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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러시아인을 공략하다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1-06-17
  • 출처 : KOTRA

 

프랜차이즈, 러시아인을 공략하다

- 2010년 등록된 프랜차이저 750개, 서비스 프랜차이즈 산업 35% 성장 -

 

 

 

□ 러시아, 왜 프랜차이즈인가?

 

 ○ 이미 진출한 브랜드 프랜차이저의 통합 광고 전략, 경영 조언, 대출 지원 등에 따라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접근이 가능함.

  - 러시아 프랜차이즈 연합(RFA)에 따르면, 25만 달러 이하 소자본으로 운영을 시도한 프랜차이지가 80%에 달하며, 이 중 85%의 기업이 2년 내에 투자자본을 환수했음.

 

 ○ 2000년 이후 라이선스 발급 수수료 소득, 브랜드 이미지 제고, 시장 점유율 향상 노력 등을 위해 기업들이 프랜차이즈 전략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음.

  - 인구 50만 이상 도시가 35개에 달해 시장 잠재성이 큰 반면, 지역 간 거리가 멀어서 사업망 확장 및 지속적 이윤추구 전략으로써 프랜차이즈가 유효함.

 

□ 러시아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 2010년 러시아 프랜차이저 기업 수는 2008년 대비 21% 증가한 750개사임.

  - 프랜차이지 수는 약 6000개로 프랜차이저당 8개의 프랜차이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음.

 

 ○ 2009년 경제 위기를 계기로 러시아 현지 프랜차이저가 급증했음.

  - 2010년 러시아 현지 프랜차이저는 67%, 외국계 프랜차이저는 33%임.

  * 2010년 러시아에 진출한 주요 외국계 프랜차이저는 Burger King, Dunkin 'Donuts, H&M, Gap, New Look, River Island, Kika, «Roo", "Brush», Moncassa,  Mr. Stillini, ORMATEK 등임.

 

 ○ 러시아 프랜차이즈 사업은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활성화됐음.

  - 2010년 등록된 프랜차이지의 43%가 모스크바를 포함한 중앙지구, 15%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포함한 북부지구임.

  - 72%에 이르는 프랜차이저가 모스크바에 자리 잡고 있음.(상트페테르부르크는 13%임)

  * 최근 러시아 경제 성장에 따라 예카테린부르크, 니주니노브고로드 등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저가 나타나고 있음.

 

 ○ 2010년 프랜차이즈 산업은 유통산업을 중심(46%)으로 활성화됐음.

 

 2010 러시아 산업별 프랜차이즈 현황

 

자료원 : Rosinter

주 1) 해당 산업 프랜차이지가 전체 프랜차이지에서 차지하는 비율임.

 

  - 유통 프랜차이즈 산업은 의류(45%) 및 장신구류(14%)를 중심으로 활성화됐음.

 

 러시아 유통 산업 프랜차이지 현황

 

자료원 : Rosinter, RFA

주 1) 해당 산업 프랜차이지가 유통 프랜차이지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었음.

 

  - 서비스 프랜차이즈 산업은 사업 및 개인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평균 35% 성장했음.

 

러시아 서비스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좌) 및 2010년 성장률(우)

 

자료원 : Rosinter, RFA

주 1) 해당 산업 프랜차이지가 유통 프랜차이지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었음.

주 2) 개인 서비스업 : 피트니스 센터, 미용실 등을 포괄함

* 한국 서비스업 분류 참조

 

□ 2010 러시아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 러시아 레스토랑 산업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예카테린부르크 등 대도시를 중심(전체 시장 규모의 38% 차지)으로 발전했음.

  - 2010년 러시아 레스토랑 시장 규모는 230억 달러로 이 중 모스크바 지역이 92억 달러를 차지했음.

  * 모스크바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시장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수익률에 근거해 2002년 이후 연평균 37% 증가했음.

 

지역별 이윤 차이

 

자료원 : Rosinter

 

 ○ 2002년 이후 러시아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사업은 연평균 72% 성장했음.

  - 2010년 EU 성장률이 17%인 반면 러시아는 29%로 12% 이상 높게 나타났음.

