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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소비를 즐기는 靜中動의 도시 샤먼(厦门)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4-30
  • 출처 : KOTRA

 

中 2~3선 도시를 가다 : 소비를 즐기는 靜中動의 도시 샤먼(厦)

 

 

 

□ 도시의 특성

     

 ○ 1933년에 설립된 샤먼특별시는 루다오(鷺島)라고도 불리우며 중국 내 5대 경제특구 중의 하나로써 쓰밍구(思明區), 후리구(湖裏區), 지메이구(集美區), 하이창구(海滄區), 퉁안구(同安區)와 샹안구(翔安區) 등 6개 구로 나뉨.

  - 민족은 한족이 위주이고 이외에 회족(回族), 장족(壯族), 묘족(苗族) 등 20여개 소수민족이 거주하 고 있음. 지리적 역사적 배경의 요인으로 많은 해외교포 및 마카오, 타이완 동포가 거주하고 있음.

     

□ 경제현황

     

 ○ 경제규모(주요 경제지표)

     

2003년~08년 샤먼시 주요 경제지표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GDP(억 원)

883.21

1029.55

1162.37

1375.26

1560.02

전년대비 증가율(%)

16

16

16.7

16.1

11.1

1인당 GDP(위앤)

40146

45758

49887

56595

62651

물가상승률(%)

3.1

1

0.85

4.57

4.9

수출(US$억)

139.46

172.68

205.08

255.55

293.94

수입(US$억)

101.64

113.11

122.83

142.28

159.95

FDI(실행, US$억)

5.7

7.07

9.55

12.72

20.42

자료원 : 샤먼시 통계연감

     

○ 생산 능력, 주요 산업

  - 2009년 1/4분기, 사회소비품소매총액은 전년 동기대비 6.4% 증가한 108억5100만 위앤에 달했고 증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11%p 반락됨.

  - 소비물가지수의 변동 요인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8.6% 늘어났고, 이는 전년 동기대비 0.1%p 증가함.

  - 1월의 원단(元旦), 춘절(春節) 등에 의함 소비에 힘입어 2009년 1월의 소비는 전년 동기대비 13.4% 증가했고 1~3월까지의 누계 성장은 ‘V’형 발전추세를 보임.

  - 2008년 샤먼의 소비재 거래는 소매업이 전체의 69.4%를 차지했으며, 도매업은 12.9%를 차지함.

 

2008년 사회소비품소매총액의 산업별 비중

자료원 : 샤먼통계정보망

     

□ 소비시장

     

○ 소비 인구 및 특성

  - 2007년말 기준, 샤먼시 상주인구는 242만 명이며, 도시인구는 전년대비 4.5% 증가한 197만 명으로 도시화 수준이 81.2%에 이름. 2008년 말 기준, 상주인구는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249만 명에 달함.

  - 2008년 도시인구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전년대비 11.4% 증가한 2억3000만 위앤이며, 1인당 임금은 1억8000만 위앤으로 15.4% 증가함.

  - '화이트칼라' 계층의 수입은 3000~4000위앤 수준으로 광저우, 선전 등지에 비해 적은 편이나, 저축률이 낮은 ‘저소득-고소비(低收入-高支出)’의 소비패턴을 보임.

  - 샤먼은 광저우나 선전과는 달리 급속하게 개방돼 발전해 온 도시가 아니라 생활이 비교적 안정적인 동시에, 바다를 접하고 있는 특성상 개방적인 성격도 띰.

  - 지리적으로 가깝고 같은 방언(민남어)을 사용하는 타이완의 영향을 많이 받음. 특히 샤먼의 여성들은 타이완의 유행 패션을 추종함.

     

○ 주요 상권

     

자료원 : 廈門房地聯合網

     

  - 중산루상권(中山路商圈) : 중산루 상권은 샤먼시에서 가장 오래된 상권이며, 중산로(中山路), 룬두(輪渡) 및 스밍난버이루둥시루(思明南北路東西路)가 포함됨. 다른 상권에 비하면 중산로 쇼핑센터(中山路商街)는 우세 및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 기차역롄반상권(火坂商圈) : 기차역 상업권은 우춘화롄비지니스타워(梧村华联商厦), 휴일쇼핑몰(假日商城), 푸산하오유둬(富山TRUST-MART)가 입주해 있고 까르푸, B &Q가 오픈해 있어 샤먼시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 상업권으로 부상됨.

  - 쟝터우SM상권(江頭SM商圈) : SM도시쇼핑프라자(SM城市購物廣場)은 단지 임대만 할 뿐, 판매하지 않는 SHOPPING MALL로써 쟝터우SM상권의 개발업체는 필리핀의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MALL 개발업체임. 주로 쇼핑프라자(購物廣場), 명품전문판매점(精品專賣店), 도서관(圖書城), 디지털·가구·음식 프라자가 포함됨.

  - 허샹시(禾祥西)상권 : 허샹시는 또한 명품거리(精品街)라고 불리움. 90년대의 가구에서 시작해 지금에는 각종 명품, 커피, 음식 등 매장이 붐비며 진한 쁘띠 부르조아 풍격(小资风格)의 상가들이 많음. 항상 소비자들로 가득찬 지역은 궈모우프라자(国贸广)-구룽쇼핑몰(古商城)-후이허신청(禾新城)-허샹쇼핑몰(禾祥商城)-우저우백화점(五州大厦)-쥐샹프라자(聚祥广) 일대임.

  - 롄화난버이루(花南北路)상권 : 주로 의류, 음식판매가 위주이며 SM프라자(廣場), 세계무역센터(世中心) 등 상업권에 입주함.

