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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아이웨어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5-09-10
  • 출처 : KOTRA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동향

- 안경, 콘택트렌즈 등 아이웨어 시장 꾸준한 성장세 -

- 신속한 고객수요 파악 및 디자인 혁신을 통한 캐나다 시장 접근 필요 -

     

     

     

□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구분 및 개황

     

 ○ (안경렌즈) 캐나다, 인구 고령화와 근시 인구 증가에 따라 노안용·시력교정용 안경렌즈 수요 증가

  - 노인층(65세 이상) 인구비중이 2014년 16%에서 2019년 17%로 증가가 예상돼, 노안용 렌즈시장 성장 전망

  -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PC, 텔레비전 등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면서 근시, 안구건조증 등의 이유로 안경을 찾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음.

  - 다만 안경을 쓰는 것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젊은 층 사이에서는 콘택트렌즈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콘택트렌즈) 의료기기 관련 엄격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콘택트렌즈 등 아이웨어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

  - 현재 브리티시컬럼비아주를 제외한 다른 주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있어 캐나다 아이웨어 유통경로의 약 98.5%는 오프라인이 차지

  - 소비자의 얼굴형에 따라서 어울리는 아이웨어 디자인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직접 착용해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그러나 브리티시컬럼비아에 소재한 아이웨어 온라인 매장들은 'virtual try-on(가상착용)', 샘플 제공, 1+1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성공함.

     

 ○ (안경테) 안경을 패션 액세서리로 인식하는 캐나다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디자인 제품 출시 증가

  - 2015년 기준 동그랗거나 네모난 모양의 복고풍의 뿔테가 크게 유행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얇고 가벼운 소재의 메탈테의 인기도 늘어나고 있다고 함.

  - 한편 호피와 고양이 무늬, 큐빅, 가죽 등 다양한 무늬와 재질의 아이웨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캐나다 소비자들이 평범한 안경보다는 개성 있고 새로운 스타일의 안경을 선호하는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2015년 캐나다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안경(테) 디자인(예시)

자료원: Lens Crafters

     

□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동향

     

 ○ 2014년 기준 콘택트렌즈와 안경을 포함한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규모는 약 55억810만 캐나다달러로, 최근 6년 동안 총 18.4%의 성장률 기록

  - 특히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은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에 대한 수요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는데, 2014년 기준 안경이 전체 아이웨어 시장에서 약 53억620만 캐나다달러를 형성함.

     

 ○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하고 있는 젊은 소비자가 늘어나고, 고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아이웨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됨.

  -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은 향후 4년 동안 14.5%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9년까지 63억7030만 캐나다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규모(2009~2014년)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제품 구분

매출액

증감률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09/14

총계

4,652.8

4,759.3

4,964.0

5,155.5

5,322.3

5,508.1

18.4

콘택트렌즈

175.1

187.0

191.0

193.2

197.0

201.9

15.3

안경

4,477.7

4,572.3

4,773.0

4,962.3

5,125.3

5,306.2

18.5

자료원: Euromonitor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전망(2015~2019년)

(단위: 백만 캐나다달러, %)

제품 구분

매출액

증감률

2015

2016

2017

2018

2019

2014/19

총계

5,636.3

5,791.4

5,968.4

6,161.1

6,370.3

13.9

콘택트렌즈

202.5

204.3

207.4

211.4

216.2

13.4

안경

5,433.8

5,587.1

5,761.0

5,949.7

6,154.1

14.5

자료원: Euromonitor

     

 ○ 2014년 기준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은 글로벌 기업인 Luxottica사(25.2%), Essilor사(23.1%), Hoya Lens사(11.1%) 등의 점유율이 높은 구조이며,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높은 편임.

  - 이 중 Essilor(시장점유율 23.1%), Ray-Ban(14.3%), Hoya(11.1%) 등의 유명 브랜드가 지난 4년간 아이웨어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면서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음.

  - 대형 브랜드들의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중소규모의 아이웨어 제조업체가 진입하기에 장벽이 높은 상황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한국산 아이웨어 브랜드는 인지도가 아직 낮은 편이나, 한국산 안경테와 렌즈, 부품 등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함.

     

아이웨어 브랜드별 캐나다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2010

2011

2012

2013

Essilor

22.8

22.8

22.9

23.1

Ray-Ban

14.4

14.6

14.4

14.3

Hoya

11.4

11.2

11.1

11.1

Carl Zeiss

10.5

10.4

10.5

10.5

Oakley

8.4

8.4

8.3

8.2

D&G

2.8

2.8

2.8

2.7

Rodenstock

1.6

1.5

1.5

1.5

Acuvue

1.0

1.1

1.1

1.1

Guess

0.6

0.6

0.6

0.6

Proclear

0.4

0.4

0.5

0.5

Nikon

0.4

0.5

0.5

0.5

PureVision

0.4

0.4

0.4

0.4

Air Optix

0.3

0.3

0.3

0.3

Soflens

0.2

0.2

0.2

0.2

Freshlook

0.1

0.1

0.1

0.2

Biofinity

0.1

0.1

0.1

0.1

Zoom

0.1

0.1

0.1

0.1

Fielmann

0.1

0.1

0.1

0.1

Hydrosoft

0.2

0.1

0.1

0.1

Optima

0.1

0.1

0.1

-

기타

23.9

24.0

24.3

24.5

총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캐나다 아이웨어의 주요 수입시장은 중국, 미국, 유럽권 국가들이 대부분

  - 2014년 기준 중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약 36.8%를 차지하면서 현재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이탈리아 및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권 국가들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고가의 명품인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유명 글로벌 브랜드들이 태국,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 OEM 생산을 확산하면서 상대적으로 운영비용이 높은 유럽권 국가들의 비중이 감소하는 추세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 대만, 유럽국 등으로부터 수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함.

