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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② 색조화장품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6-20
  • 출처 : KOTRA

 

폴란드 화장품 시장동향 ② 색조화장품

- 개황, 색조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총 3회에 연재 -

 

 

 

□ 시장현황

 

 ○ 폴란드 내 색조 화장품 판매량은 ‘09년 기준 전년대비 3% 성장한 11억 즈워티 규모

 

2004~09년 세부 품목별 색조 화장품 판매액

 (단위 : 백만 즈워티)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아이 메이크업

279.4

282.2

287.5

295.7

312.2

323.3

피부 화장

274.4

277.9

280.4

287.1

299.6

309

립 제품

236.6

237.4

238.8

243.2

251.2

256.8

네일 제품

166.9

178.3

188.9

195.8

207.2

214.3

색조 화장품 전체

957.3

975.9

995.6

1,021.80

1,070.30

1,103.40

 

 ○ 폴란드 색조 화장품 시장은 2004~09년의 기간 누적 15.3%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2009~14년에는 연평균 0.4% 누적 2.1%의 성장이 예측돼 완전 포화돼 추가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장

     

2004~09년 품목별 색조 화장품 판매액 성장률

                              (단위 : %)

구분

2008~09

성장률

2004~09

연평균 성장률

2004~09

총성장률

아이 메이크업

3.6

3

15.7

피부 화장

3.1

2.4

12.6

립 제품

2.2

1.6

8.5

네일 제품

3.4

5.1

28.4

색조 화장품 전체

3.1

2.9

15.3

     

 품목별 색조 화장품 판매 성장률 예측 : 2009~14년

                                   (단위 : %)

구분

2009~14 연평균성장률

2009~14  총성장률

아이 메이크업

0.4

2

피부 메이크업

0.6

2.8

립 제품

0

-0.1

네일 제품

0.8

4

색조 화장품

0.4

2.1

 

□ 주요 마켓 트렌드

 

 ○ 경기 침체에도 여성들이 색조 화장품을 자신을 꾸미기 위한 작은 사치품으로 인식함에 따라 색조 화장품에 대한 지출은 지속 증가

 

 ○ 아이 메이크업과 네일제품은 2009년 각각 3~4% 성장해 색조 화장품군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새로운 형식과 색감으로 개발된 신제품들은 시장을 넓히는데 일조한 것으로 보임.

 

 ○ 립 제품군 중에서는 립글로스의 급속한 성장이 눈에 띄는데, 이는 여성들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일상적인 메이크업에 립글로스를 사용하게 됐기 때문

 

 ○ 미네랄 메이크업 역시 자연 성분을 함유해 다른 제품들보다 피부에 좋음. 따라서 트러블성 피부에 특히 적합하다는 인식 덕분에 폴란드에서 영역을 확대 중이며 이미 많은 회사가 미네랄 제품을 별도의 라인으로 추가

  - 코티 폴란드의 Astor Mineral Match, 로레알 폴란드의 L’Oréal True Match Minerals, 오리플레임 폴란드(Oriflame Poland Sp zoo)의 Oriflame Giordani Gold Mineral Loose Powder가 그 예임.

 

 ○ 2009년 기준 색조 화장품 전체에서 프리미엄 브랜드의 점유율은 약 8% 기록, 샤넬(Chanel)과 클라린스(Clarins)는 색조 화장품 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

 

□ 경쟁동향

 

 ○ 로레알 폴란드, 에이본 화장품 폴란드, 그리고 코티 폴란드는 폴란드 색조 화장품 업계에서 지배적인 기업으로 ‘09년 기준 시장의 50%를 장악,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코티 폴란드는 가격 대비 합리적인 품질을 무기로 ‘09년에 가장 높은 성장률 기록

 

2005~09년 색조 화장품 기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기업명

2005

2006

2007

2008

2009

L'Oréal Polska Sp zoo

17.8

18.2

18.1

17.8

18

AvonCosmeticsPolskaSpzoo

19.4

16

17.6

16.6

16.8

Coty Polska Sp zoo

15.7

16.2

15.5

15.3

15.5

Oriflame Poland Sp zoo

7.5

7.5

8.5

9.3

9.1

Procter & Gamble Polska Sp zoo

4.3

4.3

4.1

4

4.1

Estée Lauder Poland Sp zoo

4

4

3.9

3.8

3.6

Yves Rocher Polska   Sp zoo

3.6

3.5

3.5

3.4

3.4

Inglot Sp zoo

2.5

2.5

2.2

2.3

2.4

Amway Polska Sp zoo

2

2

2

1.9

1.9

Sofralux Sp zoo

2.1

2.1

2

1.9

1.8

Clarins SA

1.9

1.9

1.8

1.8

1.6

Dr Scheller Wydmuch Cosmetics Sp zoo

1.4

1.6

1.6

1.6

1.5

Bell Sp zoo

1.5

1.6

1.5

1.4

1.5

Chanel SA

1.7

1.7

1.6

1.5

1.4

Polbita Sp zoo

1.5

1.5

1.5

1.5

1.4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SA

1

1

1

0.9

1

Mary Kay Cosmetics Poland Sp zoo

0.7

0.8

0.8

0.8

0.8

FPUH Wibo

0.6

0.7

0.7

0.7

0.7

Dax Cosmetics Sp zoo

-

-

0.6

0.6

0.6

Lumene Group

0.5

0.5

0.5

0.5

0.4

Revlon Inc

0.4

0.4

0.4

0.4

0.4

Faberlic Poland Sp zoo

0.2

0.3

0.3

0.3

0.3

Nu Skin Enterprises Poland Sp zoo

0.1

0.1

0.1

0.1

0.1

Inco-Veritas SA

0.6

0.6

-

-

-

Others

9.2

11.2

10.4

11.8

11.8

총계

100

100

100

100

100

 

