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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아세안으로 가는 길목 난닝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9-20
  • 출처 : KOTRA

 

中 2~3선 도시를 가다 : 아세안으로 가는 길목 난닝(南寧)

 

 

 

 주요 현황

 ① 광시북부만 경제구의 상업물류 중심지

 ② 인구 691만6900명(2008)

 ③ 면적 2만2112㎢

 ④ 경제규모(GDP) : RMB 1316억2100만(2008)

 ⑤ 도시 1인당 가처분 소득 : RMB 1만4446(2008)

 ⑥ 농민 1인당 순소득 : RMB 4,001(2008)

 

□ 도시 특성

     

 ○ 중국과 동남아 잇는 길목에 위치

  - 난닝은 광시장족자치구의 서남쪽에 위치하며, 샹구이(湘桂)선, 치엔꾸이(黔桂)선, 리짠(黎湛)선, 난쿤(南昆)선 등의 철로가 난닝을 통과해 후난성, 구이저우성, 광둥성, 윈난성 등 중국 화남 및 서남 지역 경제권을 잇는 교차점에 위치함.

  - 남쪽으로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위치해 있고 동쪽으로는 홍콩, 마카오 등 국제적인 상업도시와 인접하며, 서쪽으로는 인도차이나 반도와 연결돼 이들 지역의 교역 창구역할을 함.

 

 ○ '범북'으로 확장된 북부만 경제구가 새로운 발전동력

  - 팡청항(防城港), 친저우항(欽州港), 베이하이항(北海港) 등 3개 항구가 각각 난닝에서 104㎞, 173㎞, 204㎞ 거리에 위치하며, 국경을 접하는 베트남을 잇는 난닝-하노이 직행열차가 현재 운행 중임. 도로, 철도, 해운 등 입체적인 교통망을 통해 동남아 국가들과의 교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이 기대됨.

 

자료원 : Google maps

     

  - 난닝시와 상기 3개 항구지역을 포함한 광시 북부만 경제구는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이웃국가들과 연결돼 ‘범북(泛北)’ 지역을 형성함. ‘범북’ 협력의 주요목적은 해상에서의 유대를 통해 육로와 철도 운송능력을 강화하고 각종 무역장벽을 제거해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임.

  - 2008년, 세계적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교역액이 전년 대비 14% 증가함. 이 중 중국-범북 7개국 간의 교역액이 전체 아세안 국가와 교역액의 98.2%를 차지함.

     

 ○ 개혁개방의 소외지역에서 뒤늦게 공업 육성

  - 난닝은 중국 서남지역과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를 잇는 물류집산지로서 환적항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공업기초가 튼튼하지 못함. 1990년대 난닝의 주요산업은 트랙터(경운기), 선풍기, 통조림, 의류, 사탕포장지 제조업이었음. 개혁개방 이후에도 공업이 곳곳에 분산돼 토지자원의 이용도와 산업의 집중도가 현저히 낮은 편이었음.

  - 2001년 이후 난닝시 정부는 첨단기술 산업단지와 경제기술개발구 조성을 통해 공업 육성에 주력, 알루미늄가공, 기계 및 설비 제조, 식품가공, 농산품가공, 생물공정 및 제약, 전자정보, 제지, 화공, 건자재 등의 공업체계를 형성함.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난닝시의 공업 총생산액은 50년 전 1억8700만 위앤에서 2008년, 831억2100만 위앤으로 600배 증가함.

  - 앞으로 광시북부만경제구 개발, 서부대개발, 중-아세안 FTA 등을 발판으로 난닝의 공업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 경제현황

     

 ○ 경제규모

  - 난닝의 주요 경제지표는 규모가 작은 편이나 GDP가 7년 연속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부지역 주요도시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함.

  - 2009년 상반기, 난닝의 지역총생산은 671억 위앤으로 11개 서부지역 성도(省都) 중 충칭(2320억5000만), 청두(1951억3000만), 시안(1076억3000만), 쿤밍(770억2000만)에 이어 5위를 차지함. 성장률은 난닝이 14.5%로 1위를 달리며 청두(14.3%), 시안(13.3%), 후허하오터(13.2%), 충칭(12.5%), 구이양(12.2%)이 뒤를 이음.

