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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중국 기업의 유럽 교두보로 부상…한국 기업이 주목할만한 시사점은?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수현
  • 2025-04-03
  • 출처 : KOTRA

2024년 헝가리 최대 투자국으로 자리잡은 중국 진출 현황

유럽 진출의 교두보인 헝가리 내 중국 기업의 빠른 진출 및 투자

헝가리 진출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하는 FDI 주요 현황

헝가리 중국 FDI 현황


헝가리가 최근 유럽 중국 기업 투자 확대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친환경 전자부품과  완성차 산업을 중심으로 중국의 대규모 그린필드 투자가 이어지며, 헝가리는 중국의 유럽 진출 전략에서 핵심적인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 기업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있어, 신중한 분석과 전략적 대응이 요구된다.

그린필드 투자: 외국 기업이 해외에 공장이나 시설을 새로 건설해 직접 운영하는 신규 투자 방식


헝가리-중국 긴밀한 경제 공조


헝가리 정부는 2010 발표한 '동방 개방 정책' 기점으로 중국을 전략적 경제 파트너로 규정하고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유럽에서 가장 낮은 9% 법인세, 대규모 보조금 세제 감면 투자 유인책을 꾸준히 제시했다. 이에 힘입어 중국은 헝가리에 대한 투자를 급격히 확대하고 있으며, 2024 5 시진핑 주석의 헝가리 방문에 이어 같은 해 7 헝가리 오르반 총리의 중국 방문을 통해 양국은전천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공식화했다.


중국의 시각에서 헝가리는 유럽 시장 진입의 전진 기지 역할을 수행할 있는 입지와 제도를 갖추고 있는 매력적인 국가다. 특히 전기차와 친환경 전자부품에 대한 대규모 해외직접투자(FDI) 공급망을 유럽 내로 재편하려는 중국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 전략과도 연결된다. 이는 한편으로는 헝가리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있는 반면, 다른 측면에서는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가 과도해지는 우려가 제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전천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정치, 경제, 안보 모든 분야에서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포괄적 외교 협력 관계


중국 FDI 집중과 - 무역 구조의 특징


중국의 대헝가리 FDI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에 중국은 헝가리 FDI 순위에서 2, 2023년에는 전체 중국의 유럽 투자 44% 헝가리에 집중됐으며 2024년까지  2 연속 1위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중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데브레첸 지역에 73 유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이며 2025 하반기부터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중국 자동차 회사 BYD 역시 세게드에 전기차 완성차 공장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의 주요 헝가리 투자 프로젝트 리스트>

기업명

투자시기

위치

투자액(억유로)

산업

BYD

2023

세게드

미공개

전기차 완성차

EVE Pro

2023

부다페스트

35.5

전기자 배터리 등

Huayou Cobalt

2023

아치

14

전기차 배터리 소재

CATL

2022

데브레첸

73.4

전기차 배터리

Wanhua

(Borsodchem)

2010

카진츠바르치카

20

화학

[자료 기업 웹사이트]

 

반면, - 무역 구조는 비교적 불균형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23 기준 헝가리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1% 수준에 머무르는 반면, 수입 비중은 7.7% 달한다. 헝가리의 대중국 무역 수지 적자는 80 유로( 11 ) 규모로, 헝가리는 중국산 원자재와 부품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 무역 구조의 불균형을 보이고 있다.


한국 기업의 기회 요인과 유의점


2019, 2021, 2022 헝가리의 최대 투자국이었던 한국은 헝가리를 친환경 전자부품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 일정 수준의 산업 생태계도 구축된 상태다. 이러한 기반은 향후 유럽 내 한국의 공급망 강화에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적극적인 헝가리 투자 진출 상황은, 한국 기업들의 경영환경에 영향을 끼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한국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있는데, 특히 생산설비, 소재, 부품 일부 분야에서 산업 구조적 연결 지점이 존재하는 만큼, 전략적으로 선택적인 협업이나 보완적 진출 방안을 검토해볼 여지도 있다. 이는 단순 경쟁을 넘어, 자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대응 전략 수립에 도움이 것이다.

헝가리 정부가 외국인 직접투자(FDI) 적극 유치하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에게도 분명한 기회이다. 세제 혜택, 보조금, 인프라 지원 제도적 유인을 활용한다면, 헝가리는 유럽 시장을 향한 교두보 역할을 지속할 있을 것이다. 특히, 헝가리 다국적 완성차 브랜드(BMW, 메르세데스-벤츠)와의 협업 기회도 열려 있어, 부품 공급망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있다.


<헝가리 투자청(HIPA) 투자 지원 내용>

내용

투자(지역별 상이)

R&D&I 프로젝트

직원 교육

넷제로 에너지 전환


자본 지원

(캐쉬 그랜트)


VIP 지원, 지방 지원

최대 80% 세금 면제

지원 등


최대 50% 프로젝트

비용 지원, 최대 100%

세금 면제 지원 등



최대 50% 교육 

비용 지원


비용 지원, 최대 80%

세금 면제 등

[자료: HIPA 홈페이지 자료 무역관 수정]

 

다만 중국 기업들의 빠른 설비 확장과 현지 진입은 헝가리 노동력 확보 경쟁, 부지 인프라 수급 등에서 일정한 영향을 미칠 있다. 아울러 일부 지역사회에서는 환경 문제나 노동 조건에 대한 민감한 목소리도 감지되고 있어, 현지화 과정에서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지역과의 상생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향후에는 헝가리 정부의 산업 육성 방향, 유럽연합(EU) 대중 정책 변화, 그리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경쟁 구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 기업들은 기존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연하고 신중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활발한 투자 흐름을 주의 깊게 관찰하되, 자사의 강점과 현지 여건을 균형 있게 활용함으로써 실질적인 이익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시사점


헝가리는 현재 유럽 내에서 아시아 국가들, 특히 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국가 하나이며,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무조건적인 경쟁 구도를 지양하고, 필요에 따라 산업적 보완 관계나 선택적 협력 가능성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헝가리 지역사회와의 신뢰 구축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하고 책임 있는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한국 기업은 공급망의 안정성과 다변화, 기술 고도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요소를 함께 반영해 중장기적인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한다. 변화하는 국제 통상 환경 속에서도, 현지 맞춤형 접근과 전략적 유연성을 통해 유럽 시장 내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Institute of World Economics, EUROPA,   회사 홈페이지(CALT, Wanhua, Huayou Cobalt, BYD)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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