  - 롄첸첸푸(蓮前前)상권 : 루이징 상업프라자(瑞景商广), 쟈저우도시프라자(加州城市广)이 입주했고지난 2006년 4월 1일에 쑤닝전기 롄첸점이 오픈함.

  - 후빈난전자상가(湖濱南電子城) : 후빈난 전자상가는 작은 전자상가(電子城), 청선컴퓨터시장(誠森電腦市場)에서 발전하기 시작해 현재는 따정전자상가(大正電子城), 휴일전자상가(假日電子城), 바이노우후이(百腦彙) 등으로 성장했으며 진정한 샤먼 창업원(創業園)으로 발전됨.

  - 쟝터우건자재시장(江頭建材市場) : 쟝터우 건자재시장은 타이완거리 궈롄건자재(台国联建材城), 밍파건자재(明建材城), 톈후건축자재(天湖建材城), 아리산실내장식품시장(阿里山家装市), 쟝터우건자재(江建材城), 쟝터우쇼핑몰(江商城) 및 뤼링루건자재(岭路建材街) 등이 포함됨.

     

○ 구매 패턴

  - 샤먼의 소비자들은 생활수준이 높고 소득에 비해 소비를 많이 하는 성향을 지녀 브랜드와 품질을 주로 고려하고, 가격은 구매결정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임.

  - 춘절, 전시회, 국경절, 대형쇼핑센터의 기념일 등은 여전히 샤먼시의 소비를 추진함. 샤먼시 340명 노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 동기를 조사한 결과, 판촉, 광고활동에 의해 불필요한 구매를 하는 경우의 비중이 13.2%를 차지했음.

  - 2008년 샤먼의 식품, 의류, 일용품 등 소비품의 매출은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나 가전, 건축자재(인테리어용품) 등 주택 관련 상품소비는 상대적으로 부진했음.

  - 식료품 및 술․담배의 매출액은 39억4600만 위앤으로 전년대비 15.8% 증가했고, 특히 곡물 및 유류는 75.1%나 증가함.

  - 대규모 도소매 거래상품 가운데, 자동차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17.6% 증가한 60억8500만 위앤을 기록함.

  - 2008년 샤먼의 승용차 매출량은 26.6% 증가한 2억5900만 대이며, 자동차의 평균 단가는 2007년의 한 대당 16억9100만 위앤에서 17억5000만 위앤으로 상승함.

     

○ 주요 소비제품

  - 화장품 : 유명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1선 도시에서는 이미 포화상태로 경쟁이 치열하고 매장 설립 및 관리 비용도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반면, 2선 도시는 거주민의 소비능력이 향상되고 소비시장이 성숙해지면서 유명 브랜드가 2선 도시 시장에 진출하는 데 일정한 발전기반이 마련됨. 2007년 말, 프랑스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인 겔랑(Guerlain)이 샤먼 자허라이야(嘉禾來雅) 백화점에 두 번째 매장을 설립함. 겔랑은 현재까지 베이징 12개, 상하이 9개의 매장을 설립하고, 20여 개 2선 도시에도 전문매장를 설치함. 이 백화점의 담당자는 백화점 내 화장품 판매실적은 줄곧 괜찮았으며 심지어 일부 화장품 브랜드의 판매량은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 백화점 매장 판매량과 거의 비슷할 때도 있다고 함.

     

 

화장품 전문판매점과 백화점 내 겔랑 매장 모습

     

  - 요트 : 최근 들어 샤먼시 요트산업은 급성장세를 보이며 샤먼시의 요트 제조업은 일정 규모를 이루기 시작하고 산업사슬이 점차 완비해지고 있음. 2008년 11월 7일 샤먼(廈門)시 우위안완(五緣灣)만에서 열린 ‘2008년 중국(샤먼) 국제 요트 전시회(2008中(厦)国际游艇帆船展览会)’가 많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음. 2007년 샤먼시 요트 제조업 총 생산액은 3억5000만 위앤에 달했고 수출은 2423만 달러로 전국 수출총액의 18%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짐.

     

□ 샤먼시 정부의 구매확대정책

     

 ○ 푸젠성정부 판공청은 ‘만촌천향(萬村千鄕) 시장 프로젝트’을 제출하고 7대 조치를 마련함.

  - 농촌 소비 진작 : ‘만촌천향(萬村千鄕) 시장 프로젝트’를 통해 가전하향(家電下鄕) 및 자동차하향(汽車下)을 추진하고, 농촌의 현대적 비즈니스 정보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며, 유통체계를 개선․정비하여 농촌 소비를 자극함.

  - 도시 소비 확대 : 주거단지 내 편의시설을 정비해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내구재 및 자동차 소비를 촉진하여 도시 소비를 확대함.

  - 시장 안정화 : 생필품 비축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시장의 긴급 조정능력을 강화하는 등 시장의 안정적인 발전을 도모함.

  - 유통기업 지원 : 상품거래시장을 늘리고 유통 브랜드 및 대형 유통기업을 육성하며, 공업용 수도․전기세를 상업기업에 적용하는 등 유통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소비원가를 낮춤.

  - 신 소비모델 개발 : 새로운 인기 소비제품 발굴, 판촉 이벤트 장려, 브랜드 전시회 육성 등을 통해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전자상거래, 은행카드, 신용판매 등 신형 소비모델을 구축해 소비를 촉진함.

  - 시장 환경 개선 : 식품오염 및 불법도살 등 시장질서와 소비자안전을 해치는 행위를 단속해 시장 환경을 개선함.

  - 유통업 발전 지원 : 유통업의 총체적 발전을 위해 자금을 투입함.

     

     

자료원 : 샤먼통계정보망 등 현지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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