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GCC, 최소 154억 달러 이상의 6개국 연결 철도 프로젝트 추진
  • 경제·무역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관석
  • 2010-04-17
  • 출처 : KOTRA

 

GCC, 최소 154억 달러 이상의 6개국 연결 철도 프로젝트 추진

- 프로젝트 규모 사양에 따라 154억~256억 달러에 이를 듯-

- 세부 설계 프로젝트는 이미 발주 시작 -

     

 

 

□ 프로젝트 추진배경

 

 o 2000년대 들어 급격한 산업화 및 인구 증가로 대중교통수단으로써 철도뿐 아니라 기존의 트럭에 의한 물류운송에는 차량정체로 인해 갈수록 물류비가 상승하면서 이제 화물운송 기능으로서의 철도 건설 프로젝트도 활발한 추진 및 논의가 이뤄지있는 실정

 

 o 특히 GCC(걸프협력위) 6개국(오만, 쿠웨이트, 바레인, UAE,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들은 역내국 간 2003년 관세동맹을 체결을 시작으로 경제통합, EU와 같은 단일 화폐시장창설까지 목전에 두고 있어 인구이동은 물론 수출입 물동량 등 화물 이동이 갈수록 급증하고 있음.

 

 o 이 같은 여건으로 GCC 각국 정부에서는 상호 간 유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전력 Grid망 연결하는 데 이어 이제는 승객 및 화물 운송용 철도 건설 프로젝트도 주요 현안 중의 하나로 본격적으로 추진을 시도하고 있음.

 

GCC 6개국 간 내부 수출실적

                                                                                                       (단위 : US$ 백만)

연도

쿠웨이트

카다르

오만

KSA

바레인

UAE

GCC

2001

254.7

335

1031.1

3941.4

522.3

2113.2

8197.7

2002

393.5

573.2

1272

4463.4

542

2738.8

9982.9

2003

488.8

522.2

1062.1

6216

729

2633.7

11651.8

2004

489.3

983.1

1257.4

8203.7

774.7

2397.1

14105.3

2005

518.5

1505.2

1718.6

1207.1

1045.7

4763.7

21608.8

2006

879.9

1797.5

2356.3

15624.8

1230.3

5021.5

26910.3

2007

1792.3

3296.1

18965.5

1560.8

6186.4

31801.1

 주 : 오일을 제외한 일반상품 수출만 집계

            자료원 : 사우디 통계연감

 

GCC 내 수출실적 추이

                                                                                                (단위 : US$ 백만)

 

□ 추진 중인 GCC 철도 프로젝트 내역

 

 o 최근 들어 지난 4월 12일까지 두 번에 걸쳐 리야드KBC에서 면담한 바 있는 GCC 철도사무국 국장 및 World bank의 Dr. Ramiz 교통 상임고문에 따르면, 현재 GCC에서 추진 중인 GCC 6개국 연결 철도 프로젝트는 총 2177㎞임. 그러나 현재 오만 무스카트와 예멘 간 약 1500㎞ 추가 확장을 위한 Feasibility Study 진행 중에 있어 차후 예멘까지 포함 될 경우는 3677㎞에 이를 전망

  - 각 국별 구간은 쿠웨이트 145㎞, 사우디 663㎞, 바레인 36㎞, 카타르 283㎞, UAE 684㎞, 오만 306㎞ 등으로 사우디에서 현재 건설 중인 남북철도 구간 중 GCC 철도 구간에 해당하는 483㎞을 제외하고는 모두 신규로 건설해야 될 구간임.

  - 사우디는 GCC 국가 중 철도를 운영하는 유일한 국가로 현재 1400㎞에 이르는 남북철도를 건설 중인데, 이중 483㎞가 GCC 철도구간에 포함돼 있어 GCC 연결 철도 663㎞ 구간 중 사우디가 건설해야 하는 실질적인 신규 구간은 180㎞라고 할 수 있음.

 

 o 이 프로젝트의 추진단계는 Feasibility Study는 이미 완료돼 GCC 6개국 정상들이 이미 프로젝트에 승인했고 현재는 세부 시행 설계라 할 수 있는 Detail Engineering 프로젝트 발주가 이미 시작됐음. KOTRA 리야드KBC에서도 이 프로젝트 참여를 위해 이미 국내 유관기관 공동으로 설계 업체 5개사를 추천받아 해당 위원회에 제출 한 바 있고 해당 위원회에서 P.Q를 위해 업체들을 선별 short list작업을 수행 중임.

