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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③ 스킨 케어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6-20
  • 출처 : KOTRA

 

폴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③ 스킨 케어

- 개황, 색조화장품, 스킨 케어 제품 총 3회 연재 -

 

 

 

□ 시장현황

 

 ○ 폴란드 내 스킨케어 화장품은 2009년 기준 20억 즈워티로 전년대비 5% 성장을 기록, 색조 화장품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 기록

     

 ○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을 급속한 성장요인은 사회 전반에 걸쳐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특화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돼 수요를 견인했기 때문으로 분석

 

2006~09년 품목별 스킨케어 화장품 판매액

 (단위 : 백만 즈워티)

구분

2006

2007

2008

2009

보디 케어

337.1

356.3

391.5

413.6

퍼밍/안티-셀룰로이드 보디 케어

77.5

83.7

91.9

98.9

기타 보디 케어

259.6

272.5

299.7

314.6

페이셜 케어

1,282.40

1,346.50

1,444.70

1,513.70

여드름 트리트먼트

81.6

86.5

91.2

95.3

페이셜 마스크

43.5

45.1

47.5

48.5

페이셜 클렌저

231

245.5

267.8

280.8

페이셜 모이스쳐라이저

627.3

649.5

689.7

717.3

립 케어

18

18.7

19.9

20.3

영양/노화방지 제품군

217.2

236.3

262.1

284.4

토너

63.8

64.9

66.5

67.1

핸드 케어

99.8

100.8

103.3

104.2

스킨케어 전체

1,719.30

1,803.50

1,939.50

2,031.50

     

2004~09년 품목별 스킨케어 화장품 판매 성장률

                      (단위 : %)

구분

08-09

2004~09

연평균성장률

2004~09

총성장률

보디 케어

5.6

6.5

37.1

퍼밍/안티-셀룰로이드 보디 케어

7.7

8.8

52.1

기타 보디 케어

5.0

5.9

33

페이셜케어

4.8

5.3

29.5

여드름 트리트먼트

4.5

6

33.9

페이셜 마스크

2.0

4.3

23.5

페이셜 클렌저

4.9

7.1

40.9

페이셜 모이스쳐라이저

4.0

3.6

19.2

립 케어

2.4

4

21.7

영양/노화방지 제품

8.5

9.7

59

토너

0.9

1.5

7.5

핸드케어

0.8

1.2

6.4

스킨케어 전체

4.7

5.3

29.5

 

□ 주요 시장 트렌드

     

 ○ 폴란드인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스킨케어 상품이 소비되며 소비자들의 요구는 갈수록 복잡해져서 이제는 대부분 피부 타입과 속성, 노화와 성별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

 

 ○ 영양·노화방지 관련 제품은 2009년 9% 성장을 기록, 스킨케어 제품군 중 가장 높은 성장률 기록, 이는 많은 여성들이 적절한 피부관리로 노화과정을 늦출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이에 대응해 많은 기업들이 피부상태 개선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신제품을 앞 다투어 출시 중

     

 ○ 2009년 기준 스킨케어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12% 정도이며, 경제수준이 향상될수록 이 비율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치료 목적으로 인식되는 비쉬, 아벤느 같은 브랜드들은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넓혀감. 이는 이들이 효과적일 뿐 아니라 피부를 보호해주고 문제성 피부에도 적합하다고 인식됐기 때문이며, 폴란드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고를 때 전문 약사의 조언을 중요하게 참고하기도 함.

     

 ○ 다양한 피부 타입과 트러블에 특화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면서, 스킨케어 시장도 점차 다양화 추세, 소비자들은 민감성 혹은 조숙한 피부용, 건성·중성·복합성·지성 피부에 적합한 제품을 구분해 구매

     

 ○ 화이트닝 제품은 폴란드에서는 취급되지 않고 오히려 셀프-태닝을 위한 제품(니베아 보디 썸머 뷰티, 도브 썸머 글로우 등)들이 시장에서 인기를 모으며 최근에는 페이셜 클렌저가 급속히 인기를 모음.

 

□ 경쟁동향

     

 ○ 에이본 화장품 폴란드(Avon Cosmetics Polska Sp zoo)는 스킨케어분야에서 독보적인 사업자로 2009년 기준 1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 오리플레임 폴란드는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로 2009년에 가장 많은 매출 증대를 기록

     

 ○ 스킨케어 시장에서 에이본 폴란드, 로레알 폴란드, 니베아 폴란드, 오리플레임 폴란드 등 다국적 기업들이 도합 36%의 점유율로 굳건한 위치를 차지하며 로컬기업인 소라야(Soraya), 지아야(한국 상호 : 지아자)(Ziaja), 닥터 일레나 에리스(Dr Irena Eria), 그리고 에이에이(AA)도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안정적인 사업영역을 구축 중

