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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빅4 브랜드의 탈출 전략(1)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1-06-20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빅4 브랜드의 탈출 전략(1)

 

 

 

□ Nokia의 현 시장 위치

 

  인도네시아 대중에게 ‘백만 인을 위한 휴대폰’으로 알려진 Nokia는 2007년까지 1위를 지켜온 후, 현재 고급에서 저가 제품까지 심각한 시장점유율 하락을 겪고 있음.

  - 고급 세그먼트의 주력제품인 Nokia Communicator는 많은 인도네시아 대중들에게 갖고 싶은 선망의 제품이었으나, I-phone과 Blackberry의 출시로 그 현상은 오래가지 않았음.

  - 중가 세그먼트에선 LG, Samsung, Sony Erricson, 그리고 Motorola와 치열한 경쟁을 벌임.

  - 저가 세그먼트에선 저가의 중국산 제품으로 ‘백만인을 위한 휴대폰’으로 성공한 N3210 모델의 판매 하락

     

인도네시아 이동단말기 시장점유율 현황

브랜드

2006

2007

2008

209

2010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Nokia

344,915

34.8%

435,453

37.8%

472,314

38.6%

440,881

36.4%

461,318

28.9%

Samsung

116,480

11.8%

154,540

13.4%

199,324

16.3%

235,772

19.5%

281,065

17.6%

LG

61,986

6.3%

78,576

6.8%

102,789

8.4%

121,972

10.1%

114,154

7.1%

RIM

NA

NA

NA

NA

NA

NA

34,346

2.8%

47,451

3.0%

Apple

NA

NA

NA

NA

NA

NA

24,889

2.1%

46,598

2.9%

Sony

73,641.6

7.4%

101,358

8.8%

93,106

7.6%

54,956

4.5%

41,819

2.6%

Motorola

209,250

21.1%

164,307

14.3%

106,522

8.7%

58,475

4.8%

38,553

2.4%

기타

184,588

18.6%

218,604

19.0%

248,196

20.3%

239,945

19.8%

565,841

35.4%

총계

990,862

100%

1,152,839

100%

1,222,252

100%

1,211,239

100%

1,596,802

100%

 

  인도네시아에서도 Nokia의 Symbian OS는 Google의 Android OS로 고전함.

  - 시장은 더 개방적인 안드로이드를 선호하는데도 Nokia 인도네시아 지배인인 Bob McDougall은 Symbian이 전 세계 2억 명이 사용하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는다고 언급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Table PC에 Nokia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고 함.

  - 시장 선두주자인 Apple의 iPad 출시 이후, 후발주자인 Samsung도 Galaxy 출시하는 노력을 보이나 Nokia는 그렇지 않음.

 

□ 시장지위 회복을 위한 Nokia의 전략

     

  (스마트 폰 개발) Nokia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Window Phone 7(WP7)을 개발함.

  - Nokia는 Apple의 iPhone과 Android OS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혁신의 OS라고 자부

  -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으로 많은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고 Nokia는 기대

   · Nokia Map 애플리케이션은 Bing과 결합돼 서비스될 예정이며 MS는 소프트웨어개발 Kit를 곧 출시할 예정

   · 소프트웨어개발 Kit가 출시될 경우, 로컬 소프트웨어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 Nokia의 Ovi Store와 MS의 Marketplace와 결합으로 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이루어져 다양한 Contents가 보급될 것이라고 기대(인도네시아 Nokia 마케팅 이사 Andrea Facchini)

   · 현재 인도네시아 Nokia 사용자들은 Ovi Store에서 하루에 110만 건을 다운로드하고 있다고 함.

     

  (10억 사용자를 위한 Web 개발) 동 슬로건에 따르면 Nokia는 10억 명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Gadget과 디바이스를 제공할 계획

  - Medium~Low-end 제품 사용자들을 위한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휴대폰 개발을 목표

   · 현재 인도네시아 통신사용자들은 Facebook과 Twitter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동 개발 전략을 사용할 계획

  - Nokia C3 폰의 인도네시아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Nokia는 스마트 폰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저가 휴대폰 개발할 것이라고 언급

   · 인도네시아에는 스마트 폰을 갖고 싶으나 경제적인 이유로 못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 이 전략을 사용할 계획

  - 인도네시아 Nokia는 Ovi 브라우저를 위해 프록시 서버를 오픈할 예정

  -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접근성이 높은 Web 개발은 현재 서비스 중인 결제시스템으로 더욱더 성공확률이 높다고 인도네시아 Nokia는 생각

   · 신용카드 보급률(1300만 명)이 낮아 사전 충전식구매카드가 현실적이며, 현재 Ovi Store에서 사용 가능함.

 

 ○ (미래 기술)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MeeGo OS 개발과 사용

  - 그러나 iOS와 안드로이드로 양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성공할지는 미지수

  - 이 기술 스마트 TV 시장까지 확대될 수 있어 미래의 시장은 아직 미지수

 

 

자료원 : SWA, KOTRA 자카르타 KBC 인터뷰 및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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