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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의류시장 트렌드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8-30
  • 출처 : KOTRA

 

캐나다, 의류시장 트렌드

 

 

 

□ 캐나다 의류산업 현황

 

 ㅇ 캐나다 의류산업은 여성의류, 남성의류, 아동복, 모피류, 기타의류 등 5개 분야로 구분 가능함.

 

 ㅇ 캐나다 인구의 90%가 미국과의 국경으로부터 100마일 내 거주하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와 취향이 비슷한 점이 많음. 캐나다 소비자는 미국 브랜드에 친숙하며 미국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에 호의적임.

 

 ㅇ 캐나다 동부와 서부 사이에는 지역적 차이가 드러남.

  - 캐나다 의류시장의 25%를 차지하는 퀘벡주의 경우, 유럽 취향이 강하며 아방가르드 패션을 선호함. 일반적으로 캐나다 내 유러피언 패션은 퀘벡주에서 제일 먼저 등장함.

  - 온타리오주 소비자는 보수적이기 때문에 유행을 덜 타는 의상을 선호함

  - 서부 캐나다는 아웃도어 활동을 많이 즐기기 때문에 캐주얼, 아웃도어 의류, 스포츠의류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는 캘리포니아 패션 트렌드 영향을 강하게 받는 편이고 앨버타주는 카우보이 모자 등 미국 남서부 지역과 취향이 비슷함.

 

 ㅇ 최근 의류시장에 영향을 끼친 경제적 문화적 트렌드는 다음과 같음.

  - 기업 내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와 소득원에 대한 불안감으로 구매를 줄이게 됨.

  -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등 노령화로 전반적인 의류매출 감소

  - 재량소득의 감소로 구매력 감소로 이어지며 패션보다 기능을 중시하게 됨.

  - 직장 내 캐주얼 의류 착용이 확대되면서 개인이 소장하는 의류 라인업 변화

  -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패션 중심의 비즈니스 의상에 대한 수요 감소

  - 반면에 각각 따로 입을 수 있는 옷, 니트, 스포츠의류, 덜 포멀한 비즈니스용 의상을 섞어 입는 경향도 나타남.

  - 여성의류, 남성의류 분야에서 정장은 시장점유율이 점점 줄고 있음.

  - 캐나다에서는 여름용 의류보다는 추운 겨울용 제품이 우세하기 때문에 면 소재보다 모직물이, 수영복보다는 점퍼 같은 겉옷이 더 선호됨.

 

□ 의류 및 액세서리 시장규모

 

캐나다 의류시장 규모

                                                                                        (단위 : 캐나다 천 달러)

 

2007

2008

2009

2010(예상치)

시장 크기

10,517,000

10,301,600

10,192,000

10,450,000

생산액

4,595,928

3,539,366

3,334,183

3,689,000

수출액

1,471,014

1,147,381

943,739

1,151,000

수입액

7,392,085

7,909,614

7,801,555

7,912,000

 

 ㅇ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의류 및 액세서리 매출은 하락세를 지속했으나 2010년 초반 2008년 수준으로 회복세를 보임. 특히 봄, 여름용 의류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3월 매출이 늘어남

 

의류 및 악세사리 매출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2010년 4월 기준)

 

 ㅇ 25~54세 연령층에서 68%, 18~24세 연령층에서 64%가 의류시장의 주 구매층이며, 십대, 노인층, 유아용 시장은 50% 미만임.

 

연령대에 따른 의류 구매비율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4월 기준)

 

 ㅇ 2010년 매출 면에서 볼 때, 온타리오주와 퀘벡주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유콘 및 프린스 에드워드 섬은 작년 대비 10.1%, 9.5% 증가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으로 나타남.

 

2009년 5월~2010년 4월까지 매출액

(단위 : 백만 달러, %)

주명

매출

증가율

Newfoundland and Labrador

61.3

2.0

Prince Edward Island

16.6

9.5

New Brunswick

96.9

7.8

Nova Scotia

135.0

4.3

Quebec

1,577.20

5.6

Ontario

2,553.10

5.4

Manitoba

166.1

7.0

Saskatchewan

149.8

7.4

Alberta

928.5

7.4

British Columbia

928.4

7.5

Yukon

4.2

10.1

Northwest Territories

2.4

-6.3

Nunavut

0

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의류 수입 현황

 

ㅇ 캐나다 의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해 왔음. 2005~09년 기간 65억 달러에서 78억 달러로 20% 증가함.