  - 사회고정자산투자액은 406억3000만 위앤으로 충칭(1848억2000만), 청두(1902억8000만), 시안(1237억9000만)에 이어 4위를 달림. 성장률은 동기 대비 53.6% 증가해 1위를 차지함.

 

난닝시 주요 경제지표

구분

2006

2007

2008

2009(1분기)

GDP(억 위앤)

861.94

1,062.99

1,316.21

309.12

1인당 GDP(위앤)

12,947

15,685

19,142

-

규모 이상 공업증가액(억 위앤)

217.51

220.05

280.28

69.51

사회고정자산투자액(억 위앤)

447.22

560.22

693.44

117.31

사회소비품 판매액(억 위앤)

435.51

515.62

631.68

174.45

수출·입 총액(억 달러)

9.29

12.86

18.71

3.83

수출 총액

7.17

10.13

15.86

3.24

수입 총액

2.12

2.73

2.85

0.58

도시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위앤)

10,193

11,877

14,446

4,549

농촌주민 1인당 순소득(위앤)

3,033

3,453

4,001

1,696

자료원 : 난닝시통계국

 

난닝시 및 광시자치구 주요 경제지표 비교(2008)     

구분

난닝시

광시자치구

규모

증감률(%)

규모

증감률(%)

GDP(억 위앤)

1,316.21

14.5

7,171.58

12.8

1인당 GDP(위앤)

19,142

12.8

14,966

-

규모 이상 공업증가액(억 위앤)

350.45

16.9

1,976.42

22.6

사회고정자산투자액(억 위앤)

693.44

23.78

3,778.1

27.2

사회소비품 판매액(억 위앤)

631.68

22.51

2,338.45

23.2

수출·입 총액(억 달러)

18.71

45.47

132.84

43.2

수출 총액

15.86

56.54

73.51

43.8

수입 총액

2.85

4.33

59.33

42.5

도시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위앤)

14,446

19.95

14,146

16.0

농촌주민 1인당 순소득(위앤)

4,001

15.58

3,690

14.5

자료원 : 난닝시 정부, 광시자치구 정부

     

 ○ 주요 지주산업

  - 2009년, 규모 이상 공업 36개 중 농산품가공, 기계설비 및 제조업, 알루미늄가공, 바이오메디컬, 전자정보, 화학공학, 건축자재, 제지 및 종이제품 제조업 등 8개 주요 산업의 공업총생산액은 363억6800만 위앤으로 전체 규모 이상 공업총생산액의 81.24%를 차지함.

  - 2008년, 난닝시 규모 이상 공업기업은 986개로 2007년보다 179개 증가함. 그 중 중·대형 기업이 75개, 소형기업이 911개이며 공업생산액이 억 위앤 수준인 기업이 193개로 작년보다 38개 증가함.

     

난닝의 알루미늄 가공산업

     

□ 소비시장 특성

     

 ○ 소비 인구 및 특성

  - 현지 관광업 종사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난닝은 현재 발전 중인 도시이기 때문에 난닝의 소비시장은 현지인보다는 난닝에서 장사를 하거나 사업을 하는 외지인의 소비가 주를 이룸.

  - 최근 난닝 시민들 사이에서는 집과 자동차를 마련하는 것이 최대의 관심사로 떠올라 대부분의 소득을 여기에 투자함. 도시환경이 개선되고 부동산 개발로 인한 투자열풍이 주된 원인임. 북부만 경제구와 중국-아세안 엑스포 등이 난닝의 집값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어 외지인을 포함한 많은 난닝 시민들이 집을 구입하는 추세임.

  - 난닝시 주민의 대부분은 시내에 있는 까르푸 등 대형마트에서 생활용품 등을 구매함. 난닝의 고소득층은 외국에서 소비를 즐기는 편이며, 주로 홍콩과 동남아시아 지역을 선호함.

