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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중국산 전기차 수입 관세 인상 8월 중 발표-①배경 및 현지 반응
  • 통상·규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혜리
  • 2024-07-31
  • 출처 : KOTRA

캐나다 정부, 8월 중 인상된 관세 발표 및 부과 예정

2023년 중국산 전기차 수입액, 전년 대비 2520% 증가

2024624, 크리스티아 프리랜드(Chrystia Freeland) 캐나다 부총리 겸 재무장관과 메리 응(Mary Ng) 캐나다 국제무역장관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수입 관세를 인상할 것이라고 공동 발표했다. 이에 KORTA 토론토 무역관은 캐나다 정부의 중국산 전기차 수입 관세 인상 발표와 관련된 해외시장뉴스를 총 2편으로 나눠 연재한다. 이번 편에서는 캐나다 정부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 인상의 배경, 세부 계획, 관련 법안, 현지 반응에 대해 알아본다. 2편에서는 KORTA 토론토 무역관이 진행한 현지 진출 한국 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관세 인상이 우리기업에게 끼칠 영향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

 

캐나다 전기차 수입 동향

 

2023년 기준, 캐나다 전기차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31.9% 증가한 671545만 달러를 기록했고, 지난 5년간(2018~2022)의 연평균 227309만 달러의 수입 규모를 유지해 왔다주요 수입국은 미국으로 2023년 전체 수입 시장의 31.9%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중국이 25.3%를 차지했다. 중국은 2023년에 전년 대비 약 2500%의 수입 규모 증가율을 보이며 전기차 수입 2위 국가로 급부상했다. 한국은 2023년 기준 3위에 위치해 있으며 약 97872만 달러 규모의 수입이 이뤄져 총 수입량의 14.6%를 차지했다.

 

<2018~2023년 캐나다 전기차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 , %)

순위

국가명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1

미국

811,444

896,925

1,127,188

1,642,004

3,692,482

2,139,405

2

중국

610

1,820

13,105

25,953

64,802

1,698,082

3

대한민국

85,537

227,810

378,809

273,139

415,445

978,718

4

독일

32,328

48,804

121,531

150,634

386,701

631,734

5

멕시코

470

773

2,102

236,670

324,623

490,475

6

일본

243

214

24

508

62,626

429,494

7

벨기에

-

49,058

 

68,764

121,946

247,138

8

베트남

-

-

-

-

-

63,437

9

영국

315

859

20,652

11,020

19,458

25,151

10

오스트리아

5,712

17,472

1,363

5,293

1,896

11,632

전 세계

943,330

1,246,073

1,671,581

2,414,134

5,090,332

6,715,454

: 수치는 HS code 8703.80 기준

[자료: 캐나다 통계청]

  

관세 인상을 통해 자국 산업 보호 및 미국, EU와 동맹 강화

 

캐나다 정부는 현재 캐나다 자동차 산업이 중국 정부주도의 과잉 생산 정책으로 인한 불공정 경쟁에 직면해 있다며 관세 인상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캐나다는 2020년부터 전기차 및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 460억 달러(638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는 등 산업 확장과 공급망 확보에 집중해 왔으며 이번 관세 인상을 통해 125000명이 넘는 자동차 제조업 근로자와 전기차, 전기차 배터리 부문의 공급망 보호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캐나다의 주요 무역 파트너들 역시 최근 자국의 전기차 산업에 대한 불공정 경쟁에 대응코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관세를 대폭 인상했다. 미국은 중국에서 수입된 전기차에 적용되는 관세를 202481일부터 25%에서 100%,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관세는 7.5%에서 25%로 인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산 태양전지 등 청정에너지 제품에 대한 관세도 인상할 예정이다EU 집행위원회는 202474일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7.4%~38.1%의 잠정 상계관세를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최종 관세는 가을에 확정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새로운 관세율, 20248월 중 발표 예정

 

캐나다는 현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6%의 수입 관세를 부과 중이다. 캐나다 정부는 규제에 관한 내각 지침(Cabinet Directive on Regulation) 따라 규제 발의 전 최소 30일의 공개 심의 기간을 거친다. 공개 심의 기간 동안에는 관세율 외에도 전기차에 대한 연방 인센티브 조정, 중국 기업 투자 제한 등 다양한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해 대중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관세율은 30일간 공개 심의를 거친 후 2024년 8월 1일부터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예상보다 다양한 의견이 접수돼 발표 시기가 미뤄지고 있다. 

 

<30일의 공개 심의 기간 안내 관련 캐나다 정부 발표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69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65pixel, 세로 700pixel

[자료: 캐나다 연방정부]


캐나다 정부가 발표한 관세 인상 대상 품목은 잠정적으로 HS코드 8자리 기준 23개이며,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등을 포함한다. 공개 심의 개시와 관련하여 캐나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의 원문에는 A surtax could be implemented on all or some of the products listed(나열된 제품 전체 또는 일부에 부가세가 부과될 수 있음)”라고 명시돼 있다. 8월 중 발표될 새로운 관세율과 함께 세부 목록을 재발표 할 가능성이 높다.

