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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전자담배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2021-06-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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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판매 금지에도 빠른 성장세 -
- O2O(Offline To Online), 온라인 전문점을 공략하라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그 밖의 전기 기기(이 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써 고유의 기능을 가진것으로 한정) (Electrical Machines And Apparatus, Having Individual Functions)
ㅇ HS CODE: 854370(전자담배만을 분류하는 특정 HS Code는 없지만 HS Code 854370에 포함된다.)
ㅇ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율
HS CODE
품명
관세율
부가가치세율
854370
전자담배
5%
15%
자료: Saudi Customs
ㅇ 수입규제: 사우디 내 제품 판매가 불가해 판매 목적으로 수입은 불가하며 관세청이 발표한 통관기준은 아래와 같다.
- 전자담배 1개, 액상담배 60g 반입 가능
ㅇ 인증요건: 전자담배 수입을 위해서는 사우디 식약청(SFDA) 인증이 필수
사우디 전자담배 시장 개요
사우디 내에서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다만, 2015년 9월, 사우디 상무부 및 투자부에서 사우디 내에서 전자담배 제품 판매를 금지하면서 수입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2019년 5월에는 사우디 세금 당국(GAZT)에서 전자담배에 대해 100% 특별소비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이용환경이 어려워졌다(Euromonitor).
이처럼 전자담배 제품 판매를 금지하는 정부 방침에도 불구하고 전자담배는 젊은 층에서 높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2017~2019년 사우디 내 성인 전자담배 사용 현황을 보면 남성 전자담배 흡연자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인다.
2017~2019년 사우디 성인 전자담배 사용 현황
(단위: 천 명, %)
구분
2017
2018
2019
남성
49.2
(0.3)
52.0
(0.4)
54.7
(0.4)
여성
23.6
(0.3)
24.8
(0.3)
27.3
(0.3)
합계
72.8
(0.3)
76.8
(0.3)
82.0
(0.3)
주: 이용비율은 전체 인구 대비 전자담배 흡연 비율
자료: Euromonitor
사우디 전자담배 시장 규모
2020년 사우디 전자담배 시장 추정치는 23억7959만 달러이다. 사우디에서 전자담배 판매가 가능하지 않으므로 이전 시장 규모에 대한 통계수치는 없다. 2021년 전망치는 60.6%의 성장세를 보일것 이라고 예측했다(Euromonitor).
사우디 전자담배(HS Code 854370) 시장 규모 전망
(단위: 천 달러, %)
구분
2020e
2021f
2022f
2023f
전자담배
23,795.9
38,209.6
42,992.4
47,660.5
증감률
n/a
60.6
12.5
10.9
자료: Euromonitor(‘20년: 추정치, ‘21-’23년: 전망치)
사우디 전자담배 수입동향
사우디 전자담배(HS Code 854370)의 2020년 총 수입액은 4858만 달러로 전년대비 76.4%의 높은 성장폭을 보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체의 35.8%인 1738만 달러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고, 미국(25.2%), 독일(10.1%), 호주(4.9%), 영국(2.5%)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은 전체의 1.1%인 53만7000달러로 13위를 차지했다(ITC Trade Map).
2018~2020년 사우디 전자담배(HS Code 854370)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20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총계
37,614
27,542
48,583
100
100
100
76.4
1
중국
9,267
7,392
17,381
24.6
26.8
35.8
135.1
2
미국
9,982
7,250
12,233
26.5
26.3
25.2
68.7
3
독일
5,942
4,097
4,884
15.8
14.9
10.1
19.2
4
호주
29
14
2,395
0.08
0.05
4.9
17,007
5
영국
2,231
1,444
1,195
5.9
5.2
2.5
▲17.2
6
이탈리아
726
866
979
1.9
3.1
2.0
13.0
7
일본
977
694
823
2.6
2.5
1.7
18.6
8
멕시코
396
526
672
1.1
1.9
1.4
27.8
9
말레이시아
215
278
662
0.6
1.0
1.4
138.1
10
스페인
551
228
661
1.5
0.8
1.4
189.9
13
한국
781
367
537
2.1
1.3
1.1
46.3
자료: ITC Trade Map
사우디 전자담배 온라인 시장
전자담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담배와 같이 단순히 담배만 구입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가지 부품과 액상 등 구입이 필요한데, 일부부품은 유통이 엄격해 Amazon과 같은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전자담배 판매 자체를 일절 금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전자담배를 구매하고 싶은 사람들은 전자담배 온라인 전문점을 방문해서 구입해야 한다.
사우디 전자담배 온라인숍
자료: Dr. Vaper
여러 전자담배 온라인 전문점 중 아랍에미리트에 기반을 둔 Vape Gate는 중동의 물류허브로 활용돼 다양한 브랜드의 전자담배를 판매하고 있다. 사우디로 쉽게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점차 이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전자담배 온라인숍
https://vgateuae.ae/
https://vape-riyadh.com/
자료: Vape Gate
시사점
아직까지 사우디 내에서 전자담배의 오프라인 판매에 대한 허가가 없고 특별소비세 등에 의한 가격장벽으로 이용인구가 많지는 않다. 다만, 사우디는 전통적으로 차와 커피, 담배를 기호식품으로 즐기고 있고 물담배(Shisha) 문화도 발달된 만큼 정부의 판매 허가만 내려진다면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Euromonitor).
특히 전체 인구 중 젊은 인구와 외국인 비율이 높다는 점 역시 추후 시장의 확장성이 높게 평가되는 주요 요인인데, 실제 현지 소비자인 Z씨에 따르면 가격적인 문제와 지속적인 제품 공급의 불편함 때문에 아직 전자담배의 사용률이 낮은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젊은 층에서는 주변국에서 전자담배를 이미 경험한 사람도 많으며 물담배를 애용하는 Z씨 역시 휴대성 측면에서 전자담배 판매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시장이 폐쇄적이어서 이용인구가 적고 현지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나 정부에서 ‘SAUDI VISION 2030’을 추진하며 시장뿐만 아니라 문화 개방에도 긍정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진입가능한 시장이라고 평가된다. 한국은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뿐만 아니라 향 역시 많은 버전을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제품 판매를 위해 마케팅을 하기보다 온라인 제품 전문점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여러 시장을 진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판매경로와 마케팅 방안을 검토해 진출전략을 수립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Saudi Customs, 현지언론(Arab News, Saudi Gazette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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