     

 ○ 소비능력

  - 난닝시 취업인구 연봉은 평균 2만9377위앤으로 전년 대비 18.51% 증가함.

  - 2008년, 도시주민 가처분소득은 작년보다 2569위앤 많은 1만4446위앤으로 19.95% 증가함. 2009년 1~7월에는 9605위앤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4.79% 증가함.

  - 2009년 1~7월, 난닝시 도시주민가구 1인당 총소득은 1만948위앤으로 동기 대비 15.89% 증가함. 도시주민 1인당 평균 월소득은 8351위앤으로 가구 총소득의 76.28%를 차지, 동기 대비 15.55% 증가함. 같은 기간 농촌 1인당 순소득은 작년보다 539위앤 많은 4001위앤으로 15.58% 증가함.

  - 2008년, 도시주민 1인당 소비성 지출은 1만669위앤으로 35.35% 증가함. 올해 1~7월, 1인당 소비성지출은 6511위앤으로 동기 대비 5.24% 증가해 수입이 지출보다 9.55%p 많음. 농촌주민 1인당 생활소비 지출은 3115위앤으로 17.11% 증가함.

     

 ○ 주요 소비제품

  - 2008년, 요식업, 의류업의 소매매출액 성장률이 높게 나타남. 규모 이상 도·소매 기업의 식품, 음료, 술·담배 매출액은 19억6400만 위앤으로 19.89% 증가했고 의류·잡화 및 방직품의 매출액은 21억9000만 위앤으로 22.12% 증가함.

  - 2009년 1~7월, 8개 주요 소비항목 중 ▲ 식품 ▲ 가정설비용품 및 서비스 ▲ 교통 및 통신 ▲ 오락·교육·문화 서비스 ▲ 주거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등 6개 항목의 지출은 증가했고 ▲ 의류 ▲ 의료보건류 등 2개 항목은 지출이 감소함.

     

2009년 1~7월 난닝시 도시주민 8대 항목 소비현황

항목

지출액(위앤)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비중(%)

1인당 소비성 지출

6,511

5.24

100

식품

2,578

1.93

39.60

의류

494

-6.36

7.58

가정설비용품 및 서비스

487

19.90

7.48

의료보건

346

-9.64

5.31

교통 및 통신

1,196

20.24

18.37

오락·교육·문화 서비스

689

5.08

10.58

주거

511

2.99

7.85

기타 상품 및 서비스

211

7.95

3.23

자료원 : 난닝시통계국(2009)

 

  - 식품의 소비구조가 다각화되는 모습이 나타남. 예전에 비해 품종이 다양해졌으며, 건강과 영양을 더욱 고려하는 추세임. 육류 및 유류의 가격이 대폭 하락한 상황에서 식품류 지출은 지속적으로 소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규모 이상 도·소매 기업의 자동차 판매량은 6만1500대로 16.61% 증가함. 이 중 자가용이 4만2500대로 8.87% 증가했음. 소형컴퓨터도 9만4700대로 26.04% 증가함.

 

 ○ 주요 상권

  - 난닝의 시가지는 크게 쟈오양(朝)상권, 중환(中)상권, 랑둥(琅)상권, 시샹탕(西塘)상권으로 나뉨. 난닝의 상업은 비교적 늦게 발전하기 시작했으나 최근에 다롄완다(大)의 진출로 난닝상업이 발전하기 시작함.

 

 

 1) 일일 유동인구 최고, 난닝 경제의 동맥 - 차오양(朝)상권

  - 옌쟈오(路)루 일대에 형성된 차오양(朝)상권은 기차역 인근에 위치한 전통상권으로 원형구조를 이루고 있음. 난닝의 유동인구, 물류, 차량이 가장 밀집된 지역으로 일일 평균 유동인구가 30만 명에 달함.

