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경영마케팅] 캐나다, BionX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 성공 사례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17
  • 출처 : KOTRA

 

캐나다, BionX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 성공 사례

- 2009년 매출액 2년 전인 2007년 대비 7.5배 상승 -

- 대기업 자본 및 시장 확대 노하우와 중소기업 기술력의 절묘한 조화 -

     

     

     

□ BionX 성장배경 및 성공사례

     

 ○ 1998년부터 퀘백 주에 위치한 Electric Propulsion System (EPS) Inc.사는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인 BionX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   

  - 10여년의 꾸준한 연구와 노력 끝에 2007년 EPS사의 BionX 시스템 매출 실적은 450만 캐나다달러까지 확대

     

 ○ 2007년 말, 세계 3대 자동차 부품 기업인 Magna사의 대체 운송수단 계열사인 Magna Marque International사가 EPS 사를 인수하며 BionX 시스템 판매 실적은 폭발적으로 상승하기 시작      

  - Magna사 창업자인 Frank Stronach회장의 최측근인 Manfred Gingi Magna Marque International사 사장은 오래전부터 개인적으로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음.    

  - Magna사 CEO와 부회장까지 역임한 바 있는 Manfred Gingi사장은 2001년 CEO 자리에서 물러난 후 150만 캐나다달러의 사비와 Magna사의 높은 기술력을 토대로 자체적으로 Injection-moulded 마그네슘 자전거 Prototype을 제작하기도 함.

  - 2003년 자전거 등 자동차 대체 운송수단에 대한 높은 개인적 관심과 새로운 사업영역 구축 목표를 바탕으로 대체 운송수단 개발 계열사인 Magna Marque International 사를 설립하고 모터를 장착한 전기자전거 개발에 몰두

  - 마침내 Manfred Gingi 사장은 자전거 하단에 소형 자체 모터와 가스탱크를 스냅방식으로 고정한 자전거를 개발했으나, 배기 시 심한 냄새 때문에 고민했으며, 이를 보완할 전기 추진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를 찾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님.

  - 3년여 동안의 노력 끝에, 마침내 2007년 1월 Manfred Gingi사장은 Magna사와 그리 멀지 않은 캐나다 퀘백 주에서 작지만 전기자전거 추진, 전력 저장, 에너지 관리 관련 세계 최고의 기술 시스템인 BionX 시스템을 보유한 EPS사를 만나게 됨.

  - Manfred Gingi사장과 EPS사 창업자인 Jean Yves Dube사장은 BionX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확대할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했으며, 서로의 경험, 기술력, 자본을 합쳐 사업을 확대시키기로 결정하고 2007년 말까지 Magna Marque International 사의 EPS사 전액 인수에 합의    

     

 ○ 인수합병 이후, Magna Marque Internatioanl 사는 모기업의 막강한 자본력, 세계시장 확대 노하우, 생산단계 레버리징, 제품 및 생산방식 표준화 등 자동차 산업에서 터득한 관리 방식을 바탕으로 BionX 시스템을 세계적 전기자전거 시스템으로 육성

  - 2008년 BionX 시스템 판매는 8000개 정도였으나, 2009년에는 5만 개 가량의 판매를 기록함.

  - Manfred Gingi 사장은 2010년에는 2009년보다 2배 가량 증가한 10만 개 이상의 BionX 시스템 판매를 전망

  - 매출액면에서는 인수합병 직후인 2008년에는 전년 대비 두 배 넘게 오른 100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으며, 2009년에는 2008년 대비 3.5배 증가한 3500만 캐나다달러 기록함.

  - 2010년 매출액은 BionX 시스템의 높은 판매고에 힘입어 6000만 캐나다달러까지 치솟을 전망이며, 앞으로 2~3년 안에 수억 캐나다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

  - 재빠른 사업 확대에 따라, 2008년 초부터 Magna Marque International 사는 90개 가량의 신규 일자리도 창출

  - BionX 시스템은 2010년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 생산업체인 Diamant, KTM, Matra, Trek 등에 주요 전동 Conversion Kit으로 납품하며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음.

     

 ○ BionX 시스템은 매출의 80%를 수출에 의존하며, 독일과 네덜란드가 주요 수출 국가로 나타남.

