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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체코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21-12-22

. 산업특성

 

자동차 산업 정책

 

체코 정부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감소시키고 대체연료의 상용화 및 기술발달을 촉진시켜 친환경 자동차시장 발달을 도모하고자 친환경 모빌리티 국가계획(National Action Plan for Clean Mobility)을 도입했다. 2020 4월 승인된 업데이트 버전에서 2030년까지 전기차(BEV) 22~50만 대 보급전기차 충전소 최대 3 5000 확대전기버스 최대 1,200대 운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까지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목표>

환경 차량

2030년 목표

전기차(BEV)

220,000 ~ 500,000

EV버스(트롤리 버스 제외)

800 ~1,200

CNG 차량

20,000 ~ 44,6000

CNG 버스

1,740 ~ 2,650

LNG 트럭

3,500 ~ 6,900

수소차

40,000 ~ 50,000

수소버스

870

충전소

2030년 목표

전기차

19,000 ~ 35,000

CNG

350 ~ 400

LNG

30

수소

80

[자료체코 산업부 National Action Plan for Clean Mobility’]

 

동 계획 달성을 위해 체코는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및 국가 환경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량 구매와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고 있다이는 주로 기업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신청자에 한해 지원되는 보조금 프로그램으로일반 시민을 위한 전기차 보조금은 타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부족한 편이다.

 

<2020년말까지 체코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지원 내용>

(단위체코 코루나)

구분

지원금액

지원 내용

2014-2020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 기업혁신

6 4,000

ㅇ 기업의 전기차 및 충전소 구매 지원

 - 1,100대 이상 전기차 구매 지원

 - 465개의 충전포인트 구매 지원

2014-2020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 교통

12 5,000

ㅇ 충전소 인프라 건설 지원

 - 1,280개 충전소 지원

* 18 LNG충전소, 7개 수소 충전소, 9 CNG 충전소 포함

2014-2020 EU 기금 운영 프로그램 - 통합지역

85

ㅇ 대중교통 전기운송 지원

 - 전기버스 79

 - 트롤리 버스 156

 - CNG버스 590

 - 트램 39

국가 환경 프로그램

4

지자체지역기관공립대학 및 연구기관 등의 친환경 차량(전기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CNG 차량구매 지원

[자료: ihned.cz, elektrickevozy.cz]

 

체코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지원을 다음 기간(2021~2027)에도 이어나갈 것으로, EU 회복기금현대화 기금, 2021~2027 EU 기금 등을 통해 약 342억 코루나( 15 2,000만 달러)를 할당할 계획이다동 계획은 향후 EU집행위의와 협의를 거쳐 조정될 예정이기 때문에 보조금은 시행은 2022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또한, 2년마다 금액 및 계획 등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2021~2027년 친환경 모빌리티 및 인프라 지원 계획>

(단위체코 코루나)

구분

지원금액

지원 내용

국가회복계획(NPO)

친환경 운송 및 e모빌리티

488,400

기업: 12 4,000만원

프라하시: 29

주거용 건물 충전소 지원: 1 4,400

* New Green Saving 프로그램 통해 지원

지자체: 6

EU운영 프로그램 - 교통

60

공공 충전 인프라 지원

EU운영 프로그램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및 응용

17

기업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EU운영 프로그램통합지역

82

저공해 대중교통 지원

현대화기금

134

비즈니스 부문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TransCom)

공공부문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TransGov)

[자료: ihned.cz, elektrickevozy.cz]

 

자동차 산업 규모 및 현황

 

유럽 5대 자동차 생산국 중 하나인 체코의 자동차 산업은 산업생산의 26%, 체코 수출의 23%를 차지하는 체코 경제의 핵심산업이다제조업과 엔지니어링 기술 기반과 유럽 중심의 지리적 이점으로 자동차 산업분야의 투자가 활발히 이뤄졌으며, 체코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그린 모빌리티와 첨단기술 분야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체코에는 약 900개 이상의 자동차 산업관련 기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18만명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승용차 완성차 기업은 스코다, 현대, 도요타(이전 TPCA)가 있으며, 연간 약120만대~140만대의 승용차를 생산하고 있다. 그 외에 버스 및 상용차 생산업체는 Iveco, SOR Libchavy, Tatra Trucks, Avia 등이 있다.

 

<체코의 주요 자동차 산업 기업 현황>

지도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체코 투자청]

 

체코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체코의 자동차 산업관련 기업의 매출(협회 등록 회원기준) 2021년 기준 1 412억 코루나( 469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생산차질 및 수요감소로 매년 상승세를 보이던 매출이 2009년 이후 최초로 감소해 4년전 수준으로 떨어졌다. 2021년 기준 완성차 기업(OEMs)의 매출은 전년 대비 8% 감소했으며, 공급업체 및 기타 관련업체 매출은 각각 13.1%, 17.8% 감소해 공급업체의 코로나19 타격이 더 컸던 것으로 파악된다.

