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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조경・주택개보수시장 현황과 RONA사의 4대 확대 전략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4-30
  • 출처 : KOTRA

 

캐나다, 조경·주택개보수시장 현황과 RONA사의 4대 확대 전략

- 한국기업, 친환경제품 등 틈새시장 공략으로 진출 확장해야 -

     

     

     

□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시장 현황

 

 ○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 규모

  - 세계적 조사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2010년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규모는 298억 캐나다달러로 2009년 대비 0.5% 증가

  - 2005~10년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은 연평균 2.8% 성장률을 기록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 추이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규모(C$ 억)

260

279

293

300

297

298

매장 수(개)

10,188

10,259

10,270

10,286

10,144

10,200

판매면적(천㎡)

16,867.0

17,272.8

17,291.4

17,318.5

17,078.9

17,173.2

            자료원 : Euromonitor

     

 ○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 점유율 동향

  - 캐나다 5대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유통기업은 순위대로 Home Depot Canada(미국) Canadian Tire Corp.(캐나다), RONA(캐나다), Home Hardware Stores Ltd(캐나다), Lowe's Company of Canada(미국) 로 나타남.

  - 이 중, Home Depot Canada, Canadian Tire Corp., Rona 등 3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50~60%에 육박하며 시장을 주도

  - 나머지 약 30~40%는 지역별 중소 업체들이 차지

  - 매장 종류별 캐나다 주택개보수 자재 및 공구 유통시장만을 볼 경우 Building Centres가 전체 45%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

 

매장 종류별 캐나다 주택개보수 자재 시장점유율 현황

자료원 : Toronto Star, Hardlines

 

 ○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 전망

  - 2013년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 규모는 2010년 대비 4.7% 증가한 312억 캐나다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 추이

     

2011

2012

2013

규모(C$ 억)

301

309

312

매장 수(개)

10,210

10,200

10,215

판매면적(천㎡)

17,190.0

17,156.0

17,026.4

                   자료원 : Euromonitor

     

□ RONA사 4대 시장 확대 전략

 

※ RONA사 개요

  - RONA사는 퀘벡 주 몬트리올 시에 본사를 둔 캐나다 3대 주택개보수 자재, DIY·조경 제품 판매 유통기업

  - 2010년 Rona사 매출은 2009년 대비 2.6% 증가한 48억 캐나다 달러로, 총 2만9600여 명의 직원을 보유

  - 캐나다 전역에 총 1340개의 RONA 관련 매장(직영, 프랜차이즈, Affiliated Dealer, 독립 매장 모두 포함)이 있으며, 17개의 물류센터 보유

  - RONA사는 전체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에서 미국계인 Home Depot Canada와 캐나다 기업인 Canadian Tire Corp. 뒤를 이어 3위에 랭크

 

 ○ 매장 포맷 다양화

  - Affiliated Dealer를 포함해 기존 690개에 달하던 RONA 관련 매장 수는 2010년 10월 딜러공동소유 기업인 TruServ Canada를 인수하며 총 1340개로 확대

  - TruServ Canada 인수로 인해 관계가 맺어진 650개 매장 중 250개는 TruServ 명칭을 사용하는 매장이며, 400개는 독립적인 매장 형태로 운영

  - TruServ Canada 인수 전부터 RONA가 관리해 온 690개의 매장은 지역, 매장 규모, 주요 취급품목, 소유방식 등에 따라 12개의 다른 명칭 하에 운영

  

소유방식 및 특성에 따른 690개 RONA 매장 명칭 현황

자료원 : RONA 웹 사이트

 

  - RONA사의 멀티 포맷 매장방식은 다양한 지역의 각각 다른 소비자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Dealer 매장을 통해 매장 운영의 재정적 위험도를 줄이기 위한 방안

  - 대형 매장으로는 RONA Home & Garden, Rona L'Entrepot, Rona Le Regional 등이 포함되며, 나머지는 중소형 매장으로 구분