 

러시아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개업 비중

자료원 : Rosinter, BMi, RFA

 

 ○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성장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은 러시아 내 레스토랑의 38%를 차지했음.

  - 러시아 주요 레스토랑 프렌차이저는 McDonald's, Rostick's, Russkoye Bistro, Sbarro, Mobile "Stop-top"units, Kroshka-Kartoshka, Teremok Russian Bliny, KFC 등이 있음.

 

2010 러시아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분야별 비중

자료원 : Ria novosti

 

 ○ 2009년 경제 위기는 러시아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

  - 구매력의 감소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Small-Packaging 제품이 출현해 매출을 급증시켰음.

  - 시간별 가격 차별화, 메뉴의 집중, 셀프서비스 증대 등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마케팅전략을 다양화시켰음.

  * 2010년 기준 러시아인은 주당 평균 1회, 87달러(4인 가족 기준)를 외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문화공간으로서 카페가 급증했음.

  - 2010년 카페 프랜차이지 증가율은 82%에 달했음.

  * Starbucks는 2007년 러시아에 진출한 이후 급속 성장 중이며, 카페 문화 전파에 크게 기여했음. 이에 따라 2009년 이후 Mcdonald's 등 러시아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기업도 카페 메뉴를 도입해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음.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 유가 상승에 따른 경제 활성화는 가처분소득을 증가시켜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주요 거시지표

 

 

 

2007

2008

2009

2010

2011

연 국민 실질 가처분 소득

(백만 달러)

705,360

902,821

713,527

832,977

855,268

1인당 GDP

8,771

11,295

8,690

10,370

12,108

소비 지출(백만 달러)

613,952

791,820

654,999

763,374

785,151

식소비 지출(백만 달러)

164,539

217,751

184,283

210,503

210,115

자료원 : Euromonitor, BMI

 

 ○ 프랜차이즈 산업 대비 서비스 산업 차지 비율은 EU가 40%, 미국이 70%에 이르는 반면, 러시아는 29%에 불과함.

  - 향후 관광 및 보건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프랜차이즈산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판단됨.

 

 ○ 20~30대 인구의 3/4가 도시에 집중돼 있는 반면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에만 집중적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이 활성화돼 있는바, 향후 인구 50만 이상의 도시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러시아 연령대별 도시 거주비율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 러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SWOT

 

Strength

Weak

 ○ 유가상승에 따른 경제 활성화

 

 ○ 1억4000만 인구에 달하는 소비시장

 

 ○ 전통적으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의 1인당 소비지출 비용이 낮음.

 

 ○ 지역별로 상이한 경영 환경

  - 프랜차이즈 특성인 일관화된 마케팅 전략 활용이 어려움.

Opportunity

Threat

 ○ 지출비용 중 식소비 비용이 높음.

 

 ○ 대규모 유통시장이 활성화되었음.

  - 일반적으로 할인점 근처의 프랜차이지 매출액이 높음.

 

 ○ 연내 WTO 가입 성사 가능성이 큼.

  - 지재권 보호가 강화되고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질 전망임.

 ○ 유가 하락에 따른 소비침체 우려

 

 ○ 외국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진출

 

 1. 서류계약을 통해 프랜차이저 - 프랜차이지 간 오해를 최소화할 것

  - 러시아는 특별한 프랜차이즈 법을 가지고 있지 않은바, 쌍무계약을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서류 계약 및 변호사 자문이 필수적임.

 2. 현지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에 필요한 물품(재료)을 조달할 경우 신뢰 가능한 유통자를 찾을 것

 3. 대도시보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가 덜 된 신시장을 찾을 것

  - 대도시는 외국 프랜차이저이 다수 진출한 바 시장 장벽이 매우 높음 상태임.

 4. 서비스산업에서 새로운 틈새 시장을 찾아 진출을 시도할 것

 5. 지역별 차이를 인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다양화할 것

자료원 : RBC daily, Moscow times, RFA

 

 

자료원 : Rosinter, Moscow times, Ria novosti, RFA, BMI, Sibley International, AT kearney, 미국 상무부, Irish Board, RBC daily, 러시아 통계청, Rosinter, Aginsky Consulting Group, N대 Analytics, Discovery Research Group 외 KOTRA 블라디보스톡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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