 

체코 자동차산업협회는 2020년 매출이 감소하기는 했으나, 상반기의 급격한 시장 및 생산 하락을 감안했을 때 당초 예상보다는 좋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2020년 자동차 생산량이 전년 대비 약 20%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폭이 더 적었던 것은 자동차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생산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그러나 반도체칩원자재 부족 등 공급망 위기, 물류 대란, 가격 상승 등 팬데믹으로 예상치 못한 여러 문제로 올해도 산업 전반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체코 자동차 산업 기업 매출 현황>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체코에서 전기차 보급은 타유럽에 비해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나 최근에는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생산과 구매 모두 증가하는 등  e-모빌리티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다체코 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1 10월까지 체코에서 생산된 전기자동차(승용차)는 총 약 10만대로 총 승용차 생산의 11.2%를 차지했다. 현재 체코에서 스코다 자동차와 현대자동차가 배터리 전기차(B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차 생산 비중은 각각 64%, 35%를 차지한다.

 

<2021년 체코 전기차 생산 현황>

(단위: 대)

구분

1

2

3

4

5

6

7

8

9

10

총 생산

BEV

1,475

1,206

9,591

10,066

7,228

5,549

5,113

5,911

6,567

5,457

58,163

PHEV

2,018

4,797

6,831

6,748

3,739

4,092

3,594

3,101

3,230

4,543

42,693

월별합계

3,493

6,003

16,422

16,814

10,967

9,641

8,707

9,012

9,797

10,000

100,856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20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체코 내 신차 판매가 전년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자동차(BEV, PHEV)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대비 4배이상 크게 증가했다. 2021년에도 1~10월까지 총 5,233대의 전기차(BEV, PHEV)가 신규로 등록됐으며,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체코 전기자동차 신차 등록 대수 현황>

(단위: 대)

구분

2018

2019

2020

2021 1~10

BEV

703

756

3,262

2,021

PHEV

278

473

1,978

3,212

합계

981

1,229

5,240

5,233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

 

 

산업의 수급 현황

 

생산동향

 

전체 자동차 생산의 약 97%를 차지하는 체코 승용차 생산량은 2014년 이래로 5년 연속 성장해 2018년에 최대 생산량을 갱신하며 연간 140만대 생산 수준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2020년에는 코로나 타격으로 전년 대비 19% 감소한 115만대를 생산했다. 2021년 상반기에는 체코 승용차 생산량이 매월 10만대 이상으로 2019년 수준으로 생산이 회복되는 듯했으나, 지속된 공급난으로 하반기부터 다시 생산량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반도체 공급 차질로 스코다 자동차가 10월 마지막 2주동안 생산을 중단해 2021 10월 승용차 생산은 전년 대비 47% 감소한 6 8,202대를 기록했으며, 2021 1~10월까지 승용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4% 감소한 약 90만대를 기록했다.

 

말레이시아로부터 칩 공급이 부분적으로 재개되면서 스코다 자동차는11월부터 다시 생산을 시작했다. 12월초 idnes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체 생산용량의 75%~80% 수준으로 생산을 가동하고 있으며, 스코다 자동차는 올해 전년대비 약 25만대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21 10월까지 스코다 자동차와 도요타의 생산량이 전년대비 각각 11%, 8.5% 감소한 반면 유일하게 현대자동차는 생산량이 전년 대비 21.8% 증가했다.

 

<체코 승용차 생산 현황>

(단위: 대수)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10

스코다

765,171

858,103

886,103

907,942

749,579

547,174

현대

358,400

356,700

340,300

309,500

238,750

231,600

TPCA/도요타*

220,611

199,078

210,993

210,121

164,572

121,081

합계

1,344,182

1,413,881

1,437,396

1,427,563

1,152,901

899,855

) 도요타와 PSA그룹의 합작회사인 TPCA(Toyota Peugeot Citroën Automobile)로 운영 후 2020년부터 도요타가 지분을 인수해 Toyota Motor Manufacturing Czech으로 사명 변경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Auto SAP)]

 

판매동향

 

체코 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체코에서 생산된 승용차의 대부분인 약 92%가 수출되고 8%만이 체코 내에서 판매됐다. 2020년 생산된 승용차의 수출과 국내판매 대수는 각각 20%, 12% 감소했다. 2020년 체코 전체 신차 판매등록 대수는 팬데믹에 따른 기업활동 감소, 소득 불안정 등의 요인으로 전년 대비 18.8% 감소한 20 2,971대를 기록했으며, 2021 10월까지는 전년 대비 5.7% 증가한 17 4,494대를 기록했다.

