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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포츠화 시장 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5-06-03
  • 출처 : KOTRA

 

캐나다 스포츠화 시장 동향

- 기능성 스포츠화 시장 꾸준한 성장세 유지 -

- 17~20% 높은 관세율, 한-캐 FTA 발효 이후 단계적으로 관세 철폐 -

- 기능성과 디자인 혁신을 통해 고가 시장 공략해야 -

 

 

 

□ 스포츠화 시장동향

 

 ○ 기능성 스포츠화, 레저용과 일반 스포츠화보다 시장 규모도 크고 성장률도 높아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스포츠화 시장은 2013년 기준 약 26억 캐나다달러(전년 대비 7.4% 상승)를 기록하면서, 스포츠용품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스포츠화는 기능성, 레저용, 일반용 등으로 세분되는데,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능성 스포츠화로 2013년 기준 전년보다 9.4% 증가한 약 11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약 3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2014~2018년 캐나다 스포츠화 시장 규모 전망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구분

매출액

증감률

2014

2015

2016

2017

2018

2014~18

기능성

1,190.6

1,287.0

1,388.7

1,490.1

1,594.4

7.6

레저용

807.7

832.9

858.9

884.7

910.3

3.0

일반용

794.3

827.0

860.1

892.8

925.9

3.9

총 계

2,786.5

2,946.9

3,107.7

3,267.6

3,430.6

5.3

자료원: Euromonitor

 

 ○ 캐나다의 전체 신발 산업에서 수입품의 비중은 약 95%에 달하고 있는데, 스포츠화는 대부분 아시아권의 개도국에서, 고급 정장화는 유럽산이 차지하며, 캐나다 자체 제조 비중은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 내 신발 제조기업은 총 83개사로, 이중 종업원이 100인 미만인 소형 기업이 대부분이며, 지역적으로는 캐나다 동부의 온타리오州와 퀘벡 주에 전체의 약 80%가 소재하고 있음.

  - 2013년 기준 캐나다에서 제조되는 신발의 규모는 약 2억5000만 캐나다 달러이며, 미국, 러시아, 일본, 칠레, 영국 등으로 수출되는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에서 제조되는 신발제품은 대부분 겨울용 부츠, 카우보이 부츠, 밀리터리 부츠 등 가죽 소재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데, 이마저도 중국, 베트남 등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점차 감소하는 추세

     

2013년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 규모

                        (단위: 개)

구분

초소형(1~4)

소형(5~99)

중형(100~499)

대형(500+)

Alberta

2

1

0

0

British Columbia

2

3

0

0

Manitoba

1

2

0

0

New Brunswick

0

2

0

0

Newfoundland and Labrador

0

1

0

0

Northwest Territories

0

0

0

0

Nova Scotia

1

0

0

0

Nunavut

0

0

0

0

Ontario

21

17

1

0

P.E.I.

0

0

0

0

Quebec

8

16

4

0

Saskatchewan

1

0

0

0

Yukon Territory

0

0

0

0

전 체

36

42

5

0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시장 전망

 

 ○ 캐나다는 다양한 레저 스포츠가 발달해 있는데, 꾸준한 인구 증가와 레저 스포츠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스포츠화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캐나다의 레저 스포츠는 가족 단위 또는 동호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향유되는데, 여름철에는 캠핑, 수영, 야구, 골프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겨울철에도 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스키, 스노우보드, 트레일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김.

  - 최근 들어서는 바쁜 일상에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요가, 크로스 핏, 킥복싱 등이 인기를 끌면서 가볍고 미끄럼 방지 등의 기능성을 갖춘 스포츠화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아울러 기능성과 패션이 가미된 스포츠화를 일상에서도 착용하는 젊은 소비자 계층이 늘어나고 있음.

     

 ○ 스포츠화에 대한 소비자 인식 달라져

  - 과거 스포츠화는 한 번 구매하면 오래 쓰는 내구재 성격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날씨나 기분에 맞추어 다양한 스포츠화를 바꾸어 일상적으로 착용하는 트렌드가 확산됨.

  - 따라서 제품의 용도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색상별로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제품의 구매주기도 단축되고, 재구매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고 함.

     

□ 스포츠화 수입동향

 

 ○ 2014년 기준 캐나다 레저용 신발 수입규모는 약 25억 캐나다 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8%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2014년 기준 중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61.1%를 점유하면서 현지 스포츠용 신발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의 비중도 높게 분포하고 있음. 이는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의 OEM 생산 확산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음.

