.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

- Mr. Phuong은 2012년에는 베트남 경제가 악화될 것이라는 의견을 밝힘. 불안정한 체제의 불리한 영향들이 2012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해지기 있기 때문임.

 

Q.다른 의견

- Mr. Phuong은 다음과 같이 2012년 전략적 사업계획을 공유함. VINAMOTOR은 일부 장기목표를 단기목표로 전환하고 수송서비스(도시에서의 버스, 객차 운반)를 운영하기 위하여 사업 활동을 다양화하고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

 

Q. 무역관 의견

- 베트남의 자동차 산업은 거시경제적 제도의 변동에 대하여 가장 취약함. 높은 인플레이션 비율과 자동차에 부과되는 높은 특별소비세는 2012년 자동차 시장의 전망을 매우 어둡게 함. 특히, 국내 자동차 생산자들은 현금 유동성의 부족과 첨단기술의 수출에 재투자하기 위한 자본의 부족에 심각하게 직면해있는 한편, 은행들은 정부에 의해 대출을 제한하거나, 수입신용장을 더 적게 지원하도록 압력을 받는다. 따라서 보통 베트남 자동차 생산자와 특히 VINAMOTOR는 외국인 공급자 혹은 파트너로부터의 자본이나 재정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임.

 

 - 컴퓨터 및 통신 Computer & Telecommunications

 

단체 정보

Vietnam Multimedia Corporation (VTC)

인터뷰 대상

Mr. Le Van Khuong, 기술담당 최고 책임자 겸  부사장

회사소개

Vietnam Multimedia Corp (VTC)는 베트남 정보통신부에 의해 1998년에 설립된 거대 국영기업. 인터넷 모바일, 모바일 콘텐츠, 모바일 TV, 모바일 학습, E-bank 온라인 멀티미디어 장치 및 서비스 플랫폼, 실시간 서비스, 비디오 활성화, 무선시스템. 텔레비전: IPTV, 케이블TV, VoIP, 연락센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서비스: TV쇼 및 프로그램

· 연간 수익: 2억2200만 달러

· 고용규모: 2500명

· 주요 제품: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모바일 TV, Wimax 서비스, 음성 서비스, 온라인 게임, E-bank 및 온라인 학습, 온라인 쇼핑, 전송망,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국, HDTV 및 인터넷 TV, IPTV 시스템 네트워크.

· 주요 수입국: 중국, 대만, 미국

· 주요 시장: 국내 시장

질문과 응답 내용

Q. 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r. Khuong는 거시경제적 조건들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전화 커뮤니케이션이 영업과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의 종류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이자율, 최소임금을 포함하는 거시경제적 지표들은 통신시장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음. Mr. Khuong은 지난 몇 달간 일부 IT 솔루션의 수입액을 높여 사업 비용과 최종소비자들의 서비스요금을 상승시킨 고환율에 대해 우려함.

 

Q. 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 Mr. Phuong은 그의 회사는 IT와 영업부의 직원 구조조정과 장기 서비스보다는 투자에 대한 빠른 이익과 즉각적인 이윤을 제공하는 작은 가치의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집중 두 가지를 모두 시행한다고 밝힘.

 

Q. 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r. Khuong는 2012년의 그의 회사의 영업실적에 대한 시장전망은 똑같이 유지될 것으로 봄. 그는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비율이 내년에도 계속될 것이고, 시민들의 자본에 따른 수입이 오를 것 같지 않다고 믿기 때문임. 따라서 앞으로도 통신과 미디어에 대해 사람들의 지출 규모는 큰 변화가 없을 것임.

 

Q. 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

- Mr. Khuong은 베트남의 경제전망에 매우 낙관적임. 베트남 정부가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도입하고 시행하는 긍정적이고 근본적인 수단을 확실하게 믿기 때문임.

