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8-09-26
  • 출처 : KOTRA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동향

- 전 세계 빅 스포츠 이벤트 전후로 높은 성장률 나타내 -

- 2010년 밴쿠버 올림픽 전후로 동계스포츠용품 중심으로 특수 기대 -

 

보고일자 : 2008.9.25.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 개요

 

 ○ 스포츠용품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 최근 5년간(2003~07년)의 캐나다 스포츠용품의 판매실적은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2007년의 매출액은 74억9400만 캐나다달러로 추정됨.

  - 최근 몇 년간의 매출증가율을 살펴보면,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은 이미 시장이 성숙한 관계로, 매년 1~2% 내외의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월드컵·올림픽과 같은 세계적인 이벤트를 전후한 시기, 즉 2003·2006년은 5%를 상회하는 높은 매출증가세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임.

  - 따라서, 2010년 캐나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개최 시 개최지 프리미엄을 감안해 동계올림픽 스포츠용품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증가율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

 

최근 5년간 캐나다 스포츠용품 판매실적 및 증가율

자료원 : Sports Vision

 

  -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은 약 200개의 제조업체가 있으며, 이들의 고용인구는 약 1만 명으로 연간 제조 출하량의 60%가 수출되는 반면, 국내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임.

 

□ 주요 스포츠용품 품목별 시장동향

 

 ○ 전체 스포츠용품 시장의 절반 이상을 스포츠 장비가 차지

  - 전통적으로 캐나다에선 지형적·기후적인 영향으로 스포츠 장비를 많이 필요로 하는 아이스하키·스키 등 동계스포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에는 골프와 수영이 수위를 차지

  - 소득수준 증가로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스포츠 장비의 수요도 함께 증가세

  - 스포츠 장비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이는 스포츠 기구의 경우 의류·액세서리 등 다른 품목과 달리 제품생산시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고가인 경우가 많아 구입 시 A/S까지 고려하기 때문임.

 

 ○ 시장 성숙으로 인해 매년 판매 증감이 반복되는 스포츠의류 부문

  - 2007년의 품목별 성장률을 보면 대부분의 스포츠용품 시장이 1~2%의 증가세를 나타냈으나, 스포츠 의류부문의 경우, 전년대비 0.7%의 판매실적의 감소를 보임.

  - 이는 스포츠 의류부문이 경우 시장이 이미 성숙돼, 과거 요가의류의 급진적인 매출신장과 같은 획기적인 변화 없이는 큰 폭의 증가세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됨.

 

 ○ 2006년 판매실적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인 Footwear

  - 스포츠 신발 부문은 주요 품목 중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월드컵 특수로 인한 축구에 대한 관심 증가와 더불어 골프 인구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최근 4년간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의 주요 품목별 판매실적

Canadian Total Sporting Goods Market Estimated Retail Dollar Sales(Millions)

Items

2004

2005

2006

2007

Total Sporting Goods Sales

$6,887

$7,000

$7,409

$7,494

Equipment

$3,825

$3,920

$4,068

$4,140

Apparel

$1,360

$1,279

$1,388

$1,378

Footwear

$1,702

$1,800

$1,953

$1,977

자료원 : Sports Vision

 

□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의 소비자 동향

 

 ○ 캐나다인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은 향후 스포츠용품의 시장의 변화추이를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최근 스포츠 활동의 큰 변화로는 지속 1위의 스포츠로 인기를 끌던 아이스하키 대신 골프가 캐나다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로 등극했다는 점으로, 골프는 평균 약 150만 명의 인구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약 130만의 참여를 기록하고 있는 아이스하키를 대신해 최고 인기 스포츠로 자리잡음.

 

 ○ 그 외의 인기 스포츠로는 수영·축구·농구 등이 뒤를 잇고 있으며, 각각 50만~80만 명이 참여하고 있음.

 

캐나다인의 스포츠 선호도

주 : %는 전체 인구 수 대비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주요 인기 스포츠에 대한 성별 참여도를 비교해보면, 남성은 하키와 골프를 주요 스포츠 활동으로 즐기고 있는데 반해, 여성은 수영·골프·배구·축구 등에 대한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더욱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 여성들이 축구, 배구, 테니스 등의 구기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이 특징

 

□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의 유통구조

 

 ○ 캐나다에서 주로 판매되는 스포츠용품은 크게 백화점, 대형 할인점, 대형 스포츠전문매장, 스포츠용품 소매점을 들 수 있음.

  1) 백화점

  -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지닌 2개의 백화점(Sears·The Bay)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간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외국의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특징임.

  2) 대형 할인점

  - Canadian Tire, Wal-Mart, Costco, Zellers 등

  - 중저가제품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

  3) Sporting Goods Store

  - Sport Chek, Foot locker, Sports Mart, Golf Town 등

  - 주로 도매상을 통해 스포츠용품을 구매해 소비자들에게 물건 공급하고 있으며, 대형 할인점과 비교해 제품군이 다양하다는 것이 특징임.

  4) Athletic Specialty Shop

  - 대형 할인점이나 스포츠용품 전문점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나 고객에 니즈에 맞춰 소량·맞춤식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임.

  - 스포츠 전문점을 통한 개인 맞춤형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

 

 ○ 비교적 대량 생산이 가능한 Clothing이나 Footwear등은 OEM 방식을 통해 주로 인건비가 싼 중국, 태국, 캄보디아 등에서 생산된 물품을 구입해 각 Retailer에 공급

 

2007년도 스포츠용품 판매업체별·용품별 시장점유율(소매매출액 기준)

 

자료원 : Sports Vision

 

□ 시사점

 

 ○ 캐나다 스포츠용품시장은 성숙단계로 단기적으로 급진적인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그동안의 성장률 변화추이를 볼 때 월드컵·올림픽과 같은 빅 이벤트 전후로 5% 이상의 큰 폭 성장을 나타냈음을 알 수 있음.

 

 ○ 따라서, 2010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최될 동계올림픽 전후로 동계스포츠용품을 중심으로 큰 폭의 성장이 예상돼 관련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 아울러,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이 과거 동계 스포츠용품 중심에서 골프·수영·자전거 등으로 선호도가 변화됨에 따라,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품목별 스포츠용품 시장동향을 보면, 스포츠 의류부문은 정체를 나타내고 있지만 장비·신발류는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어 이 부문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Sports Vision, 무역관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스포츠용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