     

Magna Marque International사 개요

회사명

Magna Marque International

설립연도

2003년

CEO

     

본사 및 생산시설 소재지

온타리오 주 Aurora 시

종웝원 수

150명

(100명 - 캐나다

50명 - 유럽, 미국, 중국)

해외 세일즈 오피스 소재지

퀘백 주 Sherbrooke 시

연간 매출액

3,500만 캐나다달러

주요 품목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

홈페이지

www.bionx.com

본사 이메일

info@magnamarque.com

해외 세일즈 오피스 연락처

전화 : 1-819-563-1035

팩스 : 1-819-563-6136

                               주 : 종업원 수와 연간 매출액은 2009년 기준

                               자료원 : Magna Marque International 및 Bionx 웹사이트

 

□ 전기자전거 시장 동향

     

 ○ 갈수록 확대되는 전기자전거 시장

  - 전세계 전기자전거 시장 동향을 분석한 Electric Bikes Worldwide Reports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현재 판매 중인 자전거 7대 중 1대가 베터리가 장착된 전기자전거로 나타남.

  - 2008년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전거 판매는 2300만 대를 기록했으며, 이 중 90%가 중국에서 판매

  - 2008년 북미와 유럽에서의 전기자전거 판매는 73만 대를 기록했으며, 2011년에는 2008년보다 판매가 4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전 세계 전기자전거 시장은 2012년까지 2008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캐나다 시장의 경우에도 고유가와 온타리오 주를 비롯한 여러 주의 전기자전거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

  

 ○ 과거와는 다른 현재의 전기자전거 시장

  - Lee lacocca 전 Chrysler CEO는 전기자동차에 앞서 전기자전거 시장 붐으로 인해 미국에서만 연간 수백만 대의 전기자전거 판매를 전망하고, 은퇴 후 1997년 EV Global Motors라는 전기자전거 회사를 설립

  - 하지만 미국 전기자전거 시장은 연간 20만 대 판매를 기록하며 Lee lacocca사장의 예상에 크게 미치지 못했고, 자동차 딜러들을 통해 전기자전거를 판매한다는 Lee lacocca사장의 계획은 자동차 딜러들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인해 실패로 돌아감. 이에 따라, 시대에 너무 앞선 EV Global Motors 사는 결국 파산하게 됨.

  - 한편, Frank Jamerson  전기자전거 산업 전문 컨설턴트는 현재 이뤄진 Magna사의 전기자전거 시장 공략은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이는 고유가, 기후 변화 및 스모그 현상에 따른 녹색 전기 운송수단 관심 확대, 그리고 베터리 기술 발전에 따라 매우 적절한 타이밍에 제대로 이루어진 움직임으로 평가

  - 무엇보다도 Magna Marque International사는 모기업의 전기차 관련 베터리와 모터 개발을 토대로 다른 경쟁 전기자전거 기업들보다 경쟁적으로 우위에 놓여 있는 것으로 판단됨.

   

□ BionX Intelligent Mobility System 제품 설명

     

 ○ BionX Intelligent Mobility System은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으로써, 탈부착이 가능하므로 일반 자전거를 BionX 시스템을 사용해 전기자전거로 개조시킬 수도 있음.      

  - BionX 시스템은 컨트롤 콘솔, 모터, 리튬 이온 베터리 등 3가지 제품으로 구성됐으며, 전체 중량은 평균 8㎏으로 나타남.

  - BionX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고용량 리튬 이온 베터리는 삼성 SDI로부터 조달받는 것으로 전해짐.

  - 무페달일 경우 30㎞, 페달링과 함께 하면 최대 80㎞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베터리 충전에는 약 3시간이 소요되고 베터리가 노후될 경우에는 베터리를 교체해주어야 함.

  - 제품 가격은 1100~1700 캐나다달러로 비싼 편에 속함. 하지만 평균 14㎞를 출퇴근하는 캐나다인의 경우, 연 9000캐나다달러를 자동차 유지에 사용하는 반면, 전기자전거를 이용할 경우에는 연 70 캐나다달러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전기자전거의 경제성을 옹호하는 의견도 높음.

