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업사이클링 기업의 ESG 사례 엿보기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이성은
  • 2023-07-19
  • 출처 : KOTRA

밴쿠버 스타트업, 일회용 나무젓가락을 활용한 순환경제 모델 개발

로컬식당 등에서 젓가락을 수거해 식탁, 선반 등으로 재탄생

현지 기업, 소비자의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전환에 긍정적인 영향 미쳐

탄소중립 등 ESG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캐나다 밴쿠버의 한 스타트업은 한 번 쓰고 버려지는 나무젓가락에서 새로운 ESG 기회를 발견했다. 그들은 버려지는 젓가락을 수거해 가치 있는 새제품으로 재생산하는 순환경제모델을 구현해 냈다. 2016년 설립된 이후 약 1억 개 이상의 젓가락이 재활용됐고 현재는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에서 총 10개의 프랜차이즈 공장이 가동되고 있다. 버려지는 ’폐기물’을 재사용 가능한 ‘자원’으로 재정의한 그들의 아이디어는 BBC, Forbes, The Guardian과 같은 주요 언론 매체의 관심을 받으며 북미 지역의 성공적인 순환경제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World Economic Forum은 자원과 에너지 선순환에 기여하는 순환경제가 2030년까지 4조5000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SG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ChopValue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아이디어와 ESG 전략, 협업 사례, 현지 ESG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업사이클링 기업 ChopValue 소개

 

Q1.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ChopValue의 Head of Community & Impact인 Sabrina Kon입니다. 저는 글로벌 젓가락 재활용 프로그램을 비롯한 지역사회와 관련된 모든 이니셔티브를 감독하고 프랜차이즈 지점에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 코칭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약 1500개 이상의 로컬 파트너, 기업체인, 국가 파트너십 등을 통해 다양한 도시와 협력하며 약 1억 개 이상의 젓가락이 재활용되는 데에 기여해 왔습니다.


<ChopValue의 제품과 Sabrina Kon>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체촬영]

 

Q2. ChopValue 소개와 사업이 시작된 계기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CEO인 Felix Böck은 밴쿠버 소재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에서 목재 엔지니어링 박사 학위를 공부하던 학생이었습니다. Felix는 도시 폐기물 문제 해결을 위해 공사 후 버려지는 목재 활용 방안을 모색했지만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스시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다가 손에 쥐고 있는 젓가락에서 아이디어를 얻게 됐습니다. 중국에서 생산된 일회용 젓가락은 캐나다로 넘어와 딱 한 번만 사용되고 버려집니다. 이 과정에서 대량의 목재 자원이 손실되고 많은 양의 탄소가 배출됩니다. 매년 전 세계에서 버려지는 일회용품 폐기물량은 20억 톤으로, 그중 나무젓가락은 800억 개에 달합니다. 우리는 폐기물의 가치를 재창조해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일회용품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Chop Value의 판매 제품들>

[자료: ChopValue]

 

Q3.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를 실현하면서 느낀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하는 대중의 마인드셋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도전 과제였습니다. 일부 레스토랑과 소비자는 사용 후 버려지는 젓가락을 활용하는 아이디어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협력을 결정한 많은 파트너사가 젓가락 재활용에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됐습니다. 지금은 우리 제품이 파트너 레스토랑에 활용되는 경우도 많고, 식당 손님들의 반응도 긍정적입니다. 이렇게 대중의 인식이 개선되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Q4. 젓가락 수거부터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레스토랑, 공항, 쇼핑몰 등 다양한 곳에서 젓가락을 수거합니다. 밴쿠버 기준으로 500여 개의 파트너사에서 주 평균 35만 개의 젓가락을 직접 수거하고 있습니다.