 

<관세 인상 대상 품목>

연번

HS코드

품목 설명

1

8702.20.10

압축 점화 내연기관(디젤 또는 세미디젤)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16인 이상 수송용 하이브리드 버스

2

8702.20.10

압축 점화 내연기관(디젤 또는 세미디젤)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10~15인 이상 수송용 하이브리드 버스

3

8702.30.10

스파크 점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16인 이상 수송용 하이브리드 버스

4

8702.30.20

추진용 모터로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과 전기 모터를 모두 갖춘 

10~15인 수송용 하이브리드 버스

5

8702.40.10

추진용 전기 모터만 갖춘 16인 이상 수송용 전기 버스

6

8702.40.20

추진용 전기 모터만 갖춘 10~15인 수송용 전기 버스

7

8702.90.10

16명 이상 수송용 기타 버스(: 연료 전지에 의해 구동)

8

8702.90.20

연료 전지에 의해 구동되는 10-15 명 수송용 버스

9

8703.40.10

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승용 자동차, 추진용 모터로서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 및 

전기 모터를 모두 갖춘, 실린더 용량이 1,000cc를 초과하지 않는 자동차

10

8703.40.90

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승용자동차,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며 실린더 용량이 1,000cc 이상인 자동차

11

8703.50.00

압축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 (디젤 또는 세미디젤) 및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승용 자동차

12

8703.60.10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과 전기 모터를 추진용 모터로 모두 갖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승용 자동차, 실린더 용량이 1,000cc를 초과하지 않는 자동차

13

8703.60.9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승용 자동차, 실린더 용량이 1,000cc 이상인 추진용 모터로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과 전기 모터가 모두 장착된 자동차

14

8703.70.00

압축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 (디젤 또는 세미디젤) 및 전기 모터를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승용 자동차

15

8703.80.00

전기 승용 자동차, 추진용 전기 모터만 있는 전기 승용 자동차

16

8703.90.00

연료 전지에 의해 구동되는 승용 자동차

17

8704.41.90

압축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디젤 또는 세미디젤)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트럭(: 픽업트럭), 총중량 5톤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18

8704.42.00

하이브리드 트럭(: 픽업트럭, 큐브 밴), 압축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디젤 또는 세미디젤)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며, 총중량이 5톤을 초과하지만 20톤을 초과하지 

않는 트럭(: 픽업트럭, 큐브 밴)

19

8704.43.00

압축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디젤 또는 세미디젤) 및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운송 트럭, 총중량 20톤을 초과하는 트럭

20

8704.51.00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픽업트럭, 총중량 5톤을 초과하지 않는 것

21

8704.52.00

스파크 점화 내연 피스톤 엔진과 전기 모터를 모두 추진용 모터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운송 트럭, 총중량 5톤 초과

22

8704.60.00

추진을 위한 전기 모터만 있는 전기 트럭(모든 중량)

23

8704.90.00

연료 전지로 구동되는 트럭

[자료: 캐나다 연방정부]

  

캐나다 관세법 제53조에 의거해 특별조치 개시

 

캐나다 국경관리청은 관세법 제53(Section 53: Special Measures, Customs Tariff Act)에 의거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특별조치를 개시했다. 정부는 관세법 제53조에 따라 캐나다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정 국가의 정책이나 관행 아래 생산되는 수입품에 대한 부가세 부과 등의 조치를 내릴 수 있다다음은 관세법 제53조의 원문 중 일부이다.


“ ~for the purpose of enforcing Canada’s rights under a trade agreement in relation to a country or of responding to acts, policies or practices of the government of a country that adversely affect, or lead directly or indirectly to adverse effects on, trade in goods or services of Canada, do any one or more of the following~ .”


관세법 제53조는 2018년 캐나다가 미국산 수입 알루미늄과 철강 제품에 보복 추가세를 부과했을 때 사용된 것과 동일한 조항이다. 20185,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캐나다산 알루미늄에 10%, 철강에 25%의 신규 수입관세 부과를 발표했다. 캐나다 정부는 이에 대응하여 미국산 알루미늄과 철강에 미국과 동일25%의 보복 추가세를 부과했다.

 

현지에서는 찬성 및 우려 등 다양한 의견 공존

 

온타리오 주 더그 포드(Doug Ford) 총리는 연방 정부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00% 관세를 부과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포드는 중국은 인위적으로 값싼 전기차를 대량 생산하고 있어 빠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온타리오 주 및 캐나다 전역에 설립된 전기차 산업 관련 공장의 일자리가 위험해질 수 있다며 경고했다.

 

반면, 현지 자동차 업계 등 일각에서는 중국이 보복관세로 대응해 무역 분쟁이 일어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캐나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 협회(Global Automakers of Canada) 데이비드 아담스(David Adams) 회장은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캐나다 정부의 움직임은 지지하나, 보복 위험에 대해서도 고려가 필요한 상황으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캐나다의 두 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로, 2023년 기준 캐나다 수입의 11.8%, 수출의 4%를 차지했다. 또한 중국의 국내총생산(GDP)18조 달러로, 캐나다 경제 규모의 약 9배에 달해 무역 분쟁 시 캐나다에 불균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시사점

 

캐나다 정부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수입 관세율 인상뿐만 아니라, 연방 인센티브 조정 및 중국 기업 투자 제한 등의 조치를 논의하고 있다. 인상된 관세율 등 새로운 조치는 중국산 전기차 수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미국이 전기차 배터리 및 부품에도 관세를 인상한 것과 달리, 캐나다의 신규 관세율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완성차에 우선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현재 관세율 인상폭 및 품목에 대한 공개 심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8월 중 예정된 캐나다 정부의 최종 발표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어지는 해외시장뉴스에서는 관세 인상이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

 


자료: 캐나다 연방정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국경관리청,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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