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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호주 전기차, 배터리시스템과 충전문제 해결되나
  • 현장·인터뷰
  • 호주
  • 멜버른무역관 문숙미
  • 2011-06-19
  • 출처 : KOTRA

 

호주 전기자동차, 배터리시스템과 충전문제 해결되나

- 호주 정부, 전기자동차 표준화 및 지원책 검토 중 -

- 전기자동차 핵심, 배터리 시스템은 리튬이온으로 표준화 움직임 -

- 상용화 장애요인, 충전은 표준충전, 고속충전, 배터리 교환 방식으로 해결 시도-

 

 

 

□ 전기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 활발

 

 ○ 세계 주요국 정부는 전기자동차(Eelectric Vehicle : EV)의 R&D, 제조생산, 충전 인프라 구축 분야에 포괄적 투자와 구매자를 위한 보조금, 세금감면 혜택 등 구체적 지원 계획을 발표

 

전기자동차에 대한 국가별 계획

국가

전기자동차(EV) 보급목표

산업투자 규모

자동차 구입 시 지원

미국

2015년까지 100만 대

25억 달러

7500달러까지 세금면제

프랑스

2020년까지 200만 대

15억 유로

5000유로 정부지원

영국

2020년까지 100만 대

1억 파운드

5000파운드 정부지원

중국

2020년까지 100만 대

150억 달러

9000달러 정부지원

이스라엘

2020년까지 모든 차량 EV화

-

자동차세 감면

 

 ○ 호주 정부도 전기자동차에 대한 인프라 확대 및 구매자에 대한 지원 수준 검토를 위해 다양한 시범사업을 진행함.

  - 호주연방정부는 1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가 투자되는 스마트그리드 스마트시티(Smart Grid Smart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베터플레이스와 함께 전기자동차 산업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키로 함.

 

 ○ 빅토리아 주정부는 2011년 전기자동차 시범제품개발에 5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를 투자, 60대의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지역에 맞는 기술적 표준을 정립할 계획

 

 ○ 서호주도 향후 2년간 10개의 전기자동차를 생산, 테스트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할 예정

 

 ○ 전기자동차 주도 기업에 대한 글로벌 자금투자도 활발한데, 베터플레이스 호주 법인은 약 10억 달러의 자금조달에 성공하여 지난 2년간 미국 내 모든 산업을 통틀어 최대 규모의 펀딩을 받은 벤처로 기록됨.

 

전기자동차 사업관련 자금조달 주요 내용

회사

주요 내용

BYD(중국)

2억 달러 투자 펀딩

A 123(미국)

3억8000달러의 IPO를 통한 자금 공급

Better Place

10억 달러 펀딩

보스톤 파워(미국)

대형 전지개발에 600억 달러의 펀딩을 받음.

 

 □ 전 세계 자동차제조사, 전기자동차 시장에서도 경쟁 치열

 

 ○ 미쓰비시, 르노 등 전 세계 자동차제조사가 2014년까지 전기자동차 생산을 위한 로드맵을 갖추고 있으며, 2012년까지 37개의 전기자동차를 출시할 예정(하이브리드카 포함 시 51개의 차종에 이름)

 

 ○ 호주 시장은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될 예정

 

주요 자동차 제조사의 전기자동차 생산 로드맵

자동차 메이커

주요 로드맵 및 호주시장 진출계획

모델

닛산

2009년 LEAF 출시

2012년부터 호주 시장 진출

르노자동차

2009년 중대형차량인 르노 Fluenze-ZE 포함 4대의

차량을 출시, Better Place와 합작으로 호주시장 공략준비

미쓰비시

iMiEV를 출시 세계 시장의 20% 시장점유율 목표

2015년에 8개 모델의 EV를 호주에 출시계획

GM

2010년 Volt를 미국에 출시

2012년 호주에 출시계획

폴크스바겐

2013년에 Blue E-motion 유럽시장에 출시예정

2018년까지 생산량의 3%를 EV 차량으로 전환계획

포드

2013년까지 5기종을 개발예정

2020년까지 생산량의 10%를 EV 챠량으로 전환

 

□ 전기자동차의 핵심인 배터리시스템 시장 흐름

 

 ○ 전기자동차의 핵심은 엔진역할을 하는 배터리 시스템이며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로 기술적 표준이 정립되는 추세

  -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는 국가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이며, 한국은 배터리 2020 프로젝트로 향후 10년간 13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중국도 2011년까지 대부분의 투자를 배터리와 연관된 분야에 집중

