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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캐나다, 디지털 방송장비 수요 증가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8-31
  • 출처 : KOTRA

 

캐나다, 디지털 방송장비 수요 증가

- 디지털 방송전환에 따른 방송수신, 송출, IPTV 관련 액세서리 장비 수요 확대 -

 

 

 

□ 시장규모 및 특징

 

 ○ 2009년 기준 캐나다 일반방송 및 케이블 TV 방송시장의 전체 매출 규모 55억7880만 달러

  - 세계적 시장조사기관인 Datamonitor사에 따르면, 캐나다 일반방송 및 케이블 TV 방송시장은 2005~2009년 5.1%의 연평균 성장률 기록

  - 전체 캐나다 일반방송 및 케이블 TV 방송시장 매출 중 광고 매출이 전체 53.6%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유료 TV방송 수신료(32.1%)와 텔레비전 라이선스 또는 공급(14.3%)이 그 뒤를 이음.

  - 공영 방송국인 CBC는 정부 지원과 광고가 주요 수입원이며, 다른 민간 방송국은 광고료와 케이블 및 위성방송료가 주요 수입원

  - 북미 일반방송 및 케이블 TV 방송시장 매출 중 미국이 82.3%로 대부분을 장악한 반면, 캐나다는 3.6%만을 차지

  - 2014년 캐나다 일반방송 및 케이블 TV 방송시장 규모는 75억85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며, 2009~2014년 연평균 성장률은 6.3%로 전망

     

 ○ 2009년 캐나다 방송장비시장 규모 44억 캐나다 달러

     

캐나다 방송장비 포함하는 NAICS 33422군 매출 및 부가가치 생산규모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라디오 및 TV 방송장비와 무선통신장비를 포함하는 NAICS 33422군의 캐나다 업체 매출은 2000년 20억 캐나다 달러였으나 연평균 8.4% 상승하며 2009년 44억 캐나다 달러 기록

  - 2000년 11억 캐나다 달러에 불과하던 NAICS 33422군의 부가가치 생산규모는 연평균 10.1% 상승하며 2009년 28억 캐나다 달러 기록

  - 2008~2009년 NAICS 33422군의 매출과 부가가치 생산 증가율은 과거 9년 동안의 연평균보다 높은 15.6%와 16.8%를 기록하며, 캐나다 라디오 및 TV 방송장비시장이 과거 9년보다 앞으로 더욱 높은 발전 가능성을 지녔음을 입증

 

□ 캐나다 디지털방송 전환 동향

     

 ○ 캐나다의 대부분 아날로그 방송은 2011년 8월 31일을 기점으로 디지털로 전환

  - 한편, 정부는 국영 방송국인 CBC의 디지털 방송 전환은 1년 연기하도록 승인

  - 캐나다 정부는 디지털방송 전환을 통해 더 좋은 화질과 음질을 보장하려는 의도와 함께 디지털방송을 활용함으로써 무선통신산업 발전을 위한 전파공간 확보 목적도 함께 지님.

  - 전파공간을 확보하면 빠르게 성장하는 무선통신기술에 적합한 고성능 무선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

 

 ○ 캐나다 디지털 방송전환비용 약 3억7800만~4억2500만 캐나다 달러 전망

  - 디지털 방송 전환을 위해 방송국의 모든 제작과 송출설비는 디지털 장비로 교체돼야 하며, 디지털 방송용 주파수망의 조정과 안정화 작업에도 많은 재원이 소모될 것으로 예상

   - 컨설팅기관인 Spectrum Expert Inc사에 따르면, 738개의 캐나다 TV 트랜스미터를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 캐나다 방송국들은 총 3억7800만~4억2500만 캐나다 달러를 소요할 것으로 전망

  - 국영 방송국인 CBC는 22개의 수신기를 교체하는데 약 1000만 캐나다 달러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

 

 ○ 디지털 방송전환으로 인해 캐나다인 중 12% 영향받을 것으로 전망

 