 

ㅇ 가장 큰 수입국은 중국, 방글라데시, 미국 순임.

 

캐나다 의류시장 10대 수입국(HS Code 6101~6107, 6201~6217)

                                                                (단위 : 캐나다 백만 달러)

 

2005

2006

2007

2008

2009

중국

2,957

3,434

3,904

4,213

4,089

방글라데시

436

484

473

562

704

미국

482

454

424

472

440

인도

395

384

348

330

341

캄보디아

127

144

198

260

283

베트남

104

139

165

227

271

멕시코

339

335

303

299

270

인도네시아

133

149

161

165

182

이탈리아

175

169

191

199

158

터키

108

108

113

110

90

소계

5,260

5,805

6,286

6,841

6,832

기타

1,248

1,172

1,106

1,067

969

총계

6,508

6,977

7,392

7,909

7,801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ㅇ 의류판매 방식은 자사매장, 아웃렛, 카탈로그, 온라인망임.

  - La Chateau, Parasuco, Roots는 주로 가두매장에서 판매하며, 아울렛 매장도 활용함.

 

 의류 공급 현황

 

 ㅇ 캐나다 의류기업의 대부분 약 68%는 퀘벡주에 있으며 30%가 온타리오주, 10%가 마니토바주에 위치함. 주요 대도시인 몬트리올, 토론토, 위니펙은 패션 중심지임. BC주와 앨버타주도 성장세에 있음. 토론토는 의류제조기업 550개사가 연간 14억 달러를 도매로 넘기며, 이는 캐나다 시장의 16%를 차지함.

 

 ㅇ 캐나다 기업은 90%가 100명 이하 종업원으로 구성된 중소기업이 대다수이며 이 기업들이 내수 시장의 60%를 공급하나 저가제품의 수입증가로 그 비율이 낮아지는 추세임.

 

 ㅇ 캐나다 기업은 수입제품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 경쟁이 아닌 패션, 디자인에 더 신경쓰는 방식을 택함.

 

 ㅇ 약 2%의 비율을 차지하는 다국적 기업은 진, 속옷 등을 대량 생산 공급함.

 

 의류 소매업 트렌드

 

 ㅇ 대형 소매업계는 기존 북미지역 공급망을 배제하고 제삼국을 제조원으로 확보하고, 자사 PL(Private Label) 제품을 개발하는 등 가격적인 측면을 신경쓰며 중소기업과 경쟁함. 또한 재고 위험을 가급적 덜 떠안고 리드타임을 짧게 가져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은 광고비용을 공급자에게 부담시킴.

 

 ㅇ 소형 소매업자는 대형 소매업에 시장점유율을 잠식당함. 월마트와 같은 할인점이 늘어남에 따라 의류업계 가격 책정에 압박을 가함.

 

 ㅇ 소매 특화 채널은 백화점에 입점, 시장점유율을 늘림.

 

 ㅇ 소매업계 트렌드인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일반적으로 두 시즌 전 의상을 선보이는 경향) 대신 매월 교체하는 경우가 더 잦아짐.

 

 ㅇ 카탈로그 및 온라인 쇼핑 증가세

 

 ㅇ 아웃렛 체인망이 널리 퍼져 소비자는 이월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려 함

 

□ 요약

 

 ㅇ 캐나다 의류시장은 주로 지역적 차이에 의한 특징이 나타남. 퀘벡주에서는 유러피안 스타일, 온타리오주에서는 보수적인 스타일, 서부 캐나다에서는 스포츠의류 나 아웃도어 의류가 잘 팔림. 캐나다 시장에서의 관건은 지역별로 다른 소비자 취향을 잘 반영해 지역별로 맞는 제품을 선보이는데 있음.

 

 ㅇ 캐나다 의류시장은 금융위기로 2009년 의류소매시장은 급격한 하락세였으나 2010년에는 회복세임.

 

 ㅇ 시장진출의 관건은 적절한 에이전트, 디스트리뷰터 선정이며, 캐나다 전시회 참가도 중요함.

 

 ㅇ 바이어에게 가격 제안 시에는 CIF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좋음. 납기일은 주문 후  4~5주 기간이 일반적이며, 독점권을 제시할 경우 협상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음.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Canadian Apparel Foundation(CAF), US Commerce, KOTRA 밴쿠버 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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