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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디지털미디어 산업 분석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1-03-24
  • 출처 : KOTRA

 

캐나다, 디지털미디어 산업 분석

- 전 연령대 소셜네트워크 사용 증가 -

 

 

 

□ 캐나다 인터넷 사용 추이

 

 ○ 2010년 4분기 기준, 캐나다 내 인터넷 사용 인구는 약 2300만 명이며, 사용자당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및 평균 인터넷 접속횟수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임.

  -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 43.5(캐나다), 27.7(한국)

  - 평균 인터넷 접속횟수 : 95.2(캐나다), 50.1(한국)

 

 ○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접속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93%이며, Mozilla사 파이어폭스나 구글사 크롬은 조금씩 사용자층을 확장함.

 

캐나다 내 브라우저별 사용 인구

(단위 : 천 명)

자료원 : Comscore

 

 ○ 2009년 4분기 대비 2010년 4분기에 캐나다인은 커뮤니티 및 엔터테인먼트 부분에 더 많이 접속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정치뉴스는 47%나 증가함. 여성은 음식, 외모, 패션, 쇼핑 사이트를 방문하는 빈도수가 높았고, 남성은 영화, 인센티브, 유머관련 사이트 방문횟수가 높음.

 

 ○ 캐나다 남성은 전년 대비 디렉터리 검색과 사진검색에 보내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온라인 거래와 직업 훈련교육 사이트,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도 전년 대비 50% 이상 상승했음.

 

사용자당 평균 접속시간

(단위 : 분)

자료원 : Comscore

 

 ○ 캐나다 여성은 미용, 패션, 스타일, 종교 관련 사이트에 접속한 시간이 증가함.

 

사용자당 평균 접속시간

(단위 : 분)

자료원 : Comscore

 

□ 소셜 네트워킹의 꾸준한 사용 증가

 

 ○ 소셜 네트워킹은 2009년 약진 이후에도 2010년에는 사용자가 13% 증가하는 등 꾸준히 성장했으며, 블로그 또한 사용자가 9% 증가하며 성장함. 소셜 네트워크 중 가장 많은 사용자층(약 2000만 명)을 보유한 페이스북을 이어 블로거, 윈도우라이브 등이 있음.

 

자료원 : Comscore

 

 ○ 연령대별 사용자 수는 30대, 40대, 20대, 10대 순이며 55~64세 사용자의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방문회수가 전년 대비 48% 증가했고, 65세 이상 사용자가 45% 늘어나는 등 노년층 사이에서도 소셜네트워크는 붐이라 할 수 있음. 30대 이하의 젊은 층에서는 myspace, formspring, 30대 이상 중년층에서는 LinkedIn 등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소셜네트워크 사이트가 구분되는 것도 특징임.

 

 ○ 이메일 사이트는 2009년 12월 이후로 꾸준히 사용자가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약 1500만 명에 달했던 사용자가 2010년 4분기에는 900만 명 수준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함. 이는 약 28% 줄어든 수치임. 그러나 연소득 4만 달러 이상인 사용자의 이메일 사이트 방문 수는 전년 대비 증가하거나 유지한 반면, 4만 달러 미만 사용자는 10~20% 이상 급격히 감소세를 보임.

 

□ 온라인 광고

 

 ○ 2010년 온라인광고 건수는 2009년 대비 3% 증가했고, P&G, GMAC/Ally는 가장 많은 온라인 광고를 활용한 기업으로 광고건수는 1년간 약 170억 건에 달함. 소셜네트워크는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 수단으로 그 수는 2010년 4분기 동안 500억 건 이상임. 소셜네트워크 활성화와 온라인 광고의 특수성이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낸 결과임. 이메일을 통한 광고가 동기 대비 34% 감소한 반면,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광고건수는 동기 대비 156억 건 증가함.

 


자료원 : Comscore

 

□ 온라인 동영상

 

 ○ 온라인 동영상 분야에서는 2010년 4분기에만 조회 수 66억 건을 기록한 멀티미디어(예. YouTube와 같이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사이트) 부분이 가장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음악, 뉴스, TV, 스포츠 사이트 등이 그 뒤를 이음.

 

 ○ 온라인 동영상은 거의 모든 연령대별로 사용자가 고루 퍼져 있음. 동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하는 연령대는 18~24세이며, 매달 평균 약 20시간 동안 267개의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및 전망

 

 ○ 핸드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출·퇴근 중, 일과생활 등 거의 언제나 광고효과가 기대 가능한 모바일 광고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Grooster, Swarm jam, Steal The Deal, Social Shopper, Deal Find, Indulge Living, BC Daily Deals, Teambuy 등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소셜 커머스는 모바일 기기 확대로 급성장하는 분야임.

 

 ○ 소셜네트워크의 경우 이제는 삶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사용 면에서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55세 이상의 사용자층이 크게 증가하면서 노년층 취향에 맞는 콘텐츠도 등장할 전망

 

 

자료원 : Comscore, KOTRA 밴쿠버 KB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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