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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담배 시장동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상목
  • 2018-01-09
  • 출처 : KOTRA
Keyword #UAE #담배

- 2017년 10월부터 담배 소비세 100% 부과로 가격 급상승 -

- 담배도 역시 건강이 우선인 저 타르 담배 선호–

 

 

 

□ 시장 현황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담배(Cigarettes Containing Tobacco)

    - HS Code 240220

 

  ㅇ 선정사유

    - 고온사막기후 지리적 이유로 인해 식음료 수입과 마찬가지로 담배 또한 약 25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약 7억 달러) 소비시장임. 최근 3%의 성장률을 기록함.  

 

  ㅇ 시장규모 및 동향

 

 담배(Cigarettes) 매출 현황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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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타르(Tar) 함유량에 따른 담배 매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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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2017년 10월에 소비세 100% 부과 및 2018년도에 부가가치세 5% 부과에 따라 가격 상승으로 당분간 소비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 고급 담배는 전체 시장에서 69% 점유율, 중저가 담배는 각각 24%와 7%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현지 보건부의 건강정책으로 전체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는 최저 및 저타르 담배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수입 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담배 수입현황(HS Code 240220)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1,598

548

442

100.00

100.00

100.00

1

불가리아

417

291

186

26.12

53.10

41.96

2

독일

99

80

95

6.22

14.64

21.52

3

터키

44

42

40

2.77

7.62

9.00

4

한국

597

29

30

37.32

5.26

6.79

5

스위스

35

27

25

2.17

4.95

5.58

6

자유무역지대

53

35

22

3.29

6.47

5.00

7

홍콩

45

8

10

2.81

1.56

2.32

8

폴란드

24

9

9

1.53

1.69

2.15

9

이란

1

0.5

4

0.07

0.10

0.99

10

루마니아

33

3

4

2.04

0.58

0.9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불가리아(41.96%)와 독일(21.52%)이 전체 수입시장에서 64%를 차지함.

    - 독일이 2015년 14.64%에서 2016년 21.52%로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현지 수입 외에 등 인근 국가  중동 및 아프리카로 90%로 7억 달러 수출규모가 있음.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UAE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에 30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단위: %)

업체명

2014

2015

2016

Philip Morris Management Services (Middle East) Ltd

34.9

34.8

35.0

Imperial Tobacco International Ltd

25.4

25.2

25.4

British American Tobacco Middle East & North Africa

24.2

24.2

24.3

Japan Tobacco Inc

5.3

5.4

5.4

KT&G Corp

5.0

5.0

5.1

Chancellor Tobacco Co

0.2

0.2

0.2

Others

4.9

5.2

4.7

Total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경쟁동향

    - 현지에서는 글로벌 브랜드 담배 제품이 95% 점유함. 주요 브랜드인 Philip Morrist사가 시장점유율 35%로 1순위이며, 그다음으로  Imperial Tobacco사와 British American Tobacco사가 25% 내외에서 각각 2위와 3위로 영미계 브랜드가 85% 시장점유율을 보임.

    - 아시아계 Japan Tobacco와  KT&G가 각 5% 선에서 전체 시장의 10% 시장점유율을 보임.

    - 현지 브랜드 담배 제품으로 자유무역지대 포함해 다수의 담배 제조업체가 있음.

 

주요 대표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명

사진

용량/가격

제조사

1

Marlboro 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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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21.00

Philip Morris Management Services

(Middle East) Ltd

2

Dun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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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21.00

British American Tobacco

Middle East & North Africa

3

Davidoff 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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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21.00

Imperial Tobacco International Ltd

4

Marlbo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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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21.00

Philip Morris Management Services

(Middle East) Ltd

5

Davidoff 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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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21.00

Imperial Tobacco International Ltd

6

Benson & Hed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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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19.00

British American Tobacco

Middle East & North Africa

7

L&M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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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16.00

Philip Morris Management Services

(Middle East) Ltd

8

Gitanes 

Blondes 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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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10.00

Imperial Tobacco International Ltd

9

E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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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18.00

KT&G Corp

10

Parliament

Silver 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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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갑/AED24.00

Philip Morris Management Services

(Middle East) Ltd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브랜드별 홈페이지

 

  ㅇ 현지 주요 담배 제조사 브랜드


Orchid Tobacco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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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rchid Tobacco 홈페이지


Al Matuco Tobacco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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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Al Matuco Tobacco 홈페이지


Independent Tobacco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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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ndependent Tobacco 홈페이지


Intercontinental Tobacco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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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ntercontinental Tobacco 홈페이지


Kaane American International Tobacco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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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aane American International Tobacco 홈페이지


BMJ Industries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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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MJ Industries 홈페이지 


  ㅇ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 2401~2403 수입관세율 100%   

    - 2017년 10월부터 담배 소비세 100% 부과

    - 수입규제로서 공통적인 제품에 대한 ESMA의 ECAS필수 인증이 있음.

    - 담배 관련 법률로 'Federal Law No. (15) of 2009 Regarding Tobacco Control'이 있음.

    - 제품 포장지에 건강의 경고 문구 표시, 상표에 저타르 등 오해 소지의 단어 사용 금지, TV 등 광고 금지, 공공장소 흡연 금지, 18세 이하 판매금지, 전자담배 거래 금지 등이 있음.

    - 유통구조는 소매점의 하이퍼마켓(28.8%)과 슈퍼마켓(24.8%), 포코트점(16%), 편의점(11%), 담배 소매점(6.3%) 등 유통점 판매가 91.6% 차지하며, 호텔 및 레스토랑 등 직접 판매가 8.4% 차지함.

 

□ 시사점


  ㅇ 소비자 건강이 우선되는 담배 선호

    - 세계적인 브랜드 담배 제조사들은 가능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계속 신제품 출시를 위해서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음.

    - 또한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인체에 덜 해로운 제품 선호에 따라 타르 함량이 최저 또는 저타르 함량의 제품이 주요 시장이 됨.

    - 타르와 니코틴을 계속 낮추는 추세에 따라 품질 개선과 더불어 흡연자의 습관 등을 고려한 인체에 해로움을 최소화하는 신제품 개발이 요구됨.


  ㅇ 혁신적인 전자담배 신제품 개발 필요

    - 궐련 담배와 달리 현지 법적으로 전자담배는 금지하고 있으므로, 전자담배의 진입을 위해서는 현지 정부의 보건 당국을 설득할 수 있게, 세계보건기구가 인정하는 신제품 개발이 필요함. 

    - 최근 액상형 전자담배와 연초담배의 각 장점을 살린 LIL와 같은 궐련형 전자담배와 같이 전자담배업계에 신제품 개발이 되는 것처럼 현지 닫힌 전자담배 문을 열기 위해서라도 인체 유해성, 편의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기존 제품들과 확실히 차별화된 혁신적인 신제품 연구개발과 출시가 필요함.


  ㅇ 현지 담배 제조공장 원재료 수출

    - 현지에도 담배 제조 설비를 갖춘 담배 제조업체가 있는 바, 농가의 연초잎 원재료 재고 소진 목적외에도 우수한 품종 개발과 함께 세계 각국에 원재료 수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담배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한 검토가 필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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