캐나다 디지털 방송전환이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 결과

자료원: The Globe and Mail

 

  - 2011년 8월 18일 캐나다 일간지인 The Globe and Mail에서 실시한 캐나다 디지털 방송전환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7240명 중 12%가 디지털 방송전환으로 방송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고 응답

  - 62%는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을 이용하므로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18%는 이미 디지털 Over-the-air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으므로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

  - 응답자 중 7%는 디지털 방송전환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디지털 방송 전환일이 임박하자 서둘러서 디지털 안테나 설치작업을 시행하는 캐나다인들이 증가하는 추세

  - 2011년 8월 온타리오 주 Pickering에 있는 디지털 안테나 설치업체인 V&E Antenna사에 따르면, 보통 한 달에 40건 정도의 가정용 디지털 안테나 설치작업을 진행하지만, 7월과 8월 사이 디지털 안테나 설치작업 수요가 3배로 증가했다고 전함.

 

□ 디지털 방송전환 관련 필요장비 및 경쟁업체 동향

 

 ○ 일반 가정에서 아날로그 텔레비전으로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세톱박스나 디지털 컨버터를 구매해야 함.

  - 캐나다에서 주로 판매되는 디지털 컨버터로는 Access HD 제품이 있으며, 안테나로는 RCA Flat Antenna 제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Access HD 디지털 Converter와 RCA Digital Flat Antenna 제품

주: 좌 - Access HD DTA 1030D Digital to Analog TV converter(59.99캐나다 달러), RCA Digital flat antenna(42.99캐나다 달러)

자료원: Futureshop 웹 사이트

 

  - 캐나다 최대 전자제품 리테일러인 Futureshop 에서는 상기 두 모델만을 취급하고 있음.

  - Bestbuy Canada, Costco Canada, Sears Canada, Walmart Canada 등 기타 주요 리테일러 매장에서도 Access HD와 RCA 브랜드만을 주로 취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업체 동향

 

  1) Access HD

  - 미국의 Access HD사는 부품&서비스 제공업체인 GXi Parts and Service LLC를  통해 제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며, A/S 서비스와 보증 관련 또한 GXi가 담당함.

  - 주요 품목은 디지털 LCD TV, 디지털 컨버터, 안테나와 기타 부속품으로, 이 중 디지털 컨버터 부분에서 Access HD는 캐나다 내 최대 메이저 브랜드로 자리 잡음.

 

  2) RCA(Radio Corporation of America)

  - Radio Corporation of America는 1919년에 설립된 미국 업체로 캐나다에는 RCA Televisions Canada라는 판매 지사를 보유

  - TV, VCR, 휴대용 제품, 캠코더, DVD 플레이어, 디지털 컨버터 관련 제품 등을 주로 생산하며, 디지털 컨버터와 안테나 등은 Access HD와 함께 캐나다 내 주요 메이저 브랜드로 다양한 리테일러 매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3) Kramer Electronics

  - 미국 방송장비 전문 제조 및 공급업체로, 정부, 군부대, 기업, 교육기관, 종교기관, 교통수단, 병원, 홈 시네마, 유통업체 등에 제품을 공급하며 캐나다에는 2007년 공식 지사를 설립

  - 캐나다 내 유일한 한국 방송사인 All TV 방송국에서는 방송국에 납품되는 방송장비 브랜드 중 Kramer Electronics를 최대 메이저 브랜드로 지목

 

방송장비 관련 주요 경쟁업체 및 연락처

업체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웹 사이트 주소

Access HD

1-919-585-6435

ahdsupport@gxiinternational.com

http://www.accesshd.tv/

RCA

1-416-674-2123

sales@Curtcoint.com

service@Curtcoint.com

http://www.rcatelecanada.com

Kramer

Electronics

1-866-726-9921

info@kramercanada.ca

http://www.kramercanada.ca/

자료원: 해당 업체 웹사이트

 

