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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담배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1-08-30
  • 출처 : KOTRA

- ’20년 팬데믹 사태에도 불구 전년比 27% 성장 -

- 전자담배 판매·유통 합법화 이후 시장 빠르게 확대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담배’로 통칭하며, 상세 품목으로 ‘일반 담배’에 해당되는 HS Code 240220과 ‘전자담배’에 해당되는 HS Code 854370을 다룬다.

 

시장개요

 

UAE는 담배 판매, 광고, 흡연 등에 대해 ‘Federal Law No.15 of 2009’를 통해 엄격히 규제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WHO FCTC,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가입국이다.

  주* : UAE는 2006년에 가입했으며, 2020년 5월 11일 기준 한국을 비롯한 182개국 가입(자료 : WHO FCTC)

 

UAE 내 담배 판매, 광고, 흡연 관련 주요 규제사항

 

ㅇ 만 18세 미만인 자에게 담배 판매 금지

ㅇ 만 12세 미만의 어린이 동승 시 차량 내 흡연 금지

ㅇ 예배당(House of worship), 교육시설(대학, 학교 등), 보건시설 및 체육시설 내 흡연 금지

ㅇ 담배와 유사한 과자류(Sweets which resemble tobacco products) 판매 금지

ㅇ 자동 판매 장비 및 기기를 통한 담배 판매 금지

ㅇ 인쇄물, 미디어 매체 등 광고 및 무료 공급∙할인 금지

ㅇ 밀폐된 공공장소 내 흡연 금지

ㅇ 궐련의 경우 제품 포장 50% 이상의 면적에 흡연 위험성에 대한 경고 그림 및 문구 삽입 의무

ㅇ 제품 포장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가벼운(Light)’, ‘저 타르(Low tar)’ 등 문구 삽입 금지

자료 : UAE 정부 및 관영통신 보도자료 종합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기준 UAE 전체 인구 중 흡연자 비중은 16%이며, 남성의 경우 20.5%, 여성의 경우 5.1%로 남성 흡연자의 비중이 더 높다.

 

2020년 기준 UAE 흡연자 현황

(단위 : 천 명, %)

흡연자 수

비중

전체

1,150.1

16.0

남성

1,040.5

20.5

여성

109.6

5.1

자료 : Euromonitor

 

기존 UAE 정부는 전자담배 판매∙유통∙보유를 금지했으나, 비인가 제품의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발중독남용 등을 방지하고자 2019년 4월부로 전자담배 제조 및 유통을 합법화했다. 이어 UAE 연방정부의 표준측량청(ESMA, 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이 전자담배 제품에 대한 기술규제 ‘UAE.S 5030: 2018’를 발표하며 품질 관리 및 규제에 나섰다.

 

시장규모 및 동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UAE 담배 시장규모는 11억 4,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7% 성장했다. 흡연자 감소 추세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시장규모가 성장세를 보인 요인은 2019년부터 합법화된 전자담배 판매유통으로 인한 시장 확대, 특별소비세 부과 및 Digital Tax Stamp 부착 의무화 등으로 인한 담배 가격 상승, 코로나19 확산 초기 일부 발생한 사재기 현상 등으로 분석된다. 2020년 기준 UAE 담배 시장은 궐련, 시가 등 일반 담배의 비중이 약 74%에 달하나, 그 규모는 점차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시가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감소했다.

 

한편, 전자담배 시장의 경우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한 2020년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자담배가 궐련보다 덜 해롭다는 인식이 있어 기존 궐련 흡연자가 전자담배로 소비를 전환하는 소비자들이 있으며, 냄새에 대한 부담이 적고 맛이 다양한 전자담배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전자담배의 경우 크게 가열식 전자담배(Heated Tobacco)와 증기식 전자담배(E-Vapour)로 나뉘는데, UAE 소비자들의 경우 가열식 전자담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UAE 전자담배 시장 내 가열식 전자담배 판매 비중이 약 77%에 달했으며, 연평균 31.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2025년에 그 규모가 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UAE 담배 시장동향

(단위 : US$ 백만)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체

984

903

1,146

1,163

1,184

 - 일반담배

984

903

847

836

836

 - 전자담배

-

-

299

327

348

주1 : 일반 담배는 궐련, 시가, 시가릴로(Cigarillo) 등

주2 : 전자담배는 2019년 4월부로 합법화되어 2019년까지 시장규모 집계 불가

주3 : 2021년부터 전망치

자료 : Euromonitor

 

수입동향

 

2020년 기준 UAE의 궐련 주요 수입국은 한국, 그리스, 아르메니아 등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58%를 상회했으며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72%가량을 차지했다.

