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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TV 홈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25
  • 출처 : KOTRA

[캐나다] TV 홈쇼핑 시장 동향

- 2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지속적인 성장 추세 -

 

보고일자 : 2007.9.23.

김종현 토론토무역관

jhkim@kotra.ca

 

 

□ 시장동향

 

 ○ 캐나다 홈쇼핑 시장은 매년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취급 품목 및 종류 또한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음.

  - 인터넷, 카탈로그, 세일즈방문 등을 포함한 전체 홈쇼핑 시장규모는 58억 캐나다달러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3.7% 증가하는 등 홈쇼핑 시장이 캐나다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

  - 분야별로는 캐나다인들의 가정적인 성향을 여실히 보여주는 가정용품 및 하드웨어, 그리고 식료품판매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는 점에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수요증가 예상

 

품목별 시장 현황

품목

금액(C$ 천, 2003 기준)

전년대비 증감률

식품 (음식, 음료수)

1,028,680

18.5

건강과 건강관리

651,420

2.3

의류, 신발, 기타

800,298

-10.2

가정용품

230,565

5.5

가전제품

1,052,585

6.0

하드웨어, 공구 등

367,094

22.0

운동, 취미

1,040,812

0.4

기타

632,486

-3.0

합계

5,803,940

3.7

        자료원 : 캐나다통계청

 

□ 홈쇼핑 시장 경쟁동향

 

 ○ TV 홈쇼핑 시장 점진적인 성장 - 전문 쇼핑채널(The Shopping Channel)과 비정기적(Infomercial)채널

  - 캐나다 내에서 인지도와 수요가 높은 홈쇼핑 방법은 역시 TV로서, TV홈쇼핑에는 크게 「전문 쇼핑채널(The Shopping Channel)」과 「비정기적 채널(Infomercial)」로 구분

  가. 전문 쇼핑채널(The Shopping Channel) : Rogers Media에서 운영.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홈쇼핑 채널로 알려져 있으며, 24시간동안 언제나 여러종류의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음.

  나. 비정기적 채널(Infomercial) : 『Northern Response』사의 Direct Response TV Division에서 운영. 1개 상품에 대해 30분 내지 길면 1시간에 걸쳐 방영하며 벤더는 방송시간에 따라 방영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상품의 판매시간과 채널이 불규칙적임.

  

 ○ 인터넷 쇼핑 활성화

  - 인터넷, 우편/카타로그를 통한 홈쇼핑은 아직까지도 시장점유율을 높이지 못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현재 홈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고객들은 중년 여성들이지만, 이들은 인터넷과 인터넷 쇼핑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임.

  - 우편과 카타로그 또한 소비자로부터 스팸(Spam) 혹은 정크(Junk) 메일로 인식되기 때문에 대부분 의 소비자들은 내용물을 확인하지 않은 채 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임.

 

 ○ 인기 품목

  - 현재 캐나다 홈쇼핑 시장에서 주로 납품되고 있는 제품은 운동기구, 주방용품, 화장품, 자동차관련 제품, classic 음반제품 등이며, 이들은 주로 소비자 관심과 호기심 위주의 제품들에 속함.

  - 이 외에도 백화점이나 할인체인점에서 수요가 높은 품목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체들이 홈쇼핑 시장에서 선호되고 있으며, 온라인 홈쇼핑의 경우, 최대 500개 이상의 제휴 업체들(Affiliate store)이 웹싸이트에 연결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품목들을 취급하고 있음.

 

□ 캐나다 홈쇼핑 업체현황 및 특성

 

 ○ 업체현황(The Shopping Channel)

  - The Shopping Channel은 Rogers Media 라는 대기업에 속해 있으며, Rogers Media는 전문 쇼핑채널 외에도 "Maclean’s" (잡지)와 "CHFI FM98"(라디오) 등 다양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 활동까지 전개하고 있음.

  - 전문 쇼핑채널의 규모는 2003년 현재 2억1300만 캐나다달러로 Rogers Media 전체 수익의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쇼핑채널에서 판매된 제품은 대략 300만 개로 집계

 

Rogers Media 수익보고서

 (단위 : C$ 백만)

구분

2003

2002

매출

$855

$811

영업 이익

$107

$88

설비 투자

$34

$43

광고 페이지 수

24,800

24,500

Shopping Channel - items shipped

2,937,000

2,979,000

                  자료원 : 캐나다통계청

          

  - 또한 The Shopping Channel은 Rogers 외에 Star Choice, ExpressVu, 그리고 Look TV 세틀라이트 등의 케이블 TV에서 24시간 방송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수요자는 약 700만 가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

 

 ○The Shopping Channel의 특징

  - The Shopping Channel과 연계된 인터넷 쇼핑몰 : The Shopping Channel에서 선정된 모든 품목은 인터넷 쇼핑으로도 구입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The Shopping Channel 웹사이트(http://www.theshoppingchannel.com) 방문자는 천만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

  - 대규모 오프라인 매장 운영 :  또 하나의 특성은, 쇼핑채널의 1만5000 ft²가 넘는 큰 매장이 있다는 것으로 이 매장에는 쇼핑채널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품목들과 할인 품목으로 이뤄져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품목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큰 관심을 끌고 있음.

