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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3선 도시를 가다 : 가전과 건축용 도자기 생산의 메카 포산(佛山)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8-25
  • 출처 : KOTRA

 

中 2~3선 도시를 가다 : 가전과 건축용 도자기 생산의 메카 포산(佛山)

 

 

 

 ○ 주요 현황

 ① 주강삼각주 경제중심부의 제조업기지

 ② 인구 564만 명('08.10~'09.3)

 ③ 면적 3848.49㎢

 ④ 경제규모(GDP) : RMB 4333억('08)

 ⑤ 도시 1인당 가처분 소득 : RMB 12,765.96

 ⑥ 농촌 1인당 가처분 소득 : RMB 4963

 ⑦ 주요산업 : 가전제품, 기계설비, 자동차부품

 

 ○ 한국과의 교류

 ① 수출량(포산→한국) : RMB 4억2000만(‘08)

 ② 수입량(한국→포산) : RMB 8억8000만(‘08)

 

□ 도시 특성

     

 ○ 주강삼각주 경제개발구 중심에 '광포경제권' 형성

  - 포산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경제의 구심점이 되는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교차점에 자리잡고 있음. 또한 왕성한 경제력을 자랑하는 중국 주강삼각주 경제구의 중심부에 위치해 광저우와 함께 광포경제권(广佛经济圈)을 형성함.

  - 포산은 광저우와 기초시설, 교통망, 금융자본, 인재.교육, 과학기술과 시장서비스 등 자원을 공유하며 지역경제 일체화 및 도시화를 추진하고 있음.

  - 포산은 광저우 3대 교통요충지인 광저우 신바윈(新白云) 공항, 광저우 난샤(南沙) 부두, 광저우 기차역과 자동차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함. 또한 홍콩, 마카오와는 2시간 거리에 인접해 있어 이들 국제도시의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음.

 

    

 ○ 중국의 대표 제조업기지

  - 개혁개방 이후 30년간의 경제발전을 통해 포산은 중국 공업의 선두주자로 성장했으며, 대표 제조업도시로 ‘포산제조(佛山制造, Made In Foshan)’라는 명칭을 얻음.

  - 포산은 산업구조의 조정을 통해 가전, 기계설비, 금속재료 가공, 도자기 및 기타 건자재, 방직의류, 정보산업, 식음료, 플라스틱제품, 정밀화학공업 및 의약품, 가정용품 등 신흥산업 및 첨단기술산업 육성을 추진함. 이들 10대 우수산업의 생산량 및 총 생산액은 중국 전체의 규모 이상 산업의 90%를 차지함.

 

 ○ 경제력이 막강한 상업도시

  - 역사적으로 봤을 때 포산시는 비교적 빨리 대외에 개방한 상업도시로 일찍이 중국의 상품 수출기지로 자리잡으며 100여 개국 및 지역으로 제품을 수출해 옴.

 

자료원 : 포산시 통계국(2009)

     

□ 포산시 경제현황

     

 ○ 경제 규모

  - 2009년 1~5월 기간 중, 포산시의 GDP는 1847억7200만 위앤으로 11.6% 증가하여 올해 정부가 예측했던 증가율인 11%를 넘김. 증가폭은 전년 대비 6.1%p 감소해 개혁개방 이후 30년간 평균 증가폭보다 6.4%p 감소함. 그러나 작년 4분기보다 2.3%p 높은 증가폭을 보이며 경제상황이 호전되면서 다시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냄.

  - 전반적인 경제지표에서 포산시는 광둥성보다 양호한 양상을 보임. GDP 증가폭은 광둥성 전체보다 4.2%p 높으며, 규모 이상 공업 증가액,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각각 10.5%p, 6.5%p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도시주민 소득 및 농민 1인당 순소득은 각각 광둥성보다 1%p, 0.63%p 높았으며, 규모 이상 산업기업 이윤총액의 하락폭은 광둥성 하락폭보다 6.5%p 줄어듦.

  - 포산시 경제가 안정적으로 비교적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은 ▲ 대외무역의존도가 낮은 편이며(수출총액이 공업총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4%밖에 되지 않으며, 수출교역액이 공업판매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1.1%에 불과함) ▲ 민영경제 비중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1~5월 규모 이상 산업 총생산량 중 민영산업은 57.28%임).

