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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현황 고찰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3-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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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 산업현황 고찰
- 잠재력은 크지만 강한 자국 기업 경쟁력은 낮은 편 -
애니메이션은 크게 극장, 방송, 홈비디오, 디지털온라인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산업은 만화책, 신문잡지, 영화, TV, 음향제품, 무대극을 비롯해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관련 있는 의류, 완구, 컴퓨터게임 등의 파생제품으로 이뤄졌음.
□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전쟁 중’
◯ 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 애니메이션 산업은 부가가치가 무궁무진한 미래산업으로 평가되며, 이에 따라 미국, 일본 등 각국은 애니메이션 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임.
-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2009년 141억7500만 달러로 추산됐으며, 매년 평균 4.3%의 성장률을 보여 2014년에는 175억1100만 달러의 규모에 이를 전망
2009년 애니메이션 시장 권역별 비중
자료원 : 스크린 다이제스트, 박스 오피스 모조, 일본영상소프트협회 등
◯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
- 애니메이션산업은 전형적인 고위험 상품인 탓에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만 성장할 수 있음.
- 최근 중국은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중요성과 경제적 가치를 인지하고 전폭적인 제작과 세금 혜택을 지원을 약속하는 등 자국의 애니메이션산업 육성에 나섬.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의 거시환경
◯ 성장단계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 일반적으로 산업의 발전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및 쇠퇴기의 4개의 단계를 거치며,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성장기에 진입했다고 판단됨.
- 시장 규모의 확대에 따라 시장진입자 수가 증가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들도 출현했으나 전체적인 산업발달 정도는 아직 낮은 수준
◯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비환경
-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최종 소비자는 대부분 아동으로 2009년 중국의 1~12세 아동 수는 2억 명에 달했으며 청소년의 수는 3억7000명 규모임.
◯ 정부 주도의 산업정책 발전 중
- 2009년부터 문화산업이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름.
- 이에 정부는 주요 문화기업 배양계획, 문화기업 상장추진계획 및 산업기지건설계획을 실시할 예정이며, 세수정책우대, 융자문자해결 등 문화산업 지지를 강화할 계획
2004~09년 중국 주요 문화산업 정책
일시
공포부처
정책 내용
2004년 4월
국가광전총전국
(国家广电总局)
을 발표해 각 방송사에서 국산 애니메이션과 수입 애니메이션의 매 분기 방영 비율을 6:4 이상으로 할 것을 요구
2004년 7월
문화부
상하이에 중국 최초 ”국가 애니메이션 게임산업 진흥기지” 설립
2006년 4월
국무원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발전 추진에 관한 약간 의견'을 발표해 향후 재정투입을 확대해 질 높은 애니메이션 원작제품의 창작, 생산 및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들에 융자 지지를 확대할 것을 강조
2006년 5월
국가광전총전국
(国家广电总局)
17~20시에 해외 애니메이션 방송 금지 및 국산 애니메이션 의무 방영제 실시. 전국의 애니메이션 채널 및 어린이 채널에서 매일 방송되는 애니메이션에서 국산의 비중 70% 이상 추진
2006년 9월
당 중앙위원회
사무소
'국가 11.5기간 문화발전규획 요강'에서 문화산업 가운데 애니메이션 산업에 주력할 것을 강조
2008년 9월
문화부
'애니메이션 원작 지지 계획' 시행
2009년 8월
재정부
애니메이션산업을 위한 세금 감면 우대 정책 발표
2009년 9월
국무원
'문화산업진흥규획'에서 애니메이션산업을 집중 발전산업 중 하나로 제기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시장 동향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발전 동향
- 문화부가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10. 5기간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제품 생산액은 20억 위안에 채 못 미쳤으나 2009년에는 64억3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11년 8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 국산 TV 애니메이션 수량은 2006년 8만 분(分)에서 2010년 22만 분(分)으로 증가했으며, 영화 애니메이션 비준 수량도 12부에서 46부로 증가
- 산업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들 또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09년 연 생산액이 3000만 위안 이상에 달하는 기업은 24개, 1억 위안 초과 기업은 13개에 달했고, 후난투오웨이(湖南拓维), 광동아오페이(广东奥飞), 중난카통(中南卡通) 등 주요 기업이 생겨남.
- 2007년 10월까지 국내에는 이미 30개의 애니메이션산업단지, 5400여 개의 애니메이션기관, 450 여 개의 애니메이션 전문 고등학교와 46만 명에 달하는 애니메이션 전공 학생이 있다고 조사됨.
2004~08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와 증가율
(단위 : 억 위안, %)
자료원 : 중국애니메이션협회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미미한 경쟁력
- 통계에 따르면 2004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총생산액은 117억 위안, 2005년에는 180억 위안으로 상당 부분의 가공비를 외상들이 부담함.
- 중국 애니메이션은 소재가 유치하고 내용에 창의성이 결핍됐으며 아동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관심을 얻지 못함.
- 중국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일본, 한국의 제품이 60%, 구미 제품이 29%, 중국 및 홍콩대만지역 제품의 비율은 11%에 그침.
- 중국 애니메이션은 한국과 같이 주(周) 단위의 방송형식은 없으며 기본적으로 매일 2편이 방송되는 형식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금과 원가 압력이 높으며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높은 원가는 중국의 현재 산업 단계에 적합하지 않음.
- 또한 도서 및 영상제품 등의 애니메이션 파생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더라도 산업 구조가 불완전하고 체계적인 이익분배체제가 없어서 발전이 힘든 상황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전망
◯ 중국의 아동식품 판매액은 매년 350억 위안, 완구 판매액은 200억 위안, 아동 의류 판매액은 900억 위안, 그리고 아동 영상제품 및 각종 아동 출판물의 판매액은 매년 100억 위안에 달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거대한 발전공간과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됨.
◯ 수요 잠재력 면에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전망은 매우 낙관적이지만 산업이 분산돼 있고 경쟁력이 약하다는 점은 단기간 내에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며 정부의 적극적인 문화산업 지지정책이 요구됨.
자료원 : 国家动漫产业网,经济参考报, 汉网,中国动漫协会, 서울신문 등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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