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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음료수 자판기로 소셜 네트워킹을?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1-04-30
  • 출처 : KOTRA

 

美, 음료수 자판기로 소셜 네트워킹을?

- 펩시社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로 스마트 음료 자판기 시대 예고 -

- 음료수와 메시지를 선물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매체 탄생 -

 

 

 

□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로 특별한 음료수를 선물한다

 

 ○ 음료전문 기업 펩시는 풀 터치 스크린 음료수 자판기인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 시스템을 4월 시카고에서 열린 자동판매기기 협회 주최 쇼에서 전격 공개하며 스마트 자판기 시대 시작을 알림.

  - 소셜 자판기는 소비자가 원하는 음료수를 지정한 후 받는 사람 이름, 휴대폰 번호, 문자 메시지나 비디오 클립을 첨부해 상대방에게 선물할 수 있는 스마트 시스템으로 선물을 받은 사람은 소셜 자판기를 통해 받은 음료수와 첨부된 멀티미디어 파일을 열어볼 수 있음.

  - 음료수와 함께 선물할 수 있는 비디오 클립은 현장에서 소셜 자판기를 이용해 제작할 수 있으며 선물을 받은 사람은 감사 메시지나 음료수 선물을 상대방에게 답례로 보낼 수 있음.

  - 소비자는 지인뿐만 아니라 소셜 자판기가 설치된 지역에 있는 사람 누구에게나 음료수를 선물할 수 있도록 해 소셜 네트워킹 가능 폭을 대폭 확대함.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 모습

자료원 : 펩시 홈페이지

 

  - 올해 말 전국에 설치될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는 자판기 관리자 친화적으로 제작돼 무선으로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으며, 재고량과 배달일 등의 관리 역시 무선으로 가능함.

  -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를 사용함으로써 공유하게 되는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는 소비자 동의하에 저장되며 이외의 정보는 각 소비자가 자판기를 이용한 후 전체 자동 삭제되도록 해 개인정보 유출문제를 염려할 필요 없음.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 스크린 모습

자료원 : 펩시 홈페이지

 

□ 신개념 소셜 네트워킹 매체에 소비자 반응 뜨거워

 

 ○ 언론과 네티즌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우며 음료수 자판기로 쇼설 네트워킹을 한다는 개념 자체에 대해 매우 신선한 아이디어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있고 색다른 소셜 네트워킹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 다수

  - 펩시는 자판기의 기본 콘셉트와 모델 제품 이외에 자세한 스펙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매체로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 시사점

 

 ○ 매우 기발한 아이디어와 첨단기술로 구성된 소셜 네트워킹 자판기는 출시 이전부터 소비자와 언론의 관심이 높으며 다양한 소비자층에게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이에 다른 음료수 업체는 물론 식품업계에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신개념 소셜 네트워킹 기계들이 개발 및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함.

 

 ○ 이 제품은 향후 펩시가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을 추진하고 식품과 음료 브랜드 디지털화 및 소셜화를 위한 가능성을 시범해 볼 기회로 의미가 있는 것을 평가됨.

 

 

자료원 : InformationWeek, 펩시 홈페이지, NBC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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