     

포산시 주요 경제지표

구분

포산

광둥성

규모

증감률

규모

증감률

GDP(억 위앤, 1~5월)

1,847.72

11.6

     

6.7

규모 이상 공업 증가액(억 위앤, 1~5월)

1,084.69

13.6

5,494.78

3.1

규모 이상 공업기업 이윤총액(억 위앤, 1~2월)

24.6

-27.2

217.23

-33.7

사회고정자산투자액(억 위앤, 1~5월)

496.01

12.2

3,858.73

14.1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억 위앤, 1~5월)

562.88

21.2

5,834.43

14.7

수출·입 총액(억 달러, 1~5월)

133.5

-23.6

2,085.2

-21.8

수출 총액

91.3

-23.5

1,253.9

-18.5

수입 총액

42.2

-23.9

831.3

-26.3

도시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위앤, 제1분기)

7,119.29

10.4

6,284.37

9.4

농민 1인당 순소득(위앤, 제1분기)

2,462

7.03

2,069.2

6.4

주민소비가격 총 가격지수(%, 1~5월)

98.5

     

 

97.6

자료원 : 포산시개발개혁국(2009)

     

 ○ 주요 지주산업

  - 포산은 자동차부품, 설비제조, 정보산업, 신소재, 생물의약 등 첨단산업의 도입과 개발에 주력하며, 외국 합자기업을 유인해 가전제품, 건축용 도자기, 방직의류, 기계 제조, 플라스틱오금, 식음료, 금속재료 등 기존의 지주산업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음.

  - 가전제품 생산량은 중국 전체의 15%를 차지하며, 특히 그 중 전자레인지는 48.6%로 생산량 세계 1위를 달림. 카메라는 연간 1500만 대를 생산해 전 세계의 15%를 차지함. 광둥지역에서 생산되는 냉장고의 80%와 에어컨의 50%가 포산에서 생산되며, 건축용 도자기 연생산량은 15억㎡로 중국 전체의 32%, 알루미늄합금과 건축용 스테인리스 스틸은 40%를 차지함.

 

 ○ 자동차부품산업의 요지

  - 일본의 3대 자동차 제조기업인 도요타, 닛산, 혼다가 모두 광저우에 진출해 있으며, 향후 수년간 이들 기업의 자동차 생산량은 1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포산은 광저우 3대 완성차 생산기지와 모두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자동차부품산업 투자지로 매우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

  - 포산은 지리적 위치와 튼튼한 공업기초, 상대적으로 저렴한 투자자본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어 일본 도요타통상(Toyota Tsusho), 도요타합성(Toyota Gosei), 도요타工机(Toyota Gongji), 아이신(Aisin)정밀기계, 코요료호(Koyo Lioho), 유타카(Yutaka Giken) 등 일본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이 포산에서 자동차부품기업에 투자하여 진출해 있음.

     

 ○ 외국인투자 왕성

  - 포산은 외국투자기업 밀집지역 중 하나임. 포산에는 7000여 개의 외국투자기업이 밀집해 있으며, 유입된 외국자본은 총 165억 위앤을 초과함.

  - 세계 500대 기업 중 미국의 듀폰(Dupont), 타이코(TYCO), 캐나다의 노텔(Nortel), 독일의 지멘스(Siemens), 보쉬(BOSCH), 티센크룹(Thyssen-Krupp), 훽스트(Hoechst), 프랑스의 아르셀로(Arcelor), 토탈(TOTAL), 쉘(Shell), 일본의 도요타(Toyota), 아이신(Aisin)정밀기계, 파나소닉(Panasonic), 도시바(Toshiba), 산요(Sanyo), 스미토모(Sumitomo), 혼다(Honda), 이토추(ITOCHU), 소지쯔(Sojitz), 히다찌(Hitachi), 미쓰비시(Mitsubishi), 한국의 삼성(Sumsung), 포스코(Posco) 등 29개 기업이 포산에 진출해 53개 프로젝트에 투자함.

