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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온라인 마케팅 툴로 각광받는 소셜 네트워킹 (SNS)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09-05-31
  • 출처 : KOTRA

 

덴마크, 온라인 마케팅 툴로 각광받는 소셜 네트워킹(SNS)

- 우리 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활용해야 -

 

 

 

 변화 속의 온라인 유통시장

 

 ○ 온라인 유통시장 현황

  - 2008년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약 327억 크로네(약 64억 달러)로 2007년 대비 20% 증가했음. 2008년 전체 상거래 중 온라인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9%였던 것으로 파악됨.

  - 경기 불황에 따라 좀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이는 온라인 시장의 확대와 함께 온라인 유통업체들간의 치열한 가격경쟁을 불러오고 있음.

  - 실제로 인터넷 결제시스템 업체인 DIBS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과반수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으며, 40% 이상이 향후 12개월 내에 온라인 구매를 늘릴 것이라고 답변

  -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해 2013년에는 600억 크로네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는 온라인 유통시장

  - 온라인 쇼핑의 보편화,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 침체에 따라서 과거 비인기 온라인 쇼핑 품목들이었던 식품, 생활용품의 온라인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 비중을 늘림에 따라 구매행동 패턴이 변하고 있고, 이는 더 많은 전통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있음.

  -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시간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이에 맞춘 기업들의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음.

 

 온라인 마케팅 도구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사이트 활용

 

 ○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Facebook

  - 2009년 4월 현재 덴마크 전체 인구 550만명 중 200만명 이상이 Facebook을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조회수 기준 덴마크 인터넷 사이트 1위)

  - 2009년 1월 한달 동안 Facebook 이용자들은 2000만 시간을 Facebook 서핑에 할애한 것으로 조사. 즉 1인당 한달 평균 10시간을 Facebook에 보낸 것이어서 얼마나 큰 인기를 끌고 있는지 반영하고 있음.

 

 ○ SNS 마케팅에 눈뜨기 시작한 덴마크 기업들

  - 2008년 온라인 광고 매출액은 29억 크로네이었으며, 이 중 Google Denmark가 16억 크로네 정도를 차지했음. Facebook 덴마크는 2009년을 기점으로 광고매출액이 폭발할 것으로 기대함.

  - 주요 덴마크 대기업들은 Facebook에 페이지 계정을 보유하며, 광고, 설문조사, 온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음. 참고로 Lego 페이지는 73만명의 회원을 보유함.

  - Youtube에 광고영상을 올리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Twitter 역시 덴마크에서 서서히 이용자 수가 증가하며, 마케팅 툴로서 큰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전망.

 

 ○ SNS 마케팅 기법

  - 경기 불황이 SNS 마케팅 기법을 더욱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저렴한 비용으로 타깃 그룹을 찾아서 맞춤형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 Facebook은 자사가 가진 대량의 개인정보를 광고에 활용하고 있음. 사용자가 가입 시 입력한 나이, 성별, 관심분야 등으로 집단을 나눠 광고상품과 맞는 사용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광고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사생활 침해 논란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향후 SNS 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음.

  - 또한 자신의 프로파일에 선호하는 기업(혹은 제품)의 이미지나 소개글을 첨부하면 자신의 프로파일을 업데이트 할 때마다 친구인 다른 이용자에게 업데이트 된 정보를 알려주게 되고 이 때 프로파일에 첨부해 놓은 광고가 함께 노출되도록 함. 이런 SNS마케팅 기법은 바이럴 (입소문) 마케팅을 한 단계 끌어 올린 것으로 주목받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온라인 유통시장은 경기불황 속에서도 지속 성장할 것이고, 특히 Facebook과 같은 SNS 사이트와 연계하는 마케팅 전략이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됨.

 

 ○ SNS 마케팅을 위해서는 그 활용방안을 생각하기 전에 SNS 사이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함. SNS안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사람들과의 신뢰를 쌓는 것이 SNS 마케팅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핵심임.

 

 ○ 소비자들은 TV, 신문 등 기존 광고유형보다 소비자의 추천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바이럴(입소문) 마케팅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SNS임. 단순 삽입을 통해 방문자에게 노출되는 광고에 비해 친구를 통해 전달된 정보는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주며 입소문 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음.

 

 ○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경향을 주시해 SNS를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특히 덴마크처럼 SNS 사이트가 인기사이트 1위에 오르고 있는 국가에서는 SNS 마케팅이 필수적임.

 

 

자료원 : MediaWatch.dk , Facebook Denmark, 일간지 JP, Borsen, 코펜하겐KBC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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