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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폴란드 온라인쇼핑 지출 증가율 EU 1위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노정민
  • 2011-03-18
  • 출처 : KOTRA

 

폴란드 온라인쇼핑 지출 증가율, EU 1위

-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 '11년 61억 달러 –

 

 

 

□ 폴란드 온라인 쇼핑시장 현황

 

 ○ 온라인 쇼핑 인구의 급속한 확대

  - 2010년 폴란드 인터넷 사용자는 인구의 49.1%인 1870만 명, 2011년에 51.5%인 1965만6000명, 4년 뒤인 2015년에는 인구의 62.9%인 2386만7000명이 인터넷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만큼 온라인 구매 고객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쇼핑시장 평균 두자릿수 성장세

  - 폴란드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2009년 132억 즈워티(약 45억 달러)에서 17% 증가해 2010년 155억 즈워티(53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2011년에는 15% 증가한 178억 즈워티(약 6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

 

 ○ 폴란드, 온라인 쇼핑 지출액 증가율 EU 내 1위

  - 2010년 국가별 온라인 쇼핑 지출 증가율 조사 결과, 폴란드는 36.4%로 조사국 중 1위를 차지, EU 국가 평균은 19.6%

  - 2010년 Geimus의 조사결과, 폴란드 국민은 조사대상의 74%가 온라인 구매경험이 있다고 응답

 

폴란드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단위 : PLN 10억)

.

자료원 : SMB

 

2010년 국가별 온라인 쇼핑지출 증가율,

자료원 : IntelliNews Polish IT Sector Report

 

□ 주요 선호품목

 

 ○ 2010년 폴란드인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자주 구매한 제품은 전자기기(24%), 화장품류(11.4%), 영화, 책 및 게임류(10.1%), 가구, 홈 액세서리(7%). 의류 및 신발(6.2%), 식품류(3.8%) 기타(37.5%) 등 순

 

2010년 가장 자주 구매된 품목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11년 가장 빠르게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영화, 책, 게임, 정원손질기구, 식품, 화장품, 가구, 의류 및 신발 순으로 나타남.

 

□ 온라인 쇼핑시장 최근 동향

 

 ○ Allegro 등 오픈마켓 선호경향 뚜렷

  - Geimus 폴란드 E-commerce 리포트에 따르면 폴란드인이 온라인 쇼핑을 위해 가장 선호하는 사이트는 Allegro.pl, Switak.pl과 같은 오픈마켓이었음.

  - Allegro는 온라인 쇼핑몰시장 총 매출의 50%를 차지하며, 신속한 배송, 취급 품목 다양화, 포인트 카드 등의 이색 운영으로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부동의 1위로 자리함.

  - 오픈마켓 외에도 전자제품, 컴퓨터 관련 쇼핑몰과 같은 전문 온라인 쇼핑몰의 인기가 높아지고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는 Merlin.pl(도서 및 음반), Swiatksiazki.pl(도서 및 음반), Euro.com (전자제품) 등이 있음.

 

자료원 : Allegro.pl, Switak.pl

 

 ○ 여성 대상 전문 쇼핑몰의 성장

  - Geimus의 리포트에 따르면, 2010년 폴란드 여성의 60%가 온라인 쇼핑을 하며, 1회 소비금액도 남성보다 30즈워티 많은 120즈워티로 나타남.

  - 여성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을 전문 타깃으로 할인판매를 하고, 다양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패션쇼핑몰인 LaSzafa.pl이나 육아 관련 제품 쇼핑몰 등이 등장, 성장 중

 

자료원 : LaSzafa.pl

 

 ○ 소셜 커머스의 등장

  - 폴란드 소셜 커머스 시장을 주도하는 사이트는 Groupon.pl로 80%의 시장을 점유, 2010년 11월 기준 40만 장의 쿠폰 판매

  - 폴란드 내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에 대한 인식은 타 국가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높은 성장 잠재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

 

폴란드 내 주요 소셜커머스사 및 판매 쿠폰 수

Nazwa serwisu

Sprzedane kupony

Groupon.pl

400000

Gruper.pl

57000

Mydeal.pl

20000

Fastdeal.pl

20000

Cuppon.pl

1100

Okazik.pl

1100

Getdealtoday

55

자료원 : 현지언론

 

□ 전망

 

 ○ Euromonitor International 조사 결과, 2010년 폴란드 1인당 한 해 온라인 쇼핑 지출액은 약 88유로로 1위 국가인 영국 861.6유로, EU 국가 평균인 429유로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상당기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지속할 것임.

 

 ○ 향후 온라인 쇼핑시장에는 패션 및 육아 관련 여성전문 쇼핑몰의 등장과 같이 특화된 전문 쇼핑몰들이 계속해서 등장하여 시장의 다양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며 소셜 커머스 관련 시장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현지 언론보도, Euromonitor International, Geimus, KOTRA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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