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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경매, 스위스 쇼핑붐의 선도자인가
  • 경제·무역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6-09
  • 출처 : KOTRA

 

온라인 경매, 스위스 쇼핑붐의 선도자인가

- 금융위기에도 온라인 경매를 통한 구매 증가세 -

 

 

 

1. 최근 추세

 

□ 금융위기에도 공급업체 측면에서 온라인 경매 포럼 인기

 

 ○ Ricardo 담당자에 따르면, 스위스 소비자들은 경기가 안 좋을 때 인터넷 구매를 보다 많이 한다고 함.

  - 스위스 인터넷 이용자는 500만으로 추정되며, 이 중 95%가 적어도 한 번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 적이 있다고 함. 이 중 44%는 온라인 경매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으며, 약 50%는 브로드밴드(초고속 인터넷)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짐.

  - 한편 스위스 온라인 경매시장 규모는 매년 8억 스위스프랑(약 96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출처 : 스위스주문거래협회(VSV : Verband des Schweizerischen Versandhandels))

 

 ○ 한편, 공급측면에서는 기존의 주문거래업체들이 온라인 경매 포럼을 비즈니스의 보완수단으로 보고 적극 활용 중임.

  - 인터넷 경매 포럼 사이트를 클릭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추세여서 주문거래업체들은 인터넷 경매 포럼을 자체 취급제품 홍보, 신규고객 확보, 제공 가격선의 경쟁력 테스트, 제품 판매의 경로로 이용함.

 

□ 스위스 양대 경매포럼인 Ricardo 및 Ebay 중심으로 빠른 증가세

 

 ○ 스위스 최대 경매포럼인 Ricardo(스위스 온라인 경매시장 점유율 : 약 60~70%)는 2008년 100만7000명의 소비자가 이용했으며, 5억8800만 스위스프랑 규모의 판매고를 시현함.(2007년 대비 30%의 판매 상승)

  - Ricardo는 2008년 매일 평균 1만8000대의 제품을 판매함.

  - 한편 경매의 장을 스위스로 국한하고(거래의 99%가 스위스 내에서 이뤄진다고 함. 즉 판매 및 구매가 대부분 스위스 내에서 이뤄짐.) 올해엔 자동차분야까지 거래영역을 확장하고 있음.(참조 : www.auto.ricardo.ch)

  - Ricardo에 따르면 많이 판매된 제품 카테고리는 다음 순서와 같음.

   · 우표, 생활용품, 장난감, 옷/액세서리, 자동차/오토바이, 어린이/육아용품, 스포츠용품, 각종 티켓, 컴퓨터/컴퓨터 주변용품, 게임용품, DVD, 사무용품, 취미용품, 우표, 핸디/핸디 주변용품, 악기, 시계/장신구, 책/만화, TV/비디오, 포도주/각종 주류, 동전류

 

Ricardo

 

 Richardo의 공식명은 Ricardo.ch AG로 1999년 11월에 Baar시에서 auktion24.ch로 설립됐으며,
 남아공 메디아 그룹인 Naspers의 유럽 자회사인 MIH Internet Euro에 속함.

ㅇ 현재 Zug시에 위치하며, 약 100명이 근무하고 있음.

 

 ○ Ebay의 경우 스위스 시장점유율은 약 35%이며, 국제적 거래포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Ebay는 전세계 38개 시장에서 1억 개 제품을 공급한다고 함.(출처 : Handelszeitung)

  - Handelszeitung에 따르면 Ebay를 통한 스위스 온라인 경매의 약 75%는 국제거래로 이뤄짐. 즉 많은 스위스 소비자들은 Ebay를 통해 외국에 물품을 팔고 외국에서 제품을 구매함.

  - 한편 4분마다 우표가, 2분마다 DVD가 판매됨.

 

Ebay

 

 ㅇ 1995년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됐으며, 이후 국제 전자상거래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ㅇ 스위스 내에서는 1999년 이래로 베른에 소재하고 있으며, 약 90명이 근무하고 있음.

 

□ 순수경매보다 가격이 고정된 제품 공급이 증가세

 

 ○ Ricardo의 경우 순수경매를 추구했으나 점차 Ebay와 마찬가지로 전문업체가 고정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 한편 스위스 전자상거래(e-commerce)는 2011년까지 두자릿수의 높은 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보임.(출처 : Forrester Research)

  - 가장 빠른 성장은 의류 및 여행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됨.

 

2. 시사점

 

□ 온라인 경매, 스위스시장 신규 진출 희망업체에 유용한 마케팅 수단 및 판매경로 발전 중

 

 ○ 온라인 경매가 일반 소비자의 소규모 판매·구입에서 점차 전문 생산·유통업체가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거래의 포럼으로 성장하면서 스위스 시장 진출의 효과적인 경로로 발전함.

 

 ○ 스위스 신규 진출업체의 경우 바이어와 접촉해 사업이 성사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바이어의 관심 부재로 시장 진출 자체가 어려울 수 있음.

  - 제품을 신규 출시했을 시 접촉 바이어가 보수적이면 제품 성능이 뛰어나고 기능이 다양해도 바이어의 관심을 얻지 못할 수 있음. 혹은 우리나라 및 우리 제품의 인지도가 여전히 낮아 제품가격이 중국제품 등과 유사하지 못할 경우에도 바이어가 구입의사를 표명하지 않을 수 있음.

 

 ○ 따라서 Ricardo, E-bay 등 온라인 경매 포럼을 통해 스위스 소비자의 반응, 제공제품의 가격경쟁력 등을 확인한 후 경매포럼을 지속적인 판매의 장으로 활용하거나 바이어 접촉 시 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취리히KBC와 친분이 있는 바이어에 따르면 스위스업체들 중 온라인 경매 사이트를 통해 신제품 및 구매자 동향을 파악하는 업체들도 많음.

 

□ 스위스 온라인 경매시장, 판매규모는 빠르게 성장하나 가격에 민감한 시장

 

 ○ 온라인 경매시장은 시장진출에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나 시장 특성을 숙지하고 이에 대비해야만 성과를 얻을 수 있음.

 

 ○ 한 예로 온라인 경매시장은 가격에 민감한 시장임. 또한 직접 관찰하거나 만져보고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제품 전달(높은 사진 해상도), 정확한 제품사양 및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잘 반영한 소개서가 매우 중요함. 그 밖에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및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연동시키는 것도 유용할 수 있음.

 

 

자료원 : Ebay, Forrester Research, Handelszeitung, Ricardo, VSV(Verband des Schweizerischen Versandhandels), 취리히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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