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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동유럽 치과관광 증가세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현정
  • 2009-02-27
  • 출처 : KOTRA

 

헝가리, 동유럽치과관광 증가세

- 사립의료시설 증가로 신규수요 증가 -

 

 

 

유망사유 : 정부의 의료개혁으로 인해 사립의료시설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복지분야 개선을 위한 EU 펀드의 유입으로 향후 의료기기에 대한 투자전망이 밝음.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헝가리 의료기기 및 의료소모품 시장규모는 지난 2005~07년 동안 평균 7.3% 증가했으며, 노령인구 증가, EU 가입에 따라 복지부문 개선을 위한 펀드유입과 의료개혁에 따른 사립의료기관의 증가로 향후 성장전망이 밝음.

 

헝가리 의료기기(HS Code 9018-9022류) 시장규모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2005

2006

2007

전체규모

258

278

297

증감률

7.0

7.8

7.2

자료원 : eurostat

 

□ 유망분야

 

 ㅇ 의료부분의 개혁이 진행되면서 의료기기 분야에서 긴급구호약품 및 홈케어에 필요한 제품이 전망이 밝음.

 

 o 공립의료기관들의 의료장비 교체와 사립의료기관의 증가로 인해 병원용 의료기기(MRI, X-Ray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o 헝가리 치과 및 온천 패키지 투어로 인한 다수의 서유럽 관광객들이 집중되고 있어 치과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ㅇ 헝가리 생산업체는 거의 X-Ray, 혈압측정기기 및 정형외과 설비 생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0여 개의 회사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음. 그러나 고가의 장비는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거의 수입하고 있음.

 

 o 헝가리 생산업체 중50% 이상은 외국기업의 자회사이며, 다수의 헝가리 생산업체들은 독일 및 오스트리아 업체들로부터 기술이전을 통해 생산을 진행하고 있음. 실제로 임플란트를 생산하는 ‘D’사의 경우 독일 업체로부터 기술 이전을 받아 헝가리 시장의 약 55%를 점유하고 있음.

 

□ 경쟁동향

 

 ㅇ 의료 액세서리인 밴드 등은 Hartman사 등 주로 EU 내의 독일·네덜란드·스웨덴 제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Jonson &Jonson 및 Covidien사의 제품이 고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음. 고가 의료장비는 미국제품이 주를 이룸.

 

□ 수입동향

 

 ㅇ 헝가리 현지업체들이 대부분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는 반면, 고가의 장비는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거의 수입하고 있음. 2007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독일(30%), 네덜란드(17%), 프랑스(7%)로 EU 내 국가로부터의 수입량은 전체 수입액의 84%에 이름.

 

 ㅇ 한국으로부터 수입량은 2005~07년 사이 9% 정도의 꾸준한 증감세를 보임.

 

헝가리 의료기기(HS Code 9018-9022류)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

    (단위 : 천유로, %)

순위

국가

2005

2006

2007

2008.11

1

독일

61,446

67,376

76,409

77,925

2

네덜란드

33,862

42,325

39,559

44,945

3

프랑스

11,842

12,775

18,845

18,180

4

중국

4,073

4,709

8,164

13,660

5

덴마크

8,582

8,656

8,853

13,232

6

이탈리아

13,056

12,953

15,492

13,072

7

미국

13,535

13,357

13,524

10,672

8

벨기에

12,263

12,128

12,850

9,923

9

오스트리아

8,615

9,963

9,889

7,889

10

핀란드

1,017

2,779

2,250

7,047

23

한국

936

1,027

1,124

1,165

 

총 계

202,729

226,122

252,994

263,897

자료원 : KSH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ㅇ 한국에서 병원용 의료장비를 수입하고 있는 ‘S'사에 의하면 한국제품은 제품의 질 면에서 유럽제품과 비교할 때 우수하면서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향후 경쟁력이 있다고 전함.

 

 o 헝가리 ‘V’사는 치과용 제품(임플란트 및 시술장비, 골이식재 등)을 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제품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함. 일반 제품(치과용 의자, 기자재 등)은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하는 것이 저렴하고 간편하지만 품질이 중요하고 Air운송(부피 및 무게가 적은 제품)이 가능한 제품의 경우 한국제품의 수요가 증가될 수 있다고 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헝가리의 의료기기 시장은 판매망이 비교적 잘 형성돼 병원, 보건소, 보건복지부 등에 직접 판매가 가능하며 기존 판매망을 이용하기 않고 직접 진입하는 것은 어려움. 병원은 필요한 의료장비를 직접 구입하며 고가의 설비에 대해서만 보건부의 예산을 이용해 입찰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지역판매망에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 필요함.

 

 ㅇ 수술 의료기기 등은 한대의 가격이 매우 고가이고, 지속적 A/S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A/S센터의 현지 설치 등 판매 후 정책을 확실히 보증해야 하며 사전 테스트를 위해 샘플기계를 송부하는 등의 적극적 마케팅이 필요함.

 

□ 관세 비관세 장벽

 

 ㅇ 의료기기 관세 : 0%

 

 ㅇ 비관세 장벽 : 고가장비의 경우 운송비가 높으며 CE마크 획득이 필요함.

 

□ 주요 전시회 정보

 

헝가리 주요 전시회(품목)

홈페이지

개최시기

hungaromed(의료기술, 의료장비 등)

www. hungaromed.hu

매년 11월

Dental World(치과치료기술, 부분품)

dentalworld.dental.hu

매년(미정)

Laortechnika(실험장비)

www.labortechnika.hu

매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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