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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레저스포츠 산업 공략방안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1-11-29
  • 출처 : KOTRA

 

캐나다, 레저스포츠 산업 공략방안

- 한국기업, 수요 트렌드에 맞는 제품 수출과 마케팅 전략 필요 -

 

 

 

1. 캐나다 레저스포츠 산업 동향

 

□ 캐나다 인기스포츠와 시장규모

 

 ○ 캐나다인이 가장 즐겨하는 레저스포츠

  - 미국 상무부의 캐나다 골프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인이 가장 즐겨하는 스포츠는 골프, 아이스하키, 수영, 축구, 농구 순

    골프는 남녀불문하고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종목이며 한국과 달리 대중적인 레저 활동임.

    성별로 구분할 경우, 남성은 골프 이외 아이스하키, 농구, 축구, 야구 순으로 가장 인기가 높고, 여성은 수영, 축구, 배구, 스키 순으로 스포츠 인구가 높음.

  - 한편, 가장 인기 있는 프로스포츠는 아이스하키로 정규리그(NHL)의 평균 티켓 값은 200달러 이상으로, 30달러부터 티켓 구매가 가능한 프로농구나 야구보다 훨씬 높은 편

 

 ○ 캐나다 성인 1인의 스포츠 활동 지출규모

  - 캐나다 생활스포츠·라이프스타일 연구기관인 Canadian Fitness and Lifestyle Research Institute의 최신 자료에 의하면, 2007년 캐나다 성인은 스포츠 활동에 연 평균 1400달러 지출

  - 스포츠 장비를 구입하는데, 평균 500달러, 회원권이나 시설이용료 340달러, 관련 스포츠 의류 구입에200 캐나다달러를 소비

 

 ○ 캐나다 스포츠용품산업 시장규모

  - 미국 상무부의 캐나다 골프시장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05~2009년 캐나다 스포츠장비 시장은 연 평균 3.2% 성장률 기록 (아래 표 전년 대비 성장률의 평균값)

  - 2009년 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은 32억1770만 달러를 기록

  - 2009~2014년 5년 동안 캐나다 스포츠용품시장 규모는 연 평균 1.6% 성장할 것이며, 2014년에는 34억8860만 달러에 달할 전망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규모

 

시장 규모 (백만 달러)

전년 대비 성장률(%)

2005

2,839.3

-

2006

3,025.3

6.5

2007

3,117.7

3.1

2008

3,172.2

1.8

2009

3,217.7

1.4

자료원: 미국 상무부 캐나다 골프시장 분석보고서

 

  - 캐나다에 유통되는 스포츠용품 절반은 수입제품

    중국산과 미국산이 수입제품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산은 저가시장을 바탕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차지해 대캐나다 스포츠용품 수출국 중 최대 비중 차지

 

대캐나다 상위 스포츠용품 수출국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07

2008

2009

중국

598

685

597

미국

371

409

339

대만

53

54

50

태국

40

43

37

멕시코

22

20

26

자료원: 미국 상무부 캐나다 골프시장 분석보고서

 

□ 골프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2009년 기준, 캐나다 전체 인구의 17.7%인 600만 명 이상이 골프를 즐기며 490만으로 집계된 2001년보다 22.6% 증가

  - 연간 28회 이상 라운드를 하는 활동적인 골프 수요층이 2001년보다 90만 명 늘어난 2009년, 270만 명으로 시장을 확대함.

  - 2009년 장비구입과 시설이용료를 포함한 전체 골프시장 매출액은 130억 달러 수준

 

대 캐나다 상위 스포츠 용품 수출국가

    

    

골프장 회원권, 대회 참가비 및 관람료,

관련 서비스 이용료

41억 달러

골프 투어

35억 달러

골프 장비

21억 달러

골프 의류 및 잡화

7억 달러

기타

27억 달러

자료원: 미국 상무부 캐나다 골프시장 분석보고서

 

 ○ 수요 특징

  - 베이비부머 은퇴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골프 수요 확대

  베이비부머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여가시간이 충분해진 이들이 골프를 주요 여가활동으로 즐기는 추세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소셜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관계 구축을 위해 골프장을 찾는 횟수가 늘어남.

  - 짧아지는 캐나다의 겨울

  4월 말이나 5월 초에 시작해 10월 말이면 끝나는 캐나다의 골프시즌이 짧아지는 겨울로 인해 기간이 늘어남.

  기후 온난화로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골프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는 증가했으며, 이는 골프인구 저변 확대에 기여함.

 

 ○ 수입 동향

  - 시장을 점령한 수입산

  수입 6대 브랜드인 타이틀리스트, 아담스 골프, 캘러웨이, 나이키 골프, 핑, 테일러메이드는 모두 미국 브랜드이며 캐나다 골프 용품 시장의 76.9%를 차지

  캐나다 주요 골프장비 제조업체들은 미국 경쟁업체에 비하면 규모가 작아 생산성이 낮고 제조단가가 높아 수익성이 떨어지며 브랜드 가치가 부족함.

