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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세계 2위 LPG 자동차 시장으로 도약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3-25
  • 출처 : KOTRA

 

폴란드, 세계 2위 LPG 자동차 시장으로 도약

- 2011년, 한국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설 듯 -

 

 

 

□ LPG 자동차 시장 현황

 

 ○ 2009년 말 전 세계 LPG 차량은 1590만 대로 전년대비 9% 증가했으며, 전 세계 LPG 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8%의 성장을 기록 중(World LP Gas Association, WLPGA)

 

 ○ 전 세계 차량용 LPG 소비량 및 LPG 충전소도 각각 연평균 4%, 7% 성장

 

LPG 자동차 시장 현황

연도

LPG 차량 보급 대수

(단위 : 백만 대)

Autogas 소비량

(단위 : 백만t)

LPG 충전소 운영개소

(단위 : 천개소)

2000

7.5

 

14.4

 

29

 

2001

8.4

12%

15.4

7%

32

10%

2002

8.9

6%

15.9

3%

37

16%

2003

9.4

6%

16.4

3%

40

8%

2004

10.3

10%

17.1

4%

40

0%

2005

11.3

10%

18.0

5%

42

5%

2006

12.4

10%

19.3

7%

48

14%

2007

13.7

7%

20.4

5%

51

8%

2008

14.6

7%

20.8

2%

53

4%

2009

15.9

9%

21.3

3%

54

1%

평균성장률

 

8%

 

4%

 

7%

자료원 : 세계 LPG 협회(WLPGA) 'Statistical Review of Global LP Gas 2010' 보고서

*Autogas : 차량용 LPG(액화석유가스)를 의미함.

 

 ○ 2010년 기준 LPG 자동차 주요 시장은 터키, 한국, 폴란드 순

 

국가별 LPG 자동차 보급 대수

순위

국가명

LPG 차량 보급 대수

(단위 : 백만 대)

1

터키

2.36

2

한국

2.33

3

폴란드

2.30

4

인도

1.50

5

이탈리아

0.93

6

호주

0.65

7

러시아

0.60

8

세르비아

0.50

자료원 : 세계 LPG 협회(WLPGA) 및 폴란드 LPG 협회(POGP)

 

□ 폴란드 LPG 자동차 시장 현황

 

 ○ 폴란드 LPG 협회(Polska Organizacja Gazu Płynnego, POGP)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0년 폴란드 내 LPG 자동차 수는 2009년 217만 대에서 6% 증가한 23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3년에 비해 무려 109% 성장함.

 

 ○ 폴란드 LPG 협회(POGP)는 올해 말까지 약 10만 대의 LPG 자동차가 추가 등록돼 폴란드가 터키에 이어 전 세계 2위의 LPG 자동차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차량용 LPG 판매량도 2007년부터 줄어들고는 있으나, 2003년 이후 평균 163만t이 판매되고 있으며, 2009년 기준 LPG 충전소도 6050곳에 달함.

 

폴란드 LPG 자동차 시장 현황

연도

LPG 차량 보급 대수

(단위 : 백만 대)

Autogas 판매량

(단위 : 백만t)

2003

1.10

1.07

2004

1.45

1.44

2005

1.77

1.77

2006

1.98

1.81

2007

2.05

1.83

2008

2.08

1.77

2009

2.17

1.70

2010

2.30

1.70

자료원 : 세계 LPG 협회(WLPGA) 및 폴란드 LPG 협회(POGP)

 

□ 폴란드 내 LPG 자동차 시장 확대 이유

 

 ○ 고유가로 인한 LPG 연료 경제성 부각

  - 현재 폴란드 내 가솔린 평균 가격은 ℓ당 5즈워티, LPG 가격은 2.57즈워티로 약 2배 차이

  - LPG 연료사용을 위한 추가적인 연료장치 설치비는 평균 2500~4000즈워티가 소요되나 LPG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연간 약 5000즈워티의 연료비 절감(2000㎞/월 주행기준)이 가능해 충분한 경제성이 있음.

  - LPG 연료장치 제조업체 AUTO GAZ ŚLĄSK사 관계자에 따르면 계속되는 고유가로 LPG 차량으로 개조하기 위한 문의전화가 2배 이상 급증했다고 밝혔으며 수년 전까지만 해도 LPG 연료장치 설치 주요 고객층은 5년 이상된 낡은 차였지만, 최근에는 BMW, Mercedes, Porsche 등의 고급 자동차에도 설치되는 추세임.

 

자동차 수리소에서 LPG 연료장치 설치하는 모습

 

 ○ 자유로운 LPG 자동차 개조(연료장치 설치) 및 LPG 자동차의 지속적인 출시

  - 한국은 택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에 한해 LPG 자동차 개조 및 구매를 할 수 있으나 폴란드는 제한이 없어 손쉽게 LPG 자동차로 개조 가능

  - 폴란드 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늘어나는 LPG 자동차 수요에 대응, LPG 모델을 출시

   · Skoda는 Octavia Tour 모델에 무료로 LPG 장치를 설치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 Mercedes도 LPG 모델인 Sprinter를 출시함.

 

□ 전망

 

 ○ 폴란드 정부는 EU 집행위가 새로 출고되는 자동차의 CO₂배출량을 130g/㎞까지 감축하기로 결정(2012년 목표)함에 따라 구체적인 지원책 및 제도를 마련할 것으로 보이며, 화석연료 대비 CO₂ 발생량이 적은 LPG가 친환경 연료로 대두될 가능성

  - EU 집행위 내 수송전문가 그룹은 현재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3%에 불과한 LPG 자동차의 유럽시장 점유율이 2020년에는 1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EU 내에서 가장 많은 LPG 자동차를 보유한 폴란드는 향후에도 LPG 자동차 관련 주요 시장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럽 내 LPG 자동차 관련 수요 확대는 LPG 자동차 제조관련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에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자료원 : 세계 LPG 협회(WLPGA) 및 폴란드 LPG 협회(POGP), 현지언론(gazetaprawna지, RZ지), 투데이에너지 신문,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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