     

2005~09년 스킨케어 기업별 점유율

                      (단위 : %)

기업명

2005

2006

2007

2008

2009

Avon Cosmetics Polska

19.9

16.5

13.6

12.7

12.8

L'Oréal Polska

7.8

8.3

8.7

8.9

9.1

Nivea Polska

7.1

7.5

7.7

8

8.1

Oriflame Poland

4.9

5

5.5

5.7

6.3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6.1

6.1

6.1

6.1

6.1

Grupa Kolastyna

-

1.7

4.8

4.7

4.7

Soraya

4.7

4.8

4.7

4.6

4.7

Ziaja Ltd Zaklad

Produkcji Lekow

3.6

3.7

3.7

3.8

3.8

Oceanic

-

-

-

3.1

3.2

Yves Rocher Polska

3

3

2.9

2.9

2.9

Pollena-Ewa

2.2

2.2

2.1

2.1

2.1

Unilever Polska

1.8

1.7

1.8

2

2

Dax Cosmetics

1.8

1.8

1.8

1.8

1.8

Clarins

1.5

1.5

1.5

1.4

1.4

Johnson & Johnson Poland

0.9

1

1

1

1.1

SI Swit

0.9

0.9

0.8

0.8

0.8

Inter-Fragrances

0.8

0.8

0.8

0.8

0.8

Poznanskie Zaklady

Zielarskie Herbapol

0.5

0.5

0.5

0.5

0.8

Mary Kay Cosmetics Poland

0.4

0.6

0.6

0.6

0.6

Reckitt Benckiser Healthcare

-

0.4

0.5

0.5

0.6

Shiseido

0.6

0.6

0.6

0.6

0.6

Eveline Laboratorium

0.4

0.5

0.6

0.6

0.6

Mentholatum

0.4

0.4

0.4

0.4

0.5

Amway Polska

0.5

0.5

0.5

0.5

0.5

Pierre Fabre Dermo-Cosmétique

Polska

0.4

0.5

0.5

0.5

0.5

Kosmetyki Naturalne Bielenda

0.4

0.5

0.5

0.4

0.4

Stiefel Polska

0.2

0.2

0.3

0.3

0.4

Procter & Gamble Polska

0.3

0.3

0.3

0.3

0.3

Pharma C Food

0.3

0.3

0.3

0.3

0.3

Nu Skin Enterprises Poland

0.2

0.2

0.2

0.2

0.2

PZ Cussons Polska

3.4

3.3

0.2

0.2

0.2

Reckitt Benckiser Poland

-

0.2

0.2

0.2

0.1

Florina

0.2

0.2

0.2

0.2

0.1

Forte Sweden

0.2

0.2

0.2

0.2

0.1

Barwa

0.1

0.1

0.1

0.1

0.1

Faberlic Poland

0.1

0.1

0.1

0.1

0.1

Dermika

0.1

0.1

0.1

0.1

0.1

Wyeth

0

0

0

0

0

Oceanic Przedsiebiorstwo

  Farmaceutyczno-Kosmetyczne

3.2

3.1

3.1

-

-

Kolastyna SA, Laboratorium

1.6

-

-

-

-

Private Label

0.5

0.6

0.6

0.6

0.6

기타

18.8

20.4

21.9

22.3

20.7

총계

100

100

100

100

100

     