□ 수입동향

 

 ○ 2010년 디지털 방송 수신을 위한 주요 장비인 디지털 방송 컨버터와 셋톱박스의 캐나다 수입시장은 2009년 대비 17,1% 상승한 20억4700만 달러 기록

     

2007~2010년 캐나다 디지털 방송수신장비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순위

(2010년 기준)

국가

2008년

2009년

2010년

1

멕시코

1,900,997

1,410,725

1,647,357

2

중국

426,064

281,767

347,150

3

미국

144,582

25,399

22,389

4

말레이시아

1,849

620

16,691

5

태국

29,762

14,040

3,788

6

일본

4,208

5,152

2,626

7

대한민국

14,603

4,074

1,511

8

덴마크

893

521

1,104

9

네덜란드

1,931

1,517

1,091

10

프랑스

365

457

912

총합계

2,536,140

1,748,254

2,047,062

주: HS Code 854020&852872군 기준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한국기업인 삼성과 LG의 북미 TV 생산기지이며, 북미 최대 TV 생산시설을 보유한 멕시코는 2010년 16억4700만 달러의 디지털 방송수신장비를 캐나다에 수출하며 전체 캐나다 디지털 방송수신 장비 수입시장의 80.5% 차지

  - 또 다른 세계 최대 TV 생산국 중 하나인 중국은 2010년 3억4700만 달러로 전체 캐나다 디지털 방송수신 장비 수입시장 2위를 차지했으며, 미국은 1.1%로 3위 차지

  - 일반적으로 TV 생산업이 발달한 국가들이 캐나다를 상대로 한 각종 디지털 방송 수신에 필요한 장비 생산 및 수출도 활발하게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남. 멕시코와 중국의 2010년 디지털 방송수신장비 대캐나다 수출은 디지털 방송전환이 다가옴에 따라, 2009년 대비 각각 16.8%와 23.2% 증가하며 디지털 방송수신장비시장 확대 견인

 

 ○ 2010년 기준 한국 제품 수입은 151만 달러로 7위를 차지하며 10대 수입국에 포함

  - 2010년 전체적인 시장 확대에도 중국과 멕시코 등 개발도상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에 따라 한국의 대캐나다 디지털 방송수신장비 수출은 2009년 대비 62.3% 감소

  - 한국은 10대 수입국에 포함됐지만 시장점유율은 0.07%로 매우 미미

     

□ 한국기업 진출사례

 

 ○ 삼성 케이블 셋톱박스 캐나다 시장 진출

  - 2009년 삼성전자는 캐나다 3대 케이블 사업자인 비디오트론과 트루투웨이 규격의 케이블 셋톱박스 공급 계약을 체결

  - 비디오트론은 삼성전자에서 공급하는 셋톱박스를 통해 고화질 디지털 저장장치 기능뿐 아니라 멀티룸 기능과 같은 개인 맞춤형 방송서비스 전략을 강화

  - 캐나다에서 가장 많은 체인점을 보유한 비디오스토어숍 중 하나인 비디오트론 르 수퍼클럽에서 삼성 셋톱박스 판매

 

□ 관세·비관세 장벽(쿼터, 표준, 인증, 규격, 통관)

 

 ○ 관세

  - 디지털 방송수신장비인 디지털 방송 컨버터와(HS Code 85402000군) 셋톱박스(HS Code : 85287210군)의 관세는 생산지역에 상관없이 모두 무관세로 나타남.

 

 ○ 디지털 방송수신장비 인증

  - 캐나다 공급업체들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성능과 안전성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디지털 방송수신장비와 같은 수입산 전자제품에 대해 CSA(Canadian Standard Association)나 CUL/UL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캐나다 바이어들은 제품이 CSA나 CUL/UL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경우, 제품의 시장성이 증명됐다고 해도, 인증취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부담 때문에 거래추진을 주저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인증취득 비용을 어느 쪽이 부담할 것인지에 대한 갈등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인증을 취득한 수출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함.

