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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크리스마스시장 활기 회복, IT 제품 인기
  • 경제·무역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10-12-10
  • 출처 : KOTRA

 

체코 크리스마스시장 활기 회복, IT제품 인기

- LCD TV, 로봇 청소기, 콘솔 게임기 등 전자제품 인기 -

- 일반 상품은 중저가의 실용성 있는 상품 선호 -

 

 

 

□ 크리스마스시즌 시장규모 15% 증가 전망, 실용적 선물 구매

 

 ○ 크리스마스는 일년 중 소비가 가장 증가하는 시기임. 올해는 작년에 비해 소비량이 늘어나 크리스마스시즌 전체 시장규모가 1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한층 더 높은 연말 특수효과를 누릴 것으로 현지 소매점들은 기대함. 종합 생활용품 제조업체 Unilever의 조사에 따르면 500명의 응답자 중 70%가 작년보다 선물 구입비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성인 1인당 올해 크리스마스 선물 구입예상 지출액은 작년의 3106크라운보다 약 4% 증가한 3223크라운(약 20만 원)으로 조사됨.

 

 ○ 12월 첫째주 주말 상점의 구매자수는 보통 때보다 40%, 전년동기대비 5% 증가했음. 일반적으로 12월 둘째주, 셋째주 주말의 소비가 더 증가했던 점을 고려했을 때, 2008년 이후 경기침체로 인해 감소한 크리스마스시즌 소비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유통업체 관계자들은 밝힘. 소비자들은 장난감, 전자제품, 화장품, 겨울용 신발, 겨울 스포츠제품을 많이 구입했으며 작년보다 할부구매가 증가했음.

 

 ○ 인터넷 잡지 RetailInfo.cz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고가의 화려한 선물보다 중저가의 실용적인 선물 구매를 선호함. 세일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소비자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남. 실제로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9월부터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검색해 가격이 낮아졌을 때 미리 구입하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량구매 대상상품이 새로운 구매 트렌드로 나타남.

 

□ 크리스마스시즌 온라인 구매 증가, 판매액 5억2000만 유로 상회 전망

 

 ○ 체코 온라인쇼핑 시장의 매출액은 매년 증가를 보임. 올해 판매액은 지난해의 270억 크라운보다 15% 증가한 310억 크라운(16억2000만 유로)으로 예상되며, 올해 크리스마스시즌 온라인 쇼핑몰 판매액은 작년보다 20% 증가한 100억 크라운(5억2000만 유로)을 상회할 것이라고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 Heureka.cz는 전망함.

 

 ○ 시장조사기관인 GFK의 조사에 따르면 1000명의 응답자 중 71%가 여러 매장을 다닐 필요 없이 집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편리함과 시간 절약, 쉬운 가격비교를 통한 합리적인 구매 등의 이유로 온라인쇼핑을 통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입할 예정이라고 응답함. 온라인쇼핑으로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www.vanocni-darky.cz에서는 대상, 나이, 가격 등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춰 선물을 추천하고, 상품 판매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 요리 방법 등 크리스마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해 마케팅하고 있음.

 

 ○ 국제 운송비 부담 및 분실 위험, 배송기간 등의 단점이 있지만 다양한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해외의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체코로의 배송을 시작했고 미국 의류브랜드 GAP계열(OLD NAVY, BANANA REPUBLIC, PIPERLIME)의 쇼핑몰이 가장 적극적으로 마케팅해 소비자들도 즐겨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미국 사이트는 세일을 자주하고, 메일을 등록하면 프로모션 코드나 할인정보를 알려줘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이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남녀 구분 없이 디지털기기 선호, 태블릿 · 콘솔 게임기 등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

 

 ○ 크리스마스는 소비자들이 전자제품이나 소형 가정제품을 가장 많이 마련하는 시기이며, 최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디지털기기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주부들은 로봇 청소기와 같은 디지털 가정용품을, 젊은 층에서는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태블릿·mp3 등의 전자제품을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고 싶어함. 작년 크리스마스시즌 인기상품은 LCD TV·디지털 카메라·로봇 청소기·콘솔 게임기였고, 올해 새로운 인기상품으로는 전자책 리더기·탄산수 제조기·에스프레소 커피기를 꼽음. 특히 전자책 리더기시장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이미 트렌드로 자리 잡아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Amazon Kindle3임.

