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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포츠용품 산업 동향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11-27
  • 출처 : KOTRA

 

캐나다, 스포츠용품 산업 동향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 개요

 

 ㅇ 캐나다의 기후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다양하며, 일년의 대부분이 영하로 떨어지는 북부 캐나다를 제외한 남쪽 국경 200km 이내에 위치한 대부분의 캐나다 도시는 사계절 특징이 뚜렷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실내 및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개인과 단체가 존재

 

 ㅇ 2008년 통계에 따르면 캐나다인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상위 5개 종목은 골프, 아이스 하키, 수영, 축구, 농구 순임. 성별에 따른 선호도는 남성은 주로 아이스 하키, 골프, 농구, 축구, 야구 등을 선호하며 여성은 수영, 골프, 축구, 배구, 다운 힐 스키 등의 종목을 선호

 

 ㅇ 교육 및 소득수준 역시 스포츠 향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임. 캐나다 통계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수준이 높은 층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은 스포츠 참여 비율을 차지함. 가계소득이 연 8만 달러 이상인 그룹의 스포츠 참여 비율은 가계 소득이 연 3만 달러 이하인 사람들의 참여 비율의 두 배 인 것으로 조사됨. 이는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장비 및 시설요금 등의 경비 지불능력 차이에서 비롯된 결과로 추정

 

 ㅇ 5~14세의 아동은 아이스 하키, 수영, 야구, 축구 등을 즐김. 부모가 아동의 스포츠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부모 모두 스포츠에 관심이 없을 경우 아동의 참여율은 35%인 반면,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스포츠에 관심이 있을 경우 아동의 참여 비율은 80%로 높은 편임.

 

 ㅇ 캐나다 전역의 스포츠 참여 비율은 전체 인구의 25.5~32.4%로 조사됨. 캐나다 통계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노바스코티아주가 32.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뉴브브런즈윅주가 25.5%의 가장 낮은 참여율을 보임. 앨버타 30%, 매니토바 28.9%, 브리티시 컬럼비아 26.3%의 참여율 기록

 

 스포츠용품 시장

 

 ㅇ 캐나다 스포츠장비 시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임. 2009년 시장은 32억1770만 달러를 기록함. 2005~09년 스포츠시장은 연간 3.2% 성장률을 기록함. Data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스포츠시장은 2009~14년 5년 동안 1.6% 연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며 2014년 시장가치는 34억8860만 달러를 기록할 전망임.

 

 ㅇ 2009년 골프장비 산업은 7억5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전체 스포츠시장 가치의 가장 큰 비율인 21.8%를 차지함. 겨울 스포츠장비 산업 18.2%, 어드벤처 스포츠장비 15.9 %, 피트니스 장비 15.9 %, 구기 스포츠장비 14.1 %, 라켓 스포츠장비 1.8 % 및 기타 장비 12.4 %를 차지

 

 ㅇ 캐나다에서 소비되는 스포츠용품의 절반 가량이 중국, 미국에서 수입됨. 2009년 미국은 3억3900만 달러의 스포츠용품을 수출, 중국은 5억9700만 달러 수출 기록

 

 ㅇ 캐나다가 주로 수입하는 제품은 골프장비, 수상 스포츠 장비 및 아웃도어 용품(캠핑기어, 방수 등산화, 신소재 텐트, 캠핑 조명, 고글, 카누, 카약 등)이 있음.

 

 ㅇ 캐나다 스포츠용품 제조업체들은 수출에 의존함. 캐나다 내 스포츠용품 생산의 70%가 수출됨. 전체 수출의 80%가 영국, 스웨덴,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으로 수출됨. 주 수출 품목은 헬스클럽 장비, 스케이트 및 하키장비, 수영장 및 고급 산악 자전거 및 그 외 부속품 등임. 캐나다 생산업체들은 특히 스키, 스노우 보드, 카누 및 카약 장비 제조 부문이 우수

 

 판매 유통망

 