 

Q. 다른 의견

- Mr. Khuong은 2012년 그의 전략적 사업계획을 다음과 같이 언급함. 그는 외국 통화가 최종 제품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하기 위해 지역화 비율을 높이고 장기 투자를 단기 영업에 대한 여분의 자본에 제한하는 것과 같은 2011년의 전략을 계속 적용할 것임.

 

- 기계 및 장비

 

단체 정보

Aicom Group

인터뷰 대상

Mr. Tran Quoc Cuong, 사장

회사소개

AICOM은 건설 및 운송기계, 산업 및 경쟁생산라인기계, 조선, 채광, 석유, 그리고 연안사업을 위한 기계 및 장비 분야의 주요 무역회사로 수공예품들을 수출.

· 연간 수익: 2000만 달러 이상

· 고용 규모: 100명

· 주요 제품: 건설 및 운송기계; 조선, 채광, 석유 및 연안산업 기계.

· 주요 수출국: 중국, 한국

· 주요 시장: 국내 시장

질문 응답 내용

Q.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r. Cuong 는 거시경제적 조건들이 중간 정도로 부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말함. 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Mr. Cuong은 그의 회사는 주로 약 20%의 직원을 정리해고 함으로써 직원 수를 감소시켜야 한다고 밝힘.

 

Q.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r. Cuong은 그의 회사의 영업실적에 대한 시장 전망이 2012년에는 더욱 좋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많은 프로젝트의 건설수행지연이 건설기계에 대한 수요를 작게 만들기 때문에 사업이 똑같이 머물 가능성이 큼.

 

Q.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

- Mr. Cuong은 단기간에 거의 해결하지 못하는 부동산 가격의 급등, 불충분한 현금 유동성, 그리고 일부 경제정책들과 같은 많은 문제들로 내년 베트남의 경제 전망이 나빠질 것으로 생각함.

 

- 기계 및 장비

 

단체 정보

Viet Tien Industry & Construction Equipment Co., Ltd

인터뷰 대상

Mr. Pham Quang Hai, CEO

회사소개

Viet Tien은 다양한 산업 및 건설기계장비에 초점을 맞추고 공업단지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 연간 수익: 1000만 달러

· 고용규모: 50명

· 주요 제품: 산업 및 건설기게 장비

· 주요 수출국: 중국, 한국

· 주요 시장: 국내 시장

질문과 응답 내용

Q. 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r. Hai는 거시경제 지표가 경영성과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함.

 

Q. 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 Mr. Hai는 그는 단순히 수입제품들의 판매를 촉진하기보다는 오히려 수리 및 유지보수 서비스로 전환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회사는 부서 간 새로운 인사이동을 하고, 주로 기술자들을 건설장비 부서에서 유지보수부서로 보냈음.

 

Q. 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r. Hai는 2012년엔 그의 회사의 영업전망을 낙관적으로 봄. 바이어들이 제한된 예산과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인해 중고품이나 중국 기계들을 구매하도록 바뀌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한편, 이러한 제품들은 자주 작동 중에 기계적 문제를 일으키고, 수리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그는 새로운 경영 확장 분야가 내년에 Viet Tien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을 희망함.

 

Q.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

- Mr. Hai는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경제전망은 금년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함. 공공 지출에서의 더 많은 적자, 인플레이션 비율의 상승, 그리고 다른 부정적인 거시경제적 요소임

 

- 직물 및 가죽

 

단체 정보

Garment 10 - GARCO 10

인터뷰 대상자

Mr. Nguyen Duc Hung, 수출입부장

회사소개

· 연간수익 : 4,500만 달러

· 고용규모: 6000명

· 주요 생산품목: 의류

· 수출국 : EU, 미국

질문 응답내용

Q.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r. Hung은 배트남동 가치의 하락으로 거시경제적 조건들이 그의 회사의 수출액에 커다란 이익을 가져옴

 

Q. 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 Mr. Hung은 그의 회사는 지난 9달 동안 의복 생산성을 현저하게 높였고, 유럽 시장까지 수출을 확대했다고 밝힘.