 ○ 폴란드 색조 화장품 시장 내 경쟁은 매우 치열하며 다국적 기업(로레알 폴란드, 에이본 화장품 폴란드, 코티 폴란드, 그리고 오리플레임 폴란드)들이 풍부한 자금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우위를 차지하며 로컬기업들은 양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들과 경쟁

     

 ○ 주요 기업들은 신규시장 창출을 위해 신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 중

  - 로레알 폴란드 : ‘로레알 롤온 트루 매치(L’Oréal Roll’On True Match)’라는 이름으로 바르기 쉽고 편리한 롤온형 파운데이션 출시

  - 오리플레임 폴란드 : ‘오리플레임 뷰티(Oriflame Beauty)’ 라인을 신설해 초콜릿 맛이 나며, 입술에 수분을 제공해 촉촉하게 하는 야생장미 오일과 포도씨 오일로 만들어진 스틱형 파운데이션과 립스틱 ‘글로스 코쿤(Gloss Cocoon)’을 출시

  - 에이본 화장품 : 속눈썹을 올려줄 뿐 아니라 반짝거리게 해 주는 ‘에이본 슈퍼 컬레이셔스 다이아몬드 마스카라(Avon Super Curlacious Diamonds Mascara)’ 출시

  - 코티 폴란드 :  ‘리멜 스테이 매트(Rimmel Stay Matte)’ 라인을 피부 화장품 라인에서 미네랄 라인으로 리모델링

 

2006~09년 색조 화장품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

브랜드

기 업

2006

2007

2008

2009

Avon

Avon Cosmetics Polska

16

17.6

16.6

16.8

Maybelline

L'Oréal Polska

11

10.8

10.6

10.7

Oriflame

Oriflame Poland

7.5

8.5

9.3

9.1

L'Oréal Paris

L'Oréal Polska

7.2

7.3

7.2

7.2

Rimmel

Coty Polska

7.4

6.7

6.5

6.6

Astor

Coty Polska

6.3

6.3

6.2

6.3

Max Factor

Procter & Gamble Polska

4.3

4.1

4

4.1

Yves Rocher

Yves Rocher Polska

3.5

3.5

3.4

3.4

Miss Sporty

Coty Polska

2.6

2.5

2.5

2.5

Inglot

Inglot

2.5

2.2

2.3

2.4

Clinique

Estée Lauder Poland

2.6

2.5

2.5

2.3

Amway

Amway Polska

2

2

1.9

1.9

Bourjois

Sofralux

2.1

2

1.9

1.8

Clarins

Clarins

1.9

1.8

1.8

1.6

Manhattan

Dr Scheller Wydmuch Cosmetics

1.6

1.6

1.6

1.5

Bell

Bell

1.6

1.5

1.4

1.5

Chanel

Chanel SA

1.7

1.6

1.5

1.4

Constance Carroll

Polbita Sp zoo

1.5

1.5

1.5

1.4

Estée Lauder

Estée Lauder Poland Sp zoo

1.4

1.4

1.3

1.3

Lirene

Laboratorium Kosmetyczne

Dr Irena Eris

1

1

0.9

1

Mary Kay

Mary Kay Cosmetics Poland Sp zoo

0.8

0.8

0.8

0.8

Wibo

FPUH Wibo

0.7

0.7

0.7

0.7

Celia

Dax Cosmetics Sp zoo

-

0.6

0.6

0.6

Lumene

Lumene Group

0.5

0.5

0.5

0.4

Revlon

Revlon Inc

0.4

0.4

0.4

0.4

Faberlic

Faberlic Poland Sp zoo

0.3

0.3

0.3

0.3

Nu Skin

Nu Skin Enterprises Poland Sp zoo

0.1

0.1

0.1

0.1

Celia

Inco-Veritas SA

0.6

-

-

-

기타

기타

11.2

10.4

11.8

11.8

총계

총계

100

100

100

100

 

□ 전망

 

 ○ 색조 화장품은 2014년까지 연 평균 0.4%의 추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 점점 더 많은 여성들이 화장품 소비자로 합류하면서 색조 화장품은 향후 소폭이나마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임.

 

품목별 색조 화장품 판매량 예측 : 2009~14년

       (단위 : 백만 즈워티)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아이 메이크업

323.3

324

324.9

326.1

327.6

329.6

피부 메이크업

309

309.5

310.4

312

314.4

317.6

립 제품

256.8

255.7

255.1

255

255.6

256.6

네일 제품

214.3

215

216

217.6

220

223

색조 화장품

1,103.40

1,104.10

1,106.40

1,110.80

1,117.50

1,126.90

 

 ○ 폴란드 내 색조 화장품 시장의 추가적인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폴란드에서 색조 화장품의 소비자가 아직도 제한적이라는 점으로 아직도 많은 여성이 매일 화장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거나, 립스틱이나 마스카라 같은 단일품목들로 메이크업을 하기 때문이나 이러한 상황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

 

 ○ 네일 제품은 많은 여성이 뷰티 살롱 이용보다 스스로 매니큐어를 바르려고 하므로 향후 판매액 측면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거둘 것으로 예상. 아울러 단순한 매니큐어뿐 아니라 네일 트리트먼트, 강화제를 비롯한 다양한 관련 상품들로 제품군이 확대될 전망

 

 ○ 색조 화장품의 단위당 평균 가격은 기업 간 경쟁 심화, 소비자들이 저렴한 브랜드 선호 등과 맞물려 전반적인 하락 예상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폴란드 일간지,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GBN),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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