     

포산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

     

□ 소비시장 특성

     

 ○ 소비 인구 및 특성

  -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포산 시민의 평균소득이 증가하면서 구매력이 커지고 소비관념에도 변화가 일어남. 기존의 검소하고 전통적인 소비관념에서 벗어나 고급브랜드를 지향하는 포산인들이 늘고 있음. 포산시 공안국 출입국관리처 훠시수 처장에 따르면, 1997년 홍콩의 중국 반환 이후 여행, 친지방문, 비즈니스 등의 이유로 홍콩에 방문한 포산인은 500만 명이 넘으며, 홍콩에서 쇼핑으로 지출하는 돈은 평균 6000위앤에 달함.

  - 또한 최근 포산 시내에 포산순롄국제쇼핑센터(佛山顺联国际购物中心)와 같은 고급브랜드 전문쇼핑몰이 속속 들어서면서 인근 도시로 쇼핑여행을 떠나는 포산인들의 관심을 돌리는 추세임.

  - 1~5월, 포산시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562억 위앤으로 전년 대비 21.2% 증가해 주강삼각주 도시 중 선두를 달림. 물가수준은 전체적으로 하강했으며 식음료, 가전, 의류, 일용품, 자동차 및 석유제품 등의 소매소비총액이 상승세를 보임.

 

 ○ 소비능력

  - 2009년 1분기의 포산시 도시주민 가처분소득은 7119.29위앤으로 전년 대비 10.4% 증가했으며, 증가폭은 전년 대비 0.5%p 높음. 그 중 주요 소득인 월급여는 평균 1인당 1만1508위앤으로 8.9% 증가함. 상반기 도시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은 1만2549위앤으로 10.1% 증가함.

  - 1인당 가처분소득이 높아짐과 동시에 상반기 소비가격은 대폭 하락하는 추세를 보임. 상반기 주민소비가격 수준은 전년 대비 1.9%p 하락했으며, 그 중 소비품 가격, 서비스항목 가격은 각각 1.6% 하락했음.

  - 도시주민 소비가격을 형성하는 8대 상품 중 술·담배 및 일용품의 가격은 0.8% 상승한 반면, 의료보건 및 개인용품, 의류, 교통, 통신, 오락·교육·문화용품 및 서비스, 가전제품 및 서비스, 식품은 0.3~2.3% 의 폭으로 하락함. 주거 부문은 8.5%의 비교적 큰폭으로 하락함.

  - 농촌 소비시장의 발전이 빠른 편이며, 도시는 지속적으로 활발한 양상을 보임. 1~5월 기간 중, 도시지역 실현소매액은 342억3800만 위앤으로 20.6% 증가했고 농촌지역 실현소매액은 220억5000만 위앤으로 22.2% 증가하여 농촌의 증가율이 도시보다 1.6% 높음. 포산시 중심에 위치하며 물류산업의 중심인 찬청구()의 상반기 농민 1인당 순수입은 5082위앤으로 7.7% 증가함.

 

 ○ 주요 소비제품

  - 올해 1~5월 기간 중 포산의 사회소비품 소매 총매출액은 16.5%p 증가함. 도·소매 무역업 및 숙박·요식업이 비교적 빠르게 성장함. 도·소매 무역업 소매 매출액은 442억6400만 위앤으로 전년대비 20.9% 증가했고, 포산시 사회소비재 소매 총매출액의 78.64%를 차지함.

  - 숙박·요식업의 소매 매출액은 120억2400만 위앤으로 전년대비 22.5% 증가해 증가속도는 도·소매 무역업보다 1.6%p 빠름. 포산시위원당학교 멍인리 경제학교수는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로 중국소비자들이 사치품 소비를 줄이고 생활필수품 소비를 늘리는 이른바 감자효과(potato effect)의 소비형태를 보이고 있어, 고가의 사치품류가 아닌 숙박·요식업 분야의 충격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다"고 밝힘.

  - 한편 자동차도 24%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숙박·요식업(23%)와 더불어 가장 눈에 띄게 증가함.

