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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모바일 인터넷 새로운 광고매체로 급부상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7-25
  • 출처 : KOTRA

 

독일, 모바일 인터넷 새로운 광고매체로 급부상

- 스마트폰, 넷북 증가로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시장 급성장 -

- 새로운 광고매체로 각광 -

 

 

 

□ 독일 모바일 인터넷시장 규모 및 성장 원인

 

  유럽 정보통신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독일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시장 규모는 52억 유로로 영국(56억)에 이어 유럽 2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이 규모는 이미 SMS 및 MMS를 통한 매출액을 능가하는 것임. 그리고 이미 핸드폰 사용자의 20%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정규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시장이 이렇게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과 넷북들이 기본적으로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를 장착하고 있어 이메일, 인터넷 검색, 멀티미디어 이용이 한층 용이해졌기 때문임.

 

  또한 단말기의 성능이 향상되고 개방형 운영체제가 보편화되면서 핸드폰시장에는 고객들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려는 경쟁이 격화되는 추세임. 이에 따라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길 안내 및 레스토랑 안내서비스 등이 신형 핸드폰에는 기본으로 내장돼 출시되고 있음.

 

 ○ 모바일 인터넷 플랫요금이 확산되는 현상도 독일에서 모바일 인터넷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커다란 원인으로 작용했음. 그러나 최근 실시한 TNS Infratest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독일인들의 42%가 아직도 서비스 이용요금이 지나치게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용요금이 좀 더 낮아진다면 인터넷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것이라고 대답하고 있어 아직도 요금인하를 통해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가능성이 존재함.

 

  한편 이 조사에 의하면 독일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는 검색 및 뉴스 서비스로 세계적 추세와 유사하지만 아직까지 음악사이트 및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사용은 비교적 높지 않은 편으로 나타남. 그러나 비디오 사이트와  금융서비스 이용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독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요금 현황

 

  독일 디지털경제협회에서 2009년도 2분기에 실시한 조사에서 나타난 가장 저렴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요금을 종류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사용빈도가 높지 않은 이용자들을 위한 저렴한 요금체계

            (단위 : 유로)

사업자

요금종류

통신사

요금

계약기간

설치비

신규설치 시

무료이용권액수

속도

(다운/업)

HanseNet

Mobile

O2

0.25/MB

1달

19.9

 

3,600/384

mp3mobile

Prepaid

E-Plus

0.19/MB

 

9.99

10

384/64

Pluskom

Prepaid

E-Plus

0.24/MB

 

5

5

384/64

Medion

ALDI Talk

E-Plus

0.24/MB

 

12.99

10

384/64

Fonic

Prepaid

O2

0.24/MB

 

9.95

 

3,600/384

 

특정일에 집중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저렴한 요금체계

            (단위 : 유로)

사업자

요금종류

통신사

요금

계약기간

설치비

신규설치시

무료이용권

액수

속도

(다운/업)

Medion

ALDI Talk 24h Flatrate

E-Plus

1.99

24시간

12.99

10

384/64

Fonic

Internet Flat mit Surfstick

O2

2.5

실사용일

79.95

2

3,600/384

n24

Stick(12시간)

Vodafone

2.99

12시간

64.95

 

3,600/384

Base

Laptop 일일 플랫

E-Plus

3

24시간

19.99

10

384/64

T-Mobile

Xtra web'n'walk dayflat

T-Mobile

4.95

실사용일

19.95

10

7,200/1400

 

인터넷을 집중적으로 사용할 경우의 저렴한 요금체계

            (단위 : 유로)

사업자

요금종류

통신사

요금

계약기간

설치비

신규 설치 시

무료 이용권 액수

속도

(다운/업)

Medion

ALDI Talk Internet-Flat

E-plus

14.99

30일

72.98

10

384/64

Blau

Data Flat

E-plus

19.8

30일

9.9

5

384/64

Tschibo

Internet-Flat XL

O2

19.95

1달

9.95

1

3,600/384

klarmobil  

Data Flat

O2

19.95

1달

9.95

 

3,600/384

debitel

O2 Data Pac Flat SIM only

O2

22.22

24개월

24.95

 

3,600/384

 

 모바일 광고도 급성장

 

  모바일 인터넷시장이 성장하는데 발 맞춰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는 추세임.

 

  독일 디지털경제협회 산하 모바일 광고 서클(MAC : Mobile Advertising Circle)에서는 최근 2007년도와 2008년도에 실시된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에 따르면 2008년도 모바일 광고 캠페인 수는 489건으로 2007년도 81건에 비해 603.7%나 증가했음. 또한 모바일 광고를 실시한 기업 수도 2007년도 43개 업체에서 2008년 136개 업체로 3배 이상 증가했음.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산업분야별로 분석해 보면, 텔레커뮤니케이션(24.95%)과 자동차산업(23.52%)에서 가장 많은 캠페인이 진행됐고, 다음으로 일반 미디어(12.07%), 벨소리 (6.75%) 등의 순으로 많은 캠페인이 진행됐음.

 

 

  한편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 업체들의 88% 이상이 광고효과에 만족해 재차 모바일을 광고 채널로 이용할 의지를 보임에 따라 모바일 광고의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전망 및 시사점

 

  전문가들은 이미 독일에서 터치스크린 핸드폰 보급률이 19%에 이르고 48%가 터치스크린 구입을 고려할 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저렴한 넷북과 노트북 판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독일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시장 규모는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이에 따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서비스 개발업체에 큰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또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모바일 광고가 하나의 광고채널로 점차 자리잡아 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한국기업들도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전략을 수립할 시 모바일 광고채널 이용을 고려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독일정보통신 및 뉴미디어협회(BITKOM), 독일디지털경제협회(BVDW), 및 KOTRA 프랑크푸르트KBC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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