 

Q.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r. Hung은 그의 회사는 호의적인 거시경제적 요소들과 베트남과 EU 간 FTA, 그리고 베트남의 또 다른 거대한 의복 및 직물 수입국인 미국을 포함하는 베트남의 TPP와 같이 진행되고 있는 많은 잠재적 의복시장과의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2012년에는 성공적으로 번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Q.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 대한 의견

- Mr. Hung은 베트남의 경제전망은 정부의 노력으로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함.

 

- 제약 및 화장품:

 

단체 정보

TRAPHACO JSC

인터뷰 대상자 정보

 

Mr. Nguyen Duy VINH, 수출입부장

회사소개

Traphaco는 베트남의 유명한 제약 제조 및 판매회사이다. 그들은 제약, 화학, 그리고 의학장비 및 의료품들을 생산, 거래한다.

· 연간 수익: 4,800만 달러

· 고용규모: 350명

· 주요 제품: 약제실 기계 : 소형 로우터리 정제기, Accela 코틸 M/c, 고속 혼합기, 제약품, 부드러운 젤라틴 캡슐화기계, 초음파 뼈 수술, 초음파 계수기.

· 주요 수출국: 유럽, 미국

질문 응답내용

Q. 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r. Vinh은 거시경제 지표는 Traphaco의 성과에 대한 영향은 미미함. 제약 제품들은 다른 경제적 요소들은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제품군이기 때문임.

 

Q.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 Mr. Vinh은 그의 회사가 수입 제품이나 장비들에 의존하는 제약제품보다는 오히려 현지 제품들을 이용할 수 있는 약을 제조하기로 함. 또한, Traphaco는 그들의 제품 범위를 다양화하고 천연제품 생산을 시작하였음.

 

Q.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r. Vinh은 그의 회사가 약간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고, 특히 임산부를 위한 유제품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기대함.

 

Q.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

- Mr. Vinh은 내년 베트남 경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함

 

  - 소매업 분야:

 

단체 정보

FIVIMART

인터뷰 대상자

Ms. Dang Thi Dan Tam, 부사장

회사소개

1997년에 설립됐고 현재 Fivimart는 베트남 북부에서 선두적인 현대식 거래 중 하나이다. 우리는 슈퍼마켓 체인점(하노이에 13점, 호치민에 3점의 가게)과 배달로 소매업을 하고 있음.

· 연간 수익: 1500만 달러

· 고용 규모: 250명

· 주요 제품: 음식(과자, 음료, 주류, 건조과일: 육류, 과일  등) 그리고 가정용품(주방기기, 주방용품, 요리기구, 가구, 집장식품…) 그리고 유행하는 옷과 아이템

질문과 대답

Q.2011년 경영성과에 대한 거시경제 지표 영향

- Ms. Tam은 거시경제적 조건들이 Fivimart의 성과, 판매량에 대폭 영향을 주었다고 말함.

인플레이션 비율, 그리고 최저임금이 소비자들의 수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따라서 수요 그리고 소비능력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임.

 

Q.2011년 경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사업전략 또는 방법

- Ms. Tam은 Fivimart 슈퍼마켓은 기본 필수 상품과 일부 프리미엄 또는 고가상품의 판매 중지에 초점을 둘 뿐만 아니라, 공급체인을 잘 컨트롤하고 주로 강한 현지 생산 제품을 유통해야 한다고 말함.

 

Q.2012년 회사의 경영성과에 대한 시장전망의 평가

- Ms. Tam은 그녀의 슈퍼마켓 체인이 시장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노력덕분에 내년에도 점차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함.

 

Q.2012년 베트남의 국가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

- Ms. Tam은 내년도 베트남 경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함.

인플레이션 상승이 정점에 다다른 것처럼 보이고 다른 거시경제 지표도 안정될 것임.

 

 

자료 : KOTRA 하노이 무역관 설문(10.3.~10.14.) 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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