  - 주요 수출국가

  2009년 기준,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골프장비 최대 수출국은 중국과 미국이며 전체의 86% 차지

  높은 기술력과 브랜드가 중시되는 골프채, 골프공, 기타 장비들은 미국 및 유럽산이 주를 이루나 골프가방, 장갑과 같은 제품은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에서 OEM형식으로 제작돼 캐나다 시장으로 수입됨.

 

 ○ 향후 전망

  - 베이비부머와 여성골퍼를 위한 골프용품

  두 소비계층에서의 골프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의 체형과 힘에 알맞게 제작된 골프용품을 비롯해 상대적으로 연령층이 높은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해 좀 더 가볍고 스윙스피드를 조절해주는 장비시장이 유망

  새롭게 입문하는 골퍼들이 필드에 나가기 전 연습을 할 수 있는 실내 골프연습장과 같은 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어 날 것으로 전망

  - 고급 골프용품 수요 확대

  연 28회 이상 라운드를 도는 활동적인 골퍼의 층이 두터워 지면서 고급 골프 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2. 한국기업 캐나다 스포츠산업 진출사례와 시사점

 

 □ 실내골프 시뮬레이터 기기 및 서비스 전문업체, G사

 

 ○ 골프 시뮬레이터 기기와 서비스 전문업체인 G사는 2011년 9월 캐나다에 자본금 58억 원을 투자해 자기 지분 100%의 캐나다법인 설립

  - G사의 캐나다 법인 설립은 일본, 중국, 홍콩에 이은 4번째이며, 유럽, 대만, 중동, 태국 등 30개국에서는 현지 유통업체 또는 직접 판매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 중

  - 캐나다 법인은 직접적인 직영점 개발 및 운영 확대, 장비 수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G사의 대표적인 해외사업 개발 교두보가 될 전망

  - 6개월 이상의 긴 겨울, 전체 인구의 17%인 600만 명의 골프인구, 베이비부머 은퇴와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캐나다 시장의 골프 수요 확대를 바탕으로G사는 캐나다를 해외 영업 확대의 최우선 시장으로 간주하고 과감하게 대규모 투자 진행

   

 ○ 본격적인 캐나다 법인 설립 전, G사는 2011년 2월 말 G사 제품을 바탕으로 한 직영점 형식의 스크린 골프장을 토론토 인근 지역에 오픈하며 시장 테스트 실시

  - 첫 직영점 형식의 스크린골프장에서 G사는 한국보다 뜨거운 열기를 직접 체험

  - G  관계자는 한국에서 스크린 골프가 붐을 일으키기 시작했을 때 열기와 비슷할 정도로 캐나다 현지인들의 반응이 좋다고 전함.

   

 ○ 2011년 말부터 2012년 초까지 G사는 처음 오픈한 직영점 형태 매장 포함 4~5곳의 스크린 골프장 직영점을 토론토 광역지구에 선보일 계획

  - G사는 토론토 광역지구가 겨울이 길고 500만 명 이상의 높은 인구가 밀집해 있으며, 캐나다 최대 산업 지역임을 감안, 우선적으로 이 지역에 진출할 예정

  - G사는 획일적인 스크린 골프장이 아닌 지역에 따라 라운지 형식으로 주류 판매를 겸한 매장을 선보이는 등 캐나다의 지역적 특색에 맞춘 현지화 전략을 적절하게 구사할 계획

  - G사는 스크린 골프장 개발 및 운영뿐만 아니라, 주거시설, 산업시설, 오피스 등을 겨냥한 골프 시뮬레이터 기기 판매도 함께 병행

  - 가정용 기기는 그 성격에 맞게 매장용보다 작은 사이즈로 개발 예정

 

3. 시사점

 

 ○ 골프 저변인구 확대와 기후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에 능동적 대응 필요

  -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지구온난화로 인한 스포츠 활동 변화와 같은 캐나다 스포츠산업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 필요

  - 골프 입문자 수 증가에 따라 중저가 골프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또한, 연간 28회 이상 라운드를 도는 활동적인 골프 수요층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급 골프용품 시장 역시 확대 전망

 

○ 가격경쟁력 바탕으로 캐나다 스포츠산업 시장점유율 확대

  -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 상위 5대 수출국 중 3개국이 아시아 국가임을 비춰볼 때 한국산 제품 역시 성장 가능성 높음

  - OEM, 자사 브랜드 육성, 가격 대비 고품질 제품 전략과 틈새시장 공략을 앞세워 시장점유율 확대 필요

 

 

자료원 미국 상무부 캐나다 골프시장 분석보고서, 캐나다 통계청, Strategic Network Group, Canadian Fitness and Lifestyle Researc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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