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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안경렌즈 수입 급증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7-05-17
  • 출처 : KOTRA

캐나다, 안경렌즈 수입 급증

- 2005년 이후 20% 이상의 성장률 기록 -

- Essilor 렌즈 주도의 시장에서 점차 다변화 추세 -

 

보고일자 : 2007.5.16

밴쿠버 무역관 고성민

smko@kotrayvr.com

 

 

□ 캐나다 안경렌즈 시장 개황

 

 ㅇ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안경이 패션소품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유통채널이 시력교정용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안경전문점에서 기성품을 취급하는 백화점, 액세서리 전문점, 주유소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ㅇ 안경제품이 패션 액세서리로 자리 잡은 것은 오랜 추세라 할 수 있으나 아직까지 캐나다에서는 시력교정 등 안경의 기능적 측면을 더 중요하게 여겨 옷차림이나 그 밖의 요소에 따라 안경을 바꿔 끼는 추세는 흔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ㅇ 또한 캐나다에서는 안경을 맞추기 위해선 안과의사(또는 검안의)에 의해 6개월 이내에 측정된 시력검사결과서를 요구하고 있으나, BC주(2004년 1월 1일부터)를 비롯한 많은 주정부에서 시력검사를 의료보험(Medical Service Plan, MSP) 대상에서 제외함에 따라 검안에 약 50달러 내외의 개인비용이 발생하게 되어 안경을 바꾸는 빈도 및 관련 분야 수요가 다소 주춤한 상태임.

 

 ㅇ 따라서 당분간 캐나다에서 안경렌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기대하기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수입렌즈의 경우 2005년 수입이 다소 주춤한 후 2006년부터 21.6%의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어 관련 우리기업의 관심이 주목됨.

 

□ 제품별 렌즈시장 동향

 

 ㅇ 플라스틱안경렌즈는 유리렌즈보다 가볍고 쉽게 깨지지 않는 장점이 소비자에게 인식이 되면서 소비자 층이 확산되어 왔으며 또한 일반렌즈보다 투과율이 좋고 표면이 강한 다층막코팅렌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강하게 작용되어 플라스틱 안경렌즈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또한 시력보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고급품질의 안경렌즈를 선호하고 있으며, 안경렌즈는 독일, 일본, 영국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이 전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것과 같이 캐나다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아울러, 고급 하이테크 제품이 등장하면서 안경제품의 가격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으며, 또한 중고가 제품에 지출하는 금액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그동안 진보된 기술로 인해 성능이 개선된 렌즈와 렌즈관련 Treatment 제품에 비용을 더 많이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개인이 지출할 수 있는 예산 내에서 최고의 렌즈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졌으며, 참고로 캐나다내 독립적인 안경점에서 판매된 렌즈의 48%는 표준형 플라스틱 렌즈, 24%는 첨단기술 플라스틱 렌즈, 25%는 Polycarbonate제품, 3%는 유리제품으로 나타남. 전체 판매의 43%는 단일비젼 (Single-Vision)이고, 21%는 Bi/Trifocal이며, 37%는 Progressive로 집계됨.

 

렌즈 종류별 캐나다 시장점유율(추정)

렌즈종류

점유율

표준형 플라스틱 렌즈

48%

Polycarbonate제품

25%

첨단기술 플라스틱 렌즈

24%

유리제품

3%

                                   자료원 : 밴쿠버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종합

 

 ㅇ 안경렌즈 및 안경프레임을 포함하는 캐나다 안경산업은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이며, 대부분의Manufacturer 및 Manufacturers' Sales Office들은 다국적 기업의 캐나다 지사임.

 

 ㅇ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Essilor Canada (www.essilor.ca), Nikon Canada (www.nikonlenswear.ca), SOLA International Inc, HOYA Lens Canada Inc, Optic Clear Lens, Pro-Optic Canada Inc 등이 있으며, 과거 Essilor이 시장점유율 90% 이상으로 캐나다 렌즈시장을 압도적으로 주도했으나 2~3년전 Zeiss와 Hoya 렌즈의 제조시설 확충을 기반으로 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Nikon 렌즈 등의 인기 증가로 인해 시장 지배적 지위는 다소 주춤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렌즈 브랜드별 캐나다 시장점유율(추정)

렌즈 브랜드

점유율

Essilor

60%

Zeiss/Sola/Teflon

25~30%

Nikon

5~10%

Hoya

5% 내외

기타렌즈

10% 내외

                                    자료원 : 밴쿠버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종합

 

 ㅇ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적 플라스틱 렌즈 시장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Higher margin의 제품이나 Value-added products에 주력하고 있음

 

 ㅇ 현재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들이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어 당장의 시장진입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캐나다인들이 시력보전에 관심을 가지는 반면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바이어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향후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인다면 초기 시장진입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안경용 렌즈 수입동향

 

 ㅇ 유리를 제외한 기타 물질의 안경렌즈는 HS 9001.50군으로 분류되며, HS 9001.50군의 수입실적은 2006년도 기준 미국산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31.8%(2004년 37.2%), 멕시코산이 16.33% (2004년 11.9%), 태국산 12.58%(2004년 11.9%)를 점유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나머지 시장을 두고 일본, 아일랜드, 프랑스, 브라질, 대만, 호주, 독일, 한국, 중국, 이스라엘, 싱가포르산 등이 각각 경쟁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산 제품의 수입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ㅇ 한국의 경우, 2006년도 기준 130만 달러의 수입실적을 보였으며, 2005년도 11월말 기준 전년동기 대비 47.6%의 증가율을 보이며 180만 달러의 대캐나다 수출실적을 기록했음.

 

캐나다 플라스틱 안경렌즈 수입동향(HS 9001.50, US$천)

국가명

2003

2004

2005

2006

2007.3

전년동기비

점유율

미국

28,733

28,064

24,130

29,933

8,031

20.20%

31.80%

멕시코

7,918

8,966

13,248

16,977

4,124

9.80%

16.33%

태국

6,743

8,962

7,769

10,491

3,177

31.10%

12.58%

필리핀

5,115

7,313

6,298

6,906

2,392

59.20%

9.47%

아일랜드

1,952

3,091

2,890

4,449

1,472

67.10%

5.83%

프랑스

2,437

2,997

3,304

3,058

617

17.90%

2.44%

중국

899

1,236

1,802

2,647

1,049

115.50%

4.16%

한국

1,382

1,314

1,943

2,219

548

11.40%

2.17%

대만

1,898

1,898

1,753

2,073

474

-5.80%

1.88%

브라질

2,644

2,206

2,141

2,030

683

11.60%

2.70%

소계

59,720

66,047

65,277

80,783

22,566

26.30%

89.35%

기타국가

9,185

9,415

7,854

8,162

2,689

37.00%

10.65%

총수입

68,905

75,462

73,131

88,945

25,254

27.40%

100.0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ㅇ 참고로, 안경렌즈 제품(HS 9001.10100 - 9001.90909)의 캐나다 수입관세는 HS 9001.10900 품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관세임.

 

□ 시사점

 

 ㅇ 당관이 접촉한 바이어의 대부분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였으며, 한인이 운영하는 안경매정과의 접촉에서도 한국산 제품보다는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ㅇ 이는 브랜드 제품이 이미 소비자들에게 품질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유통 시장에서의 구매가 용이하기 때문임.

 

 ㅇ 하지만, 한국산 렌즈이 캐나다 안경렌즈 수입시장의 점유율이 2004년 1.7%에 비해 2.7%로 지난 2005년 이후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아시아국가산 안경렌즈에 대한 시장 인지도가 점차 개선되고 있어 향후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인다면 시장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Opiboard.com.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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