  - 그러나 와중에 일 국가 즉, UAE, 오만, 쿠웨이트, 카타르 등 4개국은 직접 디자인 설계 프로젝트 발주를 희망함으로 인해 동일한 스펙 적용 및 데드라인 준수 등을 전제로 이를 허용, 세부 설계는 각 국별로 발주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미 오만 등은 설계 프로젝트를 발주 중에 있는 상황임.

  - 이로 이해 현재 GCC 사무국에 제출된 디자인 설계 업체들은 바레인과 사우디만을 공동으로 맡게 될 확률이 큼.

  - 그러나 실질적인 건설 시공은 아직 명확히 결정된 것이 없으며 세부 설계가 나온 결과를 토대로 GCC전체 차원에서 일괄 추진될지 그렇지 않으면 역시 국별 추진될지 최종 결정할 예정임.

 

 o 이미 추진이 완료된 최종 F/S결과 건설비용은 국별 해당구간만큼의 비율에 따라 부담하며, O &M 및 기관차 및 차량은 민간자금으로 충당하는 것으로 권고하고 있어 최종 프로젝트는 건설시공과 O &M으로 분리해 나올 예정

   

 o 철도건설 비용은 200㎞/hr 속도에 디젤엔진으로는 총 154억 달러, 350㎞/hr 속도에 전기차량으로 갈 경우는 256억 달러 소요 전망 예정이며, 완공 시기는 200㎞/hr 디젤엔진 형으로는 2017년까지, 350㎞/hr 전기차량 형으로는 2020년 완공이 목표

 

 o 지난 2009년 12월 14~15일 개최된 바 있는 제 30차 GCC 정상회담에서는

  - 현재 추진 중인 세부 설계 시에는 200㎞에 디젤차량을 사용하는 안과 승객용은 350㎞ 고속철에 전기차량으로 화물용은 200㎞에 디젤차량을 사용하는 혼합 안도 고려해서 수행할 것과

  - GCC 6개국간 연결 GCC Railway 프로젝트를 상호 조정하고 관리 감독할 수 있는 기관으로 Gulf Railway Authority를 설립할 것을 결의

 

 o 이와 관련, GCC에서는 상기 결의 사항 이행을 목적으로 현재 세부 설계 프로젝트 발주를 위한 추천업체 대상 선별 작업을 수행하고 있음. Gulf Railway Authority 설립을 위한 컨설팅 업체 선정 작업도 진행 중이고 아울러 예멘과 추가 연계를 위한 F/S작업도 진행 중임.

 

□ 시사점 및 진출전략

 

 o 현재 추이를 볼 때 오만에 이어 이미 다른 3개국에서도 세부 설계 프로젝트가 나올 예정임. 건설 시공은 세부 설계가 나오는 대로 GCC 차원에서 일괄적으로 수행할지 아니면 국별로 추진될지 결정이 될 예정이지만 세부 설계 프로젝트와 같이 건설 시공 또한 국별로 전체 안의 스펙과 일정에 맞춰 추진될 확률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

 

 o 이로 인해 세부 설계 프로젝트에 참여코자 하는 업체들은 서둘러 각 국별 관련 기관을 접촉 프로젝트 추진 내역을 파악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엔지니어링은 프로젝트 금액 자체가 크지는 않지만 국내 업체가 세부 설계 프로젝트에 참여할 경우 그만큼 건설 시공 프로젝트 또한 프로젝트 정보 입수는 물론 여러 스펙 작업 등 국내 건설업체에 유리하게 제반 여건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음.

 

 o 건설시공 업체 또한 가급적 단독 참가보다는 현지 로컬업체와 컨소시엄 참가가 바람직 하기 때문에 사전에 유력한 로컬 업체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함. 특히 건설시공이 승객용으로는 고속철로 건설될 확률이 높은 만큼 우리의 진출 여지가 충분하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입장임.

 

 o 아울러 이번 프로젝트는 구간이 2177㎞의 장거리 구간인 관계로 인해 건설 될 역사 수도 많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이로 인해 신호체계나 역사 내 자동 티켓 판매기 등의 백 오피스 기능의 IT 프로젝트들이나 고속철의 경우 전기 기관차가 공급되는 만큼 전기 엔진의 차량 및 기관차 등의 공급도 가능, 다방 면에서 우리 업체들의 진출이 유망하기 때문에 시공사와 운영사(O&M)를 위시로 한  분야별 업체들의 컨소시엄 및 하청 비즈니스관계 설정 등의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함.

 

 

 자료 : GCC 철도 사무국 국장 및 World Bank 상임고문 면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GCC, 최소 154억 달러 이상의 6개국 연결 철도 프로젝트 추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