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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주요 유통업체 동향 및 전망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28
  • 출처 : KOTRA

 

캐나다, 주요 유통업체 동향 및 전망

- 한국기업, 다양화되는 캐나다 PL 시장 납품 위한 노력 필요 -   

     

     

     

□ 캐나다 유통시장 추이

     

 ○ 유통시장 규모

  - 총 22만 개 이상의 유통매장으로 구성된 캐나다 유통시장은 캐나다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고용하는 분야

  - 2009년 기준 유통업 규모는 4150억 캐나다 달러로, 이 중 가장 판매율이 높았던 식품부문은 989억 캐나다 달러 매출 기록

 

 ○ 유통시장 동향

  - 2008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불황에 따라 달러 스토어와 디스카운트 스토어 쇼핑을 확대하던 캐나다인의 소비경향이 2011년까지 유지되는 추세

  - 2011년 상반기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달러 스토어와 디스카운트 매장 매출이 가장 크게 증가

  - 캐나다 내 주요 리테일러는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PL 제품 라인을 추가하며 매출 개선을 위해 노력 중임.

     

□ 캐나다 주요 유통업체 동향

     

 1. Dollarama

 

 ○ 캐나다 최대 달러스토어 Dollarama, 캐나다 대형 유통업체 중 가장 선전

  - 1992년 설립된 Dollarama는 캐나다 최대 달러스토어 프랜차이즈로서 2009년 토론토 주식시장에 공식 상장

  - 2011년 9월 14일 기준 캐나다에 총 680개의 매장이 있으며, 2010년 9월~2011년 9월 1년 동안 57개의 신규 매장을 설립하고 2011년 연말까지 50개 매장 추가 오픈 예정

  - 2011년 2분기 Dollarama 매출은 2011년 1분기 대비 12.8% 증가한 3억435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며 캐나다 대형 유통업체 중 가장 선전

  - 유통업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전년대비 동일매장 매출 부분에서 2011년 2분기 Dollarama는 지난 2년 동안 최고 수준인 4.7%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수익률은 기존보다 1.4% 개선된 36.7%를 기록

 

 ○ 상품권 판매 통한 매출 확대 계획

  - 2011년 9월 Dollarama는 판매 확대를 위해 자체 상품권을 판매한다고 발표

  - 초저가 매장인 Dollarama의 상품권 판매는 평균 2캐나다 달러 짜리 상품을 판매하는 달러 스토어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시도지만, 일부에서는 그만큼 Dollarama가 유통부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

 

 2. Walmart Canada

 

 ○ 중산층 공략 강화

  - 2008년 하반기 경기불황 이후 캐나다 소비자들의 가치소비 중시 성향은 널리 확대됐으며, 기존 Walmart 매장 방문이 많지 않던 중산층까지도 얇아진 주머니 사정에 따라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Walmart 매장 방문을 일상화하게 됨.

  - Walmart Canada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은 중산층은 무조건 싼 가격만이 아니라 합당한 가격을 바탕으로 더욱 높은 품질을 원하는 만큼, Walmart Canada는 이에 적합한 새로운 제품 구성과 매장 포맷 변화를 추구하는 추세

  - Walmart Canada의 David Cheesewright 사장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신규 고객층으로 자리 잡은 중산층을 바탕으로 고급형 청소기와 평면 TV에 대한 수요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보고, 이에 적합한 제품 구성을 진행해왔으며 실제로 이러한 중산층 공략 전략이 매출 개선으로도 이어지고 있다고 전함.

 

 ○ 매장 주변상황과 시기에 적합한 제품구성과 포맷으로 승부

  - Dollarama 등 달러 스토어와 초저가 매장의 인기 상승에 대응해, Walmart Canada는 더욱 작고 저렴한 필수품 패키지와 자체 PL 의류 브랜드인 George 라인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며, Dollarama 근처에 있는 Walmart Canada 매장은 Dollarama 매장과 같이 1캐나다 달러짜리 축하카드 등을 판매하기도 함.

  - Walmart Canada는 소비자들이 아직까지 저가 제품을 찾으며 지출을 줄이려는 경향이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가정에서 대체해야 하는 제품들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집안 데코레이션 관련 제품 판매 확대를 모색 중임.

  - Walmart Canada는 도심의 소규모 매장을 통해 시내 거주 주민을 공략할 Urban 90 프로젝트를 2012년부터 실시할 방침

  - Urban 90 프로젝트 매장의 규모는 기존보다 30% 축소하지만, 제품 카테고리는 크게 줄이지 않을 계획

 

 ○ Walmart Canada, 미국 본사 대비 높은 실적 기록하며 선전

  - Walmart 미국 본사 실적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저조한 가운데, 2011년 2분기 개장 1년이 넘은 Walmart Canada 매장 매출은 2010년 2분기 대비 1.2% 증가하며 선전

  - Walmart Canada는 2007년부터 식료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구성의 Walmart Supercentre를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2011년 9월 기준 전체 339개 Walmart Canada 매장 중 148개가 Walmart Supercentre로 운영됨.

