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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중동 담배시장의 관문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11-24
  • 출처 : KOTRA

 

UAE, 중동 담배시장의 관문

- 2007~08년 우리나라 담배 수출 대상국 1위 UAE -

- 내수시장과 인근지 재수출 비중 커, 흡연에 관대한 중동 문화에 힘입어 지속 수요 예상 -

 

 

 

유망사유 : 흡연이 보편화돼 있고 최근 규제 움직임이 있지만 아직 타 지역에 비해 흡연에 관대한 시장 특성상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중계무역을 통해 인근지에 공급하는 물량이 많기 때문에 재수출 전초기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

 

1. 시장동향

 

□ 시장현황 및 수요특징

 

 ○ 중동지역은 과거부터 흡연에 상당히 거부감이 없는 지역으로 UAE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아 BMI에 따르면 UAE는 성인남자의 흡연비율이 24%에 이르며, 남자 청소년들의 흡연비율도 14.3%에 달할 정도로 흡연비율이 높은 지역임.

  - Tabacco Atlas Online에 따르면, UAE를 비롯한 중동국가 대부분은 성인 1인이 연간 500~1499개피 담배를 소비해 주변 아프리카나 인도 등지보다 높은 담배 소비율을 보임.

  - 과거부터 대부분의 공공장소에서 흡연이 자연스럽게 이뤄졌으며, 쉬샤(터키식 물담배, ‘나르길레’라고도 하며, 오스만제국이 중동 각지를 점령한 이후 여러 중동국가에서 기호품으로 애용됨. 담배 잎을 과일향 등과 버무려 물을 필터삼아 즐김.)도 도심의 여러 카페에서 자연스럽게 피울 수 있는 등 흡연에 대한 거부감이 크지 않은 편임.

 

 ○ 하지만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UAE 내에 금연지역이 늘고 담배관세를 올리는 등의 규제 움직임이 있었으나, 아직까지 타 지역에 비해 흡연에 관대하고 많은 사람들이 흡연을 즐기기 때문에 담배시장은 UAE 내에서 매우 큰 시장을 형성함.

  - 실제 지난 3월 3일 두바이에서 개최된 제19차 GCC 담배규제협의회에서 GCC 내로 수입되는 담배에 대해 관세를 현행 100%에서 200%로 올리는 결의를 했으나, 실제 시행되지 않으며 당분간 현행 100%를 유지할 예정임.

 

 ○ UAE 담배시장은 크게 프리미엄, 브랜드시장, 가격 중심의 저가시장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음.

  - 프리미엄시장의 경우 엽궐련(Cigarillos)이 대부분이며 길이 7~10㎝, 직경 0.5~0.8㎝의 제품들이 가장 많이 유통됨.

  - 브랜드시장은 필립모리스 그룹(말보로 등의 브랜드 소유)과 BAT(던힐 등의 브랜드 소유)의 담배가 가장 시장에서 선호하는 브랜드임.

  - 저가시장의 경우 인근 중동지역 등에서 생산된 저가담배가 주를 이루며, 건설 노동자 등 저소득 노동자 계층이 주요 소비자임.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UAE 현지에도 담배 제조공장이 있으나 자체 재배 및 생산이 아닌 Packing 수준으로 파악됨.

 

□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 대부분 유명 브랜드 담배를 선호하는 시장 특성상 세계 여러 브랜드 담배를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미국 및 유럽산 담배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BAT의 조사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은 말보로 라이트, 말보로 레드, 다비도프 라이트, 던힐 라이트(혹은 블루) 순으로 선호도를 보임.

  - 참고로 이러한 유명 브랜드 담배 복제품이 시장에 다수 유통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각 제조사는 담배 포장 디자인을 자주 바꾸는 상황임.

 

 ○ 브랜드 담배시장의 경쟁은 굉장히 치열한 편이며, 많은 신규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하지만 담배가 기본적으로 기호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한 번 피우던 제품을 바꾸지 않아,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구사, 관심을 끌어냄.

 

 ○ 현재 UAE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대표적인 담배 및 가격은 다음과 같음.

 

브랜드

타르 함유(㎎)

니코틴 함유(㎎)

소비자가격(AED)

Marlboro Lights

6

0.5

7

Marlboro Reds

8

0.6

7

Davidoff

5

0.5

7.5

Dunhill Blue (Lights)

7

0.6

7.5

Davidoff Classic

6

0.6

7.5

Benson and Hedges

7

0.6

7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 HS Code 240220 담배의 2008년 두바이 기준 주요 수입국가는 한국, 베트남, 스위스 등이며 재수출의 비중이 커 전체 수입액의 약 16.8%가 재수출됨.

  - 가장 큰 재수출 대상국은 이라크로 전체 재수출 물량의 60% 이상이 이라크로 들어감.

 

HS Code 240220 담배의 2008년 두바이 수입 및 재수출 현황

2008 수입

2008 재수출

국가

규모(US$)

점유율(%)

국가

규모(US$)

점유율(%)

합계

724,552,469

100.00%

합계

121,736,813

100.00%

한국

340,703,620

47.02%

이라크

74,011,976

60.80%

베트남

59,910,351

8.27%

제벨알리프리존

11,223,999

9.22%

스위스

44,828,532

6.19%

베트남

7,971,632

6.55%

중국

38,248,593

5.28%

이란

7,832,331

6.43%

요르단

32,103,338

4.43%

터키

5,386,685

4.42%

독일

28,210,201

3.89%

쿠웨이트

2,531,939

2.08%

프랑스

26,654,534

3.68%

소말리아

1,789,564

1.47%

영국

24,432,600

3.37%

이집트

1,618,250

1.33%

폴란드

15,606,192

2.15%

카타르

1,399,226

1.15%

푸자이라프리존

12,021,728

1.66%

모로코

1,361,561

1.12%

자료원 : 2008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제품의 경우 UAE시장에서 반응이 좋은 편이며, 다양한 제품이 들어와 있음. 하지만 UAE 내에서는 브랜드 제품 및 저가 제품의 비중이 커, 두 제품의 사이로 인식되는 한국산 제품은 내수시장 외에도 주변 이라크 등의 시장으로 재수출되는 비중이 큼.

  - 특히 한국은 UAE에 2007년과 2008년 각각 1억 달러를 수출해 전체 수출액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했으나, UAE 내수시장 수요의 한계로 인해 대부분 재수출되는 것으로 판단됨.

 

2007~08년 우리나라 담배 수출 상위 9개국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07

2008

1

아랍에미리트

117,370

111,420

2

이라크

48,155

104,908

3

러시아

40,955

58,070

4

아프카니스탄

66,912

44,328

5

미국

40,781

37,864

6

홍콩

16,167

19,190

7

이란

15,875

15,442

8

중국

14,573

14,551

9

일본

13,542

13,622

자료원 : 무역협회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방법이 일반적임.

  - 또한 내수와 재수출을 막론하고 담배 수입상의 경우, 주로 자유무역지대에서 사무실과 창고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수입상이 직접 에이전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현지 판매도 전담하는 경우가 많음.

 

 ○ 마케팅에 있어서는 기호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기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다양한 판촉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함.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물품에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지만 담배는 100%를 부과함. 부가가치세 등 기타 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으며, 과세기준은 CIF기준 인보이스 가격임. 무관세 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xb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 UAE 및 GCC 지역에 수입되는 담배제품은 이스라엘산 원·부자재 사용을 금지하며, 담배갑의 외부에는 타르와 니코틴 함량이 반드시 아랍어와 영어로 표시되도록 규정함.

 

 

자료원 : BMI, Tabacco Atlas Online, 무역협회, 2008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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