 

<체코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

(단위: ,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10

등록대수

259,693

271,595

261,437

249,915

202,971

174,494

증감률

12.5

4.6

-3.7

-4.4

-18.8

5.7%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2021년 주요 브랜드별 신차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폴크스바겐 그룹의 스코다가 34.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최대 등록 모델은 Fabia, Octavia, Kamiq순으로 나타났다. 주력 모델이 i30, 투싼인 현대자동차는 전년 동기 대비 신차 등록대수가 24.6% 증가하면서 시장점유율 9.4% 2위를 기록했다.

 

<2021 1~10월 브랜드별 신차 등록 현황>

순위

브랜드

등록 대수 ()

점유율 (%)

증감률 (%)

1

Škoda

59,834

34.3%

-4.7%

2

Hyundai

16,419

9.4%

24.6%

3

Volkswagen

15,043

8.6%

21.0%

4

Toyota

8,428

4.8%

9.2%

5

Kia

8,140

4.7%

17.7%

6

Mercedes-Benz

7,164

4.1%

19.4%

7

Peugeot

6,740

3.9%

-4.3%

8

Ford

6,012

3.5%

23.1%

9

Seat

5,789

3.3%

76.6%

10

Dacia

5,362

3.1%

-33.8%

합계

174,494

100%

5.7%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수출입동향

 

자동차는 체코 최대 수출품으로 2020년 기준 수출금액은 약 206 7,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자동차 수출금액은 전년 대비 7.8% 감소했으나 2021 9월까지 수출은 27% 증가했다.10대 수출국은 모두 유럽국가로 최대 수출국인 독일은 전체의 24%의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10대 수출대상국 중 스페인과 벨기에로의 자동차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체코 자동차(HS CODE 8703) 국별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출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

2020

2021 

1-9

2019

2020

2021 

1-9

1

독일

5,609

6,098

4,214

25.0

29.5

23.8

0.7

2

영국

1,768

1,385

1,383

7.9

6.7

7.8

46.0

3

프랑스

1,539

1,507

1,315

6.9

7.3

7.4

39.8

4

스페인

2,174

853

943

9.7

4.1

5.3

87.3

5

폴란드

1,355

1,161

911

6.0

5.6

5.2

14.0

6

이탈리아

910

978

793

4.1

4.7

4.5

39.1

7

벨기에

669

682

761

3.0

3.3

4.3

60.4

8

오스트리아

678

616

624

3.0

3.0

3.5

34.8

9

슬로바키아

826

740

580

3.7

3.6

3.3

14.4

10

네덜란드

574

660

532

2.6

3.2

3.0

16.6

61

한국

0.1

1.5

3.6

0.00

0.01

0.02

232.8

수출합계

22,426

20,678

17,684

100.00

100.00

100.00

26.99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동차 부품은 체코 전체 수출의 약 7%를 차지하는 2위 수출품으로, 2020년 수출금액은 전년 대비 13.1% 감소했으나 2021 9월까지 수출은 27.4% 증가했다. 10대 수출국은 대부분 자동차 생산국인 유럽 국가이며, 스코다 자동차가 공장을 운영하는 러시아는 제4위 자동차 부품 수출 대상국이다.

 

<체코 자동차 부품 (HS CODE 8708) 국별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출국

금액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

2020

2021

1-9

2019

2020

2021 

1-9

1

독일

6,308

5,346

4,479

41.6

40.5

39.3

22.8

2

슬로바키아

1,520

1,323

1,198

10.0

10.0

10.5

34.0

3

프랑스

1,037

782

685

6.8

5.9

6.0

36.7

4

러시아

671

735

650

4.4

5.6

5.7

30.6

5

헝가리

790

731

614

5.2

5.5

5.4

20.5

6

폴란드

641

571

533

4.2

4.3

4.7

37.0

7

스페인

576

543

418

3.8

4.1

3.7

12.7

8

스웨덴

394

388

340

2.6

2.9

3.0

29.7

9

영국

558

420

333

3.7

3.2

2.9

16.1

10

벨기에

378

398

304

2.5

3.0

2.7

11.8

25

한국

22

22

17

0.1

0.2

0.1

37.8

수출합계

15,166

13,184

11,399

100.0

100.0

100.0

27.4

 [자료: Global Trade Atlas]

 

체코의 자동차 수입금액은 2020 12.8% 감소했으나, 2021 9월까지는 37.1% 증가했다.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페인 등 유럽국가에서 주로 자동차를 수입하며, 유럽국가 이외에는 한국(11), 터키(15), 일본(19), 러시아(20)로부터 자동차를 수입하고 있다. 한국은 체코의 11위 자동차 수입 대상국으로 체코에서 생산되지 않는 모델이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다.