  - 앞으로 매년 40여 개의 신규 매장을 포함한 Walmat Supercentre를 추가적으로 운영할 계획

  - 미국에서 Walmart의 최대 경쟁사인 Target이 2013년부터 130개의 매장을 오픈하며 캐나다 시장에 진출할 계획인 가운데, Walmart Canada의 David Cheesewright 사장은 Target 등 외국계 신규기업의 최대 과제는 캐나다 소매시장의 특성인 다양성 충족으로써, Walmart Canada는 이러한 다양성 충족을 위해 10%의 판매 제품만 미국 Walmart와 동일하고, 나머지 90%는 모두 개별적으로 캐나다 시장 특성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한다고 강조

 

 3. Loblaw

     

 ○ Guiding Stars 식품 영양 등급 체계 도입

  - 2011년 9월 캐나다 최대 식품 유통기업인 Loblaw사는 소비자들의 손쉬운 식품 영양 비교를 위해 미국에서 특허를 받은 식품 영양 등급인 Guiding Stars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발표

  - Guiding Stars는 과학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식품의 등급을 매기는 식품 영양 등급체계로, 0-3까지의 기준을 채택하며 높은 Star를 받을수록 더욱 높은 영양 등급을 받았음을 의미

  - 소비자들은 일일이 제품의 영양 성분을 따져보는 대신, Guiding Stars를 통해 제품마다 매겨진 등급을 바탕으로 각 식품의 영양을 손쉽게 파악하고 구분할 수 있음.

  - 매주 평균 1400만 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캐나다 최대 식품 유통기업인 Loblaw는 캐나다 최초로 토론토 내 4개의 매장에서 Guiding Stars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매장마다 포장식품과 인스턴트 식품을 포함한 2만 개가 넘는 제품이 검증을 통해 등급을 부여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Loblow는 2012년에는 고객 건강 증진을 위한 자체 노력을 홍보하며, 매장마다 영양사를 투입해 전국적으로 Guiding Stars 프로그램을 시행할 예정

 

 ○ 합당한 가격의 럭셔리 PL 식품 라인 출시

  - 2011년 9월 Loblaw사는 2011년 10월부터 합당한 가격의 럭셔리 PL 식품라인인 Black Label 제품을 출시한다고 발표

  - Black Label 라인은 머스타드, 식재료, 샐로드 드레싱, 비스킷 등 총 213개의 식품을 포함하며, 온타리오, 퀘벡, 노바스코샤 주 등에 위치한 140개의 지정된 Loblaw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

  - Black Label 제품은 브랜드 명칭의 표기 없이 검은색 바탕에 고화질 사진과 간단한 제품 설명만을 나타내는 심플한 포장을 통해 럭셔리 라인임을 표현

  - Black Label 라인 제품 가격은 최저 1.99캐나다 달러부터 최대 24.99캐나다 달러로 고급 식품점보다는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

  - Loblaw 사에 따르면, Black Label 라인은 기호와 필요에 따라 적당한 가격 선에서 고급형 식품 구매를 원하는 중산층을 겨냥한 제품이라고 소개

 

 ○ PL 제품 매출 개선 전망

  - Loblaw사의 모기업인 Weston사에 따르면 식품유통 산업 상황은 그리 긍정적이지 않은 편이며, Loblaw사 매출 또한 2011년 2분기 매출이 2011년 1분기보다 하락

  - 한편, 이 기간 Loblaw의 자체 PL 브랜드 제품 매출은 상승했으며, 114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캐나다 전체 PL 식품 브랜드 식품 시장 중 Loblaw PL 브랜드는 30%에 가까운 32억 캐나다 달러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Loblaw사의 Galen G. Weston CEO에 따르면, Loblaw사 매출의 대변동은 더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 Loblaw의 풍부한 자산을 바탕으로 운영방식과 매장 기준 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함.

     

Loblaw Black Label 라인 제품

    

자료원: Financial Post

     

 4. Canadian Tire

     

 ○ 온라인 타이어 판매 개시

  - 캐나다 전역에 1200개의 매장과 주유소 등을 보유한 Canadian Tire는 자동차 관련 제품, 하드웨어, 생활잡화, 운동용품, 의류 등을 판매하는 캐나다 대형 리테일러

  - 2011년 9월 Canadian Tire는 한동안 사업 확대 품목군으로 꼽던 생필품 및 잡화 부분 대신, 앞으로 사업 초창기부터 진행해온 자동차 관련 제품 판매 사업 확대에 초점을 더욱 맞출 계획을 발표

  - 자동차 관련 제품 판매 사업 확대의 첫 일환으로 2009년 폐지했던 타이어 온라인 판매를 다시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Canadian Tire는 연평균 25억~30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캐나다 타이어 판매 소매 부분 1위 자리를 유지할 계획

