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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최대 TV홈쇼핑 기업과 온라인 쇼핑몰 기업의 최신 동향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박근혜
  • 2015-09-15
  • 출처 : KOTRA

 

호주 최대 TV홈쇼핑 기업과 온라인 쇼핑몰 기업의 최신 동향

- 보안시스템의 강화로 전자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를 통한 구매 증가 –

-한류에 민감한 아시아계 이민자 증가에 집중한 대형 유통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도약 -

 

 

 

□ 호주 최대 TV 홈쇼핑 기업 TVSN Channel사 업체 개요

 

업체명

TVSN Channel Pty Ltd

설립연도

1995

매출규모

2억5000만 호주달러(2014년)

고용인원

680명

홈페이지

http://www.itvsn.com.au

담당자명/직위

Graham Alexander Shaw/Chairman and Director

Christopher Robert Shaw/CEO

Steven John Hodgson/Group Chief Financial Officer

전화번호/팩스

Phone: +61 13 23 10,

Fax: +61 2 8198 6012

이메일

comments@tvsn.com.au

주소

TVSN Channel Pty Ltd

Locked Bag 5012, FRENCHS FOREST NSW 2086

한국과의 거래 경험

있음(가정용품, 욕실용품 등)

주요 수입국/수입품목

전 세계(한국, 인도, 미국, 덴마크, 중국, 말레이시아 등)

 

□ 업체 최근 동향

 

 ○ 호주의 유일한 24시간 TV 홈쇼핑 업체

  - 언제든지 호주 전 지역에서 케이블 방송사 또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TVSN에 상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손쉽게 접할 수 있음. 프로그램은 상품 소개, 고객만족도 및 후기, 기업설명, 상품의 장점, 또는 상품의 사용법 등을 소개함.

  - 시청자들은 간편하게 고객센터로 전화 주문 및 TVSN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구매가 가능함.

 

 ○ 다양한 품목 취급과 품질 보장

  - 8000개 이상의 다양한 품목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매달 약 1000개 이상의 새로운 품목들을 취급함. 당사는 총 10가지(액세서리, 보석, 건강, 미용, 의류, 침구류, 주방용품, 가정용품, 전자기기, 수집용)의 품목분류로 상품을 분류해 판매하고 있음.

 

 ○ 30일 환불 보장 시스템

  - 상품을 구입한 후 소비자가 만족하지 않을 시에 30일 이내에 환불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에 따르는 위험요소(사이즈, 색상 등)들을 줄일 수 있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 신속한 배송

  - 이 회사는 신속한 배송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입금이 완료된 후 48시간 이내로 호주 우체국을 통해 상품들이 출고됨. 다량의 상품들을 구입할 시, 배송비도 할인해줌.

 

□ 구매정책 및 절차

 

 ○ 구매형태

  - TVSN은 직접구매를 하지 않으며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로, 별도로 구매하는 경우는 없음.

 

 ○ 벤더등록 절차

  -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벤더로 등록해 제품을 방송하거나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은 판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벤더 등록절차는 매우 중요함.

  - 벤더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Sydney, Frenches Forst 지역에 위치한 본사 구매팀을 접촉해야 하며, 홈쇼핑의 특성상 브랜드 파워가 전혀 없는 생소한 브랜드는 벤더로 등록하기 위한 레퍼런스를 갖출 수 없어 제한되는 경우가 많음.

 

 ○ 공급업체 선정 조건

  - 공급업체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호주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 마케팅, 가격, 상품경쟁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음.

  - 특히 품목별 가격 가이드라인이 있어 지나치게 저렴하거나 고가의 제품은 취급하지 않으며, 절대가격이 저렴한 경우는 패키지 구성을 하도록 하고 있음(예를 들면 단품 판매가격이 100달러 미만인 경우 페키지 구성을 통해 200~300달러 정도로 구성하도록 함).

  - 방송을 이용한 홈쇼핑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매출이 홈쇼핑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한정된 전파를 사용한 홈쇼핑용 제품 선정에 까다로운 편임.

  - 홈쇼핑용 제품 선정은 판매가 어느 정도 보장되는 기존 시장에 존재하는 상품 및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 구매담당자 접촉 방법

  - 구매 담당자는 방문, 전화, 이메일 등으로 접촉할 수 있으며 개인 비서를 통해서 먼저 상대방의 스케줄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불시 방문은 허용하지 않으며 이메일등을 통해서 최대히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고 전화로 사전에 설명이 돼야 효율적인 면담이 될 수 있음.

  - 호주에 판매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들의 진출은 사실상 어려우나, 이미 TVSN을 통해서 제품을 판매한 적이 있는 벤더를 통한 간접 진출은 가능성이 있음.

 

□ 주요 판매제품 및 인기상품

 

 ○ 주요 판매제품

  - 주요 판매제품은 여성복 및 액서리가 가장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이어 침구류, 주방용품, 운동용품 등 생활용품이 주요 판매제품에 올라있음.

  - 그 외에 가전제품, 화장품도 주요 판매제품임.