     

 2) 고풍스러움과 독특함을 두루 갖춘 고급쇼핑 중심지 - 중환(中)상권

  - 치싱루(七星路)상권이라고도 불리며, 난닝지역의 대표적인 쇼핑몰 멍즈다오() 신·구 두 지점과 치싱루를 따라 집중 분포한 상가들이 주를 이룸. 역사는 짧지만 발전속도가 매우 빠름. 멍즈다오(), 왕푸징(王府井)백화점, 화롄(华联)마트 등이 있음.

     

 3) 유명 수입브랜드의 집결지 - 랑둥(琅)상권

  - 우샹(五象)광장을 거점으로 형성된 복합상업지역으로 빈후(湖)루, 주시(竹溪)루 등을 중심으로 발전함. 아세안국제상업지역과 근접하며 근처에 고급호텔, 대형 가구 및 건축자재 매장이 밀집돼 있음. 또한 난닝국제회전중심이 위치해 중국-아세안 엑스포가 이곳에서 거행됨.

     

 4) 영화관, 식당가, 서점 등을 구비한 오락·문화의 거리 - 시샹탕(西塘)상권

  - 시샹탕(西塘)상권은 난닝시정부가 중점적으로 개발 추진 중인 상권 중 하나임. 난닝대학 인근에 위치해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청스비위앤(城市碧), 스마오시청(世西城) 등 상가가 위치함.

     

 ○ 유통현황

  - 난닝의 유통시장은 규모가 점차 확장되는 추세임. 2008년, 난닝시 사회소비품 소매 총매출액은 작년보다 116억600만 위앤 많은 631억6800만 위앤으로 22.51% 증가해 성장률이 13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함.

  - 난닝시 소비품 소매 총매출의 81.38%를 차지하는 도시 소매매출은 516억8900만 위앤으로 22.07%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전년 대비 3.47%p 증가함. 개인 및 민영 소매액은 430억5100만 위앤으로 23.29% 증가했으며, 전체의 68.15%를 차지함.

  - 난닝에는 멍즈다오(), 팍슨(Parkson)백화점, 월마트(沃尔), 화롄(华联), 런런러(人人) 등의 대형유통기업이 있음. 이들 중점 감독측정 유통업체의 매출액은 13억36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9% 증가, 2007년 및 2008년의 19.49%, 22.99%보다 낮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난닝시 사회소비품 판매총액 증가치보다 현저히 낮음.

  - 농산품을 위주로 한 상품시장의 교역은 활발한 편임. 2008년, 이들 시장의 상품 총매출은 1214억4200만 위앤으로 전년 대비 11.03% 증가함. 난닝에는 전문시장, 농부산물 도매시장 및 각종 농산물 시장이 438개 있으며, 그 중 2008년 거래액이 1억 위앤을 넘긴 시장이 26곳에 달함.

     

□ 정부의 구매확대정책

     

 ○ 가전하향

  - 가전하향정책으로 2009년 상반기, 광시성에서 하향한 가전제품은 31만4000대로 판매액이 5억4000만 위앤에 달하며, 전국 2차 가전하향 보급 성·시에서 5위를 차지, 수혜농민은 30만 가구에 달함. 2009년 5월까지 난닝시에서 하향한 가전제품은 3억4168만 대이며, 판매액은 5822만 위앤임.

 

 ○ 510 활동

  - 요식, 의류, 가전, 자동차, 부동산, 오락·문화, 관광 등 분야에 브랜드전시판매회, 지식강좌, 전문가 자문회, 연구·토론회 등 방식의 판촉활동을 전개,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비를 확대함. 2009년 상반기, 3번의 자동차전시판매회, 4번의 미식제(美食街)를 개최함.

     

 ○ 농촌시장체계 개선프로젝트

  - 만촌천향(万村千)시장 프로젝트, 솽바이(百)시장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의 유통시스템을 개선 및 정비하고 정부의 보조금 지급, 어음할인 등의 방식을 통해 대형 농산품 유통기업을 양성, 소비를 촉진하고자 함. 현재 난닝에서는 10개의 만촌천향시장 프로젝트가 추진 중이며, 2개의 솽바이시장을 건설하고 있음.

 

 

자료원 : 난닝시통계국, 광시자치구정부, 南宁政信息, 南宁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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