2006~09년 스킨케어분야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

브랜드

기업

2006

2007

2008

2009

Avon

Avon Cosmetics Polska

16.5

13.6

12.7

12.8

Oriflame

Oriflame Poland

5

5.5

5.7

6.3

Soraya

Soraya

4.7

4.6

4.6

4.6

Ziaja

Ziaja Ltd Zaklad

Produkcji Lekow

3.7

3.7

3.8

3.8

Dr Irena Eris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3.6

3.6

3.7

3.7

Nivea Visage

Nivea Polska

3.5

3.5

3.6

3.6

Garnier Skin Naturals

L'Oréal Polska

2.8

2.9

3

3.1

Yves Rocher

Yves Rocher Polska

3

2.9

2.9

2.9

L'Oréal Dermo-Expertise

L'Oréal Polska

2.4

2.4

2.4

2.4

Kwiaty Polskie

Grupa Kolastyna

-

2.3

2.2

2.2

AA

Oceanic

-

-

2.1

2.1

Eva Natura

Pollena-Ewa

2.2

2.1

2.1

2.1

Dove

Unilever Polska

1.7

1.8

2

2

Lirene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2

2

1.9

1.9

Vichy

L'Oréal Polska

1.8

1.8

1.8

1.9

Kolastyna

Grupa Kolastyna

1.5

1.6

1.7

1.7

Nivea Body

Nivea Polska

1.3

1.4

1.5

1.5

Nivea Soft

Nivea Polska

1.5

1.5

1.5

1.4

Clarins

Clarins

1.5

1.5

1.4

1.4

L'Oréal Body-Expertise

L'Oréal Polska

0.7

1

1

1

AA Prestige

Oceanic

-

-

1

1

Dax

Dax Cosmetics

0.8

0.8

0.8

0.8

Benzacne

Poznanskie Zaklady

Zielarskie Herbapol

0.5

0.5

0.5

0.8

Dax Cosmetics

Dax Cosmetics

0.7

0.7

0.7

0.7

La Roche-Posay

L'Oréal Polska

0.5

0.5

0.6

0.6

Mary Kay

Mary Kay Cosmetics Poland

0.6

0.6

0.6

0.6

Clearasil

Reckitt Benckiser Healthcare

0.4

0.5

0.5

0.6

Pharmaceris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0.5

0.5

0.6

0.6

Shiseido

Shiseido

0.6

0.6

0.6

0.6

Eveline

Eveline Laboratorium

0.5

0.6

0.6

0.6

Nivea Lip Care

Nivea Polska

0.6

0.6

0.6

0.6

Exclusive

SI Swit

0.6

0.6

0.6

0.5

Johnson's

Johnson & Johnson Poland

0.4

0.5

0.5

0.5

Oxy

Mentholatum

0.4

0.4

0.4

0.5

Ginkgo

Inter-Fragrances

0.6

0.6

0.5

0.5

Amway

Amway Polska

0.5

0.5

0.5

0.5

Avène

Pierre Fabre

Dermo-Cosmétique Polska

0.5

0.5

0.5

0.5

Eucerin

Nivea Polska

-

0.3

0.3

0.4

Glicea

Nivea Polska

0.5

0.4

0.4

0.4

Clean & Clear

Johnson & Johnson Poland

0.3

0.3

0.3

0.4

Dermaknel

GlaxoSmithKline

Pharmaceuticals

0.9

0.9

0.9

-

AA

Oceanic Przedsiebiorstwo

Farmaceutyczno-Kosmetyczne

2.1

2

-

-

AA Prestige

Oceanic Przedsiebiorstwo

Farmaceutyczno-Kosmetyczne

1

1

-

-

Kwiaty Polskie

PZ Cussons Polska

2.4

-

-

-

Private label

Private Label

0.6

0.6

0.6

0.6

기타

기타

24.3

25.8

26.2

25.5

총계

총계

100

100

100

100

 

□ 전망

     

 ○ 폴란드 내 스킨케어 화장품은 2014년까지 연평균 2%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해 2014년에는 23억 즈워티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2009~14년 품목별 스킨케어 제품 판매량 예측

 (단위 : 백만 즈워티)

구분

2011

2012

2013

2014

보디 케어

432.6

445

462.3

483.8

퍼밍-안티셀룰로이트 보디 케어

102.4

104.9

109.3

116

기타 보디 케어

330.2

340.2

353

367.9

페이셜 케어

1,556.10

1,587.50

1,626.00

1,674.90

여드름 트리트먼트

99.6

102.2

105.2

108.5

페이셜 마스크

48.7

48.8

49

49.3

페이셜 클렌저

288.3

294.3

302.1

313

페이셜 모이스쳐라이저

730.9

740.1

750.7

762

립 케어

20.5

20.6

20.8

20.9

영양/노화방지 제품군

303.2

317.1

334.2

357.3

토너

65

64.4

64

63.9

핸드케어

101.4

100.6

100.2

100

스킨케어 전체

2,090.20

2,133.10

2,188.60

2,258.70

 

2009~14년 품목별 스킨케어 화장품 판매 성장률 예측

                                    (단위 : %)

  

2009~14 연평균 성장률

2009~14 총 성장률

보디 케어

3.2

17

퍼밍-안티셀룰로이드 보디 케어

3.2

17.2

기타 보디 케어

3.2

16.9

페이셜 케어

2

10.6

여드름 트리트먼트

2.6

13.8

페이셜 마스크

0.3

1.7

페이셜 클렌저

2.2

11.5

페이셜 모이스처라이저

1.2

6.2

립케어

0.6

2.9

영양/노화방지 제품군

4.7

25.6

토너

-1.0

-4.8

핸드케어

-0.8

-4.1

스킨케어 전체

2.1

11.2

     

 ○ 스킨케어 제품군 중 영양·노화방지제품은 많은 소비자가 젊고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편리하면서도 효과적인 제품을 찾으므로 가장 급속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품목군이며, 다른 품목들에서도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들이 시장에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스킨케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더욱 초점을 맞출 것이며, 로컬기업들은 기업 인수 합병을 통해 사업 규모 확장을 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폴란드 일간지,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GBN),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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