 

BionX 시스템 자전거 부착 사진

자료원 : BionX 웹사이트

     

 ○ 2010년 9월 독일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자전거 전시회인 Eurobike에서는 2011년 1월부터 시판될 신규 컨트롤 콘솔, 초경량 HT-Motor, 신규 베터리를 바탕으로 한 BionX PL250HT SL XL (유럽외 지역에서는 PL350HT) 모델 발표하며 주목받음.

  - 초경량 HT-Motor는 기존 모델과 같은 성능을 발휘하고도 25% 가벼움.

  - 삼성 SDI와 함께 개발한 48V 베터리가 장착돼 기존 모델보다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무게는 20% 가벼워짐.

  - 신규 G2 지능형 콘솔은 패스워드 입력 요구 시스템을 추가해 자전거와 Conversion Kit 보안 강도를 높임.

 

Eurobike 전시회에서 발표된 2011년 신규 BionX 모델 

자료원 : BionX 웹사이트

     

□ 앞으로의 BionX 시스템 관련 비전과 계획

     

 ○ 전기자전거 산업에서 PC 업계의 인텔과 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 목표

  - Magna Marque International 사의 Gord Hall 수석 부사장은 Magna Marque International 사가 BionX 시스템을 통해 전기자전거 산업에서 PC 업계의 인텔과 같은 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힘.

  

 ○ BionX 시스템 판매 확대를 위한 지능형 전기자전거 보관대 개발 단계   

  - Magna Marque International 사는 리조트, 캠퍼스, 관광명소 등에서의 BionX 시스템 장착 전기자전거 판매 확대를 위해 태양광 패널을 부착한 지능형 전기자전거 보관대를 개발 중에 있음.

  - 이를 통해 캐나다 Montreal 시와 프랑스 Paris 시에서 행해진 자전거 쉐어링 프로그램과 유사한 전기자전거 쉐어링 프로그램을 해당 구역에서 실시하는 것이 목표

  - 더욱 나아가 대형 자동차 쉐어링 네트워크인 Zipcar와 같은 시스템을 전기자전거를 통해 전국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최종 목표

  - BionX 시스템을 외륜선 (Paddlebaots)에 적용해 보트 쉐어링 프로그램까지도 구상 중임.

     

 ○ 전기자전거 보급률 확대를 위해 전기자전거 충전소 모델 개발 중임.   

  - 주요 판매처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에서는 유료 전기자전거 충전소가 시범적으로 운행함.

     

 ○ 고가의 특성상 현재 주로 유럽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BionX 시스템은 앞으로 북미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   

  - 북미 시장 개척을 위해 2009년 Trek 미국 지사와 성공적으로 제품 납품 계약을 체결했으며, 2010년 현재 북미 15개 주요 자전거 제조업체와 납품 계약 협상 진행 중임.

  -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 시장 공략을 위해 저가 버전의 BionX 시스템 개발 중임.

     

□ 시사점

     

 ○ 대기업 자본 및 시장 확대 노하우와 중소기업 기술력의 절묘한 조화

  - BionX 성공사례는 우수한 중소기업 기술력과 이를 믿고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육성한 대기업의 믿음과 노력이 결합된 작품

  - 우리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신성장동력 시장 공략에 있어서, 서로가 상생하는 자세 필요

  - 무엇보다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전략적 파트너십이나 인수합병 이후에도 대기업이 중소기업 직원들과 그들의 원천 기술력을 존중해주고, 뚝심을 가지고 꾸준히 기술개발과 시장개척에 투자하는 끈기가 필요

     

 ○ 전기차 산업 확대를 위해 전기자전거 이용도 높여야   

  - 전기 동력 운송수단 관련 전문가들은 전기차 산업 확대를 위해서는 차량보다 저렴하면서 부담이 덜한 전기 자전거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이용도가 먼저 높아져야 한다고 주장

  - 이에 따라, 한국 정부와 기업도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육성 중인 전기차 산업 확대에 앞서, 우선적으로 수요 급증 현상을 보이며 현실성 있는 전기자전거 시장 개척과 관련 기술개발에 나서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 무엇보다도 우수한 자동차 부품 산업과 베터리 기술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BionX에 버금가는 획기적인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 개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Toronto Star, Backbone 매거진, Canadian Business, BionX 웹사이트, 기타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경영마케팅] 캐나다, BionX 전기자전거 전동 Conversion Kit 성공 사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