 

 

 ○ 주요 상권

  - 포산의 시가지는 크게 주먀오(祖庙)상권, 지화(季华)상권, 셩핑(升平)상권, 둥팡(东方)광장상권, 꾸이청(桂城)상권으로 나뉨. 주먀오, 지화, 셩핑 상권은 모두 포산시의 오래된 상업지역인 찬청구()에 위치함. 그 밖에 둥팡광장, 꾸이청 상권이 위치한 난하이구(南海)를 포함해 주변 일대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포산의 주요상권 분포도

 

 ① 전통과 현대의 만남 - 주먀오(祖庙)상권

  - 주먀오 상권은 주먀오루(祖路) 일대의 상가거리와 싱화광장(兴华广场), 바이화광장(百花广场), 자르밍뎬청(假日名店城) 등으로 구성돼 있음. 가장 오래되고 번화한 상권으로 버스터미널이 위치해 있음. 전통적인 관광코스이기도 하여 찬청구 주민은 물론 많은 타지 소비자들을 끌어들임.

     

 ② 젊은이들의 생활문화공간 - 지화(季华)상권

  - 찬청구 남쪽에 위치하며 급속하게 발전하는 상권임. 대부분 소비능력이 높은 젊은이들이 남쪽 지역에 거주하게 되면서 이 곳의 인기가 점차 커지는 추세임.

     

 ③ 다양한 쇼핑몰과 먹거리로 풍성한 복합시설 - 셩핑(升平)상권

  - 셩핑루(升平路)를 중심으로 발전한 이 곳은 주먀오 상권과 함께 포산시의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적인 상권 중 하나임. 저스코(Jusco), 하오요우뚜어(好又多) 등 대형마트와 음식점이 대거 밀집해 있어 상권의 파급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음.

     

 ④ 최신유행의 선두주자, 고급 쇼핑센터 - 꾸이청(桂城)상권

  - 난하이구(南海) 경제·문화 및 상업의 중심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바이화스따이광장(百花代广场), 청스광장(城市广场)과 더불어 최근 Poly Canal Plaza(保利水城)가 완공되어 개업을 시작하면서 다양한 놀이문화와 휴식, 쇼핑, 외식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업그레이드 됐음.

  - 또한 꾸이청 상권 주변에는 고급주택단지가 형성돼 있어 주거와 상업이 함께 성장하는 경제개발형태를 보임.

 

 ○ 유통현황

  - 월마트(Walmart), 저스코(Jusco), 하오요우뚜어(好又多), 特易(Tesco) 등 많은 유명 대형마트들이 포산에 입점해 있음. 이들 유명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포산의 유통산업이 크게 발전함.

     

□ 정부의 구매확대정책

     

 ○ '가전하향(家電下鄕)' 정책

  - 총 200억 위앤 규모의 보조금을 투입하여 농촌소비를 촉진코자 하는 중국 상무부(商部)의 가전하향 정책에 발맞추어 포산시 경제무역국은 포산시 재정부 등 관련 부서와 연합하고 협조기관을 구성하여 기업의 '하향'을 장려함.

  - 2009년 4월, 포산시가 발표한 가전하향 판매점은 338개에 이르며, 이들은 포산시 대부분 지역에 분포함.

  - 광둥성 정부기관 관계자는 '광둥성은 향후 4년내 3억6000만 위앤을 보조금으로 투자할 것이며, 140억 위앤의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 '헌것을 새것으로(以旧换新)' 정책

  - 지난 5월,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원자바오 총리는 제조업 발전 및 소비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 품목에 대해 '헌것을 새것으로' 정책의 실행을 장려하며, 20억 위앤을 보조금으로 내놓음.

  - 자동차와 관련하여 중국정부는 2009년 폐차보조금 10억 위앤을 발표한 후 40억 위앤을 추가할 것을 발표함. 보조범위와 보조기준에 부합할 경우, 소유주는 자동차를 폐차기업에 신고하고 폐차증명서, 신차 구입 영수증, 유효신분증 등 각종 증명서를 제출한 후 보조금 수령이 가능함.

  - 가전제품 교체 지원에는 20억 위앤이 동 정책에 보조금으로 투입됨. 베이징, 톈진, 상하이, 장쑤, 저장, 산둥, 광둥 및 푸저우, 창사 등 9개 성·시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하고,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퓨터를 보조금 지급대상 품목으로 지정함. 보조금은 가전제품 판매가격의 10%임.

  - '헌것을 새것으로' 정책의 시행으로 2009년 중국의 폐차 신고량은 279만 대에 달할 것이며, 9000만 대에 이르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과 컴퓨터가 교체될 것으로 추산됨. 연간 5000억 위앤 이상의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신화망, 광주일보, 포산시경제무역국, 포산시신식통계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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