 

 ○ 미국 정부는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성능개선은 물론 배터리 시스템의 가격이 2015년까지 현 수준대비 70% 이상 절감될 것으로 전망(현재 650달러/K 수준)

  -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은 2010년 약 9억 달러에서 2015년 약 80억 달러로 전망, 배터리 가격도 2015년 현 가격대비 25% 이상 낮아지고 2020년까지 50% 낮아진 약 325달러로 예상

 

 주요 기관별 배터리 시스템 가격 전망

주요 기관

배터리 가격 (2015년)

PIKE 리서치

470달러/KWh

ICD

400달러/KWh

도이치뱅크

490달러/kWh

(2020년에는 50%

수준인 325달러)

 

□ 호주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 전기자동차 상용화의 장애요인인 충전인 경우, 호주는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전기그리드를 갖추고 있어 충전스팟(전기자동차를 꽂는 마지막 플러그 ; Last Plug) 보급으로 쉽게 충전 인프라 구축 가능

 

 ○ 호주는 상용화 가능한 충전 방식으로 표준충전(Standard Charging), 고속충전(High Speed Charging), 배터리 교환(Battery SWAP) 등을 고려함.

  - 호주는 약 8시간의 장시간 충전이 필요한 표준충전기는 가정이나 회사에 설치하고 약 30분이 소요되는 고속충전기는 쇼핑센터나 레스토랑 등에 설치할 예정

 

호주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비교

주요방식

충전시간

주요 장소

진행현황

표준충전

5~8시간 완전충전

가정, 사무소

보급 중

고속충전

30분 내 80% 충전

쇼핑몰, 식당

보급 중

배터리 교환

5분 내 교환

전용 교환소

(Station)

베터플레이스 주도하에

네트워크 구축

 

 ○ 현재 표준충전과 고속충전을 위한 시범 인프라가 구축되며, 2010년 10월 캔버라에 처음 설치됐고 2011년 말부터 일반 가정 및 사무실을 대상으로 전국적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 2020년까지 50㎞마다 충전이 가능하도록 충전스팟을 구축할 계획

  - 빅토리아주는 주요 충전스팟 제품으로 Ecotality사의 블링크(Blick)를 공급할 계획임.

 

베터플레이스 충전방식 및 충전소

자료원 : 베터플레이스

 

□ 베터플레이스의 독창적인 배터리 교환 방식

 

 ○ 베터플레이스는 표준충전과 고속충전을 위한 충전스팟 보급과 더불어 자신만의 독자적인 충전 방식인 배터리 교환(Battery Swap System) 시스템을 적극 추진 중

 

 ○ 이 방법은 충전스팟을 통해 충전하는 것이 아닌 배터리 스위치 스테이션(기존 주유소와 같은 개념)에서 5분 내에 새 배터리로 교환하는 방법으로 80% 이상의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배터리만으로 교체함으로써 호환성 증대(통상적으로 리튬이온 전지의 배터리 보증 수명이 80%인 점을 감안)

 

 ○ 배터리 팩 자체의 연결부분을 표준화(현재 1.5V 배터리가 표준화된 것과 유사)함으로써 동일 차량은 배터리를 쉽게 교환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2010년 9월 제너럴일렉트릭사와 전기 배터리 교환시스템 개발, 마케팅 등에 관한 MOU를 체결

 

베터플레이스 배터리 교환 사진

자료원 : 베터플레이스

 

□ 시사점

 

 ○ 배터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전기자동차 핵심인 배터리 시스템의 표준화 및 상용화의 장애인 충전소 문제 해결을 시도하며 전기자동차에 대한 정부 차원의 기술적 표준과 구매자에 대한 지원책 발표시점을 기점으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할 가능성이 큼.

  - 베터플레이스는 이미 호주 정부와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자동차 관련 표준화 구축 및 호주시장 선점을 추진함.

 

 ○ 베터플레이스와 자동차 업계와의 연관성을 고려할 때, 그 영향 범위는 충전 인프라뿐 아니라,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 생산 등 전 방위에 미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은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세계적인 생산국가로 호주 전기자동차 산업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만큼, 호주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향후 시장 진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필요

  - 배터리뿐 아니라 충전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부품이나 전기자동차 부품산업에도 호주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함.

 

 

자료원 : 베터플레이스 인터뷰 및 리서치 자료, KOTRA 멜버른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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