 

<수거한 젓가락 취합 현장>

[자료: ChopValue]

 

사용된 젓가락은 곰팡이나 박테리아 등의 문제가 있어 기존 목재 가구를 만드는 것보다 더 주의 깊은 공정이 요구됩니다. 수거 후 정리 작업을 거친 젓가락은 수성 수지로 코팅된 후 산업용 오븐에서 고열로 수 시간 동안 구워집니다. 이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고 세균과 박테리아가 제거됩니다. 구워진 젓가락은 수압프레스를 통해 고밀도 타일로 압축됩니다. 이 타일들을 추가 가공해 가구나 생활용품 등으로 생산합니다.


<ChopValue 제품 주요 제조공정>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체 촬영]

 

Q5. 생산된 제품의 주요 판매채널은 어디이며,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요?

B2C 시장의 경우 Canadian Tire와 Home Depot 등 현지 대형 매장과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들이 선물용이나 개인 사용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합니다. B2B의 경우 ESG 활동에 관심이 높은 기업이 주 고객입니다. 기업 판촉용품, 직원 선물, 오피스 가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제품을 대량 구매합니다. 그 예로, 최근에는 다국적 e스포츠 게임단인 Fnatic팀과 한정판 게이밍 데스크 대량 판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각 책상에는 1부터 1000까지의 고유 번호와 이름이 새겨져 제품의 가치를 더욱 극대화했습니다. 이외에도 대학, 호텔 등 다양한 곳에서 저희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Q6. ChopValue의 업사이클링 아이디어에 대한 현지 반응은 어떻습니까?

우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순환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젓가락 수거 트럭을 보면 알아보거나 격려해 주는 현지인도 늘었습니다. 우리가 대중에게 큰 영향을 끼친 점은 ‘생각’하는 것에서 실제 ‘행동’으로의 이행을 촉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실천으로 옮기는 것을 어렵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우리의 사업모델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소비자는 우리 제품을 의미 있는 선물로 구매하고 재활용에 동참하며 현지 예비 창업자나 사업가는 유리병, 커피콩, 고무바퀴 등 업사이클링이 가능한 새로운 자원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보는 것은 우리에게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순환경제구조와 분산형 제조방식


Q1. ChopValue가 중요시하는 순환경제란 정확히 무엇이며, ESG와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는 기존의 선형경제(Linear Economy)에서 벗어나 사용된 자원을 폐기하지 않고 재활용해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제 구조를 말합니다. 순환경제는 폐기물량,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기 때문에 ESG의 환경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개념입니다. 최근 몇 년간 탄소 절감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이 순환경제를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선형경제와 순환경제모델 비교>

[자료: ChopValue]

 

Q2. ChopValue의 사업 모델은 순환경제 구조에 어떻게 부합하고 있나요?

기존 선형경제 구조에서는 일회용 젓가락이 한 번 사용된 후 바로 폐기물로 매립됩니다. 업사이클링을 통해 새로운 자원 생산량을 줄이고 재활용으로 기존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합니다. 좋은 예로 젓가락을 제공한 레스토랑이 우리 제품을 다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수거된 젓가락이 가치를 담은 제품으로 재탄생한 후, 다시 레스토랑으로 돌아가 식탁 상판으로 재사용 됩니다. 이러한 사례를 우리는 ‘순환고리 완성(Closing the Loop)'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레스토랑 고객은 업사이클링된 식탁에서 식사를 하며 본인이 쓰고 있는 젓가락이 어떻게 가치있는 제품이 될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별 순환경제 구현을 위해 각 지역에 마이크로 공장을 설립하는 분산형 생산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hopValue의 제품 레스토랑 활용사례>

[자료: ChopValue]

 

Q3. 분산 제조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일반적인 제품 생산은 중앙공장에서 필요한 원자재를 받아 제조하고 각 지역으로 운송해 판매하는 집중 제조방식을 사용합니다. 분산 제조방식은 작은 규모의 공장을 여러 지역에 설립해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운송 비용과 탄소배출량 절감, 지역 경제 지원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저희는 각 지역에 마이크로 공장을 설립하는 프랜차이즈 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마이크로 공장은 현지에서 젓가락을 공급받고 현지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이를 위해 북미 지역에서는 젓가락 수거 가능 구역을 마이크로 공장 반경 75㎞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로컬 자원 활용은 글로벌 공급망 문제와 같은 잠재적인 위험 요소에 대한 타격을 최소화하는 이점도 있습니다.

