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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소매업계 소수집단 모시기 경쟁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9-29
  • 출처 : KOTRA

 

캐나다, 소매업계 소수집단 모시기 경쟁

- Loblaw, Shoppers, Home Depot, Walmart 다양한 마케팅 경쟁-

 

 

 

□ 캐나다 내 소수민족, 경제적 영향력 증가

 

 ㅇ 캐나다 내 중국계·인도계 등 아시아 출신 이민자사회에서 출발한 소수집단 수가 급증. CIBT 조사결과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캐나다 내 소비자 씀씀이 증가분의 70% 이상이 아시아 출신자가 대변하는 소수집단에 의해 이뤄질 것으로 전망

 

 ㅇ 2031년까지 캐나다인구의 3분의 1을 소수민족이 차지하게 될 전망이며, 4분의 1은 이민자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ㅇ New Canadian이라고도 불리면서 급성장하는 이민자 출신 소수집단 시장을 잡기 위해 소매업계는 식료품 코너에 케찹마니스(인도네시아식 소스)부터 화장품 코너에 이들 취향의 메이크업 파운데이션까지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광고·홍보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음.

 

□ 슈퍼마켓 체인 및 소매업계, 소수집단 겨냥한 마케팅 급증

 

 ㅇ Shopper Drug Store의 제품군 변화

  - Shoppers는 올해부터 전체 매장의 10% 재고량을 다문화 제품으로 구매하기로 함.

  - Basmati 쌀과 아시아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있는 속눈썹 강화제 등이 그 예임.

  - 소수민족 음식을 원스톱 쇼핑을 위한 필수품목으로 선정함.

 

 ㅇ Loblaw의 다양한 광고전략

  - 약 1년 전, Loblaw는 밴쿠버 내 아시아계 대형 체인인 T &T를 인수한 후 T &T 사례를 채용해 Loblaw 타 주류 매장에 적용시킴.

  - Loblaw는 최근 일본 모찌, Stassen 자스민 녹차, 필리핀 Silver Swan 간장 등을 판매하기 시작함.

  - 라마단 기간에 무슬림을 타깃으로 할랄치킨, 간 쇠고기 등과 같은 특수상품을 TV광고를 통해 적극 홍보해 소수집단 구매자들의 수요 자극

  - 저렴한 물건을 주로 취급하는 No Frills 슈퍼마켓의 광고를 주로 펀자브어, 힌두어로 제작

  - 작년 Vaisakhi 페스티발 기간 중 인도 음식을 광고함. Vaisakhi 기간 모든 사람들이 모인다는 점에 착안, 전형적인 서양이름인 Tom도 Vaisakhi를 즐긴다고 광고문구에 넣음으로써 이목을 끌어냄.

 

 ㅇ Home Depot, 아시아 소비자에게 집중

  - 광고보다 더 적극적인 프로모션활동을 통해 소수집단의 관심을 끌어냄.

  - 중국인이 대다수인 BC주 Richmond의 점포에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매장 내 워크샵 진행

  - 온타리오주 Brampton에서는 99달러로 페인팅하기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힌두어, 펀자브어로 진행해 해당 언어로 제품 사용설명 등 워크샵을 진행해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냄.

  - 이런 행사는 기존 싼 노동력으로 다른 사람이 대신해 주던 서비스 문화에 익숙한 아시아인이 직접 혼자 해야하는 DIY 문화로 넘어오면서 익숙하지 않은 부분을 대신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대신 가르쳐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사 제품에 친숙해지게 하는 의도가 있었음.

 

 ㅇ Wal-Mart Canada의 꾸준한 광고전략

  - 지난 수년간 월마트 캐나다의 TV광고에 소수집단 등장, 특히 남아시아와 중국민족에 친근한 기업으로 인식시킴.

  - 동남아 및 중국 가정이 캐나다에 정착하는 과정을 그린 한 광고에서 생애 처음 눈을 본 남자가 하늘에서 별이 떨어지는 것 같다고 느끼면서 코트와 장갑 등 방한용품을 구매하는 장면을 보여줌. 이렇듯 실제 이민자가 캐나다에 정착 시 필요한 제품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접근, 소수집단에 더 친숙한 이미지로 접근한 것은 성공적으로 평가됨.

  - New Canadian이라는 단어를 사용 새롭게 정착하는 소수집단을 자극해 기업 홍보

 

□ 시사점

 

 ㅇ 소수집단의 영향력 증가, 경제적 가치 높아

  - 소매업계는 캐나다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수익을 창출하고,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커질수록 경제적 비중이 높아지는 소수집단 타깃 홍보 시 큰 기회로 창출될 것으로 전망됨.

 

 ㅇ 반면 인도만 해도 21개 언어, 2000개 방언, 7개 종교가 존재하며, 채식주의자, 돼지고기를 안 먹는 사람, 소고기를 안 먹는 사람 등 다양성이 존재한다는 점은 소수집단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임.

  - 실례로 Loblaw의 경우, 힌두어 인도영화가 방영되는 시간대에 펀자브어 광고가 나가는 실수를 경험하기도 함.

 

 ㅇ 소수집단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시에도 주류집단에 마케팅 할 때와 같은 기준을 적용시키면서 접근해야 하며 동시에 New Canadian과 같은 소수집단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을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 초기 이민 시 도움을 주거나 괜찮은 제품으로 인식될 경우, 그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는 기대 이상이 될 가능성이 크고, 이 경우 그 제품에 대한 충성도도 수십 년간 지속될 수 있으므로 이들 대상 마케팅의 중요 포인트임.

 

 

 자료원 : Loblaw, Walmart, Home Depot, Shoppers, Globe and Mail, KOTRA 밴쿠버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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