 

 ○ 인기상품

  - 현재 TNSN의 홈페이지 및 홈쇼핑 체널에서 판매되는 인기 상품은 아래와 같음 .

 

            (단위: 호주달러)

품목

상품명

가격

사진

액세서리

핸드백,

계절별 여성화

2~289

보석

원석종류를 포함한 보석종류

15~899

  

의류

전체 여성의류

(코트, 바지, 원피스, 치마 등)

5~199

 

침구류

침대 이불 및 시트, 베개 세트

49~179

건강

운동기구, 건강식품(다이어트)

14.50~1499

주방용품

식기, 조리기구 등

49.95~499

가정용품

장식용품, 화장 품등

14.50~749

 

수집품

만화주인공 피규어,

인형, 수집용 차

19.50~329

 

미용

여성 기초화장품
(노화방지·콜라겐), 화장품

7.50~159

 

전자기기

소형전자제품

(청소기, 카메라, 노트북, TV)

15.95~3299

 

자료원: TVSN

 

□ 최대 온라인 쇼핑기업 OZSALE사 업체 개요

 

업체명

OZSALE Pty. Limited(Mysale Group 자회사)

설립연도

2007

매출규모

1억8344만 달러(2013년 기준)

고용인원

300명(2014년 기준)

홈페이지

www.ozsale.com.au

주요 취급품목

일반 및 스포츠 의류, 신발, 액세서리, 장난감, 건강및 뷰티 실내소품, 생활용품 등

담당자명/직위

구매담당자 정보 비공개

전화번호/팩스

61-(0)2-8999-0407 / 61-(0)2-9939-7877

이메일

ozsale@ozsale.com.au

주소

Unit5, 111 Old Pittwater Road, Brookvale NSW 2100

한국과의 거래 경험

있음.(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

주요 수입국/수입품목

중국, 한국, 홍콩, 싱가포르 /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장난감 등

 

□ 업체 최근 동향

 

 ○ 브랜드 할인판매 전문 사이트

  - 이 기업은 Mysale Group의 자회사로 의류, 액세서리 및 뷰티, 실내소품, 생활용품 등을 반짝 세일(Flash Sale)을 통해 판매하는 온라인 유통업체임.

   · Mysale Group은 호주, 뉴질랜드,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홍콩, 영국 등 총 8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음.

  - 이메일을 통해 가입 고객들에 하루 두 번 한정수량 세일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정해진 시간에만 특정 제품을 최대 9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반짝 세일(Flash Sale)을 실시함.

  - 현재 약 1000개의 브랜드 파트너와 거래하고 있으며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동남아시아 지역에만 약 1500만 명 이상의 가입고객(Mysale Group)을 보유하고 있음

 

자료원: OZSALE 제공(OZSALE Business Model)

 

 ○ 매출동향

  - 회계연도 2013년 기준 OZSALE사의 매출액은 1억8344만 달러로, 지난 회계연도 대비 약 68.16% 증가했으며 2013년도 총 매출수익은 2012년보다 약 1700만 달러 증가한 4872만 달러로 집계됨.

 

 ○ 주요 고객

  - OZSALE의 주요 고객은 연령대 33~54세가 전체 고객의 약 55%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성별의 경우 여성 고객이 약 68%로 남성(32%) 고객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OZSALE 제공(OZSALE Business Model)

 

  - OZSALE은 가입고객만 구매활동이 가능하도록 돼있어 매년 가입고객 수가 증가하고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도 7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남.

 

□ 구매정책 및 절차

 

 ○ 수출업체에 3가지 구매운영 방법 제공

  - 3자 납품: OZSALE 온라인 쇼핑몰에 3일관 제품에 대한 광고 캠페인을 개제한 후 소비자의 구매 수량에 따라 수출업체에 물량을 주문, OZSALE 유통센터에서 제품 포장 후 실수요가에 발송하는 형식임.

  - 3자 배송: 기본적으로 3자 납품과 같은 형식이나 제품에 대한 예상 판매량을 기준으로 미리 물량을 OZSALE사 창고에 확보한 후 판매하는 방법임.

  - 직접구매: 선 구매 후 판매 형식으로 브랜드로부터 OZSALE 사가 직접 제품을 구매한 후 현지에 판매하는 방식

   · 해당 방법은 3자 납품과 3자 배송 절차에 비해 높은 리스크가 있으므로 브랜드에 대한 현지 시장성 파악이 중요(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3자 배송으로 시작해 시장 반응이 좋을 경우 직접구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함)

 

 ○ 벤더 등록절차

  - 공식적으로 지정된 벤더 등록 절차는 없으나 OZSALE에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서는 시드니에 위치한 본사의 아시아 구매부서와 접촉이 필요함.

  - 별도의 벤더 등록 양식 없이 회사 소개 및 제품 정보 등을 이메일이나 우편을 통해 송부해야 하며 잘 알려진 브랜드 제품이 아닌 경우 과거 수출입 이력 및 거래경력 등이 추가적 미팅을 진행하는데 큰 역할을 함.