 

ESG 실천 노력과 현지 ESG 트렌드

 

Q1. ChopValue는 ESG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ESG 개선을 위해 정기 평가를 수행하고 매년 영향 평가 보고서(Impact Assessment Report)를 발표합니다. 평가 세부 내용으로는 탄소 절감량, 전기 소비량, 지역사회 기여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로컬 커뮤니티 교육을 위한 워크숍이나 마이크로 공장 견학을 진행합니다. 또한, UN에서 정한 17개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참고해 기업 운영 목표에 반영했습니다. SDGs에서 책임 있는 생산과 소비, 지속가능성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기후변화 대응 등 총 9개의 목표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과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인증과 평가를 수행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인 B Lab에서 B Corp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Q2. ESG 실천을 위해 현지 기업, 기관과 협업을 하거나 파트너십을 맺은 사례가 있나요?

다양한 대·중·소 기업 협업과 파트너십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밴쿠버국제공항은 ChopValue 창립 시기부터 함께한 파트너사 중 하나입니다. 2015년, 밴쿠버 공항은 ‘2020년까지 폐기물 전환율 5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2016년 우리와의 협업을 시작한 당해 연도에 그 목표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우리는 공항 내 푸드코트, 레스토랑에서 젓가락을 수거하고 공항 상주직원들에게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지금까지 공항에서 수거된 젓가락은 110만 개 이상으로, 총 1563.3kg(Co2e) 양의 탄소가 저장됐습니다.

 

<밴쿠버 국제공항의 ESG 실천 홍보영상>

[자료: 밴쿠버 공항당국(Vancouver Airport Authority)]

 

다른 사례로는, 국제 전시회나 미술관·대형 쇼핑몰 등에 우리 제품을 활용하거나 젓가락으로 창조한 조형물을 전시해 환경보호 중요성을 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밴쿠버에서 개최된 TED 콘퍼런스에서 음료 바 테이블에 우리가 가공한 소재가 활용됐습니다. 이외에도 현지 드럭스토어, 대형 쇼핑센터의 협력 하에 매장 내 공공 젓가락 수거함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협업 기업에는 정기적인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기업이 기여한 젓가락 수거량과 탄소 절감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양한 규모의 기업과 기관과의 협업은 순환경제 구축에서 중요한 요소로 더 많은 대중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기회가 됩니다.

 

Q3. 캐나다 현지인과 기업들의 ESG에 대한 인식 수준과 관심도는 어떤가요?

캐나다는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국가입니다. 현재 캐나다는 대화(Conversation)에서 행동(Action)으로 진보하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현지 기업은 활발하게 ESG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순환경제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이 남아 있으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향후 계획


Q1. ChopValue의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리의 순환경제 모델과 경험, 지식, 전문성을 더 많은 국가에 공유하는 것이 현재 목표입니다. 장기 계획으로 향후 10년간 전 세계에서 1억5000개 이상의 젓가락 재활용, 150개 이상의 마이크로 공장 설립, 1000명 이상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총 65개의 프랜차이즈 공장 설립이 협의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자금 조달 라운드를 통해 770만 캐나다달러의 성장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이 자금은 신규 진출지역 지원, 연구·개발에 투자될 예정입니다.

 

<ChopValue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자료: ChopValue]

 

Q2. 한국에서도 ESG와 업사이클링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업사이클링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한국과 같은 아시아 지역에서도 순환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업을 해오면서 환경보호를 위한 기업의 노력이 지역사회와 대중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직접 경험해 왔습니다. 그래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위해 기업이 맡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언젠가 한국에도 저희의 마이크로 공장이 설립돼 젓가락을 가치를 재정립하고 우리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자료: ChopValue, World Economic Forum, Vancouver Airport Authority, Forbes, The Guardian, Business Insider,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업사이클링 기업의 ESG 사례 엿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