  - 그밖에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등 유럽권 국가들의 비중도 비교적 높게 분포하는데, 고가의 명품이 주류임.

     

캐나다 스포츠화 수입 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HS Code 6402, 6403, 6404 기준)

     

캐나다 스포츠화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십만 캐나다달러, %)

순위

국명

수입량

증감률

2010

2011

2012

2013

2014

2013/14

-

총계

18,338.3

19,538.4

20,308.0

21,904.0

25,149.0

15

1

중국

12,984.6

13,563.0

13,702.0

14,077.0

15,358.0

9

2

베트남

1,634.3

1,595.1

1,897.4

2,279.3

3,102.3

36

3

이탈리아

854.1

1,062.5

1,109.0

1,345.0

1,593.0

18

4

인도네시아

377.2

484.0

560.1

700.0

857.2

22

5

캄보디아

111.0

261.0

409.0

474.0

781.0

65

6

포르투갈

150.4

202.2

205.0

302.1

389.1

29

7

스페인

191.4

230.1

244.3

294.0

382.0

30

8

미국

217.0

224.0

285.0

338.1

377.0

12

9

인도

208.1

221.0

226.2

267.0

338.2

27

10

루마니아

213.0

295.0

267.3

310.3

303.3

-2

32

대한민국

9.4

5.5

18.4

18.2

15.0

-18

-

기타

1,387.8

1,395.0

1,384.3

1,499.0

1,652.9

10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HS Code 6402, 6403, 6404기준)

 

 ○ 스포츠화 등 신발류 제품에 대한 규제 또는 필수인증은 필요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제품별 함유 비중이 5% 이상인 섬유원료에 대해서는 속명과 함유량을 영어와 프랑스어로 표기해야 할 의무가 있음.

  - 한편, 제품의 기능성 관련 특허 등 지적재산권을 취득했다면 현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조언하고 있음.

     

□ 원산지 및 관세

 

 ○ 원산지 결정기준

  - 2015년 한-캐나다 FTA가 발효됨에 따라 한국산 제품은 특혜 관세율(KRT; Korea Tariff)이 적용돼 원산지 증명서 작성 필수

  - 기존의 일반특혜관세(GPT; General Preferential Tariff)의 분류기준과는 달리, 신규 원산지 결정기준은 분류기준 A부터 D까지로 구분됨.

  - 원산지 발급은 생산자 혹은 수출자가 직접 발급할 수 있어 행정적인 시간 소모를 아낄 수 있게 됐고, 원산지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서명일로부터 2년임.

  - 스포츠화(HS Code 6404, 6403, 6404)의 원산지 결정기준은 HS Code 4단위(호) 변경기준의 세번변경기준(CTC; Change in Tariff Classification Criterion)이 적용됨.

  - 다만, 비원산지 재료의 가격이 해당 물품의 거래가격 또는 공장도가격의 55%를 초과할 시 별도의 기준이 적용됨.

     

 ○ 원산지 규정 명확히 파악하면 GPT 혜택도 받을 수 있어

  - 캐나다 수입 통관 시, GPT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국가는 현재 약 104개국으로, GPT 혜택이 적용되는 제품은 KRT 적용 제품에 비해 향후 수년간 한시적으로 더 낮은 관세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GPT 적용을 받기 위해서 공장도가격의 60% 이상에 해당하는 제조비용 및 원자재 원가가 GPT 국가에서 발생해야 함.

  - 또한 제품을 구성하는 원재료 및 부품 중 하나가 GPT 해당국가와 캐나다 이외의 지역에서 상거래를 거쳤을 경우 해당 제품은 GPT 특혜에서 제외되는 것을 명심해야 함.

  - 일례로 한국의 A 업체가 GPT 적용 국가인 캄보디아에서 생산공정 및 작업을 거친 스포츠화를 캐나다로 수출할 때 원산지기준이 충족돼 GPT 관세율 0%가 적용됨.

     

 ○ 캐나다는 수입산 스포츠화에 대한 관세가 일반적으로 17~20%로 높게 나타났으나, 지난 2015년 1월 1일 한-캐나다 FTA 발효 이후 한국산 제품에는 KRT가 부과됨.

  - 2015년부터 한국이 기존의 GPT에서 최혜국대우(MFN; Most Favored Nations)으로 분류됐음에도 불구, KRT가 적용돼 더 낮은 관세를 적용받아 중국, 인도 등의 경쟁국에 비해 가격 우위를 확보하게 됨.