  - 벤더 자격 요건은 명시된 바가 없으며 OZSALE 사에서 제품에 관심 있을 시 해당 업체로 회신

 

 ○ 공급업체 선정 조건

  - 주요 브랜드를 위주로 선정하며 해당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지는지 여부가 중요

  - 주요 브랜드의 제품이 아닐 경우 제품 자체의 경쟁력 및 시장성, 기능, 디자인, 공급가격 등 다방면의 어필이 필요. 특히 과거 거래했던 기업 프로필 및 연매출 등 신뢰 가능한 객관적인 자료를 필요로 함.

  - 반짝 세일(Flash Sale) 쇼핑몰의 특성상 경쟁력 있는 가격의 공급이 중요하며 안정적인 제품 공급 능력도 중요함.

  - 3자 납품과 배송 절차를 안정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공급업체의 지속적이고 신속한 배송이 필수적임.

 

 ○ 구매담당자 접촉 방법

  - OZSALE은 외부에 지역별 구매부서 및 담당자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므로 대표 이메일(ozsale@ozsale.com.au) 및 우편을 통해 벤더 신청 후 필요 시 본사에 연락해 통화 요청 필요

 

    

자료원: OZSALE 홈페이지

 

□ 주요 판매제품 및 인기상품

 

 ○ 주요 판매제품은 여성, 남성, 어린이 의류 및 샐내소품과 생활용품, 액세서리 등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반짝 세일 브랜드 및 품목이 변경돼 매주 주요 인기상품보다는 세일 시작 및 종료임박 제품으로 구분됨.

 

품목군

세부 품목

여성의류

Dress, Tops, Jackets, Pants, Skirts, Shorts, Sweaters, T-shirts, Leather Jacket, Outerwear, Under-wear, Sport Bras & Tops, Jeans, Sportswear

남성의류

Tops, Jackets, Pants, Shorts, Sweaters, Shirts, T-shirts, Leather Jacket, Outerwear, Under-wear, Jeans, Sportswear

어린이 의류 및

 장난감

Tops, Jackets, Pants, Shorts, Sweaters, Shirts, T-shirts, Leather Jacket, Outerwear, Under-wear, Dress, Skirts, Pajama, Bedding, various range of Toys

실내소품 및

생활용품

Cooking equipment, Artwork, Mobile phone accessory, bedding, Pet accessory, Farm animals, Rug, Candle, Glasses & Serveware, Removable wall sticker, Electronic cookware, Home electronics, Gym & sport equipment, Wine

뷰티 및 건강식품

Hair care, Skin care, Both & Body care, Make up palettes, Make up brushes, Mask pack, Massagers, Heating pad, Manicure, Perfume, Teeth whiting Kit, Dietary supplement, Sports nutrition, Protein, Cleanser,

신발 및 액세서리

Watch, belt, backpack, Wallet, Shoulder bag, Tote bag, Leather bag, Tie, ring, earings, bracelet, neckless, Sunglass, UGG boots, Boots, Sport shoes, Leather footwear, Heels,

 

 진출 유망 분야

 

 ○ 현지의 높은 전기세를 반영한 에너지 고효율 난방기 및 계절용 전자제품 공략

  - 2014년 7월 시행된 탄소세 폐지와 함께 현지의 전반적인 전기요금이 소폭 감소한 바 있으나, 이는 매우 미미한 비율로 실질적으로 가정이나 소매상 등에서 지불하는 전기료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호주 소비자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은 꾸준하게 나타남. 특히 태양열 또는 열효율을 통한 가스나 전기세의 절감이 높은 상품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됨.

  - 온돌 문화가 없는 호주에서는 소형 히터, 전기장판, 전기담요 등과 같은 겨울용 전자제품 및 오래된 연립주택 및 빌라(Unit)를 타깃으로 한 소형 에어컨, 무날개 선풍기 등과 같은 계절용 전자제품들의 진출을 기대해볼 수 있음.

 

 ○ 한국산 화장품 및 뷰티제품에 대한 인식 증가와 선호로 시장 기회 다대

  - 한류에 민감한 아시아계 이민자와 유학생의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한국의 화장품(기초/유기농 화장품, 색조, BB 쿠션 팩트 등) 및 기능성 뷰티제품(매니큐어, 네일 아트 제품 및 마스크 팩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하면서 다양하고 트렌디한 국내 아이디어 뷰티제품의 현지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상대적으로 약하게 평가되고 있는 마케팅에서도 아시아계 인구 시장을 중심으로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음.

  - 화장품 등을 취급하는 호주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한국산 화장품의 품질은 높이 평가되고 특히 유기농, 저 자극 화장품의 경우 한국산 제품의 품질이 세계적인 브랜드와 비교해도 경쟁할 수준. 주류시장에서 마케팅 능력이 미미한 것이 한계로 지적되며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를 통해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TVSN 및 OZSALES 담당자 직접 인터뷰, Sydney Morning Herald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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