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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중국 화남지역 개방의 꽃 선전(深圳)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4-30
  • 출처 : KOTRA

 

中 2~3선 도시를 가다 : 중국 화남지역 개방의 꽃 선전(深)

 

 

 

□ 도시의 특성

     

 ○ 1979년 중앙정부와 광둥성은 정식으로 선전시를 설립했으며 1980년 8월, 전국인민대표대외 상무위원회는 선전시 경제특구 설립을 비준함.

  - 30년 동안의 개혁개방 시기를 거쳐 이름 없던 작은 어촌에 불과했던 선전시는 경쟁력이 있는 경제도시로 부상됨.

     

 ○ 선전시는 신흥 이주민 도시로, 독특한 지형과 이주민들로 이뤄진 특성 등을 이유로 인해 개방성과 포용성, 창조성을 띤 특징이 있음.

  - 선전시는 도시기능, 생태환경, 도시문명이 발달된 도시일뿐만 아니라 또한 중국 남방지역 하이테크산업의 발전기지로 발전됨.

  - 하이테크기술 산업은 이미 선전시 제1위의 성장 동력으로 부상됐고 근 10년 동안의 하이테크기술 산업 생산총액은 연평균 50% 수준으로 성장함.

     

□ 경제 현황

     

 ○ 경제 규모(주요 경제지표)

     

2003년~09년 1~3월 선전시 주요 경제지표

구 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1분기)

GDP(억 원)

3,585

4,282

4,950

5,813

6,765

7,806

1,740

1인당 GDP(위앤)

47,029

54,236

60,801

69,450

79,221

89,814

-

실질성장률(%)

19.2

17.3

15.1

16.6

14.7

12.1

6.5

물가상승률(%)

0.7

1.3

1.6

2.2

4.1

5.9

0.2

사회소비품판매액(억 원)

     

     

     

     

     

2,251

     

수출(US$억)

630

778

1,015

1,361

1,685

1,797

322

수입(US$억)

544

694

813

1,013

1,190

1,202

196

FDI(실행, US$억)

36.23

23.49

29.68

32.69

36.62

40.3

*2.99

자료원 : 선전정보통계망

     

  - 2009년 1/4분기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0.2% 증가했지만 공업품 출하가격지수는 전년 동기대비 6.4% 감소했고 원자재, 연료 등은 2.0% 감소했으며 부동산 판매 가격지수는 85.1%로 전년 동기대비 14.9% 감소함.

     

 ○ 생산 능력, 주요 산업     

  - 선전시는 과학기술현신발전을 추진함에 있어서 과학기술산업구 건설에 중점을 두고 각 부분별 기초설비를 건설하고 적극적인 자본유치 등을 통해 빠른 성장을 추진함.

  - 하이테크기술산업원에 입주한 중국 내 대기업들로는 화워이(華爲), 중싱(中興), 레노버(lenovo), 창청(長城), TCL 등이 있고 IBM, 필립스, OLYMPUS 등이 입주함.

  - 컴퓨터 생산공장은 약 1500개를 초과하고 거의 모든 컴퓨터 부속품을 생산하며 이들의 연간 생산능력은 3000만 대에 달함.

     

2006년~09년 1~2월 공업품 생산 현황

제품명

단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1~2월

수량

증감률

수량

증감률

수량

증감률

수량

증감률

자기 헤드

만 개

22697

3.3

28937

6.9

38874

34.3

602

-30.3

프로그램제어식 교환기

만 개

1625

-30.7

1755

8.2

1960

12.2

228

-16.3

손목시계

만 개

8021

3.2

7003

0.8

6438

-13.9

709

81.7

가정용 전자렌즈류

만 개

4328

-8.6

5567

6.5

5972

3

303

76.4

식용 식물유

만 톤

73.13

20.1

68.68

-6.2

69.79

0.7

10.57

-18.1

맥주

천 리터

581449

-3.6

568109

-2.3

473026

-16.7

62298

16.8

음용수

만 톤

120

18.5

174

20.2

200

16.2

15

4.7

중약

만 톤

1.44

20.9

1.71

19.3

1.75

2.3

0.01

-3

평면유리

만 weight  box

634

-9

940

36.8

1008

2.8

60

6.4

플라스틱제품

만 톤

127

10.5

111

4.2

129

-16

45

79.5

자료원 : 선전통계연감

     

□ 소비 시장

     

 ○ 소비 인구 및 특성

  - 선전은 1980년 계획 개발된 경제특구로 2008년 말 상주인구가 876만8300명, 호적인구는 228만 명, 거주증 보유 비호적인구는 648만 명에 이르며, 상주인구가 매년 약 100만 명씩 증가하는 소비시장임.