 ㅇ 캐나다 스포츠용품 공급, 판매 채널은 다른 선진국과 같이 대형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주도함. 캐나다 업체들은 짧은 마케팅 채널을 보유해 제조업자와 최종 소비자 사이의 직접 거래가 이뤄지기도 함. 마케팅 채널 유형은 제조업자가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거나 판매 대행업체를 통해 제품 판매

 

 ㅇ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모든 스포츠용품의 31% 이상이 Sport Mart, SportsChek와 같은 소매 유통 업체를 거쳐 판매되며 제품의 16%가 Wal-Mart, Zellers와 같은 할인 매장을 통해 판매됨. 스포츠 전문용품과 백화점은 각각 9%와 8%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함. Sports Experts가 소매업체 점유율 2위를 차지하는 퀘백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캐나다 전 지역에서 Canadian Tire, SportsChek, Wal-Mart가 가장 대표적인 스포츠용품 소매업체임.

 

 ㅇ 고객 충성도는 소매업체의 브랜드보다는 특정한 제조업체의 브랜드에 달려있음. 따라서 소매업체들은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를 보유해 판매함.

 

 ㅇ 캐나다의 가장 큰 스포츠용품 시장은 토론토, 몬트리올, 밴쿠버임. 스포츠용품 소매업체들은 최근 신규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시장 진입, 재고 범위와 이와 관련한 점포 운영 비용문제 등으로 인해 큰 변화를 겪어 왔음. 이러한 대형 점포들은 큰 구매력을 지니고, 이에 따라 소형 점포들의 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ㅇ 대부분의 경우 스포츠용품 공급업체는 제품을 소매업체에 판매함. 대표적인 소매업체로 Canadian Tire, SportChek, Wal-Mart를 들 수 있음. 스포츠용품 전문점 및 Zellers와 같은 할인매장, Sears와 The Bay같은 백화점에서도 제품이 판매됨. 스포츠용품 공급업체들은 대부분 제품의 공급선을 스포츠용품 무역 박람회에서 찾고 있음.

 

 ㅇ 인터넷 판매는 현재 캐나다에서 스포츠용품 판매의 가장 큰 채널 중 하나이며, 해외판매 역시 인터넷을 통해 이뤄짐. 하지만 통관수수료가 없는 오프라인 소매점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열위를 가짐.

 

 ㅇ 인쇄미디어는 제품 마케팅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토론토 기반의 출판사 SBC 미디어 그룹(SBC Media Group)은 10개의 잡지를 발간하며 총 200만의 청소년 및 젊은 층의 독자를 보유함.

 

□ 인증 및 라벨링

 

 ㅇ 스포츠용품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기관은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로 한국 기업이 캐나다에서 스포츠용품 관련 사업을 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캐나다의 규정 또는 인증 대상 여부를 확인해야 함.

  -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모든 얼굴 보호대와 하키 헬멧은 캐나다 표준협회(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CSA)가 정한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함. 텐트 및 관련 제품은 유해제품 규정(Hazardous Products Regulations)을 충족해야 함.

 

 ㅇ 한국 기업은 콘텐츠 및 라벨링 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퀘벡을 고려해 영어와 프랑스어를 모두 표기하는 것이 권장됨. 캐나다 연방 정부의 소비자 포장 및 라벨링법(Consumer Packaging and Labeling Act)은 소비재 포장 시 영어와 프랑스어 모두를 표기하도록 요구함.

 

 ㅇ 한국 기업은 퀘벡주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다른 상표 요구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음. 모든 제품, 서비스, 보증 인증서, 그리고 제품 설명서는 프랑스어로 표기돼야 하며, 포장용기에 표기된 다른 언어와 같은 크기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시사점

 

 ㅇ 캐나다인으의 미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강하며 높은 품질의 미국 브랜드 제품 선호

 

 ㅇ 캐나다 달러 강세와 함께 스포츠, 레저용품에 대한 개인 가처분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캐나다는 스포츠장비 및 관련 제품 수출을 위한 잠재 시장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할 것으로 전망

 

 ㅇ 국내 스포츠용품 업체들의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성능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캐나다 산업부, 통계청, Datamonitor, US Commerce, CSA, KOTRA 밴쿠버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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