  - 2009년 가을 RONA사는 페인트 관련 제품 전문매장인 RONA Paint를 론칭하고, 퀘벡 주 몬트리올 지역에 시범적으로 3개의 매장을 오픈함. 향후 경기가 더욱 회복되는 데로, RONA Paint 매장은 온타리오 주와 서부 캐나다 지역으로도 확대될 전망

  - 2009년 시범 콘셉트 매장으로 오픈한 Studio by RONA는 2010년 한 개의 매장이 추가됨. Studio by RONA는 최대면적 1만sqft(929㎡)의 소규모 인테리어 제품 관련 매장으로 페인트, 벽지, 창문 관련 제품과 서비스 등을 판매

 

 ○ 친환경 자재 및 제품 판매 확대

  - RONA사는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와 그린 트렌드 부합 차원에서, 친환경 자재와 제품 판매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추세

  - 목재 제품은 최근 캐나다로 진출한 미국계 목재 전문 유통기업인 Lumber Liquidators 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친환경 목재 취급 확대를 추진

  - 잔디깎는기계부터 청소용품까지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제품은 RONA사 연간 매출의 40% 비중을 차지

 

 ○ 기업 인수합병을 통한 규모 확대

  - RONA사의 Robert Dutton CEO에 따르면, RONA사는 다양한 중소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2010년 기준 10% 중후반인 시장점유율을 향후 수년 안에 25%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힘.

  - 2011년 2월 RONA사는 우선주 공모를 통해 향후 인수합병 등에 사용할 수 있는 1억5000만 캐나다 달러의 자금을 확보

  - 캐나다 5대 금융기관인 CIBC World Markets의 Mark Petrie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RONA사는 안정된 재무제표와 충분한 자금을 바탕으로 미국 상업부문 기업을 타깃으로 한 인수합병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

  - RONA사의 Robert Dutton CEO는 인수합병이 시행된다면 일반 소매유통부문보다는 도매유통이나 상업용 배관 및 난방사업부문이 될 것으로 예상

  - RONA사의 방대한 매장 수도 기업 인수합병으로 인한 결과이며, 2000년 이후 RONA사가 단행한 주요 인수합병 내용은 다음과 같음.

   · 2000년 : 캐나다 온타리오 주 내 DIY 소매유통 부문 3위 규모이며 66개 체인매장 보유한 Cashway Building Centre사 인수

   · 2001년 : 캐나다 서부 대형 DIY 소매유통 체인인 Revy Inc.를 8억1600만 캐나다달러에 인수하며, 51개 매장과 3개의 유통센터 추가 확보

   · 2003년 : 영국계 다국적 기업인 Kingfisher Plc로부터 Reno-Depot사를 인수하며, 캐나다 3대 하드웨어 및 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유통기업으로 거듭남.

   · 2005년 : 앨버타 주 대형 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유통기업인 Totem Building Supplies Ltd. 1억 캐나다달러에 인수

   · 2009년 : 뉴파운랜드 주에 8개 매장을 보유한 Bishop's Building Center Ltd 인수

 

 ○ 산업 및 상업용 시장 확대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격적인 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를 확대해 온 RONA사는 2000년대 중반부터 이미 포화상태에 근접한 소매유통 부분보다는 산업 및 상업용 시장 확대를 통한 성장을 추구하는 추세

  - 2000년대 중반 RONA사는 전문 배관과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제품 유통 선두 기업인 Noble Trade를 비롯한 수차례의 산업 및 상업부문 전문 기업인수 단행

  - 2007년 RONA사는 상업 및 전문 시장 부서를 개설하고, 2008년 초에는 온타리오 주 난방 및 배관 전문 기업인 Best-Mar사를 인수하는 등 상업용 시장 진출 확대

  - 2011년 현재 RONA사는 온타리오 주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산업 및 상업용 시장확대 진행

 

□ 시사점

     

 ○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은 소비자들의 소극적 방향으로의 소비태도 변화로 인해 경기불황 이전과 같이 큰 폭으로 성장할지는 불확실

  - 하지만, 경기 회복에 힘입어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시장도 서서히 회복하는 추세

  - 한국 기업은 친환경 제품 시장 등 확대 추세의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캐나다 시장 진출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임.