 

                                                                  <체코 자동차(HS CODE 8703) 국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

2020

2021

1-9

2019

2020

2021 

1-9

1

독일

1,217

1,176

1,237

29.4

32.5

37.5

67.3

2

프랑스

384

366

334

9.3

10.1

10.1

30.1

3

오스트리아

395

322

307

9.5

8.9

9.3

29.5

4

스페인

324

280

281

7.8

7.7

8.5

68.6

5

슬로바키아

223

290

207

5.4

8.0

6.3

7.1

6

헝가리

270

209

196

6.5

5.8

6.0

32.0

7

슬로베니아

84

162

130

2.0

4.5

3.9

27.8

8

스웨덴

138

122

98

3.3

3.4

3.0

30.3

9

벨기에

297

115

91

7.2

3.2

2.8

5.1

10

이탈리아

71

94

85

1.7

2.6

2.6

63.1

11

한국

87

60

57

2.1

1.7

1.7

20.8

수입합계

4,146

3,616

3,298

100.0%

100.0%

100.0

37.1

[자료: Global Trade Atlas]

 

자동차 부품은 전체 수입의 약 5.4%를 차지하는 체코 최대 수입품목으로 2020년 수입금액은 약 96 5,577만달러로 전년 대비 13.6% 감소했다. 반면 2021 9월까지 수입은 27.6% 증가했다. 현대자동차 및 다수의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가 체코에 진출해 자동차 부품은 한국의 대체코 최대 수출 품목이며, 한국은 체코의 3위 자동차 부품 수입 대상국이다. 유럽 외 국가 중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중국(9), 일본(11), 터키(14), 모로코(17), 인도(18) 등에서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고 있다.

 

<체코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국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20/21

증감률

2019

2020

2021

1-9

2019

2020

2021

1-9

1

독일

4,945

4,036

3,292

44.3

41.8

39.1

16.3

2

폴란드

1,368

1,283

1,238

12.2

13.3

14.7

45.6

3

한국

884

780

702

7.9

8.1

8.3

44.6

4

슬로바키아

758

706

642

6.8

7.3

7.6

35.5

5

헝가리

403

334

296

3.6

3.5

3.5

24.9

6

스페인

335

357

288

3.0

3.7

3.4

19.2

7

이탈리아

380

317

272

3.4

3.3

3.2

22.7

8

프랑스

415

328

254

3.7

3.4

3.0

15.7

9

중국

201

181

252

1.8

1.9

3.0

109.8

10

루마니아

238

210

197

2.1

2.2

2.3

37.8

수입합계

11,170

9,656

8,427

100.00

100.00

100.0

27.6

[자료: Global Trade Atlas]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오랜 전통과 높은 수준의 제조업 및 자동차 산업 기반

- 주요 유럽시장의 높은 접근성과 서유럽 대비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현대, 도요타, PSA 등 주요 외국계 완성차 업체 진출

-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체코의 최대 수출품으로 수출지향적 체코 경제 뒷받침

- 현재 기존 설비의 생산 능력이 최대치 도달, 생산 향상을 위한 추가 투자 필요

- 산업전반의 인력난으로 숙련된 노동력 부족, 인건비 상승 등으로 제조업체의 생산비용 증가

- 자동차 수출의 EU 시장 의존도가 높아 외부 리스크에 취약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유럽의 전기 자동차 생산 및 수요가 증가로 체코 부품 공급 업체가 전기 자동차 공급망내에 자리잡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 확보 가능

- 체코정부의 전기차와 자동차 첨단기술관련 투자 유치 노력 및 전기차 확대 정책 추진

-스코다,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생산 본격화

- 최근 인력난, 인건비 상승, 제조업 투자인센티브 감소 등으로 유사한 투자환경을 가진 중부 및 동유럽 국가와의 경쟁에서 투자매력도가 예전보다 감소

- 대부분의 승용차 생산설비가 최대 생산 능력에 도달하고 있어, 체코에서 생산설비를 확장하기 보다 타 유럽의 생산 투자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있음.

- 반도체 및 부품 공급망 리스크 증가

  

유망 분야

 

그린 모빌리티 전환 흐름과 함께 체코 완성차업체의 전기자동차 생산이 2021년부터 본격화되고, 최근 체코 정부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어 배터리 관련 부품, 전기장비, 케이블 등 전기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친환경 모빌리티 인프라 확대 지원으로 전기차 충전기 및 충전 관련 설비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그 외 전기자동차관련 생산설비, 자율주행 및 첨단 자동차 기술 개발로 센서 기술, 신호 처리 기술, 지능형 카메라 시스템 등 관련 기술 수요 등도 향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체코자동차산업협회, 체코자동차수입협회, 체코투자청, 체코통계청, GTA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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