  - 금액 수준별 할부제도 실시 : The Shopping Channel에서는 판매 제품 소비자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서 59달러 이상의 제품은 (이자 없이) 월부판매를 하고 있으며 매월 $30~40선으로 2차례에서 5차례에 걸쳐 결제

 

총 주문액

할부 개월

$59 ~ 89.99

2

$90 ~ 199.99

3

$200 ~ 999.99

4

$1,000 +

5

                 자료원 : The Shopping Channel

 

  - 20/20 Direct Service 제공 : 벤더에게 시장개척, 상품 구입 및 미디어 홍보 방안, 매장 판매관련 현황, 소비자 관리 등 상품과 직관된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

 

□ 캐나다 홈쇼핑시장 활용 및 진출 방안

 

 ○ 구매정책

  - 비생필품 및 아이디어 상품 선호 : 현재 홈쇼핑채널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주로 백화점이나 할인체인점에서 수요되지 않지만 소비자 관심과 호기심 위주의 독특한 아이디어 제품이나 기존 제품의 기능을 보강한 상품들임.

  - 이 외에 백화점이나 할인체인점에서 수요가 높은 품목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체들이 쇼핑 채널에서 선호

 

 ○ 유명인사를 동원한 판매전략 구사 : 일단 쇼핑채널에서 선택한 상품은 업체에 따라 10분-30분에서 길게는 1시간 동안 제품에 대한 우수성 입증 및 편리성을 홍보하게 되며, 주로 생방송 또는 녹화방송을 방영

  - 보통 소비자는 이러한 광고에 현혹되어 충동구매를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유명인사가 직접 출연하거나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를 통한 기능 보장 (예: Money back, picture of before and after use of merchandise) 등의 기법을 활용

  - 따라서 위와 같은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독특한 제품, 기존의 제품 기능을 보강한 상품, 백화점이나 캐나다 시장에 선보이지 않은 제품이나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위주로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 참고

   * Northern Response는 쇼핑채널과 같은 전략을 사용하는 반면, 다른 점은 한 제품만을 취급하고 모두 녹화된 광고 프로그램 방영과 air time을 방송국에서 구입으로 방영하기 때문에 상품, TV 채널과 airtime 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airtime: 주중 늦은 저녁시간, 주말 아침-낮 사이 방영)

 

 ○ 타깃 고객

  - 남여비율 : 쇼핑채널에서는 특정한 타겟 고객층은 없으나 방송 및 웹사이트 방문자의 비율이 남성대 여성의 비율이 50:50일 것으로 전망되나 실제로는 50:50 비율에 비해서 실제 구매자의 대다수가 중년 여성이며, 수요상품도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들이 대다수 취급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여성의 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

  - Affiliate Program(제휴사) 운영 : 고객들 주거지역은 대도시 및 대도시 인근지역이며, 최근 젊은층으로의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Affiliate Program"을 운영

  ※ Affiliate Program 이란? : 인터넷 홈페이지 배너 홍보 프로그램으로 개인 홈페이지 에 배너를 추가해 방문자가 클릭할 때마다 일정금액을 적립해주는 프로그램

  - 이에 따라, 남성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기존 가전기기 위주로 취급하던 전자제품 영역을 최근 수요가 높은 DVD 플레이어, 컴퓨터(주변기기), 디지털 카메라 등으로 넓히는 추세

 

 ○ 취급품목

  - 보석 및 장신구류

  - 전자 제품(가정용·취미용)

  - 주방용품

  - 운동기기

  - 의류

  - 취미(antique, 우표, 동전)

  - 선물용품 등

    주) 아직까지는 주로 중년 남성과 여성이 사용하는 제품에 비중을 두고 있음.

 

 ○ 구매절차

  - The Shopping Channel이 벤더로부터 상품 직접 구매 : 보통 우리나라의 홈쇼핑 채널의 경우 소비자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벤더로부터는 방영료를 받는 방식과는 다르게, The Shopping Channel은 상품을 벤더로부터 실제로 구매하여 다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음. 따라서 홈쇼핑 체널 벤더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상품이 기존제품에 비해서 독특하고 보강된 상품이어야 하며, 저렴한 가격에 영상을 통해 소개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첫번째 자격 요건

  - 벤더등록 신청 절차 및 양식 : 그 다음 단계로는 『The Shopping Channel』 웹페이지상에 있는 벤더 인콰이어리스 신청서(Vendor Inquiries Form)를 통해 상품 및 회사 정보를 기재하고 상품 카탈로그, 사진 및 샘플을 송부. 이후 구매담당자가 상품을 검사한 후 관심이 있을 경우 벤더를 직접 접촉하는 방식으로 구매절차가 이뤄짐.

 

 ○ 성공사례

  - 하루하루 급속도로 발전되는 신기술에 따라 전자 제품에 관한 소비자 관심이 최근 들어 부쩍 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The Shopping Channel』 에서도 손쉽게 발견할 수 있음.

  - 최근 가장 수요가 높은 품목 중에 하나가 전자 제품이며, 이를 입증하듯 벤더 중 수요가 가장 높은 업체는 Dell, Canon, Sharp와 같은 전자제품 업체들과 Smashbox를 들 수 있는데 Smashbox는 최근 여성 화장품으로 소비자 관심이 많은 품목으로 선정됨.

 

   예시) Dell은 컴퓨터와 컴퓨터 관련 전자제품 업체들 중, 쇼핑체널에서 가장 높은 수요를 기록하고 있는 업체. 2004년 1/4분기에는 동남아시아와 일본에서의 판매실적이 38%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로 보더라도 현재 2위를 기록하는 등 아시아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또한 2004년 1/4분기 수요는 전년 동기에 비해 25% 증가했으며, 기타 산업들과 비교할 때도 14%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이렇듯 Dell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가격대비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며, TV홈쇼핑에서도 브랜드 인지도와 명성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에 향후 TV홈쇼핑 시장에서 지속적인 판매실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산업부 및 무역관 보유자료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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