  - CUL은 UL을 관리하는 Underwriters' Laboratroies의 캐나다 지사인 Underwriters' Laboratories of Canada(ULC)에서 관리

  - UL은 미국 내에서만 해당되며, CUL은 캐나다 내에서만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남. UL과 CUL의 신청과 취득과정도 별도로 진행되지만, UL과 CUL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Dual Completion Approach도 있음.

  - 이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 시장을 동시에 타깃으로 하는 한국 업체는 UL과 CUL을 별도로 신청하는 것보다, UL과 CUL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Dual Completion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는 방안 고려해 보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사료됨.

  - 한국 수출업체들은 인증취득 전 현지 바이어들과의 충분한 상담 후 제품의 시장성, 인증취득 비용 및 시간 등을 고려해 인증 취득결정을 내릴 것을 권고함.

 

주요 인증 기관

기관

웹 사이트

연락처

The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CSA)

http://www.csa.ca/cm/home

1-416-747-4000

1-800-463-6727

sales@csa.ca

Underwriters' Laboratroies of

Canada(ULC)

http://www.ulc.ca/

 1-866-937-3852

customerservice@ulc.ca

 자료원: 각 기관 웹 사이트

 

 ○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ATSC)

  - 고성능 디지털 텔레비전 시스템을 인증하는 기관으로 캐나다와 미국에서 DTV 방송 인증제도로 선정했으며, 한국 또한 ATSC 인증 시스템 사용

  - 더욱 자세한 정보는 ATSC 웹 사이트(http://www.atsc.org) 참조

 

□ 시사점

 

 ○ 2011년 8월 31일 디지털 방송 전환 이후에도 한동안 디지털 방송용 송출기기 및 수신장비 시장 호황 지속될 전망

  - 2011년 8월 31일 캐나다 디지털 방송전환이 이루어진 후에도, 한동안은 캐나다에서 디지털 방송 수신장비와 송출기기 등에 대한 소비자와 방송국 수요 꾸준할 것으로 예상

  - 특히, 공영방송 CBC에 대한 디지털 방송전환이 도심 외곽 지역 시청자와 방송센터를 배려해 2012년으로 1년 연장되며, 아직까지 디지털 방송수신 준비가 미흡한 도심 외곽지역을 중심으로 디지털 방송용 수신장비 및 송출기기 시장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캐나다 현지에 적합한 디지털 방송용 송출기기와 수신장비에 대한 한국기업의 꾸준한 진출 노력 유망할 것으로 사료됨.

 

 ○ 캐나다 현지 기업과의 IPTV 시장 사업협력 모델 구축 필요

  - 디지털 방송전환을 발판 삼아 캐나다에서는 IPTV 시장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

  - 기존 케이블이나 위성수신 대신 쌍방향 소통할 수 있는 IPTV 시장이 증가함. 일례로, 캐나다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Telus 사는 인터넷을 통한 Optik IPTV 서비스를 British Columbia 주와 Alberta 주를 상대로 실시 중이며, 또 다른 대형 통신사인 Bell사도 인터넷을 통한 Fibe TV 서비스를 동부 온타리오 주와 퀘벡 주에서 실시 중임.

  - 매달 최대 100캐나다 달러 이상하는 케이블과 위성방송 수신료를 절약하고자 Apple TV나 LG Smart TV Upgrader와 같은 스마트 TV 보조 장비를 구매하고 Netflix와 같은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에 가입하는 캐나다 가구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

  - IPTV 부분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관련 한국기업은 IPTV 관련 액세서리 장비개발 및 생산을 강화하고 관련 캐나다 기업들과의 사업협력모델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각 회사 웹 사이트, 캐나다 통계청, CRTC 웹 사이트, Datamonitor, The Globe and Mail, Vancouversun, 캐나다 산업부, 산업 관계자 인터뷰, 기타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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