  - 신발류는 A부터 F의 분류에 따라 11년에 걸쳐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되는 품목인데, 대부분의 스포츠화는 A부터 C의 분류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2015년부터 향후 5년간 단계적으로 관세가 인하되면서 2019년부터는 관세율이 0%에 도달함.

  - 스포츠화는 세부 품목별로 관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는데, 예시로 스케줄 C에 해당하는 하이킹 신발(HS Code 6404.11.19)의 관세율은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사항은 캐나다 관세청(CBSA) 홈페이지 참고

 

하이킹 신발(HS 6404.11.19)에 적용되는 관세율 예시

                        (단위: %)

관세율

내용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GPT

개도국 제품에 적용되는 우대 관세율(캄보디아, 베트남,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0.0

0.0

0.0

0.0

0.0

0.0

MFN

2015년부터 한국 등 72개국에 종전 GPT 관세에서 MFN 관세 적용으로 변경(중국, 인도, 홍콩, 태국 등)

16.0

16.0

16.0

16.0

16.0

16.0

KRT

한-캐나다 FTA 적용 관세율

-

12.5

9.6

6.4

3.2

0.0

자료원: CBSA

     

□ 유통 경로

 

 ○ 직접 만지고 신어봐야 하는 스포츠화의 특성상 소비자들 온라인 매장보다는 오프라인 매장 더 선호해

  - 스포츠화는 스포츠의 종류와 개인의 특징에 따라 선택돼야 기량을 향상시키거나 부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이 매우 신중한 편으로 오프라인 매장 점유율은 98%로 절대적임.

  - 전체 유통시장 중 스포츠용품 전문매장의 점유율은 39%로 가장 높았으며, 슈퍼마켓과 창고형 매장에서는 중저가제품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2014년 스포츠웨어 유통경로

    

주: 스포츠웨어는 의류 및 신발 포함

자료원: Euromonitor

 

□ 전문 전시회 정보

 

 ○ Toronto Shoe Show는 매년 2월과 8월에 온타리오州 토론토市에서 개최되는 신발 전시회로 캐나다에서 유행하는 신발을 확인할 수 있음.

 

전시회명(현지어명)

Toronto Shoe Show

전시회명(한국어)

캐나다 토론토 신발 전시회

전시품목

스포츠화, 정장화, 캐주얼화 등 신발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토론토/매년 2회

규모(참가업체수)

40여 개

개최기간(2015년)

2015년 8월 23~25일

웹사이트

www.torontoshoeshow.com

 

 ○ XPOSAE는 퀘벡주 몬트리올市에서 개최하는 신발·액세서리 전시회이며, 퀘벡과 온타리오州에 있는 제조업체와 리테일러를 만날 수 있음.

     

전시회명(현지어명)

XPOSAE

전시회명(한국어)

캐나다 몬트리올 신발·액세서리 전시회

전시품목

신발 및 액세서리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캐나다/몬트리올/매년 1회

규모(참가업체수)

100여 개

개최기간(2015년)

2015년 8월 10~13일

웹사이트

www.xposae.com

     

□ 한국 기업 캐나다 진출 사례와 시사점

     

 ○ 기능성 신발에 패션을 접목한 A사, 현지 바이어들 사이에서 호평

  - 기능성 신발을 제조하는 A사는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 토론토 무역관에 해외시장조사대행 서비스를 의뢰했는데, 제품이 용도별로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했다는 점과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현지 유통상의 눈길을 끌었음.

  - 토론토 무역관으로부터 소개 자료를 받은 현지 유통상 중 일부는 무역관에 재차 연락해 제품 세부 정보와 샘플 송부를 요청하는 등 이례적으로 적극적인 반응을 보임.

 

 ○ 인체공학을 고려한 기능성과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갖춘 제품으로 고가시장 노려야

  - 가격 문제로 한국산 신발에 대한 수요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나 상대적으로 고가 제품이 주류를 이루는 기능성 스포츠화, 레저화, 등산화 등은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요가, 크로스핏, 암벽 등반 등 신생 레저를 향유하는 젊은 계층들은 가격보다 기능성과 개성에 민감한 상황으로, 탄성, 충격 흡수, 통풍, 미끄럼 방지 등의 기능과 더불어 감각적인 색상과 디자인으로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음.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Euromonitor, CBSA, 무역협회,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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