  - 현지인(호적인구)은 주로 부동산 개발과 함께 임대수익을 얻고, 외지인은 주로 전자 및 IT 관련 개발업무나 외국계 기업의 세일즈 등 사무직종에 종사하는 '화이트칼라(白領)'가 많음.

  - 선전은 물가가 높은 도시로 기본 의식주 해결에도 지출이 큰 편이기 때문에 월급여 4000~5000위앤 이상 사무직 종사자들의 소비가 활발한 편임.

  -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비상근직(打工)의 '블루칼라(藍領)'도 주된 소비계층임.

  - 2007년 기준, 15~49세 사이의 여성인구는 전체 도시인구의 35.4%로, 화장품 및 의류 등 패션분야에 소비가 많고 젊은 여성층의 경우 수입 화장품에 많은 관심을 보임.

     

 ○ 주요 상권

  - 2006년, 선전상업망(商業網點(Commercial network) : 소매점, 상품거래시장, 폐품시장, 자동차거래시장, 물류기지, 음식,상점 및 기타 생활 서비스업 시설이 포함됨)계획이 출시됨. 선전 상업권은 골든 트라이앵글(둥먼(東門), 런민난(人民南), 바오안난(寶安南)), 화챵버이(華北)로 구성된 2대 시급 상업권 외에, 푸톈중심구(福田中心區), 난산허우하이(南山後海), 바오안중심지역(寶安中心區), 룽강중심구역(龍崗中心城) 등 상업권이 있음.

     

선전시 주요 상권 분표도

자료원 : 深商務旅遊網

     

  - 골든 트라이앵글(둥먼(東門), 런민난(人民南), 바오안난(寶安南))상권 : 골든 트라이앵글 상권은 상인 집거구로 상가사이의 경쟁이 치열하고 항상 사람들로 붐비고 있음.   

  - 화챵버이(華北)상권 : 선전시 상업규모가 가장 큰 상업센터로서, 화챵둥산업센터, 월마트 등이 입주했고 화챵전자세계(華電子世界), 신아시아전자쇼핑몰 2기(新亞洲電子商城二期), 화머이보안설비수출조립시장(華美安防設備出口配套市場) 등 전문시장이 설립됨으로 전자시장 영역에서의 선두적 지위를 확고히 함.

  - 푸톈중심구(福田中心區)상권 : 2006년, 은하수COCOPARK(星河)가 오픈됨에 따라 톈훙쇼핑센터(天虹商), COCO PARK, 이징센터(怡景中心城), 쇼핑공원(物公) 등 4대 상업센터가 형성됨.

  - 난산허우하이(南山後海)상권 : 지하철 2호선, 서부통로(西部通道) 등의 영향을 받아 난산CBD상점의  임대료 및 판매가격이 급증함. 톈리중앙광장쑤닝전자(天利中央廣場蘇寧電器)가 오픈된 이래, 해안선쇼핑센터(海岸城購物中心), 바오리문화광장(保利文化廣場)도 오픈됨에 따라 난산CBD상권의 경쟁력이 한층 증가됨.

  - 바오안중심지역(寶安中心區)상권 : 2007년, 지하철 1호선 바오안센터구간이 건설됐고 바오안도로와 선난도로가 개통됐으며 바오안중심지역의 첫번째 오피스텔인 국제시안비즈니스빌딩(西岸商大厦)의 설립 등은 바오안중심지역상권의 발전에 추동적이 역할을 함.

  - 룽강중심구역(龍崗中心城)상권 : 룽강중심구역상원은 1만2000㎡에 달하는 어린이용품쇼핑센터(兒童天地購物中心), 수이안풍경상업거리(水岸風情商業街) 등이 입주함.

 

 ○ 구매결정요인

  - 브랜드에 민감한 편이나 단순 가격보다는 가격 대비 품질(性價比)을 따져서 구매함.

  -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화이트칼라'의 경우, 삶의 질을 중시하여 여행은 꼭 가려고 하는 경향을 보임.

  - 1, 2월은 눈비가 계속되는 쌀쌀한 중국 남부지역 날씨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고 선전 내 잔류해 소비지출도 증가하며, 특히 춘절 등 장기휴일이 겹치면서 소비가 활발해짐.

     

  유통경로

  - 월마트(14개), 까르푸(8개), 저스코(4개) 등 외국계 대형 유통매장이 대거 진출해 있음. 다양한 상품과 수입품, 질 좋은 농산품 등으로 중산층 이용고객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주로 시내에 분포함.

  - 뱅가드(華潤萬家), 팍앤샵(百佳) 등 중국계 유통매장도 보편적이나 상품의 종류가 외국계 매장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고 농산품의 신선도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으로 서민층 고객이 많이 이용하며 시 외곽에 주로 분포함.