 

UAE 궐련 수입동향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체

534.83

352.41

398.30

100.00

100.00

100.00

1

대한민국

164.96

98.94

231.05

30.84

28.08

58.01

2

그리스

0.39

6.64

30.30

0.07

1.88

7.61

3

아르메니아

34.05

19.63

26.32

6.37

5.57

6.61

4

터키

17.96

29.33

18.83

3.36

8.32

4.73

5

싱가포르

45.13

37.66

12.55

8.44

10.69

3.15

6

중국

39.51

23.01

12.12

7.39

6.53

3.04

7

홍콩

34.65

36.50

10.33

6.48

10.36

2.59

8

독일

28.37

26.46

10.02

5.30

7.51

2.52

9

인도

7.38

4.83

7.26

1.38

1.37

1.82

10

인도네시아

12.40

9.83

6.52

2.32

2.79

1.64

주 : HS Code 240220 기준

자료 : ITC Trade Map

 

2020년 기준 UAE의 전자담배 주요 수입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등이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약 36%에 달했다. 한편, 對한국 수입액은 8백만 달러를 상회하며 약 4%의 비중을 차지했다.

 

UAE 전자담배 수입동향

(단위 : US$ 백만,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체

196.33

214.29

247.21

100.00

100.00

100.00

1

중국

39.93

67.57

89.88

20.34

31.53

36.36

2

말레이시아

27.14

26.64

36.89

13.82

12.43

14.92

3

미국

31.62

20.14

27.02

16.11

9.40

10.93

4

남아공

0.13

1.48

21.28

0.07

0.69

8.61

5

독일

13.36

18.24

13.97

6.80

8.51

5.65

6

영국

23.57

14.92

9.82

12.01

6.96

3.97

7

대한민국

11.40

4.69

8.82

5.81

2.19

3.57

8

네덜란드

5.85

6.78

5.57

2.98

3.16

2.25

9

이탈리아

4.98

5.01

4.82

2.54

2.34

1.95

10

홍콩

2.72

5.07

3.85

1.39

2.37

1.56

주 : HS Code 854370 기준

자료 : ITC Trade Map

 

경쟁동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일반 담배 시장을 기준으로 British American Tobacco, Philip Morris, Imperial Tobacco International, KT&G, Japan Tobacco 5개사가 상위 7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UAE 궐련 시장 상위를 점유한 글로벌 기업들은 전자담배를 UAE에 출시하며 소비자 확대 유치에 나섰으며, 그 외 다양한 전자담배 제조사들도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UAE 내 주요 제품 예시

제품명

제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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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nhill Switch Grey

- 제조사 : British American Tobacco

- 가격 : 22 AED (1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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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uloises Blondes Red

- 제조사 : Imperial Tobacco International

- 가격 : 13 AED (1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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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lboro Red

- 제조사 : Philip Morris

- 가격 : 22 AED (1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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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e Change

- 제조사 : KT&G

- 가격 : 16.8 AED (1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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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liament Aqua Blue

- 제조사 : Philip Morris

- 가격 : 15 AED (1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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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QOS HEETS (궐련형 전자담배)

- 제조사 : Philip Morris

- 가격 : 20 AED (1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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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SE (증기식 전자담배)

- 제조사 : R. J. Reynolds Vapor Company

- 가격 : 20 AED (기기 1대)

주 : 1 AED = 0.27 US$

자료 : 각 기업 웹사이트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조사

 

유통구조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수출, 유통하고 수입업체가 인증 취득, 통관 등의 절차를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요 유통채널로 하이퍼·슈퍼마켓을 통한 판매 비중이 가장 높다. 그 외 담배 전문매장, 편의점 등을 통해 주로 유통되며, 호텔이나 식당, 바 등 온 트레이드 채널을 통해서도 판매되고 있다.