     

□ 아이웨어 관련 규제 및 관세

     

 ○ 캐나다 ‘Food and Drug Act'에 의거,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는 시력교정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아이웨어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실시하고 있음.

  ·  캐나다 보건부는 의료기기에 대해서는 해당 제품의 위험성에 따라 네 가지 등급(Class I, II, III, IV)으로 분류하고 있음. 등급에 따라 안전성, 인증서 발급 소요기간, 비용 등이 구분됨.

  - 안경 및 콘택트렌즈를 캐나다에서 유통 및 판매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보건부 2급 의료기기 인증서(Health Canada: Medical Device License, Class II)’를 취득해야 함.

  - 캐나다 바이어에 따르면 의료기기 인증서를 취득받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11개월이므로, 바이어들은 해외업체들과 거래 시 우선순위로 고려하는 것 중 하나가 인증서 취득 여부라고 함.

  - 규제 및 인증 관련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 http://news.kotra.or.kr/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Page=1&RowCountPerPage=10&ARTICLE_ID=5013535&ARTICLE_SE=20305

     

캐나다 의료기기 등급별 제품 구분 및 예시

Class

위험성

제품 예시

I

안전

치의용 도구, 밴드, 수술용 메스, 의료용 침대 등

II

보통

시력 교정용 안경 및 콘택트렌즈, 수술용 장갑, 콘돔 등

III

위험

임플란트, 혈당 모니터, 초음파기기, 혈액투석기기 등

IV

매우 위험

HIV 진단기, 심박 조율기 등

자료원: 캐나다 보건부

     

○ 캐나다는 수입산 아이웨어 제품에 대한 관세가 일반적으로 0~5%로 낮은 편에 속하나, 한-캐나다 FTA 발효(2015.1.1.) 이후 한국산 제품에는 특혜관세율(KRT, Korean Tariff)이 부과되고 있음.

  - 안경테 및 안경, 선글라스를 포함한 아이웨어(HS Code 9003, 9004 기준)는 A분류에 해당하는 제품군으로 2015년부터 관세율이 즉시 철폐됨.

  - 현재 한국의 경쟁국인 중국 및 일본, 태국, 베트남 등은 KRT 관세율보다 높은 최혜국대우(MFN; Most Favored Nations)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어, 한국산 제품 가격 경쟁력이 높아짐.

   · 한-캐나다 FTA 관세율 단계적 철폐 계획표에 따르면 각 품목은 A부터 F의 분류에 따라 즉시 철폐·3년·5년·10년·제외·11년 내 철폐가 이루어지는데, A 분류에 해당하는 품목은 발효 후 즉시 철폐됨.

     

한국산 아이웨어, 캐나다 수입관세 철폐내역

                        (단위: %)

세부 품목명(HS Code)

GPT

MFN

KRT

안경테 및 장착구 (9003)

플라스틱제의 것(9003.11)

0

0~2.5

0

기타 재료제의 것(9003.19)

0

0

0

부분품(9003.90)

0

0~2.5

0

시력교정용·보호용

안경 및 고글

선글라스(9004.10)

0

5

0

기타(9004.90)

0

0~5

0

자료원: CBSA

     

□ 시사점

     

 ○ 캐나다 아이웨어 시장은 소수 유명 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가격과 품질 측면에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 인지도가 다소 낮은 우리 기업들은 기술, 디자인 등을 차별화하는 전략이 유효

  - 대부분의 아시아국에서 생산한 아이웨어는 중저가 제품에 해당하는데, 중국에 비해 한국산 제품은 특수 소재로 제조한 안경테 기술을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표명하는 바이어가 증가하고 있음.

  - 안경 및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 2등급(Medical Device Class II)에 해당하는데, 인증서 취득에 대한 소요기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는 편이므로 캐나다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들은 바이어 물색 이전에 미리 인증서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

     

 ○ 아이웨어 유행이 매년 바뀌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시장조사로 소비자 수요를 파악하고, 트렌트를 예측하는 노력도 요구됨.

  - 2014년에는 복고풍(Retro)의 귀환이라고 할 정도로 큰 안경알과 두꺼운 뿔테와 반무테 등이 유행했고, 2015년에도 동그란 모양의 메탈테 안경과 캣츠아이(Cats eye) 스타일 안경 등 복고풍 스타일의 안경이 유행할 전망

  - 감각적인 디자인과 소재,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아이웨어를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하는 캐나다 젊은 층 소비자들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보건부, Euromonitor, CBSA, Lens Crafters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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