  - 인테리어 소품 및 건축자재 백화점인 영국계 B&Q(百安居), 독일계 OBI(歐倍德) 등 전문매장도 있음.

     

  사치품 도시 상위 5위

  - KPMG 중국 화남지역 소비시장 담당인 궁융더(龔永德)는 광저우, 선전이 향후 중국의 주요 사치재 소비도시로 부상될 것으로 전망함.

     

중국 도시별 사치품 소비 순위

순위

도시

순위

도시

1

상하이

8

칭다오

2

베이징

9

시안

3

항저우

10

다롄

4

광저우

11

하얼빈

5

선전

12

난징

6

청두

13

닝보

7

충칭

14

선양

자료원 : 따중바오

 

  - KPMG에서 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선전의 월소득 5000위앤 초과 인구는 304만 명으로 도시 전체인구의 36%를 차지해 광저우의 158만명(16%)보다 수치와 비중 모두 높음.

  -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려는 의사를 보였으며 선전을 포함한 2선 도시의 경우 더 많은 66%의 응답자가 이와 같이 대답함.

  - 상하이의 사치재 소비자들은 유명인사의 사회적 효과를 의식하는 데 비해 광저우나 선전 및 2선 도시 소비자들의 경우 사치재의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을 누리는 것에 더 의의를 두는 것으로 드러남.

     

○ 주요 소비제품

  - 2008년 매출 성장률이 20%를 넘은 소비재로는 자동차, 식음료, 술․담배, 가전 및 음향기기, 석유 및 관련제품과 의약품이 있었으며 이들은 각각 33.5%, 23.7%, 22.9%, 22.3%, 20.8%의 폭으로 성장함.

  - 2008년 선전시 신규 등록 자동차수는 총 16만5900대에 달했고 1월 기준 신규 등록 자동차수는 연중최고인 2만3087대였으며, 2월은 연중최저인 1만 대 미만, 이후 3~10월은 월평균 1만4000대 안팎을 유지함.

  - 차종에 따라서는 지난해 1월 기준 세단이 1만7295대, SUV가 746대, 기타 차종이 5046대 신규 등록됨.

  - 고급차 시장에서는 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 등이 전체 고급차 시장 매출의 73.6%를 차지함.

  - 소득수준이 높고 대부분의 전자제품이 광둥성에서 대거 제조되어 첨단 전자제품에 대한 업데이트 속도가 빠름.

  - 멜라민 파동 이후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 많아짐. 특히, 달걀 및 유제품에서 안전검사를 통과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 경제특구로 새롭게 개발된 선전은 부동산 개발 및 매매가 활발하고 현지 주민 중에는 임대수익이 주요 수입원인 경우가 많음.

  - 선전 중위엔(中原) 부동산 중개인에 따르면, 선전의 부동산 수요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유지하다가 작년 11월 가격이 전년대비 40%가량 하락하고 부동산 신용대출이 쉬워지면서 다시 활기를 띰.

  - 대형주택보다는 중형주택의 거래량이 많음. 최근 신규 개발한 주택 300여 가구가 분양개시 당일 전량 팔리는 “日光房(하루만에 모두 다 팔리는 집)“ 현상도 벌어짐.

  - 올해 선전의 주택 가격은 작년보다 10% 낮아지는 반면, 총거래량은 작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인파 몰린 선전 주택 분양현장

     

  - 선전은 2008년 중국 사치품 소비규모 5위를 차지했으나,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사치재 구매가 다소 줄어드는 경향을 보임.

     

□ 정부의 구매확대정책

     

 ○ 금융위기 이후,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 광둥관광업계에서는 총 2000만 위앤에 달하는 관광 소비권 20만 장을 발행함.

  - 광저우 난후여행사(南湖國旅), 시부여행(西部假期) 등 여행사는 선전항공사(深航空)와 연합하여 지역내 5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약 100위앤의 소비권을 발급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수입을 늘일 예정임.

     

 ○ 선전시무역공업국(深市貿易工業局)은 오는 2010년까지 선전시 무역 유통업(도소매업, 요식업 포함) 증가액 1000억 위앤에 달하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을 발표함.

  - 동 규획에서는 유통업 관련 서비스의 체계 및 기능을 정비하고 선전을 중심으로 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통 중심도시로의 육성을 계획함.

  - 한편, ▷ 2010년까지 소비재 매출액 2500억 위앤 달성 ▷ 체인점 매출액 1600억 위앤 달성(전체 소비재 매출의 60% 이상) ▷ 100대 체인점, 연매출액 100억 위앤 이상 대형유통기업 및 도소매시장 집중 지원 등 세부조치를 마련함.

     

     

자료원 : 선전시통계연감, 선전시정보망, 人民網, 따중바오 등 현지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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