 

UAE 주요 담배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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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세금 및 인증

 

(세금) 담배에는 관세율 100%,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더불어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해로운 물품과 사치품에 부과하는 일종의 죄악세(Sin Tax)인 특별소비세가 적용되며 세율은 100%이다. 특별소비세 적용 품목은 궐련, 전자담배 기기, 액상 및 담배 관련 제품 전체가 해당된다. UAE 연방 세무당국(FTA, Federal Tax Authority)은 보다 효율적인 세금 징수와 불법 제품 거래 단속을 위해 UAE 내 유통되는 모든 담배 관련 제품에 Digital Tax Stamp(DTS) 부착을 의무화했으며, DTS가 부착되지 않은 궐련, 물담배, 전자담배의 수입, 공급, 운송, 보관, 보유가 전면 금지되고 있다. 제품 포장에 부착되는 DTS에는 제품의 제조 시점부터 최종 유통단계까지의 정보가 기록되며 특수기기를 통해 추적이 가능하다.

 

DTS 제도 시행 일정

시행일

내용

2019년 1월 1일

(궐련) DTS 제도 도입

2019년 5월 1일

(궐련) DTS 미부착 제품 수입 금지

2019년 8월 1일

(궐련) DTS 미부착 제품 유통 전면 금지

2020년 3월 1일

(물담배, 전자담배) DTS 미부착 제품 수입 금지

2021년 1월 1일

(물담배, 전자담배) DTS 미부착 제품 공급, 운송, 보관, 보유 전면 금지

자료 : UAE 세무당국, 현지 언론 종합

 

Digital Tax Stamp 예시 및 실제 부착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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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UAE 세무당국 공식 트위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인증) 모든 담배 및 관련 제품*과 라벨의 경우 UAE 연방 표준측량청 ESMA의 안전적합성 인증인 ECAS 취득이 강제된다. ECAS 인증을 관장하는 기관은 ESMA이나, 실질적인 인증 발급 업무는 ESMA에 등록된 인증기관**이 수행하게 되며, 상세 품목이나 인증기관에 따라 요구 서류 및 비용이 상이하다. ECAS 인증 취득을 위한 공통 구비서류에 UAE 사업자등록증(Valid UAE Industry/Trade License)이 포함되어 있어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파트너사(수입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기업이 신청 절차를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 : Cigarettes, Moassel, Dokha, Mixture of tobacco pipe products, Moasel tobacco, Electronic nicotine products

  주** : ESMA 등록 인증기관 목록(클릭 시 이동)

 

시사점

 

흡연율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높은 세율 적용과 각종 금연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UAE 내 담배 소비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비교적 최근 합법화된 전자담배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궐련 담배 시장을 주도해 온 글로벌 기업들이 공중보건 증진이라는 명목하에 장기적으로 궐련 담배 판매를 중단하고 주력 상품을 궐련형 전자담배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기업 차원의 움직임과 더불어 전자담배가 궐련보다 덜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UAE 내에서도 전자담배 소비가 전환되는 추세이다.

 

현지 담배 전문매장 A의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궐련의 경우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배적이다. 기존 궐련 흡연자들이 금연을 위한 단계적인 방법으로 궐련형 전자담배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향이 다양한 액상 전자담배를 선택하는 흡연자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전자담배의 경우 신규 흡연자나 여성 흡연자, 젊은 흡연자들이 선호한다. 각 기업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다양한 향의 전자담배 액상을 선보이고 있다.”고 말하였다.

 

한편, 시장 성장에 힘입어 전자담배 산업 전시회인 ‘World Vape Show’가 UAE 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로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DWTC,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2021년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관련 기업의 경우 동 전시 참가를 통한 시장 동향 파악과 기업 인지도 제고 및 잠재 파트너사 발굴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주* : 전시회 웹사이트 클릭 시 이동

 

 

자료 : Euromonitor, ITC Trade Map, UAE Federal Tax Authority, ESMA, WHO FCTC, u.ae, World Vape Show,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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