  - Canadian Tire는 고객들이 온라인 구매 후 자동차 타이어 픽업 및 설치를 위해 매장에 오면, 추가적인 수리를 하거나 다른 제품을 사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통해 다른 제품군 매출 동반 확대도 기대

  - Canadian Tire의 타이어 온라인 구매 웹 사이트는 온라인 마켓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로 하여금 자동차, 모델, 연도, 타이어 사이즈, 타입, 브랜드 등을 고려해 타이어 선택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Help Me Choose 기능을 통해 소비자 편의를 제공

  - Canadian Tire사의 Carol Deacon 자동차 관련 제품 부문 부사장은 사이즈와 두께 등에 따른 타이어 종류는 650여 개 이상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각자 차량에 맞는 제품 구매 후 매장에 오는 것이 더 신속하고 혼돈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온라인 타이어 판매의 장점을 강조

  - 현재 캐나다 온라인 타이어 시장은 전체 타이어 판매 시장 중 5%만 차지하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전체 타이어 산업의 10~15%를 차지하는 만큼, 앞으로 캐나다에서의 온라인 타이어 판매 시장 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

     

Canadian Tire 온라인 타이어 판매 웹 사이트

    

자료원: Canadian Tire

     

 ○ 홈 하드웨어 판매상품 설치 서비스 개시   

  - 2011년 9월 Canadian Tire는 바쁜 생활에 쫓기는 소비자들이 일부 홈 하드웨어 제품을 구매해도 설치할 시간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설치관련 지식 부재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에 착안, 홈 하드웨어 제품 설치 대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

  - 전통적으로 DIY (Do-it-yourself) 제품을 판매해 온 Canadian Tire의 이번 행보는 설치 대행 등 Do-it-for-me 서비스 시장 규모가 50억 캐나다 달러에 이르는 등 확대됨에 따른 매출확대 노력으로 해석

  - 1차적으로 Canadian Tire는 2011년 9월 말부터 차고 문 설치 서비스와 온수 시스템 설치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며, 2011년 10월 중순과 여말에는 중앙 청소기 설치와 냉난방 기기 설치 등으로 설치 서비스 품목군을 확대할 계획

  - Canadian Tire는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홈 하드웨어 제품의 높은 비용 부담을 완화시키고 매출확대를 위해, 12개월 무상지급, 12개월 무이자 프로그램, 추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Canadian Tire Options Mastercard 등을 운영

   

□ 시사점

   

 ○ 캐나다 유통업, 전체적 부진 속 달러스토어와 Discount 매장 선전

  -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기 불황은 캐나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더욱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초저가 매장과 Discount 매장에서의 구매를 확대시킴.

  - 특히 평균 2캐나다 달러 이하 제품을 판매하는 달러 스토어인 Dollarama의 인기가 높았으며, Loblaw 그룹 계열 저가 Discount 식품 체인인 No Frills 또한 기본 식품 구매처로써 고객들의 발걸음을 유도하고 매출을 확대시키는데 성공

  - 캐나다 5대 금융기관 중 하나인 CIBC World Markets의 Perry Caicco 유통부문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캐나다 달러스토어 유통 부문은 2009년 기준 350억 캐나다 달러 규모로써, 2020년 초반에는 60%, 2025년에는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전통적 Discount 리테일러인 Walmart Canada의 경우,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 이후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중산층의 발길이 이전보다 더욱 잦아졌으며, 2011년 현재 이들 중산층을 타깃으로 하는 가치형 고급 제품과 달러 스토어 등의 경쟁에 맞서는 초저가 제품을 동시에 판매하는 추세임.

  - 뿐만 아니라, Walmart Canada는 도심 거주 지역 소비자 공략을 위한 기존 매장보다 작은 규모의 도심 지역 매장 출시도 계획 중인 등 다양한 고객 유치와 확보를 위해 노력 중임.

     

 ○ 한국기업, 가격에 민감한 캐나다 소비자 공략 위한 가격 경쟁력 제고나 유통방식 전환 노력 필요

  - 기존 캐나다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브랜드 충성도나 품질 등을 더욱 중요하게 여겨 왔으나, 2008년 하반기 금융위기 이후부터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성향을 보이기 시작

  - 이에 따라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PL 제품의 인기가 높아졌으며, 캐나다 주요 리테일러들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마진율도 높은 PL 제품군 확대 꾸준히 진행하는 추세

  - Discount 리테일러의 PL 제품군 확대뿐만 아니라, Loblaw사의 Black Label 라인과 같은 고급형 PL 제품도 생겨나는 추세

  - 다양한 가격대의 PL 제품 라인 출시는 캐나다에 신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캐나다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은 캐나다 현지 주요 리테일러 동향 모니터링과 각종 전시회 참여를 통해, 캐나다 현지 리테일러들의 PL 라인 개발 방향을 파악하고 해당 기업 유통채널 구축에 힘써야 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The Globe and Mail, Toronto Star, Financial Post, CIBC Wolrd Markets, 각 해당 기업 웹 사이트, 기타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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