 

 ○ 11월 Apple의 iPad 출시로 태블릿의 수요가 증가하고 인기 크리스마스 선물로 꼽힘. HP의 Slate와 Lenovo의 U1 Hybrid등 신제품이 출시 예정임. 전문가들은 태블릿의 수요 증가로 미니 노트북의 판매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함.

 

인기 태블릿 및 특징

사진

모델명 (기업)

특징

iPad (Apple)

 - 9.7인치 터치스크린

 - 3G/Wi-Fi/블루투스

 - GPS/전화 기능

 - 최대 10시간 동영상 재생가능

Dell Streak (Dell)

 - 5인치 터치스크린

 - 안드로이드 기반

 - 3G+/Wi-Fi/블루투스

 - GPS/ 500메가픽셀 카메라

Slate (HP)

출시 예정

 - 8.9인치 터치스크린

 - Window 7 운영체제

 - Wi-Fi/블루투스

 - 플래시와 멀티태스킹 지원

U1 Hybrid (Lenovo)

출시 예정

 - 11.6인치 터치스크린

 - 디스플레이가 분리돼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사용 가능

 - OS(운영체제)와 CPU가 각각 2개씩 나뉨.

 - 1.7kg으로 다른 제품들보다 무거운 것이 단점

자료원 : 프라하KBC 자체조사

 

 ○ 발매 이후 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7500만 대가 팔린 닌텐도 Wii가 장악하던 콘솔 게임시장에도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각각 9월과 11월에 모션컨트롤러인 'PS 무브'와 동작인식 콘솔 `Kinect를 출시하고, 홈 엔터테인먼트 단말로 기능을 확대하면서 단순 동작인식에만 초점을 맞춘 닌텐도의 인기가 지속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짐.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Kinect가 기존 동작인식 게임들과 확연한 차별점과 ‘가족이 거실에서 함께 즐기는 게임’이란 마케팅으로 좋은 반응을 얻음.

 

인기 콘솔 게임기 및 특징

사진

모델명(기업)/출시

특징

Kinect (Microsoft)

2010년 11월 출시

 

 3개의 카메라가 이용자의 신체의 각 부문(관절 등)을 감지해 스캔한 후 초당 30회 감지해 거의 완벽에 가깝게 게임의 아바타와 이용자의 몸을 동일시해 게임할 수 있음.

Wii (Nintendo)

2006년 12월 출시

 

컨트롤러와 그 사용 방식, 한 때 판매했던 게임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 판매, 게임 이외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탑재, 인터넷을 활용한 풍부한 기능, 서비스 등이 Wii의 주요 특징

PS Move (Sony)

2010년 9월 출시

특징적인 스피어(光球)가 장착된 모션컨트롤러와 그 스피어의 빛을 캐치하는 카메라 PlayStation Eye를 조합해 플레이어의 3차원적인 움직임을 상세하게 게임에 반영

 

자료원 : 프라하KBC 자체조사

 

 ○ 장난감으로는 Lego와 Mattel사의 제품이 시장을 주도함. 작년에는 로봇 공룡 Pleo가 많이 판매됐지만 올해는 로봇 햄스터 Zhu Zhu Pets을 인기상품으로 꼽힘. Zhu Zhu Pets은 미국 Cepia사의 제품으로 실제 햄스터 크기와 비슷하게 손바닥 만한 크기로 제작됐으며, 색상이나 얼굴 형태도 햄스터와 유사하고 실제 털이 아닌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부드러운 천으로 제작해 인형 느낌을 더한 초소형 애완 로봇임. 전용 미끄럼틀, 물레방아 등에 올려놓으면 스스로 움직이며 돌아다니고 사이즈가 작아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어 어른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음. 이 제품은 작년 미국 크리스마스시즌 최고 인기상품이었음.

 

□ 전망 및 시사점

 

 ○ 크리스마스 선물로 전자제품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전자제품은 우리 업체가 경쟁력을 갖춘 분야이므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한다면 시장진출 가능성은 충분함.

 

 ○ 체코 인터넷쇼핑 시장이 매년 빠르게 확장되므로 우리 중소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는 방안이 상당이 효과적인 것임. 특히 현지 바이어들이 납품 기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이를 단축시킬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임.

 

 

정보원 : CTK, HN등 체코 현지 언론정보 종합, 프라하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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