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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통신시장 현황과 전망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현정
  • 2009-08-27
  • 출처 : KOTRA

 

헝가리 통신시장 현황과 전망

 

 

 

□ 헝가리 통신시장 현황

 

  헝가리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은 2006년 이래 8000억 포린트 규모를 기록함. 2008년 규모가 가장 큰 시장은 가정용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시장으로, 그 규모가 5720억 포린트(22억 유로)이며, 전체 시장의 71%를 차지함.

 

헝가리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단위 : 십억 포린트)

자료원 : BellResearch 2009

 

  텔레커뮤니케이션 서비스분야별로 보면, 인터넷 서비스분야는 2008년 15% 이상 성장했으며, 2009년도에는 가정 보급률 확대로 12% 정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반면 유선전화 서비스시장은 2008년 17% 감소했으며, 2009년도에는 1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한편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가장 수익이 큰 분야는 휴대전화분야로 전체 시장수익의 47%를 차지함.

 

자료원 : BellResearch 2009

 

□ 휴대전화분야 2008년 10% 이상 성장, ‘09년 후반부터 회복세 기대

 

 ○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의 2009년 3분기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말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1170만 명으로 117%의 가입률을 기록하며(15세 이상 인구 중 휴대전화를 보유하지 않은 인구는 1/4 정도임.), 2008년 한 해에만 10.8%의 증가세를 기록했음. 2009년 1분기에는 성장률이 다소 주춤하나 전문가들은 모바일분야의 성장이 곧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음. 휴대전화 가입자 수의 증가와 함께  SIM카드 매출액도 크게 증가했음.

 

□ 유선전화시장은 지속적 감소, 패키지 판매로 끼워팔기

 

 ○ 유선전화시장은 2008년 감소세를 보이며, 연말 가입자 수 310만 명(보급률 30.9%)을 기록했음.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 때문에 VoIP(Voice over IP)나 VoCable(Voice over Cable) 서비스로 점차 이동하고 있기 때문임.

 

  Magyar Telekom 등 서비스 제공자들은 유선전화와 인터넷 서비스를 패키지화한 제품을 판매해 감소율을 어느정도 완화하고 있기는 하지만, BMI 등 전문보고서들은 유선전화시장의 감소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함.

 

□ 브로드밴드 시장에서는 ADSL보다 케이블 서비스 증가

 

 ○ 브로드밴드 시장에서는 케이블 브로드밴드 서비스가 증가하고, 2009년 말에는 케이블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가 ADSL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보다 앞설 전망임.

 

 ○ 헝가리의 주요 브로드밴드 서비스사는 UPC, Fibernet, Digi, Magyar Telekom 4개사로 이들이 전체시장의 70~75%를 점유함. 그 중에서도 Magyar Telekom은 브로드밴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2009년 1분기 말 기준으로 ADSL시장의 54%, 케이블 브로드밴드 시장의 18%를 점유함. 시장전문가들은 헝가리의 브로드밴드 시장은 IPTV나 DTH 서비스와 같이 유료 TV 채널을 제공함과 동시에 디지털 케이블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봄.

 

  브로드밴드 서비스와 관련해 NHH(헝가리 통신청)는 케이블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지역에 보급률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WiMAX(무선인터넷) Magyar Telekom과 Antenna Hungaria에 주었음.

 

□ 헝가리 통신시장의 긍정적 요소

 

  통신시장 조사기관인 BellResearch사가 2008년, 헝가리 통신시장에서 긍정적인 면으로 꼽고 있는 것은 SIM(심)카드 매출의 증가세임. (SIM카드는 휴대전화 외 무선인터넷 커넥터 등 다른 텔레커뮤니케이션 기기에도 사용되며, 시장 확대 여부에 대한 시그널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

 

  또한 향후 이 분야 성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는 것은 헝가리 이동통신 서비스회사 중 70%의 시장을 차지하는 마쟈르 텔레콤(Magyar Telekom)이 발표한 NGN(Next Generation Network) 개발계획임. 현재 헝가리 통신환경은 인터넷 보급률 등 여러 지표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중동유럽국가 가운데에서는 양호한 수준이지만 더 많은 투자가 요구되는 것이 사실임. 마쟈르 텔레콤은 차세대 네트워크를 5년 이내 120만 가정에 보급하겠다는 계획 아래 꾸준히 인프라 투자를 해오고 있음.(헝가리 가정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은 2007년까지만 해도 27% 수준이었으나 2008년 들어 36%로 크게 증가했음.)

 

 ○ BellResearch사의 Mr. Mihaly씨는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회사가 큰 이점을 가지며, 차세대 네트워크가 구축될 경우 더 우위를 지닐 것이라고 언급했음.

 

□ 시사점

 

 ○ 마쟈르 텔레콤의 NGN 개발은 신기술 텔레커뮤니케이션 기기를 헝가리시장에 보급하려는 한국기업에 긍정적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헝가리의 평균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는 약 5Mbit/s로 이를 개선하려는 작업이 진행 중임. UPC와 마쟈르 텔레콤은 초고속 인터넷(100Mbit/s) 서비스 제공을 밝혔으며, 이 분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관심이 수요로 연결될 전망임.

 

 ○ 이러한 기술변화에 따라 ISP회사들의 Multi access 플랫폼이나 모뎀, 서버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BMI, Bell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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