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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기업 투자, 신규 해외시장을 노린다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07-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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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기업 투자, 신규 해외시장을 노린다
- 경제위기에도 현지기업의 해외투자 늘어 -
- BRIC 등 신규시장 투자 통한 매출상승 희망 -
□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투자
ㅇ 세계 경제위기로 인해 이탈리아 기업의 세계화 과정이 늦어지는 어려운 시점에서도 중국, 러시아와 같이 떠오르는 신흥시장들은 이탈리아 경제에 풍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ㅇ 이는 최근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 지역 기업인협회인 Assolombardia가 주최한 '밀라노 지역 기업의 세계화와 이탈리아 시스템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나온 결론임.
ㅇ 이 세미나에서 브레샤대학 Marco Mutinelli 경영학 교수에 따르면 최근 30년은 세계적으로 해외투자 성장이 급증한 시기였다고 함. 특히 2007년 글로벌 기업의 실질적 투자(금융투자 제외)는 약 2조 달러에 달해 투자 양으로 봤을 때 80년대 초반보다 약 60배나 많았음.
ㅇ 2008년을 비롯해 올해엔 세계 경제위기로 말미암아 그러한 기업들의 해외투자가 축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러한 사실이 전체적인 투자구도를 변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옴.
□ 이탈리아 기업 해외투자 현황
ㅇ 이탈리아는 영국이나 프랑스와 같은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세계화 정도가 낮은데, 이는 남부 지역의 경제적 낙후와 현지기업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임.
ㅇ 하지만 최근 몇 년 들어 이탈리아의 해외투자 성적이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2007년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 직접투자는 451건으로 이는 약 720억 유로에 이르며, 2006년 해외투자액이 260억 유로였던 것에 비해 증가한 수치임.
ㅇ 최근 2년 동안 이탈리아 석유에너지기업 Eni, 자동차기업 Fiat, 항공우주기계산업 관련 기업 Finmeccanica와 같이 오래 전부터 해외투자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기업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기에너지기업인 Enel 등에서 해외투자 활성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기 시작했음.
ㅇ 이탈리아 다국적 기업들은 고속도로 휴게실 및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Autogrill사와 같이 서비스분야에도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음.
ㅇ 미국 달러화의 약세는 이탈리아 기업들의 북미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만들고 있으며, 극동 아시아지역 시장 개척활동은 질적인 면이나 양적인 면에서 과거에 비해 많이 성장했음.
□ 기업규모에 관계없는 세계화
ㅇ Assolombardia가 세미나에서 공개한 조사내용에 따르면 밀라노에 위치한 기업 2604개의 약 30.9%인 805개가 현재 해외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ㅇ 특히 세계화는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이뤄지고 있으며, 종업원 15명 미만의 사업장 중 7%가 해외에 생산기지를 보유한 것으로 밝혀짐. 조사대상기업들은 2007년 전체 매출액의 평균 41%를 수출로 거뒀고 이러한 수치는 2008년 43%로 증가함.
ㅇ 해외에 생산시설을 가진 이탈리아 기업의 과반수 이상은 생산기지 해외 이전의 가장 큰 이유가 고객 및 바이어에 근접하기 위해서라고 말함. 값싼 노동력과 에너지 가격 때문에 생산시설을 해외로 옮긴다는 기업은 약 13.7%에 그쳤음.
ㅇ 결국 많은 이탈리아 기업들이 해외투자를 통해 매출액 상승뿐만 아니라 국내 노동인력의 질적 상승 효과까지 누리고 있음.
□ 이탈리아 주요 투자 지역
ㅇ 이탈리아 주요 해외투자 대상지역으로는 유럽이 68%로 가장 크며 뒤이어 아시아(15%), 아메리카(10%), 아프리카(6%), 오세아니아(1%) 순임.
ㅇ 이 세미나에서 많은 이탈리아 기업들은 향후 3년 내로 러시아, 중국,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에 사업영역을 확대하길 희망하고 있음. 6년 전 같은 세미나에서 인도에 투자한 이탈리아 기업이 거의 없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들 신흥시장에 대한 투자 열기는 가속화될 전망임.
□ 시사점
ㅇ 해외투자는 매출액 상승에 있어서나 종업원들의 질적 전문화에 있어 도움을 주며,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도 이러한 해외투자를 통해 현 경제위기를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임.
ㅇ 이탈리아의 주요 해외투자지역은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의 떠오르는 BRIC 지역으로 생산비용 절감의 문제도 있지만 무엇보다 이 지역 시장규모 및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임.
ㅇ 아시아 시장은 이탈리아 기업에 있어 가능성이 매우 높은 투자시장으로 인식되고 있어 다양한 기업들의 시장 진출 및 투자 움직임이 일 것임.
자료원 : II Sole 24 Ore, KOTRA 밀라노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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