  - 2010년 유행한 그린제품으로는 대나무나 코르크 목재를 바탕으로 한 바닥재, 천연섬유 소재의 카펫과 벽지, 절수용 변기 및 절수장치, 조경용 자동 물 공급시스템 등이 있음.

     

 ○ Home Depot와 Lowe's 등 미국 기업의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소매유통시장 진출이 활발함에도 아직까지 캐나다 시장은 국가나 지역 색이 강한 캐나다 기업이 장악하고 있음.

  - RONA사의 Robert Dutton CEO에 따르면,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 소매 유통 시장의 약 70~80%를 캐나다 기업이 장악한 것으로 나타남.

  - RONA사의 Robert Dutton CEO는 다국적 유통기업의 경쟁력이 강함에도 이들의 캐나다 진출 확대는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캐나다 기업의 절명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밝힘.

  - 이에 따라, 한국 기업은 새롭게 캐나다 시장에 진출하는 외국계 유통기업 뿐만 아니라, 기존 캐나다 시장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캐나다 기업 공급채널 관리에도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판단됨.

     

 ○ 2010년 캐나다 주택 개보수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조경이나 수영장 제작 등에 비용을 들이기보다는, 거주기간 비용을 절감하거나 주택 재판매 시 실제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에너지 절감용 개보수와 출입문 및 집 외부자재 변경 등 실용적 부문의 개보수가 증가했다는 사실

  - 이러한 트렌드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캐나다 경기로 주택 관련 비용을 줄이고 추후 재판매 시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한 캐나다인의 취지와 에너지 절감용 개보수에 대해 최대 1만 캐나다 달러까지 환급 해주는 캐나다 정부의 ecoEnergy Retrofit Program 때문으로 분석

  - ecoEnergy Retrofit Program은 2010년 부로 마감

  - 주택 외부자재의 경우, 고급적인 Fiber 시멘트 사이드와 처리된 나무 Clapboard, 비늘 및 처리된 나무 Trim 등이 인기를 모음. Stucco 보수와 페인팅 작업도 많았음.

  - Fiberglass 출입문이 지속적인 인기를 모은 가운데 천연나무 같이 보이면서 low-E와 argon-filled glass가 포함된 신규 Steel 문이 메인 출입문으로 새롭게 부각

  - 신규 제조 기술과 자재 도입 등으로 창문 가격이 많이 하락하고, 창문 당 최대 70 캐나다달러까지 정부가 비용을 환급해주며 창문 개보수도 활발해짐.

  - 각종 가전제품과 가구의 기술 및 디자인 개발과 가격 하락, 그리고 경기불황에 따른 오피스 Lease 및 이동비용 절감노력으로 Home Office 제작 증가

  - 빨강과 파랑 등 1970년대 유행했던 원색 계열의 강렬한 색상의 인테리어가 다시 유행하기 시작

  - 추가 공간 활용을 위한 Deck 제작과 다락방·지하실·차고 개보수도 증가

     

 ○ 2011년 4월 현재 캐나다 DIY·조경·주택개보수 자재 및 장비시장에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는 독립적 리테일러의 시장점유율 하락

  - 2005년 50% 후반에 달하던 독립적 리테일러의 시장 점유율은 2010년 50% 초반까지 하락

  - 이러한 독립적 리테일러의 시장 점유율 하락은 많은 독립적 리테일러가 구매력 확대를 위해 RONA사와 같은 대형 리테일러의 네트워크에 참여하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분석

  - 이에 따라, 한국 중소기업은 독립적 소규모 리테일러보다는 대형 리테일러 공략을 우선하는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분석

  - RONA사 공급을 희망하는 업체는 다음 벤더관련 웹 사이트에서 Prospective RONA Supplier를 클릭 후, 공급업체 등록방법을 숙지하기 바람.

   · RONA사 벤더관련 웹 사이트 : https://vendors.rona.ca/index.asp?

 

 

자료원 : Euromonitor, Hardlines, RONA사 웹 사이트, Toronto Star, HANDYCANADIAN.com, 기타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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